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중국 건국 이후 오페라 개혁에 대한 간략한 논의

신중국 건국 이후 오페라 개혁에 대한 간략한 논의

2 오페라 개혁운동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중국의 역사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경극의 발전도 새로운 역사적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이 새로운 시대에 오페라의 발전은 그야말로 하나의 운동이 되었습니다.

1950년 말, 중화인민공화국과 국무원 총리가 주최한 전국 오페라 작업 회의에 북경 오페라와 각종 지역 오페라 소속 오페라 예술가 219명이 베이징에 모였다. 주은래는 회의에 참석하여 모든 대표자들과 악수를 하고 77세의 경극 예술가 상허위, 사천 오페라 예술가 장덕청, 낡은 사회의 박해를 받은 방자 예술가 유희구를 위해 건배했습니다. 그리고 30년 동안 "벙어리"였습니다. 회의가 끝나고, 이제부터 '노예술가'라는 명칭을 폐지하겠다고 엄숙히 선언하자, 모든 대표자들은 15분간 우렁찬 박수를 터뜨렸다. 박수 속에서 참가자들은 깊이 느꼈다: 중국인민이 일어섰다! 죽음의 문턱에 있던 오페라, 그리고 그것에 생계를 의존했던 수많은 오페라 예술가들이 다시 태어났다!

1950년 중화인민공화국과 문화부는 오페라 지도조직인 '작전개선국'과 전문가 43명과 4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기구인 '작전개선위원회'를 잇따라 설립했다. 예술가.

1951년 중앙인민정부 정무위원회는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가 서명한 '가극 개혁 작업에 관한 지침'을 발표했다. 《지침》에서는 "가극은 인민의 새로운 애국정신을 고취하고 혁명투쟁과 생산적 노동에서 인민의 영웅적 정신을 고양시키는 일차적 과업에 기초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격려하고 승진시키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의 드라마 개편 작업은 “주로 가장 인기 있는 옛날극을 검토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한다. "연극 예술에서 '백화 꽃꽂이'를 추진해야 한다." 예술가 교육을 강화하고 예술가들 중에서 연극 개혁을 위한 간부 양성이 필요하다. “기존 극단의 불합리한 제도를 일부 개혁”하고 “기업의 원칙에 따라 공공 소유, 민관 협력, 민간 공조를 채택하여 시위단과 극장을 설립하고 새로운 연극을 계획적이고 정기적으로 공연해야 한다” , 극장 경영 개선은 지역 오페라 개혁을 추진하는 기반이 된다."⑾

본 '지침'의 기본 내용은 '오페라를 개혁하고, 오페라를 바꾸다'라는 오페라 개혁의 기본 방침으로 요약됐다. 사람, 시스템을 개혁하라”고 말했다.

1952년 10월 6일부터 11월 14일까지 제1회 전국 오페라 관찰 및 공연 회의가 베이징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전국 23개 극단에서 37개 극단과 1,600명 이상의 배우들이 이번 컨퍼런스를 위해 82편의 연극을 공연했다. 이것은 전례 없는 모임이자 성대한 검토이다. 처음으로 이 대규모 행사는 중국 오페라 문화의 뛰어난 유산을 전시하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기술을 교류하는 데 중점을 두어 오페라가 새로운 번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좋은 상황을 조성했습니다.

'지침'이 발표된 날부터 1956년 말까지 전국에서 발굴된 전통오페라 레퍼토리는 51,867곡, 녹음된 작품은 14,632곡, 4,000곡 이상 편찬 및 각색되었으며, 10,000여 곡이 넘는다. 레퍼토리가 상연되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서 드라마 제작에 종사하는 전문 오페라 작가는 819명, 아마추어 오페라 작가는 587명, 정규직 직원은 3,061명이다.

군오페라 <십오현>의 각색과 공연은 이 시기 가장 뛰어난 성과이다.

이 기간 동안 오페라 개혁의 성과와 경험은 분명하다.

첫째, 그 이전에는 오페라의 발전은 소수 집단, 소수 사람들의 의식적인 행동에 불과했다. . 이 시기 여당의 리더십에 힘입어 오페라의 개선은 전국 오페라계의 전반적인 움직임으로 자리 잡았다. 이런 종합적 조치에 있어서 개혁의 규모가 크고 행동의 속도가 빠르다면 변화의 효과는 상당할 것이다. 예를 들어, 전국적인 관찰 및 공연 공연은 연극 유형 간 교류와 학습을 강화하여 예술적 생산성 발전을 촉진하고 연극 예술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예술 작품을 대중에게 반환합니다.

