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귀저우 먀오족 토템
귀저우 먀오족 토템
묘족은 중국 구이저우(貴州), 후난(湖南), 후베이(湖北), 쓰촨(沙南), 윈난(雲南), 광시(廣西), 충(港) 등 중국의 여러 성(省)과 지역을 비롯해 베트남, 라오스 등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고대 민족이다. 동남아시아 및 기타 국가 및 지역의 태국. 아래에서는 모든 사람을 위해 Guizhou Miao 토템과 관련된 지식을 정리했습니다.
구이저우 먀오족 토템
먀오족 자수
먀오족 지파가 많으며 그중 3대 먀오족 방언 지역은 모두 치우를 숭배하고 고대 악기를 연주합니다 루셩. Lusheng은 먀오족 문화의 상징입니다. Lusheng은 대축제에서 연주되고 춤을 춥니다. 묘족 신화에서 단풍나무는 토템 중 하나입니다. 치우가 황제에게 패하고 무기로 살해당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일부 마을에서는 단풍나무를 보호수로 여기고 있습니다. 묘족의 전설에는 세상을 창조한 '나비엄마'에 관한 전설도 있다. 황소용과 유니콘은 먀오족 자수의 일반적인 장식 패턴입니다.
먀오족은 음악과 춤에 있어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십자수, 자수, 양단, 바틱, 보석 제작 등 그들의 예술과 공예는 국제적으로 유명합니다. 먀오족의 조상은 원시사회 시대 중부평원에서 활동했던 치우족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먀오족은 정령숭배를 믿고 자연을 숭배하며 조상을 숭배했습니다. 전통적인 신년 축제와 제사 축제 외에도 특별히 음식과 관련된 축제도 많이 있지만, 이를 축하하는 이름과 방법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먀오족 새해가 가장 성대하다.
먀오족의 역사
전설시대
먀오족의 역사는 5~6천년 전 옌황전설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때 황하 하류와 장강 중하류에 지우를 필두로 하는 구우리 부족 연합이 나타났고, 연황 신농씨와 황제를 필두로 하는 다른 두 대부족 집단이 등장했다. Xuanyuan 씨족은 Gansu-Shaanxi 황토 고원에 형성되었습니다.
연제와 황제는 황하를 따라 서쪽에서 동쪽으로 발전했고, 주오로 지역에서 치유와 연달아 전쟁을 벌였다. Chi You는 Yan 황제를 먼저 물리 친 다음 황제를 쫓아 Zhuolu를 위해 싸웠으며 돌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안제(燕帝)와 황제(皇帝)가 합동으로 기우(紀宇)를 격파했는데, 현원(玄遠) 당시 기우(吉伯)는 가장 난폭하여 패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황제는 제후들을 모집하여 좌로(巧魯) 광야에서 기우와 싸워서 기우를 죽였다. 너.
치우가 죽은 뒤 세상은 혼란에 빠졌고, 황제는 치우의 초상화를 그려 세상을 위협했고, 마침내 세상은 안정됐다. Chiyou의 Jiuli 그룹이 패배한 후, 그들 대부분은 남쪽으로 이주하여 Miao족의 비참한 이주 역사를 시작했습니다. 치우(Chi You)의 전설은 아직도 먀오족 사이에 널리 퍼져 있으며, 그들은 항상 치우를 그들의 조상으로 믿고 있습니다.
