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의상 문화

중국 전통 의상 문화

첫째, 중국 전통 의류의 두 가지 기본 형식 전통 의류에는 두 가지 기본 형식, 즉 상복, 하의제, 의류 부착제가 있다. 윗옷 하의를 전하는 제도는 전설의 황제 시대에서 기원했다고 전해진다. "이순신" 계사 아래 말했다: "황제, 요순은 옷을 벗고 천하를 다스리고, 제건곤을 덮는다." 이 전설은 간쑤에서 출토된 채도문화의 도화에서 실증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의류 체계의 기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석명석방복' 에 따르면 상의 아래의 의류 시스템은 "일본 옷을 입은 사람은 누구나" 라고 적혀 있다. 옷, 그것에 의지하고, 사람은 그것으로 추위를 피하고 열을 막는다. 샹. 드레스도 장애물이기 때문에 자기 폐쇄적이다. " 상의의 모양은 대부분 십자넥, 우넥, 하치마는 앞치마 모양과 비슷하며 허리와 하계가 있습니다. 이런 의류 제도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옷은 연이어 만들었는데, 옛날에는 짙은 옷이라고 불렸고, 주나라 왕조에서 창립되었다. "의식 깊은 옷" 참고: "깊은 옷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깨끗한 옷입니다. 클릭합니다 짙은 옷은 구조적으로 당대의 원피스와 비슷하다. 저고리 밑단은 허리, 칼라, 소매, 프릴을 다른 원단이나 자수 가장자리로 꿰매고 있습니다. 심복의 형제는 후세의 의상에 영향을 끼쳤고, 한대 명녀는 그것을 드레스로 사용했고, 고대의 가운과 셔츠복도 이런 옷 첨부 형식을 채택했다. 오늘날의 드레스조차도 심층 의류 체계의 진화이다. 둘째, 중국 전통 의상의 역대 진화 1, 여름, 상, 주. 고고학적 자료가 발견됐지만 자료가 부족해 이 시기의 의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없었다. 하상주 시절, 중원 화하인의 복장은 상의에 치마 한 벌, 오른쪽 셔츠였다. 하남 안양에서 출토된 노예주석상은 머리에 납작한 모자를 쓰고, 오른쪽 깃을 쓰고, 치마를 입고, 허리에 큰 허리띠를 매고, 다리를 묶고, 뾰족한 구두를 신었다. 상대 의상의 상황을 대략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주초의 예악 제도는 귀족과 민간인의 관복 제도에 대해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며, 통치자는 엄격한 등급복으로 자신의 존엄과 위엄을 드러낸다. 심복과 대관복은 주나라 왕조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두 가지 복식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2. 춘추시대 후프의 출현 춘추전국시대 의류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깊은 옷의 보편적인 유행과 후프의 출현이다. 춘추전국시대의 전쟁은 데보가 외투, 롱스커트, 가운을 벗는 개혁을 촉진시켰다. 조무령왕은 군대의 전투력을 위해 저항을 뚫고 전국에 유목 반바지 바지를 입으라고 명령했고, 승마를 배웠고, 결국 조국을 강하게 했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의류 개혁이었고, 후프는 이때부터 큰 환영을 받았다. 후프와 함께 벨트를 끝내는 갈고리가 하나 있다. 벨트를 묶는 방식보다 편하기 때문에 금방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관련 지식: "후" 는 모호한 명사입니다. 역사의 여러 시기에, 그것은 때때로 흉노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동북에서 서북까지 유목민족을 가리키기도 하며, 때로는 더욱 광범하기도 한다. 그래서 후복은 중국 북방의 유목 민족의 의상을 가리킨다. 그들은 유목 승마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좁은 소매 재킷, 바지, 부츠를 신고 있다. 심괄은 "중국은 북제 이후 줄곧 호복을 입고 있다" 고 말했다. "모두" 라는 글자는 좀 지나치지만, 후프는 확실히 한족 의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통적인 크라운 서비스 시스템은 한 왕조에 설립되었습니다. 짙은 옷은 한대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한대는 전통 관복 제도의 건립 시기이다. 한나라의 바지는 가랑이가 열렸고, 바지는 고대에 가랑이라고 불렸다. 설문: "쉽고 신의도." "석명과 옷": "사귀면 두 몫." 당시 가랑이가 열려 있었고 커버는 속치마나 깊은 코트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중에 가랑이 바지가 생겼지만 가랑이 바지는 꽤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위진 남북조 시대 후프의 유행. 위진 남북조는 중국 고대 의류사의 또 다른 대변화 시기이다. 대량의 소수민족이 중원에 들어감에 따라 후프는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상이 되었으며, 일반인의 복장은 후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그들은 후복의 타이트한 소매, 라운드 네크라인, 트임 등의 요소를 원시 의류에 흡수했다. 후프를 기초로 한족 귀족들도 길이를 늘리고 소맷부리와 바지를 늘리고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로 바꿨다. 하지만 이런 옷은 여전히 한족 의상의 전통 형식이다.

