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시 민속 문화 발전에 관한 논쟁과 논쟁

광시 민속 문화 발전에 관한 논쟁과 논쟁

광시의 특색문화원 탐색: 24 년 청춘교실 작가: 클릭량: 5 19 발표 시간: 20 1 1/5/3 9:52:55

광서의 유구한 역사, 독특한 지질 특징, 연해의 구위 우세, 다민족 거주 및 여러 시기의 변화 발전은 광서의 독특한 지방문화를 배양하여 다채롭다.

첫 번째는 산수문화입니다. 네일아트 세계의 광서산수는 광서 특색의 산수문화의 혼을 구축했다. 역대 문인의 산수시에서 천년의 각종 석각까지, 서하객이 팔계에서의 발자취에서 현대인의 광시에서의 여행에 이르기까지, 천년의 전설에서 이강화파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광서산수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구현했다. 광서산수문화의 체험을 찾아 심신을 즐겁게 하고 이해력을 배가시켰다. 역사 침전을 거쳐 광서에는 매우 고전적인 산수 문화가 있다. 예를 들어 계림산수 주제 고전과 결합된 계북 산수문화는 삼산 양동 일강 (비산, 부보산, 겹채산, 루피리암, 칠성암, 리강) 이 역사 장강에 남긴 문화적 낙인과 전설, 계림 왕미의 독수봉, 흥안령수로, 계해비림 등이 있다 "강로대, 산은 옥비녀 같다", "신은 구름 속에 있고, 신선은 안개 속에 있고, 산은 계림에 있다!"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 꿈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사랑은 이강의 물과 같다. 동서고금의 유명 인사들이 이강을 유람할 때의 흥분과 감개감은 산수문화를 응집하는' 천하제일미강' 의 영혼이 되었다. 또 서하객이 광시 발자국에 있는 산수문화를 예로 들 수 있다. 서하객 여행기는 중국 고대 문학과 지리학의 걸작이다. 서하객 여행기의 60 여만자 중 광시에 대한 묘사와 기록은 2 1000 자의 3 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광시의 산수문화를 위해 매우 풍부한 획을 남겼다. 1637 음력 4 월 초 서하객은 호남에서 광시로 들어와 취안저우, 흥안, 계림, 영복, 류주, 류성, 용현, 상주, 무선, 계평, 육천, 옥림, 북류를 통과했다 음력 1638 년 3 월 말 남단에서 구이저우에 입국했습니다. 서하객이 광서에 온 지 일 년 내내, 발자취가 광서 대부분 지역에 널리 퍼졌다. 여행기는 높은 문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높은 과학적 가치도 가지고 있다. 그는 광시 카스트 지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이다. 그는 세심한 관찰과 분석을 통해 동굴, 종유석, 저류, 천구, 깔때기 웅덩이의 원인에 대해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옛사람과 산수문화를 대화하고 싶다면 서하객이 광서에서 발자취하는 것이 이상적인 선택이다. 홍수하기석문화는 광서산수문화의 정수 중의 하나이다. 홍수강은 주강수계 서강 상류의 주류로, 홍사베이암을 흐르는 물이 적갈색으로 되어 이름을 얻었다. 길을 따라 봉우리와 계곡이 있고 강바닥이 깊다. 홍수하 석두 세계는 매우 훌륭하다. 최근 몇 년 동안 홍수강은 기석 생산으로 유명하다. 대자연의 도깨비 솜씨가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홍수강의 기석이 격류에 물렸다. 홍수강은 재능이 넘치는 조각가처럼 무생물인 석두 한 조각을 단단하고 생동감 있고 생명이 넘치는,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것으로 조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크기와 취향에 관계없이 각 석두 조각에는 테마, 분위기, 스타일이 있으며, 각 석두 조각은 서로 의기양양하여 서로 양보하지 않고 경이롭다. 홍수하석은 광시의 기석 시장과 기석 문화를 만들어 홍수하를 명실상부한' 천하기석의 강' 으로 만들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상석은 일종의 패션이 되었는데,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기석 문화도 점점 유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석도 많은 수집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되었다. 광서홍수강에서 출발하면 생각지도 못한 기석 문화의 깊은 체험을 할 수 있다.