'치우 신화'는 구이저우성 관링 지역에 전해지고 있는데, 고대에는 황하 변두리 팔십일촌에 묘족이 살았다고 한다. 그들의 지도자는 치유(Chi You)로, 먀오족에게 해를 끼친 '귀가 늘어진 마녀'를 제거하기 위해 사람들은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었습니다. 세 명의 악마 아이들이 홍룡공(Red Dragon Duke)과 황룡공(Huang Emperor)을 초대하여 복수를 하게 되었고, 치유(Chi You)는 묘족을 이끌고 용감하게 홍룡과 황룡(Huanglong Duke)을 여러 번 물리쳤습니다. Chilong과 Huanglong은 Lei Laowu (Lei Gong)와 힘을 합쳐 Miao 군인을 침수시키고 Chiyou를 포로로 잡아 죽이고 81 마을을 불태 웠습니다. 나머지 먀오족은 강제로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국가 발전
묘족은 최초의 쌀 재배 국가로 고대부터 쌀을 재배해 왔습니다. 원시 사회에서 먀오족은 나뭇잎을 옷으로 사용하고, 동굴이나 나무 둥지를 집으로 사용했으며, 여성을 지도자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수많은 먀오족 고대 노래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일부 지역의 친족제도에서도 모계에서 가부장제로, 혈연에서 부부결혼으로 전환된 흔적을 볼 수 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봉건 왕조는 대부분의 묘족 지역에 군과 군을 설치하고, 묘족을 받아들이되 반란을 일으키지 않고, 반란을 일으키면 버리지만 추격하지 않는 방식으로 묘족을 제지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우시(Wuxi) 지역의 묘족 조상들은 농업 생산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나무 껍질을 짜고 풀로 염색하는 방적 및 염색 기술을 습득했으며, 제품 교환이 등장했습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南)조 시대에 무릉(吳陵)지역의 지속적인 생산력 발전으로 인해 묘족의 원래 사회는 점차 와해되기 시작하여 본래 혈연관계로 구성되었던 씨족공동체로 발전하였다. 지리적 관계에 기초한 농촌 공동체. 당송 시대에 먀오족은 점차 계급 사회로 진입했고 농촌 공동체의 지도자들은 토지를 통제할 권리를 갖게 되었습니다. 한족의 봉건 경제는 한족과 먀오족 및 기타 민족 간의 빈번한 접촉을 통해 먀오족의 봉건 사회 영주 경제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일부 "야만인 추장"과 "야만인 보안관"은 세습적인 "지방 관리"가 되어 많은 양의 토지를 소유했습니다. 이 "투관" 지역의 묘족은 농노("천정"이라고 함)로 전락하여 영주의 땅을 경작하고 지대를 지불하고 무급 노동을 수행했으며 영주들 사이의 무장 싸움에 참여하고 그들을 위해 일해야 했습니다. .
남송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공직을 이용해 다양한 민족의 지도자들을 설득하기 시작했다. 많은 원주민 관리들이 보상을 받았고 나중에 다양한 규모의 족장이 되었습니다.
원명나라 시대에 묘족 지역의 봉건 영주 경제가 크게 발전했다. 홍치 15년(1502년), 명나라 중앙 정부는 후난성 성부 묘구에서 '토지 반환'을 시행하기 시작했고, 다른 지역에도 관리를 파견하기 시작했다. 먀오족 지역의 지주제의 등장은 봉건제를 경제적 기반으로 삼은 족장 체제도 약화시켰다. 봉건왕조가 족장의 권력을 제한함으로써 족장제도는 쇠퇴하게 되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에 이르러 일부 다른 묘족 지역에서는 토지를 변경하고 본토로 돌려보내기 시작하여 지주 경제가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후난성 서부의 라얼산맥, 구이저우성 남동부의 뇌공산맥, 구저우산맥은 여전히 '통치자도 통일된 소유권도 없는' 상태에 있었고, 총칭하여 '생물계'라고 불렀다. 봉건 왕조. 그 사회발전은 아직도 농촌공동체의 후기단계에 있다.
청나라 옹정시대에는 대규모 '토지개조와 이주개량'이 봉건제후의 해체와 지주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생태세계 정복으로 인해 먀오족에게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지역 생산성이 심각하게 손상되었습니다. 봉건 지주 경제가 발전하면서 토지의 합병과 부의 집중이 심화되었습니다. 건륭시대에는 조 1~2천킬로그램을 가진 대지주가 호남성 서부에 나타났고, 가청시대에는 기장 7~8천킬로그램을 가진 대지주가 나타났다. 봉건 영주권은 이때까지 기본적으로 소멸되었습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먀오족 지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가 되었다. 묘족은 다른 민족들과 함께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분투하였으며 구민주혁명과 신민주혁명에서 공헌을 하였습니다. 1949년 이후 먀오족 지역은 민주개혁과 사회주의 변혁을 거쳐 민족 지역 자치를 실시했다.