5. 수당 시대의 의상의 변혁, 수와 당 시대에는 정치 경제의 안정과 번영으로 역사 의류의 근원을 전승하여 후세 의류 제도를 계발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시기는 중국 고대 의류 제도 발전의 중요한 역사 시기가 되었다. 남자의 유니폼은 괭이, 가운, 장화입니다. 하지만 이때 긴셔츠는 앞부분과 약간 달리 라운드 네크라인, 우칼라, 좁은 소매, 칼라가 없습니다. 또한 가운, 가랑이 가운 및 기타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런 예복은 주로 후프의 영향을 받으며 한족의 생활습관과 예의의 특징을 결합하여 이 시기의 예복 스타일을 형성했다. 6. 송대 의상은 보수적으로 당제를 대체적으로 답습하지만 의상 스타일과 명칭은 다르다. 송대의 짧은 가랑이 가운에는 두 가지 스타일이 있다: 넓은 소매의 큰 몸과 좁은 소매의 타이트함. 외투 반팔을 입는 습관은 매우 보편적이지만 둘 다 예복으로 입을 수는 없다. 전반적으로 송대의 의상은 비교적 정식으로 보수적이고, 색채도 예전보다 밝지 않아 소박하고 깨끗하고 우아한 느낌을 주는데, 이는 당시의 사회정세, 특히 주성리학의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7. 요금원 시대의 복식은 한족의 복식 제도를 답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민족적 특색도 가지고 있다. 요금원 시대의 복식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한당송의 복식 제도를 답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민족적 특색도 가지고 있다. 요김 남자의 의상은 주로 라운드넥, 소매 짧은 가랑이 가운, 장화, 뾰족한 부츠, 양복바지, 허리띠 등이 있습니다. 원대의 남성복에는 한인의 라운드 네크라인, 옷깃, 그리고 손자의 옷이 포함되어 있는데, 모양은 짙은 옷, 좁은 소매 스커트, 길고 무릎, 허리에는 무수한 주름이 있고, 오늘날의 주름치마처럼 허리에는 가로주름이 있다. 칼라에는 오른쪽 칼라, 사각 칼라 및 디스크 칼라가 포함됩니다. 작은 입바지를 입고 발에 재봉화를 신다. 주요 색은 흰색, 파란색, 황토색이다. 게다가 원대 의류의 재료도 크게 달라졌다. 면화의 광범위한 재배로 면직물은 이미 의류 소재의 주요 품종이 되었다. 8. 명대의 복장은 전대의 의발을 물려받았다. 청나라의 복장은 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명대 복장은 대체로 당제를 답습하지만 송원 시대의 일부 의류 스타일도 보류하고 있다. 청대 의상은 현대 의류 형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청나라의 남성 의류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전통 의상; 만주족 민족 의상 양복. 청대 가운의 스타일은 한족 전통을 바탕으로 변화하고 만주족 의류의 특징을 흡수했다. 보통 소매는 좁고 얇으며 원피스는 화살소매로 말굽소매라고도 합니다. 가운에 단추를 달다. 오른손 라운드 네크라인. 황족의 가운에는 앞뒤 네 개의 개구부가 있고, 평범한 남자는 좌우로 숨을 쉴 수밖에 없다. 말을 거는 것은 청대 특유의 복식이다. 