두번째는 역사 문화입니다. 찬란하고 유구한 역사 문화는 광서 문화의 정수이다. 고대 문화, 선사 시대 문명, 고대 마을, 항전 문화 등. , 팔계로 퍼졌다. 이 호연해 같은 역사에서 역사 문화의 정수를 어떻게 선택하느냐는 골치 아픈 문제다. 각지에서 출토된 문화재, 고고학적 발견, 문화재 (무형유산 포함) 의 발굴 현황을 근거로 광시역사문화의 이상적인 정수를 찾을 수 있다. 팔계는 고대 문화와 선사 문명에 널리 퍼져 있으며, 광서 역사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많은 두드러진 곳이 있다. 예를 들어, 안백리 동굴, 류강인의 유적지는 유주 남교의 연화산에 위치해 있다. 구석기 문화 유적지로 저명한 인류학자 배문 교수가 제시한 최초의 동굴 과학 연구의 종합 박물관으로, 많은 고대 인류와 포유류의 화석을 전시하고 있다. 약 50,000 년 전,' 백련동인' 은 이미 옷을 꿰매고, 불을 쓰고, 숙식을 하고, 백련동 문화를 형성했다. 백련동 문화와 그 주변 지역은 인류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백련동 유적지는 중외 인류학자들이 주목하는 과학연구 장소, 코프교실, 관광지가 되었다. 하지만 80 만 년 전 지층에서 발견된 백색분지 구석기 유적지 (석기 가공공장과 불유적 포함) 는 백색분지에 80 만 년 전의 고대 인류가 살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고대 인류는 추운 겨울에 모닥불을 피워 난방이나 바비큐 음식을 만드는 도구를 만들어 본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예를 들면 백색시 우강구 대미 유적지, 전동현 파홍 유적지, 전양현 나래 유적지 등이다. 미국 하버드대 인류학자 모웨이스가 제기한 이른바' 두 문화권' 이론이 성립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중국과학원 고척추동물과 고인류연구소는 내빈 류성 계림 리포 백색산 등지에서 10 여 곳의 고인류와 고척추동물의 중요한 화석과 유물을 연이어 발견해 광서가 베이징 주구점에 이어 또 다른 고인류 연구 핫스팟이 되었다. 그중 네 가지 중요한 발견이 있다: 기린산인, 류강인, 백련동인, 박피암인, 백색고 인류문화유적, 남녕정사산 유적지 등. 더 언급할 만한 것은' 좌강 고대 문명' 이다. 좌강을 가로지르는 수백 킬로미터의 절벽에는 황토색 물감으로 그린 인물, 동물, 기물의 초상이 평평하게 그려져 있다. 그림은 보통 강에서 20 ~ 40 미터, 최고 약 120 미터입니다. 인물 크기가 다르고, 어떤 것은 3 미터이고, 어떤 것은 4 ~ 50 센티미터밖에 안 된다. 1985 종합조사에 따르면 좌강 유역에서 79 곳의 유적지, 178 곳의 유적지, 280 조의 암화가 발견됐다. 영명화산 절벽 벽화는 규모가 크고, 장면이 장관이며, 이미지가 많고, 좌강 마애그림의 으뜸이며, 좌강 마애그림의 대표이다. 이곳에는 이미 아주 좋은 관광지가 건설되었다. 광시 박물관은 광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기에 좋은 곳이다. 출토된 유물과 고고학적 발견 외에도 청동 드럼 문화, 무형문화 등 다양한 역사 문화가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광서고 마을의 발전은 이미 역사 문화 여행을 체험하는 중요한 관광지가 되었다. 소평 황요 고진은' 몽환의 고향' 으로 불리며 중국에서 가장 완벽한 명청고 건축물 중 하나이다. 고진은 구궁 팔괘도 레이아웃에 따라 건설되어 송대 개보년 사이에 설립되어 명청에 비교적 큰 발전이 있었다. 오늘날의 고진은 완전한 명청고건물을 보존하고 있으며, 유구한 역사와 과거의 번화함을 드러내고 있다. 친주 영산대로 마을은 명청시대 광시에서 더 큰 민가 건물 중의 하나이다. 건축 구조와 기능이 완비되어 명말 청초 영남 저택 건축 스타일이 뚜렷하여 강한 종법의식을 보이고 있다. 