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나라와 청 왕조의 여러 인기있는 노래와 춤 형식에 대한 간략한 소개
명나라와 청 왕조의 여러 인기있는 노래와 춤 형식에 대한 간략한 소개
연꽃향, 일명 꽃봉, 돈채찍, 패왕 채찍은 북방에서 유행하는 민간 가무다. 무용수는 단추로 분장하여' 패왕 채찍' 으로 공연했다. 청 모기령' 서하 꽃가시': "진락은 요대 대악제를 모방하고, 이른바 연향사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노래를 부를 것이다." 청대 민간 화가가 그린' 베이징 민속백도' 에는' 연향' 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제목은' 이 화도, 연향 1 도' 이다. 그는 연극배우로, 여자로 변장하고, 죽판과 색부채를 들고, 대나무 장대로 작은 구멍을 파고, 동전 몇 개를 넣고, 패왕 채찍이라고 부르고, 손에 춤을 추거나, 대나무 판에 독립적으로 가사를 부르고,' 연극련향' 이라고 부른다. "
고화는 명청 시대에 유행했던 민간 가무였다. 안후이 봉양에서 발원한다. 가장 이른 시기에 농민들은 밭에서 모내기를 할 때 큰 북을 불렀다. 나중에, 더 일반적인 공연 형식은 남자와 여자, 남자는 지루한 징과 징을 두드리고, 여자는 작은 화고를 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때로는 다른 악기 반주를 한다. 청대 이두의' 양주 화선기' 에 따르면 초기 화고는' 사람을 취해서 비통한 소리로' 라고 한다. 조익' 옥규시험' 에 따르면, "매년 장쑤 각 현에서 봉양인은 반드시 올 것이다. 노소 남녀, 짝퉁에 들어가 구걸하는. 그들은' 그들은 여주와 봉양에 살고 있다. 봉양은 한때 좋은 곳이었다. 주원장이 탄생한 이래 10 년 동안 9 년 기근이 있었다. 청초 유민 구 () 는 일찍이' 화고' 그림을 만들었다. 건륭 24 년 (1759), 서양은 성세 수태도를 그렸고, 소주는 오색찬란한 무대를 선보이며 명대 전설의 홍매기 중 하나인' 화북' 을 상연하고 있었다. 당시 유행했던' 시흥극' 이었다.
태평북. 처음에는 만주족 제사와 복을 기원하는 가무 형식이었는데, 나중에 민간 오락 활동에 사용되어 베이징과 화북 각지로 전해졌다. 연기자는 손에 태평북을 들고 두드리면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태평북의 형태는 서크' 헛간 견본 지폐' 를 기준으로 한다.' 세구 이름 태평고, 철을 고리로, 나무를 손잡이로, 손잡이에 쇠고리를 묶고, 고리에 피부를 씌운다. 경성에는 섣달이 있고, 자녀들은 기뻐한다. " 동북태평북의 창곡은 민가, 두 사람 회전, 동북대북의 곡조를 흡수하여 공연 형식이 활발하다. 베이징 교외에도 태평북을 칠 줄 아는 노인 여성들이 많다. 청대 궁정과 민간은 섣달 그믐날과 정월 대보름날에 태평북을 공연하며' 핑안' 의 상서로운 뜻을 구했다. 그는 qinger "연대 대나무 단어": "철 반지가 울릴 때마다, 춤은 점차 그룹으로 끝났다. 태평에는 코끼리가 있고, 곡조는 양보곡과 같다고 한다. " 청건륭 7 년 (1742), 딩이 그린' 태평천도시도',' 청대 양류청목각신년화',' 태평세계',' 태평고' 는 당시 태평북의 공연을 반영했다.
먀오족, 야오, 이순신 ("루오"), 다이 ("금 치아 바이 이순신"), 경파, 장장 ("농부", "모래 사람", "종가", "토지 라오스" 등) ), 서남의 수족, 하니족, 라후족. 이러한 활동은 생산 노동 생활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풍격은 고풍스럽고 원시적이며, 풍부한 민족적 특색을 보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묘족에는' 달뛰기' 와' 갈대춤' 이 있다. Lusheng 은 남서 민족 지역에서 널리 보급되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에' 루사' 라고 불렸다. 묘족은 가무 활동이 있어 늘 루성 반주를 한다. 예명티' 남조야사' 에 따르면, 윈난 중묘족은 "매년 맹춘월에 춤을 추고, 남자는 루성 () 을 불고, 여자 () 는 노래하고, 어깨를 나란히 하며, 하루 종일 지칠 줄 모른다" 고 한다. 청판' 광옥생란' 등의 책에는 묘족의 음악무도도가 있다. 그림 속 글은 묘족 "맹춘, 매년 평지를 월장으로 선택하고, 남자는 루성 () 을 불고, 여자 벨춤권 () 은 점프월 () 이라고 한다" 고 밝혔다.