옛 오페라에는 본질과 찌꺼기가 공존한다. 오페라 문화의 찌꺼기 중 일부는 '인민을 독살하는 아편'이 되었지만, 일단 고급 제품이 되면 봉건 지배층에 의해 수용되어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도록' 유리로 덮였습니다. 보지도 않고, 볼 자격도 없다고 생각해요.”

국가의 정치권력이 국민의 손에 들어간 후, 오페라의 개혁은 국민의 이익과 필요를 충족시킬 것입니다. 연극을 선택하는 주요 기준은 사람이다. 동시에 강력한 정치세력의 지원에 힘입어 옛 연극의 모델인 오페라는 더욱 발전하여 민중의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형식이 되었다.

셋째, 이 시기 오페라의 개혁은 '내용 우선, 형식 우선' 정신에 주목하여 드라마의 주체를 다시 되살리며 '단계적'으로 이어졌다. 오페라의 외형적 변화'.

개혁운동 초기에는 새로운 문예인들이 오페라단에 합류하기도 했고, 한편으로는 문학과 예술창작을 통해 삶을 표현하고자 하는 열정도 갖고 있었다. , 그들은 오래된 패러다임 규칙에 덜 얽매였습니다. 새로운 삶을 표현하기 위해 오페라의 기존 패러다임에 과감한 돌파를 시도했습니다. 예를 들어, 호남 화고 오페라 "이중 배달"은 새로운 문예인의 참여로 오페라 음악 시스템이 특별 연극과 특별 노래의 형태로 새로운 변화를 겪었습니다. River'는 전국에 퍼져 반세기 동안 인기를 누려왔다. (일반적인 의미의 오페라 아리아가 아닌) 대중가요가 되면서 새로운 오페라를 새로운 시대에 맞게 개작했다.

넷째, 오페라 배우들의 지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고, 오페라단의 질도 높아졌다.

한편으로, 오페라 배우들은 낡은 사회에서 차별과 모욕의 대상이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 중 다수가 낡은 사회의 관습에 오염되어 필요한 문화적 지식과 예술적 성취가 부족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 기간의 오페라 개혁 작업은 '사람'의 도움과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여 노련한 예술가들이 정치적, 문화적, 예술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하고, 사람들의 삶에 가까이 다가가고 사회의 요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오페라는 진정 대중의 것입니다.

이 역사적 시기에 중화인민공화국은 이제 막 탄생했고,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사업을 시작하기도 어려웠다. 게다가 미제국주의자들은 전쟁을 일으켰다. 조선을 침략하고 압록강에 전쟁의 불길을 퍼뜨린 중국인들은 미국의 침략에 저항하고 조국을 보호해야 했다. 이러한 상대적으로 심각한 상황에서 당과 국가는 여전히 낡은 사회를 '작은 트릭'이 있는 드라마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의제에 관해서는 당과 국가의 지도자들이 드라마의 모든 주요 사건에 참여해야 합니다. . 그들은 극도로 높은 혁명적 열정을 발산하는 오페라 일꾼들을 령도하고 의거하였으며, 위기에 처한 오페라를 대대적으로 구출하고 지원하였으며 중국 희극사에 영광스러운 한 장을 남겼습니다.

결과는 엄청납니다. 그러나 역사와 시대적 한계로 인해 이 시기의 오페라는 개혁의 관점에서도 몇 가지 단점을 안고 있었다.

우선 오페라 패러다임의 전환에서 좋은 기회를 놓쳤다. . 해방 초기, 오페라 개혁 사업의 지도자들 사이에는 오페라 개혁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었습니다.

현재 북경 오페라의 음악은 여전히 ​​리듬과 방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경사회의 생활이기 때문에 봉건사회의 생활을 표현하는 데 더 적합합니다. 현대인의 삶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다소 어색한 느낌이 듭니다. 사회 생활의 리듬을 표현하는 이 오래된 음악이 어떻게 새로운 현실 콘텐츠에 봉사할 수 있는지, 이것이 오늘날의 경극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제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⑿