고택은 산에 의지하고, 그윽하고 그윽하며, 문천상 필적 등 대량의 문화재 진품을 소장하여 역사의 휘황찬란함을 목격하였다. 가장 소중한 것은 명청시대에 창작한 커플 300 여 쌍이 인문학 역사 등에 귀중한 연구가치와 감상가치를 가지고 있어' 중국 연련 제일촌' 이라고도 불린다. 남녕의 양매 고진은 송대에 건설되어 당시 방원 100 킬로미터에 가까운 상품 집산지였다. 이곳은 신해혁명 황흥 양레아의 혁명 활동 기지이기도 하다. 퀴성루, 청대 거리, 명청고 건물 등 유명한 명소가 있다. 광시에는 옥림의 고산촌, 흥업의 방촌, 부천의 수수촌, 영천의 대천진, 정서의 노가 등 여러 곳에서 잘 보호되고 개발되어 광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이다. 광시 항전 문화 방면에 대량의 정리와 발굴이 있어서, 여기서는 일일이 열거하기 어렵다. 항전 시절 계림은 국통구의 문화의 수도로서 전국 각지의 사람들, 곽모로, 마오 방패, 바진, 류야자, 하연, 전한 등을 끌어들였다. 이 문화 유명 인사들이 계림에 온 후 계림의 동료들과 함께 각종 사회단체를 설립하여 방송 출판 신문, 각종 전시, 문예 공연 등을 통해 장렬한 항일구국 문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난닝 쿤룬 관전은 중국 국민정부의 반격 결정과 일본 침략군 당국이 발동한' 1 번 전투' 계획의 결과이다. 이것은 전체 남방 전투의 핵심 전투이다. 이번 전쟁은 중국군이 처음으로 강전으로 일본의' 철강군단' 을 물리친 빛나는 예이다. 중국 현대전쟁사에서 확실히 후세 사람들이 우러러볼 만한 휘황찬란하다.

세 번째는 민족 문화입니다. 광시는 다민족 지역으로, 12 개 민족이 있는데, 장장, 한, 요오, 모종, 동, 물람, 모남족, 회족, 경족, 이족, 수족, 물람 등을 포함한다. 다채롭고 독특한 소수민족 문화는 광서 지방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중화민족 문화의 보물이다. "노래, 춤, 불어, 연주, 밟기" 의 다섯 가지 특징을 상징하는 광서민족문화는 이미 광서 각지의 소수민족의 일상생활에 스며들어 민족문화의 중요한 표현이며, 사람들이 광서민족문화를 체험하는 가장 중요한 방면이다. 노래, 즉 산가를 부르는 것은 영남 소수민족, 특히 장족의 중요한 생활 방식이다. "춤", 즉 춤은 광서 소수민족 민속문화에서 중요한 표현 형식이다. "춤" 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를 들면 장족, 요족, 이순신은 모두 동고를 추고, 동, 묘족, 이순신은 모두 갈대춤을 추는 등. "불어" 는 갈대를 불거나 나뭇잎을 부는 것과 같은 연주입니다. 이것은 광시의 많은 소수민족, 특히 광서묘족 동족 민간 활동의 주요 내용이다. "싸움" 은 광시의 많은 소수민족이 전해 내려오는 민간 활동이다. "싸움" 동물의 내용은 말 싸움, 투우, 닭 싸움, 새 싸움, 개 싸움 등 매우 풍부하다. "밟다" 는 것은 당을 밟고, 시소를 밟고, 불바다를 밟는 것이다. 광서민족문화의 경험에서 유삼언니 문화는 그 정수이다. 유삼언니의 발원지인 이주와 유삼언니 문화가 발달한 유주 계림에는 유삼언니 문화를 깊이 체험할 수 있는 명소가 많다. 이주의 육합재, 유주의 옥봉산, 계림의 유삼언니 풍원 등이다. 계북민족풍문화노선은 광서민족문화의 고전적인 구현이다. 유주-융수-삼강-용승-계림은 영남지역 민족문화의' 사절절' 을 농축했다. 장족가, 야오족 춤, 묘족절, 동교가 영남에서 가장 고전적인' 사절절' 을 구성해 인상적이다. 물론 광시의 많은 민족자치현과 민족향은 모두 민족문화가 저장되고 체험하는 곳이다. 광서 민족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일년 내내 소수민족의 전통 명절이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광시의 크고 작은 명절은 330 여 개로 평균적으로 거의 매일 명절이 있다.

네 번째는 종교 문화입니다. 광시의 종교 문화는 원시 종교 문화와 외래 종교로 나눌 수 있다.