그 스타일은 주로 라운드넥으로, 터틀넥, 큰 터틀넥, 비파 터틀넥, 긴팔, 반팔, 큰 소매, 좁은 소매가 있지만 모두 평평한 소맷부리입니다. 청말과 신해혁명이 서구 의류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중국 의류에 큰 변화가 일어나 현대 의류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3. 중국 고대 여성복과 빗 (1) 중국 고대 여성복 1. 여성복은 줄곧 한위 시대 의상의 큰 변화의 일부였다. 중국 여성복은 정장과 드레스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고대 3 세대에서는 여성복과 남성복은 거의 같지만 소재와 패턴이 다르다. 한나라 여성의 옷차림은 짙은 옷이고 유니폼은 상의와 치마이다. 치마의 모양은 비슷하지만 여자 하치마는 치마라고 불리는데, 당시 치마는 뚜렷한 여성 장식 특징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진 남북조 시절 민족 의상의 영향으로 여성복은 상의를 벗은 타이트한 상의에서 좁은 소매 타이트한 상의로 바뀌며 한말 이후' 검소하고 풍요로운' 트렌드를 이어가고 있다. 즉 상의가 짧아지고 치마 허리는 점점 높아지고, 두꺼운 밑창 두꺼운 밑창이 여성 하반신의 길이를 돋보이게 해 날씬한 미감을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2. 당대의 여성복은 비교적 개방적입니다. 당대의 여성복은 주로 셔츠, 치마, 실크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초당에는 좁은 소매 셔츠, 긴 치마를 입고 어깨에 긴 스카프와 비슷한 비단을 걸치고 있었다. 당나라 전성기에도 큰 소매 웃통을 입는 것이 유행했는데, 이것은 귀족 여성의 복식이다. 속옷을 입지 않고 치마 허리는 유방 위에 있고 큰 끈으로 묶어 가슴을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다. 큰 소매셔츠의 카디건은 거즈 등 얇고 가벼운 제품입니다. 이른바' 다시 인연을 이어가면 피부를 볼 수 있다' 는 것이 바로 이런 복장의 진실한 묘사이다. 이는 당시 열린 마음가짐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당대에는 여성의 풍만한 몸매가 아름다웠기 때문에 그들의 옷은 점점 넓어졌다. 또 당시 여자들은 호복을 입고 여자는 남장을 입는 것이 유행했다. 송나라의 여성 의류는 보수적 인 경향이있다. 북송 시대에 유행했던 긴팔 셔츠 외에 좁고 얇고 길며 기이한 것이 이 때 여성복의 주요 특징이다. 이때 셔츠의 스타일은 라운드 네크라인, 크로스 칼라, 스트레이트 칼라, 더블 버클 등이 많다. , 소맷부리가 좁고 밑단 좌우 양쪽에 긴 입을 열었다. 전반적으로 송대 여성복은 점점 보수적으로 변해가고 있는데, 이는 당시의 사회상황과 주성리학의 영향과 관련이 있다. 4. 명대 여자 예복은 우아하고 소박하며, 기본적으로 당송을 답습하지만, 예복의 길이는 수시로 약간 다르다. 내년 초에는 좁은 소매 셔츠, 긴 치마, 커튼이 유행했지만 예복에는 여전히 큰 소매 셔츠가 필요하다. 중기에는 긴팔이 유행하고 치마는 짧아진다. 명말 좁은 소매 긴셔츠가 성행하고 있으며, 남방, 특히 진회일대에서 매춘부 복장을 숭상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사방을 모방하는 것이 우아하고 소박한 것이 특징이다.