중국은 경극과 기타 다양한 지역 오페라에 더해 현재 '백발소녀'로 대표되는 새로운 유형의 오페라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이런 종류의 오페라는 새로운 것이며 대중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내용으로 인해 아직 성숙되지 않았으며 성공적인 음악 창작으로 인해 대중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이 새로운 형식은 국가 오페라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도록 장려하고 육성하며 개발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오페라는 아직 국립 오페라의 풍부한 유산을 완전히 계승하지 못했고, 이러한 조건에서만 새로운 오페라의 발전이 밝은 미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대중들 사이에서 그 영향력은 현재 다양한 중국 창작 오페라만큼 좋지 않습니다. 동시에 이런 종류의 오페라는 점차적으로 혁신되고 있으며 일부 지역 오페라에서는 현대적인 주제를 표현할 때 새로운 오페라와 기본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⒀

이러한 문학적, 예술적 개혁 이념을 따라 오페라 개혁의 '단계적 변화'를 안내하고 장려한다면 오페라는 현대화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시기와 이후의 역사적 시기에는 오페라의 폐쇄성과 보수성이 너무 강했고, 동시에 우리는 서양문화를 반대하고 비판하면서도 민족의 전통문화를 존중하고 장려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오페라의 오래된 패러다임도 존중되고 보호되며 변화가 종료됩니다. 한편, 신극은 연안문예운동의 산물로 동등하게 존경받았기 때문에 '기본적 차이가 없는' 신극과 현대적인 주제를 표현한 신극은 갈라지기 시작하여 두 개의 '극극'이 되었다. form": 오페라는 할 수 없다. 오페라로 변해도 오페라는 오페라와 달라야 한다. 이런 식으로 오페라의 개혁은 인위적으로 분리되어 그 '목적'을 상실했으며, 오페라의 '영향권'은 제한되어 완전하고 건전하게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연극의 현대화 과정이 가로막혔다.

둘째, 극문학 창작에는 '좌파' 경향이 있다.

극문학 창작 주체의 복귀는 이 시기 오페라의 변모에 있어서 다행스러운 현상이지만, '좌파' 정치 이념의 영향과 간섭으로 인해 이러한 복귀는 좌절되었다. 예를 들어, 역사극을 창작할 때 일부 극작가는 자신의 생각과 개념을 역사적 주제에 통합하여 새로운 해석을 내립니다. 학술적인 문제이자 예술적인 문제 그 자체다. 그러나 이 시기 이 방식은 단순히 '반역사주의', '주관주의', '형식주의', '이상주의', '형식주의'라는 꼬리표가 붙었고, 다른 정치적인 꼬리표도 이 때문에 배제되고 비판과 공격을 받았다. 이러한 단순하고 투박한 문학 비평과 잘못된 취급 방식은 이후의 문학적, 예술적 사업에 숨겨진 위험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오페라 개혁에 대한 눈에 보이지 않는 저항이 되었습니다.

셋째,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 중앙인민정부의 '오페라 개혁사업 지침'에서는 공연예술단체 건설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명확히 지적했다. 기업화의 원칙 2. 공공, 민간, 민간이 공공과 재정 지원을 결합한 소유권 형태 3. 새로운 연극을 자주 공연하는 시범극단을 설립합니다. 이는 본래 공연예술단체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올바른 방향이었으나, 국가의 정치적 상황이 발전하면서 연극단의 기업성이 공허한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그리고 모범적인 극단은 더 이상 존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후 대부분의 공연예술단체는 내적 활력을 잃어갔다.

넷째, 연극예술교육이 예술발전을 따라가지 못했다. 기존 견습 제도가 폐지되고 전문직이 사라진 이후, 대부분의 풀뿌리 극단에서는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새로운 예술 교육 시스템이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비록 미래에 다양한 유형의 예술 학교가 개설되었지만 여전히 다양한 유형의 드라마, 많은 풀뿌리 극단 및 많은 예술가가 배출되는 양동이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오페라단 내 공연예술 및 기술의 '근친교배' 전승체계와 극단 내 '큰 냄비' 관리 시스템이 결합되어 오페라 배우들의 전반적인 자질이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요컨대, 중국 희극의 발전사를 통틀어 볼 때, 이 시기 희극예술은 번영을 누렸지만 질적인 변화를 겪지는 않았다.

역사는 새로운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1956년에 당은 우리 나라의 사회주의 변혁과업이 모든 분야, 모든 전선에서 기본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공산당은 전국 인민을 령도하여 대규모 사회주의 건설을 시작하였고, 문화예술계는 이를 기뻐하고 있습니다.