문화의 두 가지 주요 부분. 광서 민간에서 매년 정해진 시간에 거행되는 제사식은 대부분 원시 종교의 형식을 보존하고 있다. 특히 일부 세속적인 민간 제사 행사에서는 사회자가 민중이 선출한 권위 있는 중장년층이나 현지에서 영향력이 있는 소위 성직자인 경우가 많다. 계서남에서는 매년 정월이나 8 월에' 제월' 을 거행하여 신에게 물어본다. 월신에게 희생을 바침으로써, 월신은' 빙의되어' 내려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초청되었다. 이런 의식은 대부분 초기 씨족 사회 종교 활동의 유풍, 즉 종교 활동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국가 지도자가 주재한다. 계서북의 동란, 봉산, 남단, 천아 등지에서는 매년 정월 초하루에는 개구리를 제사 대상으로 하는 종교 제사식이 열린다. 그때가 되면 마을의 남녀노소 모두 사방으로 개구리를 찾아다닐 것이고, 개구리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포를 쏘아 소식을 보고할 것이다. 개구리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당연히 제사의 사회자였다. 경서 지역에서는 매년 계혈덩굴 제사와 꽹과리 두드리는 행사가 열린다. 마을 사람들은 마을의 덕망이 높은 사람을 골라 조상의 신을 모시고 어른들의 지도 아래 말뚝에 놓여 있는 굵은 계혈덩굴 한 그루를 둘러싸고 꽹과리를 치고 미친 듯이 춤을 추며 풍작과 인축 핑안 () 을 기원했다. 광서선민 역사에는 통일되고 엄격한 종교 조직과 교리가 없지만, 자연신과 조상에 대한 민간의 제사에는 원조, 심지어 고인에 대한 제사 등 제사 형식도 비슷했다. 연령에 따라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도 각지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족 풍습이 있다. 오주의 용목묘는 광서에서 가장 큰 원시 종교 장소로 영향이 크다. 광시의 외래종교는 주로 도교, 불교, 천주교, 유교가 있다. 계동은 광시의 종교 문화를 체험하는 주요 노선이다. 오주-옥림-귀항에서 영향력 있는 종교 관광지가 많이 있습니다. 도교 문화에서는 전국에 36 개의 동굴이 있는데, 그중 광시에는 3 개가 있는데, 전국 동굴 총수의 12 분의 1 을 차지하며 모두 계동에 있다. 도교동굴의 순위에 따르면 광시의 동굴은 각각 20 위, 21 위, 22 위에 올랐다. 영현 산용동-180 회민, 보현동천이라고 불리며 영주 푸닝현에서 선인 유근치입니다. 주대칠리로 거슬러 올라가는 계평백석동은 수악장진천이라고 불리며 옥림남해의 남쪽, 구이저우함산현 구름과 백의인이 통치한다. 주혜리사, 북류의 비가 새는 동굴은 옥궐계보전이라고 불린다. 그것은 용주 북류현에 있으며 신선돈 실물에 속한다. 불교 문화의 경우 계동은 영남 지역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계평서산은 중국 불교 명산, 일명 사령산이다. "계림산수는 천하, 계림도 성훈 반산이다" 라고 불린다. 이' 반산' 은 계평서산을 가리킨다. 서산에는 물기 세탁이 있고, 하늘은 구름과 같고, 먼지 오염도 없고, 참천고목, 청천감천, 괴석망, 곡도가 그윽하고,' 인간선경' 이라는 명성이 있다. 광서 불교협회 주둔지는 계평시 서산에 있다. 계평시 시내에서 2 킬로미터도 안 되지만 매우 조용한 수행지이다. 서산은 불교가 광서에서 가장 먼저 전파되는 곳 중 하나이다. 일찍이 당나라에는 산 위의 동굴에서 출가한 사람이 있었다. 송대는 상전-남화고사, 청조 순치년 사이에 하전-서시사를 지었다. 근대 이래 중국 불교계의 많은 스님들이 서산사에서 주지를 맡았는데, 그중에는 전국의 유명한 승려 대찬법사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는 광서불교협회 사무총장, 전국불교협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홍콩 불교연합회 회장인 석각광법사를 역임했다. 유명한 불학의 대가, 중국 불교협회 상무이사 석광능 대사가 1949 에서 사샤시시사에 와서 불학을 주재했다. 그는 1989 로 죽어서 다시는 서산을 떠나지 않았다. 그는 1989 열반할 때 사리자 세 개를 남겼는데, 사부님이 도사이자 서산이 불교의 길상지임을 증명했다. 복은 동해처럼 흐르는 물과 같고, 수명은 남산보다 장수한다' 는 중국인의 노인 생일에 대한 축복이다. 그것은 귀항시 남산에서 온 것으로, 암벽에는 아직도' 노령회동' 이 남아 있는 마애석각이다. 