먀오족 문화
언어
주요 항목: 먀오족 언어, 먀오족 언어, 옛 먀오족 언어
언어
먀오어는 중국티베트어족의 먀오어파에 속합니다. 1950년대 초, 중국과학원 소수언어조사 제2실무그룹은 현장조사를 진행하여 단어형식은 거의 같지만 서로 다른 여러 곳의 먀오족어의 특징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발음 그들은 먀오어를 세 가지 주요 방언으로 나누었습니다. 즉, Xiangxi 방언에는 Qiandong 방언, Sichuan-Guizhou-Dian 방언(동방 방언, 중앙 방언 및 서쪽 방언이라고도 함)과 7개의 하위 방언과 18개의 방언이 있습니다. 8].
샹시 방언(동부 방언)은 주로 후난성 서부 투가족 묘족 자치주, 구이저우 북동쪽 송타오 묘족 자치현, 후베이성 은시족, 쉬안넨족, 라이펑족, 허펑족, 시우산족에서 사용된다. 충칭의 유양(Youyang)과 유양(Youyang)은 5개의 방언으로 나누어진다. 삼강동자치현, 후난성, 후이성 및 기타 현의 징저우, 구이저우성 안순 지역, 구이저우 남서부 일부 먀오족, 첸난부이족 및 먀오족족 자치주는 5개 방언으로 나뉜다. p> 사천-귀주-전(서부 방언)은 주로 구이저우에서 사용됩니다. 중부, 서부, 남부, 북부 및 남부 쓰촨성과 윈난성에 8개의 방언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먀오족은; 중국어, 동(Dong), 야오(Yao), 부의(Bui), 주앙(Zhuang) 등과 같은 다른 민족 언어를 구사합니다. 먀오족 언어의 방언, 하위 방언, 방언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유사점은 여전히 60% 이상입니다.
글쓰기
고대에는 묘족이 글을 썼다고 하는데, 이는 한자와 같은 유래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으나 나중에 없어졌는데, 이러한 전설은 현재는 확인하기 어렵다. . 20세기 초 일부 먀오족 지식인들은 먀오족 문화와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일부 방언 문자를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후난 서부의 Shibantang이 만든 사각형 먀오어 문자, Shi Qigui가 만든 속기 먀오어 문자, 먀오어 문자 등이 있습니다. 귀주성 송도에서 용소화가 국제음성교과서 등을 사용하여 편찬한 것입니다. 일부 외국 선교사들은 설교 목적으로 일부 먀오어 문자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이러한 먀오족 문헌은 먀오족 사이에서 구현되지 않았습니다[9].
<묘족의 고대 노래>는 먀오족 조상들이 전쟁을 피하기 위해 적들에게 쉽게 노출되었기 때문에 자신의 글을 불태우고 지워야 했다는 사실과 민족 문화 이주 이후의 비밀을 기록하고 있다. 분자가 죽자 글자는 사라지고 옷에 적힌 글자만 남았다. 1950년대 후반에 먀오족은 라틴어화된 병음 문자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어를 사용합니다. 먀오족은 음악과 춤에 있어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인기 있는 루셩(Lusheng) 춤은 기술이 뛰어납니다.
귀주 북서쪽 위닝시 시멘칸 지역에서 설교하던 영국인 폴라드는 묘족과 한족 지식인 양야콥, 장우, 리스티븐 등과 연계하여 일부 라틴 문자와 일부 메모지를 사용했습니다. 기호는 시멘칸 먀오족의 표음 발음을 표준 발음으로 사용하여 "Po Latin Alphabet Miao Wen"(일반적으로 "Old Miao Wen"으로 알려짐)이라는 병음 문자를 만들었습니다. 이 문자는 기독교 성경을 번역하고 교과서를 편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 먀오족 민담, 시, 메모 등을 기록합니다. 1940년대에는 쓰촨성 동북아 방언, 구이저우성 방언, 윈난성 방언을 사용하는 일부 묘족이 이주하여 신야허향 신치촌에 정착했습니다. 1950년대에는 중국공산당과 인민정부의 지도 아래 먀오족 학자를 비롯한 수많은 언어학자들이 양성되었고, 전국적으로 먀오족 언어에 대한 인구 조사와 연구가 진행되었다. 언어"가 개혁되어 동부 및 동부 먀오족 언어가 만들어졌습니다. 서부 및 중앙 방언의 세 가지 방언으로 된 먀오족 문자의 라틴어 병음입니다. 그러나 먀오족의 복잡한 내부 분파와 언어의 큰 차이로 인해 이들을 통합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의 먀오족은 프랑스 선교사들이 발명한 라틴어 병음 먀오족 문자를 사용하는데, 이는 나중에 점차 '국제 먀오족 문자'로 발전했습니다.