5. 청대 만한 여성의 의상은 각기 특색이 있고 서로 영향을 미친다. 보통 치파오, 나시, 화분 신발을 신고 발바닥에 하이힐이 있어요. 한족 여성은' 남자건녀가 건강하지 않다' 는 말이 있어 여전히 명제를 답습한다. 만료 후 한 여성의 의상이 서로 영향을 받아 각각 뚜렷한 변화가 있었다. 청대 여성복 모방센터는 몇 차례 변천하여, 건륭은 쑤저우를 중심으로 하고, 가경은 남경 양주를 중심으로 하고, 상해를 중심으로 한다. 신해혁명 이후 의류 속박이 깨졌고, 서구 의류 기술의 도입과 함께 여성복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2) 고대 여성의 빗은 1, 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이다. 고대 여성의 빗장에는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액세서리 세 부분이 포함되어 있었다. 헤어스타일은 인류의 가장 중요한 장식 형태 중 하나이며, 헤어스타일과 의상의 조화는 인물 외모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구성할 수 있다. 중국 고대의 머리 장식은 상투 (), 매듭 (), 편발 () 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복, 즉 머리핀은 신석기 시대부터 나타났고, 그때부터 사람들은 머리카락에서 머리카락으로 빗기 시작했다. 이불에는 두 가지 용도가 있다: 머리를 진정시키고 머리관을 강화하는 것이다. 고대 남녀의 머리 장식에 쓰인다. 뿐만 아니라 고대 여성이 성인이 된 후 결혼했는지 여부에 대한 표시이기도 하다. 고대 3 세대에서는 중국 여성의 헤어스타일이 비교적 간단해서 액세서리가 많지 않았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헤어 장식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이후 여성의 상투 스타일은 중요한 장식 내용이 되었다. 역대 유명한 롤빵 스타일에는 롤빵, 롤빵, 구향 롤빵, 롤빵, 동심 롤빵, 롤빵, 롤빵, 롤빵, 롤빵, 큰 롤빵 등이 있습니다. 2. 고대 여성의 메이크업과 액세서리 여성의 기본 화장품은 눈썹 메이크업, 파우더, 연지, 꽃봉오리였다. 눈썹은 플러그를 뽑는 데 쓰인다. 여성 추출은 춘추전국시대에 시작되었다. 초사' 에는' 흰색과 검은 색' 이라는 문구가 있다. 향을 그리는 데 쓰인다. " 다만 고대에는 여자가 진짜 눈썹을 뽑아서 가짜 눈썹으로 바꿨다. 다이 (Dai) 의 색깔은 검은색을 제외하고는 녹색이며 고대에는 에메랄드 (Cui Mei) 라고 불렸다. 청미는 선진 () 에서 기원하여 남북조 () 에서 흥성하였다. 검은 눈썹의 유행은 당대에서 시작되어 양귀비의 제창과 관련이 있다. 속담에' 새 화장은 버리고, 육궁은 검은 눈썹을 그린다' ('전당시' 제 474 권, 허녕' 궁중곡') 라는 말이 있다. 요컨대, 고대 여자 눈썹은 인공미를 숭상하고, 현대 여성이 자연미를 숭상하는 것과는 다르다. 고대에는 쌀가루가 원래 쌀가루로 만들어졌거나 붉은색을 넣어 표면에 발랐다. 여름상주 시대에야 납으로 만든 백분과 붉은 푸른 꽃, 수목으로 만든 연지가 나타났다. 연지는 염지, 염지, 염지라고도 불린다. 고대에는 연지가 유액과 가루로 만들어졌으며, 종이에 바르거나 실크에 담가 연지종이와 연지스펀지를 만들어 볼에 바르거나 립지방으로 사용하였다. 꽃봉오리는 꽃씨, 아첨꾼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금박, 종이, 어골, 잠자리 날개로 다양한 모양의 액세서리를 만들어 이마, 귀밑머리, 볼이나 입가에 붙인다. 목란사' 의' 황화' 와 고시' 청미' 의' 황화' 는 모두 꽃을 가리킨다. 고대에 여성의 장신구에는 액세서리, 머리핀, 걷기 돌, 빗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귀, 손, 손가락에 각각 이당, 핀 팔찌, 반지라고 하는 액세서리도 있지만, 이 액세서리들은 처음부터 착용방식과 역할이 다르다. 넷째, 중국 고대의 제왕복과 관복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예복 (일명 법복) 으로, 제사와 의식에 쓰이며, 제사복식, 궁정복 등 소류로 나뉜다. 하나는 공무 (관복, 성복이라고도 함) 로, 일반 공식 행사에 쓰인다.