여기에 자리 잡은 남산사는 천년고찰이자 영남 명사이다. 황제 송인종 () 이 쓴' 정유사 ()' 비석은 남산사에 증여되었다. 그래서 남산사, 일명 정유사, 매우 소중한 보리수도 있습니다. 오주현은사, 영남 최초의 근대사찰은 기세가 웅장하여' 보은삼보, 부모, 토지, 인민' 에 의지하고 있다. 계동 지역 외에도 상림의 레이음사, 류성의 개산사, 유주의 관음사, 계림의 서하사, 양삭의 첨산사,' 남추 제 1 사' 로 불리는 취안저우 상산사 등이 있다. 유교 문화 방면에서 공성문묘는 광시에서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공묘이자 전국 4 대 공묘 중 하나이다. 명나라 영락 8 년에 건립되었다. 절 건물은 처마가 높고, 처마가 쉬고, 유리와 기와가 덮여 있다. 예로부터 매년 중춘 (음력 2 월 8 월) 대성전은 공자에게 성대한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거행한다. 남녕의 부자묘도 유교 문화를 체험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천주교 문화의 영향 방면에서 광서는 주로 북만의 북해, 친주, 방성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구주 섬에서는 대부분의 주민들이 천주교를 믿으며 천주교는 이곳의 유일한 종교이다. 1860 년 전후로 프랑스 선교사들은 위주도에 발을 들여놓고 가톨릭교를 전파하고, 기독교인을 발전시키고, 주국 성당을 건설하고, 천주교 종교 문화를 전파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이슬람 문화는 광시에서도 산발적인 전파와 영향을 가지고 있다.

다섯 번째는 해양 문화입니다. 광시 해양 문화는 북부 걸프 연해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광시 해양 문화의 경험은 주로 해상 실크로 문화와 남주 문화 방면에 있다. "해상 실크로드" 는 중국 고대에 열린 동남아시아로, 인도양을 가로질러 페르시아 등지로 가는 해운 통로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원과 중국 남부 연해 지역의 상인들은 도자기 천 실크 등 상품을 운송해 이 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스리랑카 인도 등지로 보내 이집트 로마 등으로 운반했으며 동남아와 유럽의 상인들은 이 수로를 통해 모직물 유리그릇 등 이역적인 보물을 가져왔다. "해상 실크로드" 는 고대의 중요한 해상 무역 통로이다. 북서대륙의 육로 실크로드와 함께 두 대 문명을 연결하는 다리가 되었다. 광서합포현에서' 고성두마을' 이라는 서한시대 장소 (지금의 부두) 가 발견됐다. 이는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부두이기도 하다. 이 중대한 고고학적 발견은 광서합포가 고대 해상 실크로드의 시발항임을 증명했다. 당시 그것은 바쁜 국제 무역 항구였다. 중국 남부에서 생산된 실크와 도자기는 이곳에서 동남아시아와 페르시아로 운반되고, 서역에서 운반해 온 모직물과 유리 제품은 이곳에서 상륙하여 전국 각지로 팔린다. 남주 문화 방면에서 북만에서 생산된 진주는 역대 황친국척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서사랑기',' 홍루몽' 등 명작에서 궁녀에 대한 묘사는 종종 민들레의 개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기원전 100 여 년의 한나라, 합포, 친주, 방성 등 진주가 풍부해 역대 황제들이 구슬을 채취하도록 파견해' 백룡주성',' 칠담팔촌' 으로 불렸다. 채집 러시아워는 명홍지 12 년, 연간 진주 28,000 여 알이다. 합포진주는 몇 차례 침몰했지만,' 서주 (유럽) 는 동주 (일본) 만큼 좋지 않고, 동주는 남주 (합포) 만큼 좋지 않은' 남주' 로 유명하다. 그중' 야명주' 와 현지 영반진주가 세계 진주의 왕으로 꼽히기 때문에 합포는 진주의 고장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진주 회합포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여섯째, 장수 문화. 장수문화는 중국에서 유래가 길어서 장수, 행복, 먼 곳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다 있다. 광시의 장수문화는 전국과 일치하는 것 외에도 자신만의 독특한 지방장수문화를 가지고 있다. 