1952년 초 중앙 문화부 차관 Zhou Yang은 제1회 전국 오페라 관람 및 공연 회의 요약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오페라 유산은 사람들의 삶을 반영합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오페라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람들의 새로운 삶을 완고하게 표현하기보다는 어떻게 다양한 오페라 형식을 활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는가가 현재도, 앞으로도 오페라 종사자들에게 심각한 창작과제가 되었다. 용어." 오페라 형식의 현대화는 문학 및 예술 종사자들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오페라의 현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작가와 예술가들이 채택한 방법 중 하나는 현대 오페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입니다.

1956년 이전에는 오페라계에서 '인민개조, 오페라개조, 구조조정'이라는 사회주의 변혁운동으로 인해 현대오페라의 창작과 공연은 그다지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지 못했다. 사회주의 변혁의 과업이 기본적으로 완성된 1956년 이후 오페라계에서는 자연스럽게 오페라 현대화 문제가 최우선 의제로 제기되었다.

그러나 그 후 20년 동안 우리는 "사회주의의 종합적 건설을 위한 당의 사상적 준비가 미흡"했기 때문에 일부 성과를 이룩한 반면 심각한 과오도 저질렀으며 큰 좌절을 겪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상부구조에 속하는 연극예술은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다음 표는 '문화대혁명' 이전 우리나라의 몇몇 중대한 정치적, 경제적 실수가 오페라 예술에 끼친 직접적인 영향을 반영합니다.

정치적, 경제적 상황과 주요 오페라계의 사건

1957년 봄, 대규모 계급투쟁이 종식되고 오페라 레퍼토리가 과감하게 개방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957년 가을, 반우파 투쟁은 '문학과 예술은 정치에 봉사한다'고 강조하며 독초를 척결하고 우파를 잡아냈다.

1958년 대약진 운동은 '현대 레퍼토리의 20~50%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제안했다. 3~5년 내에 다양한 극단의 활동"과 "중심을 쓰고, 중심을 노래하고, 중심을 공연한다"

1959-1961 1962년 루산 회의, '반우파' 투쟁, 그리고 3개년 자연재해는 현대극, 전통극, 신사극의 '3개 동시 발전' 정책을 내놓았다.

1962년 그는 '이념 분야의 계급투쟁을 파악하라'고 제안했다. 청비기획 "하이루이 해임"에 대한 비판

1963년 "4대 청소 운동"은 오페라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했고 "리휘이니앙"에 대한 "13년" 금지를 제안했습니다.

1964년에 '사회 교육' 운동을 시작하고 양셴전이 '두 사람을 하나로 합친다'고 비판했습니다. 장칭은 '북경 오페라 혁명'을 출판했습니다. >

1965~1966년 봄 '문화대혁명'을 앞두고 야오원위안은 '하이루이가 직위에서 해임됐다'고 비판하는 글을 게재해 '청렴한 관료' 문제를 논의했다.

정치에 봉사하는 문학과 예술을 강조했기 때문에 오페라의 운명도 정치와 함께 '움직였다'. 1958년에 제안된 '작문소, 노래소, 연기소'와 1963년에 제안된 '13년 자본화'는 현대 오페라의 창작과 공연을 최우선으로 두었지만 내용을 변화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오페라의 형식은 '좌익' 마차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오페라 자체의 미학적 가치가 과소평가되어 오페라의 개혁은 심각하게 제한되었다.

1962년부터 정치 출세주의자 집단이 오페라 개혁에 직접 개입하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오페라 예술은 빠져나올 수 없는 재앙의 나락에 빠졌다.

1964년 6월 5일부터 7월 31일까지 문화부가 주최한 '현대 북경 오페라 관찰 및 공연 회의'가 베이징에서 개최됐다. 전국 19개 성, 시의 29개 극단이 대극 25개, 소극 10개 등 35개 현대 북경 오페라 레퍼토리를 공연했습니다. "Red Lantern", "Ludang Fire", "Assault on the White Tigers", "Jie Zhenguo", "Gate No. 6" 등과 같이 뛰어난 성과를 거둔 연극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회의에서 마오쩌둥 동지는 6월 27일 매우 강력한 지시를 내렸다:

이러한 협회와 그들이 관리하는 대부분의 출판물(몇몇 좋은 출판물이 있다고 전해진다)은 지난 15년 동안 몇 년 동안 (전부는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당의 정책을 집행하지 않았고, 관료와 지도자였으며, 노동자, 농민, 군인과 친하지 않았으며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을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수정주의의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본격적으로 개혁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헝가리의 페토피 클럽 같은 그룹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침'이 공연 관람 컨퍼런스와 컨퍼런스를 주최한 문화부를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컨퍼런스에 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합니다.

