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교실 수업과 현대 미디어 교육의 본질적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전통 교실 수업과 현대 미디어 교육의 본질적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멀티미디어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
멀티미디어 교육이란 멀티미디어 컴퓨터와 미리 제작된 멀티미디어 교육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교육 활동을 하는 과정을 말한다. 멀티미디어 교육은 교육 목표와 교육 대상의 특성에 따라 교수 설계, 합리적인 선택 및 현대 교육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정보로 학생에게 작용하여 합리적인 교육 과정 구조를 형성하여 최고의 교육 효과를 달성합니다.
멀티미디어 교육은 전통 교육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직감.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추상화를 구체적으로 구체화하고, 무미건조를 생동감 있게 만들고, 시각적 한계를 돌파하고, 교학의 중점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다각적으로 물체를 관찰하고, 공간 개념을 세우고, 직관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고력을 키우고,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하고, 방법을 익히도록 도울 수 있다.
(2) 시각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생생한 이미지 그림, 문자, 소리, 이미지, 전방위적으로 사람의 시각, 청각, 심리적 촉각을 자극하여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으며, 여러 각도에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학습 정서를 조절하며, 학생들의 학습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동적.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정적으로 역동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링크로 관리 학과 지식과 다양한 교육 정보를 구성하여 개념과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교육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전통 교육에서 단조롭고 무미건조한 교육 과정을 돌파하고 교실 수업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데 유리하다.
(4) 상호 작용. 대화형 링크를 통해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학생들이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반성환경을 만들어 학생들이 새로운 인지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시뮬레이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멀티미디어 실험을 통해 일반 실험을 확대하고, 실제 장면의 재현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성과 창조성을 키울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발견과 탐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연상 사고를 발전시키고 신구 지식의 연계를 구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6) 목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난이도와 내용이 다른 문제나 연습을 설계하여 다양한 수준의 학생을 가르칠 수 있다.
(7) 반복성.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교육 내용을 반복해서 재생할 수 있으며, 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기억을 돕고, 망각을 극복하고, 배운 지식을 확고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효율이 높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정보량이 많고 용량이 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교실 수업 용량을 늘리고, 교수 구조를 최적화하고, 공간 제한을 극복하고, 교육 시간을 절약하고, 학생들의 지식 시야를 넓히고, 교실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멀티미디어 교육법의 장점은 분명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단점이 있다: 1, 수업 준비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이 든다. 교육 비용이 높습니다. 3, 작동 비교 기계; 무작위로 생성될 수 없습니다. 교사가 즉흥적으로 발휘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6. 교사의 교학 기본기의 전면적인 향상과 개인 특기의 전면 전시에 불리하다. 7. 학생의 상상력을 어느 정도 차단해 학생들의 이미지 사고를 키우는 데 불리하다. 8. 정보량이 너무 커서 부적절한 선택은 정보오염을 형성하기 쉬우므로 교학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9. 형식을 지나치게 중시하여 사회자의 역할을 찬탈하기 쉬우며, 교학 내용 자체의 학습과 소화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전통적인 교수법의 장단점
전통 교육은 책을 전달체로,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가 설명하고, 학생이 듣고 연습하는 것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교육 모델이다. 교사는 교재 한 권, 교수 참고서 한 권, 분필 한 자루, 입 한 개로 교학론 원리에 따라 반 조직과 교실 수업의 형식으로 표적화, 계획, 중점적으로 교육 활동을 전개하여 교학 임무를 완수할 수 있다.
지식의 획득은 선생님의 가르침과 지도에 달려 있다. 멀티미디어 교수법에 비해 전통적인 교수법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수업 준비를 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전통적인 교육은 수업 준비시 자료를 검토하고 수집해야 하며, 어느 정도의 시간과 정력도 필요하지만, 멀티미디어 교육처럼 대량의 문자, 사진, 오디오 비디오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는 없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수법으로 교실 수업을 진행하면 수업 준비에서 비교적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2) 교육 비용이 낮다. 기존의 수업 방식을 사용하여 수업할 때 값비싼 멀티미디어 장비 (컴퓨터, 프로젝터, 콘솔, 마이크 등) 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멀티미디어 교육과 마찬가지로 분필, 몇 가지 간단한 교구 (벽 차트, 그리기 도구), 일반 전기 교육 장비 (녹음기, 프로젝터) 또는 실험 장비만 있으면 멀티미디어 장비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3) 조작이 유연합니다. 교실 수업에서는 전통적인 교수법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고 민첩하다. 분필을 들고 칠판에 글을 쓰고, 그리기 도구를 들고 칠판에 도형과 표를 그리고, 버튼을 눌러 녹음 낭송과 프로젝션 슬라이드를 재생할 수 있다. 전원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멀티미디어 교육과는 달리 정상적인 교육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 즉흥적으로 할 수 있다. 교실 수업에서는 수업 준비 시 학생의 대답이나 질문에서 파생된 질문과 같이 교수 설계에 의해 제어되지 않는 의외의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수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수업명언) 이러한 임시적인 교실 수업 내용도 교실 수업의 유기적인 부분이며, 교사가 권세에 따라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은 전통적인 강의실에서 자주 발생하며, 교사는 교육의 진도와 효율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
(5) 즉흥 창작을 용이하게 한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종종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돌발적인 교수 영감을 얻어 당시 교학 상황에 매우 적합한 훌륭한 교육 내용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때 선생님은 완전히 즉흥적으로 발휘하여 예상치 못한 교수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경우, 전통적인 교육은 멀티미디어 교육보다 더 적합하고 교사가 즉흥적으로 발휘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6)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통 교육에서 교사의 개인 전문 지식, 개인화된 교수 스타일 및 학과 교육 내용의 유기적 결합은 종종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어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름다운 글씨, 아름다운 판서, 입이 줄줄 흐르는 암송,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그림 그리기, 능숙한 실험 시연과 같이, 학생들에게 평생 잊을 수 없는 깊은 인상을 남기며, 직설적이거나 잠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선생님을 더욱 존경하고 존경하게 하고, 집과 우우를 사랑하며, 이 선생님이 가르치신 학과를 사랑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멀티미디어 교육은 이와 관련하여 의심의 여지없이 훨씬 열등합니다.
(7) 상상의 공간을 남겨 두다. 전통 교육은 대부분 언어로 지식을 가르치는데,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이미지가 생생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이 없는 정격과 선입 위주의 때문에 언어의 매력과 마력으로 학생들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다채로운 심미적 감각을 남길 수 있다. 이는 멀티미디어 교육이 지나치게 충실하고, 너무 진실하며, 빈자리가 부족하여 상상을 가로막는 폐단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전통적인 교육에는 위와 같은 장점이 있지만, 멀티미디어 교육 방식에 비해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도 뚜렷한 단점이 있습니다. 주로 1, 교육 내용은 시간과 공간에 의해 제한됩니다. 3. 3 차원 이미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4, 실험 운영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없습니다. 5, 교육 내용을 반복 재생할 수 없습니다. 6. 단위 시간당 정보 용량이 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