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웅'은 어떤 영화인가요?
'영웅'은 어떤 영화인가요?
2010년 중국 영화시장이 1억 위안 클럽 대세를 겪은 지 13년이 지났고, 2015년에는 20억 위안 흥행 게이트에 진입했다. , 연간 박스오피스 총액은 거의 300억 위안에 달해 북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박스오피스 기반이 되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어쩌면 올해에도 중국 본토 영화 시장이 세계 1위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나. 물론 이러한 놀라운 성과는 중국 시장 경제 시스템의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영화 시장화 초기에 우리는 항상 역사적인 상업 블록버스터인 '영웅'을 언급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몇 년간 장이모우 영화의 흥행은 점차 많은 6세대 감독들, 심지어는 업계를 초월한 감독들의 영화들이 차지해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영화의 전체적인 수준도 열악하다. "영웅"과 그의 이전 작품들. 많은 분들이 라오무지가 2002년에 <영웅>을 촬영한 이유가 전적으로 2000년에 개봉한 이안 감독의 <와호장룡>의 엄청난 임팩트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건 개인적인 편견인 것 같아요! Jiao Xiongping이 진행한 "Focus"의 첫 번째 호는 Zhang Yimou와의 인터뷰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Zhang은 이미 이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와호장룡"을 본 후 이 촉매제를 사용했습니다. 단지 그의 오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것뿐이지만 음모론자들은 언제나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이 변했기 때문에 물론 Zhang은 원하는 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옳고 그름은 차치하고 일단 영화 자체의 관점에서 시작해 대중의 평판만큼 '영웅'이 나쁜지 살펴보자. 사실 영화의 스토리 원형은 꽤 구식이다. 결국 진시황 이야기는 다양한 문학 작품과 예술 작품에 다양하게 반영되어 왔다. 라쇼몬의 서사방식에 '장르'를 추가한 이유는 라쇼몬의 집단서사와 비교했을 때 결국 '영웅'의 서사방식에 대한 정의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세 가지 이야기만 사용하고 마지막으로 하나의 이야기는 진실을 말하며 처음 두 이야기는 고의적으로 숨겨져 있거나 설명할 수 없는 추측으로 진행되는 우밍과 진왕 사이의 체스 게임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이야기의 "수평 보기" 또는 "옆으로 보기" 접근 방식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간소화된 라쇼몬'을 칭찬하든지 혹평하든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고 입체적으로 풀어가면 될 것 같다. 더 깊게는 해체의 관점에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역사 자체는 지배계급이 쓴 비현실적인 대나무 전표입니다. 역사의 촛불 아래서 모든 왕조의 시작은 성자이고, 역사의 끝은 그 계급에 관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든 왕조는 부패한 딱정벌레입니다. 여기에서 감독은 이름없는 속임수, 진왕의 추측, 진실의 폭로의 세 가지 수준의 조합을 사용하여 마침내 진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도출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 본성에 대한 가장 모순적인 이해 상충에 의해 발생합니다. 진왕은 천하를 통일하고 나라 간의 분쟁을 종식시키려 했으나, 이 아름다운 비전은 필연적으로 피비린내 나는 전쟁과 잔혹한 죽음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이 진왕의 마음속에 얽매이고 떨리는 일이기도 했습니다. Can Jian은 점차 자신의 마음 속에서 잔인한 진실, 이 역사적 진실을 암살자 Wuming의 마음으로 확장하여 영화의 핵심 비극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가장 충격적인 점은 확실히 서사와 스토리가 아니라 장이모우의 색채와 이미지 조절과 탄둔의 사운드 트랙이 결합되어 화면 속에서도 영화가 느껴진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가 말했듯이, 이 영화는 앞으로 50년이 지나도 낡아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영화 속의 이야기를 생략하고 영화 속의 아름다운 장면들을 이어붙이면 장예모의 초창기 여행 영화로 완전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데뷔작 <붉은 수수밭>의 붉은색의 강한 대비와 <나의 아버지 어머니>의 산촌의 커다란 하얀 설경의 통제는 실제로 사진작가로서의 활동이 그의 이후 영화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 모두 그의 작품에 기여했습니다. 