7월 5일, 장청(江靑), 강성(康生) 등이 급히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서 장청은 '경극 혁명에 관하여'라는 장문의 연설을 하고 오페라 개혁 결과를 찬탈하기 시작했고, '경극 개혁'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기 시작했다. 문화대혁명'을 일으키고 상부구조 분야 전체를 점령한다. .

오페라의 변신이 길을 잃었다. 장칭(Jiang Qing)과 같은 소수의 정치적 출세가들의 통제 하에 오페라계는 10년 이상 지속된 소위 "북경 오페라 혁명"을 시작했습니다.

'경극혁명'은 파괴하고 세우는 것이다. "큰 휴식과 훌륭한 설립".

'Broken': 먼저 'Li Huiniang'이 금지되었고, 그 다음 북경 오페라 'Xie Yaohuan'과 'Hai Rui Dismissed from Office'가 비판을 받고 '모든 것을 휩쓸었다'. 한동안 거의 모든 오페라 레퍼토리가 비판을 받고 금지되었습니다. 연극부터 사람들까지. 뛰어난 오페라 예술가들이 많이 쓰러졌고, 오페라 공연 예술 단체가 파괴되고 해체되었습니다. 훌륭한 국민극 전통이 엄청난 재앙을 겪었다.

'리': 드라마에 반영된 것은 '혁명적 모델 드라마'의 치밀한 준비다.

1964년부터 1976년까지 13년 동안 강칭은 드라마 개혁에 직접 참여했다. '리더는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작가는 기술을 발전시키고, 대중은 삶을 발전시킨다'는 '3조합' 창작 시스템을 채택해 이미 무대에 오른 현대극 다수를 엄선해 많은 작품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10년간의 노고' 정신으로 마침내 음악과 무용 작품을 포함해 총 18점의 '문예혁명의 영광스러운 모델'을 탄생시켰다. ⒁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극:

"지혜로 호랑이산을 탈취"(1958년과 1964년 소설 "임해설원"을 각색함)

'레드' '등불전설'(1964년 영화 '오는 남자'를 원작으로 한 상하이 오페라 '홍등전설'로 각색)

'샤자방'(연출 및 1960년 상하이 오페라가 감독한 이 작품은 이전에는 "Blue Water, Red Flag" 및 "Ludang Fire"로 알려졌습니다. ")

"Harbor"(1967년 작곡 및 연주)

" Assault on the White Tigers'(1964년 작곡 및 연주)

'Ode to the Dragon River'(1963년 창작 및 공연)

'Cuckoo Mountain'(1964년 각색) 소설 '판후'를 드라마로)

'평전'(1973년 여러 영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함)

'판시만'(드라마와 상하이를 각색함) 오페라 "남중국해의 만리장성")

"홍부인"(소설, 영화 및 1964년 곤곡 오페라 "경화"를 각색)

댄스 드라마 :

'붉은 여인들'(소설과 영화를 각색)

'백발 소녀'(오페라를 각색)

"Ode to Yimeng"(북경 오페라 "Red Wife" 각색)

"Children of the Prairie"(영화 "Little Sisters of the Prairie Heroes" 각색)

음악:

교향곡 "Shajiabang", "Taking Tiger Mountain by Wisdom"

피아노 반주 "Red Lantern"

피아노 협주곡 "Yellow 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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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당시 인구 9억의 13년 만의 문학과 예술생활의 전부였습니다!

'모형극'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연극인들은 장기적인 탐색과 요약을 통해 다음과 같은 예술 분야의 주요 경험을 얻었습니다.

1. '세 가지 돌출'의 창작 원칙, 즉 "모든 캐릭터 중 눈에 띄는 긍정적 캐릭터, 긍정적 캐릭터 중 눈에 띄는 영웅 캐릭터, 영웅 캐릭터 중 눈에 띄는 주인공"을 채택합니다.

2. 양식화되지 마세요. "전통적인 오페라 프로그램의 유용한 부분을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이를 생활에 맞게 변형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지혜로 호산을 탈 때"의 말춤과 스키춤은 옛 경극 루틴의 걷기, 말타기, 로터리, 뒤집기 등을 흡수했습니다.