이순신은 당시' 로로' 로 불리며, 갈대, 플루트, 구현 ('하모니카' 와' 편종' 이라고도 함) 을 자주 연주하며 노래와 춤과 오락을 즐겼다. 청도광년 간' 운남통지' 는 청대' 궁도' 를 인용했다.' 제일' (당시 이족의 한 명)' 희가 술을 마시고, 남자가 대나무를 연주하고, 여자가 피아노를 치며, 조화롭고 듣기 좋다' 고 인용했다. 청도광년 사이에 출판된' 푸에르부지':' 이미' (당시 이족의 또 다른 지점)' 가을마다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노래와 춤을 불며, 곡식을 제물로 부른다.' 청대 운남 위산족 벽화에서 나무 밑에 가무가 있는데, 이는 이족 사람들이 갈대피리를 불고 나무 아래에서 모이는 모습을 반영한 것이다.
청나라는 동탄 비파가 노래하는 그림도 그렸다. 동족의 비파 반주에 출연자는 즉흥적으로 공연하고 짧은 발라드나 다른 주제의 곡조를 불렀다. 이것은 청대 이래 동 지역에서 유행하는 창법이다.
동바교는 윈난서북 나시족 지역에서 유행한다. 이것은 일종의 원시적인 요술이며, 마법사의 이름은 동바입니다. 이런 종교는 산, 물, 바람, 불 등의 자연 현상을 신령으로 떠받든다. 리강은 동바 두루마리' 신의 길' 도 보존하고 있는데, 그 안에는 동바교 창시자인 딩바슈로의 초상화가 들어 있다. 초상화 밑에 동파 음악 춤이 그려져 있다. 그들 중 일부는 경적, 나팔, 소라 등의 악기를 연주하고, 일부는 검, 단면 심벌즈, 드럼을 연주하고 있다. 그것은 고대 나시족의 가무 이미지를 반영한다.
티베트족 청대 천화 (채단 장축 그림)' 산엽사' 악무도도. 산엽사는 티베트 남부 자랑현 야루장부강 북쪽 해안에 위치해 있다. 이 그림은 절이 완공되어 개방되었을 때 사람들이 노래하고 춤을 추는 즐거운 장면을 묘사한다. 다른 사람들은 트럼펫, 드럼, 심벌즈를 연주한다. 명대 그림' 헌종행행로권' 은 명헌종성화 21 년 (1485) 경성 정월대보름날 가무곡예 공연 장면을 보여 걷는 성격을 띠고 있다. 그 중 한 폭의 그림은 종규입니다. 앞에 다섯 명이 음악을 연주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들고 있는 악기는 연-롤링, 박자, 비파, 산, 파이프입니다. 또 다른 화면에서는 네 명이 죽마를 밟고 칼과 총을 들고 공연을 했다. 가운데 세 사람은 평평한 드럼, 피리, 박자로 춤을 반주했다.
청대에 이르러' 상조' 게임은 북방에서 더욱 흔하며, 흔히 볼 수 있는 민간 예술 형식으로, 설날, 정월대보름, 묘회 등과 같은 전통 명절 기간에 많이 열린다. 주로 민간 무용 곡예 무술을 공연하는 것은 각종 민간 기예의 종합이다. 연경 세년보' 는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경성에서 온 관광객으로 선봉, 깃발, 의화단, 오호봉, 드럼, 심벌즈, 죽마, 양코, 저글링 항아리, 사자 등을 설치했다" 고 기록했다. 성황 순찰과 묘회 등을 막다. 청가경 20 년 (18 15) 이 그린 베이징 묘봉산묘회에는 걷는 장면이 있다. 몇 명이 경극 인물로 분장했다. 무술 동작을 연기하고 반주가 있다. 청화의' 베이징 보행도' 와 천진의' 천후궁회도' 는 각종 보행프로그램의 연기 이미지를 더욱 생생하게 묘사했다.
장례음악은 역사가 유구한 민간 음악으로, 그 형식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다. 통치자와 부유한 가정은 장례를 치르고, 겉치레를 중시하며, 스님의 도사가 도장에서 일을 하도록 하고, 장례 세트를 가지고 있다. 야행성, 상가, 관가를 부를 수 있는 곳도 있고, 징과 북과' 상조' 를 부를 수 있는 곳도 있다. 민간의' 북루',' 바' 는 민간 연예인을 전문적으로 모집하고 밴드를 조직하여 이런 일을 맡게 한다. 청대 베이징 상류층의 장례식은 매우 복잡하여 신분에 따라 규격이 다르다. 청대 베이징 장례 대열의 사진 한 장, 짐꾼 32 명이 있다. 영전 의장식은 수십 명의 대열로, 중간에 두 조의 밴드가 연주한다.
많은 결혼식에는 밴드 반주가 있다. 건륭 24 년 (1759), 서양은 성세 수태도를 그렸는데, 한 부부가 당에서 어른에게 제사를 지내며 즐거움을 주장하는 결혼식 장면이 있다. 또 다른 그림은 소주 종석, 하당 일대의 수로에서 가마를 실은 채색 배 한 척이 있다. 배 위에는' 한림서원'' 장원' 이라는 글자가 적힌 등롱이 있어 장원부의 혼선인 것 같다. 채색차를 동반한 것은 10 여 명으로 구성된 제창밴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