시각적으로 강한 임팩트감을 줍니다. 이 점에 관해서는 나중에 장이머우의 화풍을 작업할 때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 영화에서 색상의 사용은 양방향이며 다차원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내러티브 수준 중 영화는 빨간색, 에메랄드 그린, 평범한 흰색의 세 가지 주요 색상을 사용합니다. 슈퍼 쿨한 에메랄드 그린은 둘 다 초현실적인 톤이며, 이러한 색상의 사용은 서사의 비현실적이고 불확실한 성격을 보완하는 반면, 세 번째 단계의 평범한 흰색은 서사의 단순하고 차분한 톤을 나타냅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전투 장면은 순서대로 장기장에서의 우밍과 창공의 전투, 진군 궁도 도서관, 페이슈와 루웨 포풀루스 유프라티카의 전투, 그리고 둘 사이의 전투이다. Canjian과 Wuming의 Bihu는 Feixue Broken Sword의 전투와 Qin Palace의 습격과 같은 여러 전투 장면에서 중국 전통 무술 전투 장면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고전을 배경으로 색상의 엇갈림과 충격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강렬한 색채감은 이전의 액션 장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데, 이후의 <비검의 집>에서 장의 광범위한 욕설이 영화 전체를 쇠퇴하게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예술적인 컨셉이 만들어내는 엄청난 파급력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기억과 존경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방금 탄둔의 점수를 얘기한 것 뿐이다. 내가 이 영화를 명작으로 꼽을 의향이 있는 이유는 영화의 점수가 3분의 1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영상과 장면이기 때문이다. 일정. 중국 영화 스코어링 업계의 선두주자인 탄둔은 주로 "와호장룡"의 이전 음악과 이 영화로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물론 그는 나중에 Feng Xiaogang의 "The The The"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도 작곡했습니다. 연회". 사운드 트랙의 주요 멜로디는 주로 바이올린으로 연주되지만 일반 바이올린과 달리 진나라 악기의 풍미를 표현하기 위해 Tan Dun은 바이올린의 4개 현을 4도 아래로 특별히 조율하여 독특한 중국 스타일을 연출했습니다. 그래서 강렬한 중국풍의 그림과 함께 서양 악기의 연주를 들으면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고, 사운드트랙에 담긴 황량하고 슬픈 느낌이 등장인물들을 더욱 도취시킨다. 영화, 그리고 이것은 영화의 독특한 예술적 표현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혹평을 받을 수 있는 이 영화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이 영화를 무협영화라든가 액션영화라 부르든가 하는 것에 늘 동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영화 속 액션씬은 단지 이미지일 뿐이지만 영화의 본질은 강한 역사적 정서이기 때문이다. 5세대 배우 장이머우(張藝衣)는 '진왕(秦姓)'을 촬영한 천카이거(陳kaige) 감독을 비롯해 독특한 역사적 변천의식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그들의 세대가 진나라와 같은 우상 숭배와 영웅 동상의 시대를 경험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그들의 '세계'에 대한 꿈입니다. 사실 <영웅>의 주류적 명제나 지나치게 공식적인 담론의식은 당시 많은 지식인들에게 영화가 권력의식에 복종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류적 담론이 영화를 악의적으로 비판하는 구실이 되지는 않는다. , 헐리우드에도 주류 담론 작품이 많이 있는데, 당시 '포레스트 검프'는 '아메리칸 드림'의 대표작이었다.
장예모의 위상이든, '영웅' 자체에 대한 불만이든, 예술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의미가 있는 작품을 지우기는 어렵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라오무지의 열렬한 팬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사실 저는 <비행의 집>이나 <삼총> 같은 영화도 비판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영화를 객관적으로 따지면요. 예술적 평가 기준을 사용하여 "영웅"의 모든 세부 사항을 확대하면 Can Jian이 쓴 "천하"라는 단어 이상의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