3. 노래를 부르지 않고 목소리만 부르는 것이 아닌, 창법 디자인과 창법에 있어서 '특설 드라마와 특창'이라는 새로운 오페라 음악 시스템을 채택한다. 감정을 노래하고 성격을 노래하지 않고 장르를 노래합니다. "" 음악 디자인 및 반주 "주요 선율을 강화하고 보완"하여 극음악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합니다. 밴드 시스템은 중국과 외국 악기 음악을 혼합하는 밴드 시스템을 채택합니다.

4. 무대예술에서는 사실적인 풍경을 많이 활용한다.

잠깐.

이러한 경험의 대부분은 최초의 '모범 오페라' 북경 오페라 '지혜로 호랑이산'의 창작 집단에서 비롯됩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미래의 '모범극'과 드라마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연속 등장하는 '모범 오페라'가 중국 드라마 무대를 장악, 심지어 장악했다. 고압적인 정치하에서 '모범가극'을 학습하고 이식하는 것은 연극계의 중심임무로 되었으며, '혁명모범가극을 학습하고 노래하는 것'은 거의 전국 인민들의 정치문화생활에서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단기간 내에 '모델 오페라'가 광대한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20세기 후반 이후 경극 개혁 운동을 되돌아보면 우리는 어떤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까?

첫째, 이 시기에는 '문학과 예술이 정치에 종속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따라서 문학과 예술 작품은 언제나 정치적 선전일 수밖에 없었다. 1949년부터 1976년까지의 역사적 시기에 창작된 드라마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공연적 가치를 지닌 극소수에 불과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에 영향을 받아 드라마 창작자와 평론가들은 드라마 주제를 순전히 정치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사고, 처리, 평가한다는 심리적 고정관념을 형성했고, 이는 드라마 작품의 미학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심화되었다.

둘째, 드라마 작업을 행정적으로 주도하고 연출하는 것은 드라마의 발전을 총체적이고 통일된 행위로 만들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드라마 예술 자체의 발전을 제한하기도 한다. 오페라가 탄생한 이후 정책의 교체와 함께 좌우로 흔들리고 정치적 변화에 따라 이 시기만큼 자주 등락한 적은 없었다. 특히 정치세력에 의해 조작될 경우 연극산업 자체는 물론 사회문명 전체에 막대한 재앙을 가져오게 된다.

셋째, 현대연극의 활발한 추진으로 극문학 창작이 본연의 자리로 회복되었으나, 한동안 문화적 절대주의의 영향으로 연극의 주체의식은 제대로 회복되지 못했다. ; "세 가지 돌출"과 같은 창의적인 슬로건의 발표는 이러한 주관성을 완전히 상실했습니다.

넷째,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오페라 패러다임의 많은 기본 원칙이 강제로 깨졌습니다. 이러한 돌파구는 문화적 절대주의의 산물이지만, 오페라가 비정상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는 데는 이점이 없지 않다. '학교', '기업', '프로그램' 등 오랫동안 논의되어온 '이론적' 문제가 이 시기의 실천을 통해 성공적으로 해결됐다. 특히 음악(서양 악기의 접목 등), 무대미술, 퍼포먼스에 대한 그의 경험은 이후 드라마 창작에 참고로 활용됐다.

다섯째, '모범 오페라'는 전국을 순회할 수 있다. 고압적인 정치의 역할에 더해, 경극의 언어에 대한 친숙함은 전국의 다른 지역 오페라에서 대체하기 어렵다.

여섯째, '모범오페라'와 '3단합체'의 창작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극문학, 연출, 공연, 음악, 무대예술 등 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들을 모아 비교 대상을 형성하고 핵심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함께 일하고, 오랫동안 연습하고, 드라마 탐색과 연습을 지속하는 것은 우리에게 깨달음을 줍니다.

잠깐.

해방 이후 경극 개혁 운동의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을 종합해보면, 우리가 현 단계에서 희극 개혁의 모든 실수를 버리고 교훈을 얻는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현대사회 오페라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오페라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우리의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이 시대가 끝나면서 중국 사회는 새로운 역사적 시대에 들어서기 시작했습니다. 이 새로운 시대에 중국 사회는 많은 새롭고 질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전통극 모델로서의 오페라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지만, 시대의 주류극으로서의 한 세대의 드라마는 종말을 맞이하고 있으며, 오페라는 그 역사적 사명을 완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