종교적 신념
먀오족은 오랫동안 그들만의 종교적 신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을 거치면서 각 지역의 먀오족의 종교적 신념은 다양해졌습니다.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교통 혼잡으로 인해 먀오족이 원시 종교를 믿고 있으며, 후난 서부의 위닝(Weining), 시멘칸(Shimenkan), 원링(Yuanling)과 같은 몇몇 사람들은 외국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천주교와 기독교로 개종했습니다. 현대. 그러나 일반적으로 먀오족의 대다수는 자연숭배, 토템숭배, 유령숭배, 조상숭배 등을 포함하여 오랫동안 이 민족이 형성해 온 원시종교를 여전히 믿고 있다.
자연 숭배
먀오족의 자연 숭배의 주요 대상은 하늘, 땅, 태양, 달, 바위, 큰 나무, 대나무, 바위, 다리, 등. 진핑 말리포(Jinping Malipo)와 윈난(雲南)의 다른 지역의 일부 묘족들은 농작물을 수확할 때마다 "천신, 땅의 어머니"에게 제사를 드리며 풍작을 기원하며 하늘과 땅에 기도합니다. 하늘과 땅.
묘족의 조상들은 자신들이 숭배하는 토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먀오족은 분파가 많고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토템을 숭배합니다. 봉황, 단풍나무, 나비, 신견(반호), 용, 새, 독수리, 대나무 등이 있습니다. 귀주(貴州) 남동부의 먀오족 조상들은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숭배하며 자신들의 조상이 단풍나무에서 유래했다고 믿었으며, 또한 나비를 토템으로 삼았으며 그들의 조상 장양(江陽)이 '나비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고 믿었다. . 후난(湖南), 호북(湖北), 쓰촨(沙南), 구이저우(貴州) 국경 지역의 묘족 조상들은 여전히 판호를 그들의 토템으로 여기고 있으며, 많은 판호 사원과 신누궁이 이 지역에 여전히 보존되어 있다. 구이저우 서부의 먀오족은 새를 토템으로 사용합니다.
조상 숭배
오늘날까지도 조상 숭배는 먀오족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귀주(貴州) 남동부의 묘족은 단풍나무와 나비를 숭배하는 것에서 인류의 조상인 강양(江陽)을 존경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각 북 사회에는 양공(陽孫)을 숭배하는 “북동굴”이 있다. "양 포", 후난 서부의 먀오족이 숭배하는 조상은 "누오 공"과 "누오 어머니"입니다. 조상과 신의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각지에서는 소를 죽이고 조상을 숭배하는 대규모 활동이 열리고 있으며, 귀주 남동부의 북회 축제, 통인, 송도를 '소를 먹는 것' 또는 '치니우'라고 합니다. ", Guizhou 남서부, Anshun, Zhenning 등. 땅의 외침은 "소를 자르다"입니다. 후난 서부에는 "환누오 서약"과 "누오 공"과 "누오 어머니"에 대한 제사가 있습니다. 매 축제마다 먀오족 사람들은 조상 숭배 의식도 거행합니다. 많은 먀오족 지역에서는 모든 가족이 홀 중앙에 조상 위패를 놓고 매일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나무와 누오 문화
먀오족은 오랫동안 귀신과 주술을 믿었으며 신중국 건국 이후에도 여전히 흔했으며 수십 가지의 귀신과 주술을 믿습니다. 신들. 그들은 귀신을 선과 악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 선한 신은 사람을 축복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자주 희생되어야 하며, 악한 귀신은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고 재앙을 가져오므로 기도하고 쫓아내야 한다고 믿는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마법사를 통해 주술을 수행해야 한다고 믿어집니다. 무당은 사람과 유령, 신 사이의 중개자입니다. 그들은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갖고 있으며 먀오족의 존경을 받습니다. 마법사가 행하는 주술에는 주로 점술, 해석, 영혼 소명 등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