광서는 생태대성과 장수복지로서 장수 문화가 양생체험에 더 많이 나타난다. 국내외 전문가와 학자의 다년간의 연구와 여러 차례의 국제 장수 양생 세미나의 개최를 거쳐 광시의 장수 문화의 시야가 더욱 넓어지고 조예가 더욱 깊어졌다. 광서장수문화투어는 광서바마현 봉산현 판양유역을 최초로 추천하며, 세계가 공인한 장수의 향으로, 장수인구의 비율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 지역 중 1 위를 차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장수, 장수, 장수, 장수) 바마와 봉산의 장수노인은 대부분 반양강가에 산다. 이 강의 양안에서 걷기만 하면 100 세 노인을 만날 수 있다. 100 세 형제, 100 세 자매, 100 세 부부가 이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판양강은 따라서' 세계 장수의 강' 이라고 불린다. 바마도 지금까지 유일하게' 세계 장수의 고향' 국제증명서를 받은 곳이다. 매년 수천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이곳에 온다. 그들은 판양 강에서 그들의 여가와 건강을 보내면서 이곳의 장수문화를 심화시키고 전파했으며, 현지의 독특한 양생관념과 장수 문화 지식을 형성했다. 계림영복현에서는 수많은 우수한 민간 전통문화 중 복수문화가 독특하여 계림시급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등재되었다. 영복현은' 장수의 고향' 이라는 명성을 갖고 있으며, 그 두터운 장수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특색과 지방문화의 개성을 모두 담고 있다. 영복의 장수문화는 축복문화와 장수문화로 나눌 수 있다. 그 대표는 현성 봉산 꼭대기에 있는' 복' 석각과 백수진 백수암의' 백수도' 석각으로 영복현 복수문화의 상징이다. 이 밖에 연해 지역 동흥에는 연해 복수문화도 있고, 북회귀선에 위치한 남녕대명산에는 복수양문화가 있다. 두 집 모두 뚜렷한 지방 특색을 가지고 있어 광서복수문화를 체험하기에 좋은 곳이다.

일곱째, 음식 문화. 사회경제의 끊임없는 발전과 인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음식문화는 일종의 대중문화로서 점점 더 널리 전파되고 있다. 광시의 음식 문화는 다양성, 특색화, 건강화, 패션화에 나타난다. 광시의 음식 문화 여행은 팔계의 구석구석, 가장 외진 곳들, 종종 예상치 못한 음식과 독특한 음식 문화에 스며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전반적으로 광시의 음식 문화는 계북 음식 문화, 계남 음식 문화, 소수민족 음식 문화, 북부 걸프 연해 음식 문화로 나눌 수 있다. 광서는 다민족 잡거, 다문화가 병존하고 발전하는 지역이다. 민족마다, 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서로 다른 음식 문화와 풍습이 잉태되었다. 오랫동안 광시는 원래의 지방 요리를 끊임없이 창조하고 보존하여 특색이 뚜렷하고 독특한 계피 () 를 형성하였으며, 일명 계채 () 라고도 한다. 광서에서 어디를 가든, 한 현성과 한 향진이라도 한두 가지 음식이나 한두 가지 명요리가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계채의 특색은 녹색, 보건, 장수에 있으며, 원생의 원생 생태에 있다. 속담에' 건강식품은 광시에서 먹는다' 는 말이 있다. 그러나 동시에 광시인들은 외래식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여념이 없다. 광서 각지의 주민 분포와 생활습관에 따르면 광동요리, 샹채, 사천요리, 동북요리, 조주요리, 동남아의 향미요리는 광서 각 도시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수도 남녕은 전국 각지의 다도요리와 동남아 요리가 모이는 곳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호남 요리를 먹는 것은 계북에서 더 흔하다. 광둥요리는 광시 동부와 남부에서 더욱 인기가 있다. 특히 북부 걸프 연해 지역에서는 광둥 냉이와 같은 요리를 먹습니다. 광시 음식 문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대중화이다. 남녕 유주 계림 등 대도시에서는 매년 한두 가지 음식을 집중적으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