서주 초년에 황제와 관원들은 모두 화관을 쓰고 있었는데, 그 위에는 태양, 달, 별, 용, 산, 중국 곤충, 종이, 해초, 불, 파우더, 광어, 도롱뇽과 같은 12 장 장식 도안이 허리에 벨트를 매고 있었다. 신분과 용도에 따라 대관복은 6 등급으로 나뉘며 옷 색깔은 상현하용이다. 당시의 관복은 유니폼이었고, 대관복과는 달리 옷에 알록달록한 무늬가 없었다. 이후 대관식은 청말까지 공식 드레스로 여러 세대를 사용했다.

한나라의 왕실 복장은 관복으로, 머리에 관을 쓰고, 옷이 깊다. 등급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문관의 이그나스 코그라드 크라운, 무관의 면관, 제국 관원의 면류관 등 신분에 따라 다른 면류관을 착용합니다. ② 크라운 빔 수가 다릅니다. ③ 리본은 색깔과 짜임이 다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관복들이 한나라의 관복을 많이 답습했지만 모자와 수건의 유행과 같은 변화도 있었다. 북주에 이르러 수건은 접는 머리 (즉 후세의 호미) 로 발전했다. 수당 시대에 황제와 관원들은 모두 라운드넥 가운, 호미, 장화를 입고 있었다. 등급 차이는 ① 컬러 의류, 즉 의류 컬러로 등급을 구분한다는 점이다. 황제는 노란색 용포로, 관리들은 각각 보라색, 주홍색, 녹색, 청록색을 표지로 사용한다. ② 벨트의 액세서리 소재는 옥금 은 철 등이 다릅니다. (3) 장복, 당대의 관원들이 궁문에 드나드는 것은 반드시 갈치부적을 신분증으로 삼아야 한다. 등급에 따라 물고기 기호가방 장식이 다릅니다. 송대에 이르러도 정장은 여전히 왕관을 쓰고, 일반적인 공무는 모자를 쓰고 발돋움을 하는 것이다. 요금원 시대의 관복은 한족의 낡은 제도를 답습했지만, 전반적으로 기본 민족 특유의 의류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요금인은 가죽 모자를 많이 쓰고, 원대인들은 헬멧 접모를 많이 쓴다. 명대의 관복은 당송 () 을 답습했지만, 관원이 관직을 차고 부역이 관직을 구분하는 방법을 증가시켰다.

청대에 이르면 기본적으로 민족 의상을 사용한다. 황제 제사용 가운에는 12 장 도안이 수놓아져 있어 약간 오래되었다. 여름에는 냉모를 쓰고 겨울에는 따뜻한 모자를 쓰고, 소의 위선으로 장식하고, 관주로 장식하고, 황제는 공훈이 뛰어난 공작새털로 만든 꽃깃털을 1 개에서 3 개까지 보상한다. 관복은 라운드넥 가운, 말굽 소매, 진주입니다. 성대한 의식의 경우 관복에 목도리를 더하면 보조복도 써야 한다. 보양품 외에 ① 관주의 색깔과 재질이 다르다. (2) 허리띠에 따라 황실용 황벨트, 종실용 붉은 벨트, 기타용 석청이나 블루, 허리띠 위의 보석과 버클도 다르다. ③ 가운에 구렁이 무늬의 수가 다르다. 3 ~ 9 개, 4 ~ 6 ~ 8 개, 7 ~ 9 ~ 5 개가 있다. 5. 고대 중국에서는 원시 구두장이가 맨발로 걸었다. 인류의 점진적인 문명에 따라 신발이 생겨났다. 고대에는 신발이 3 대에 없어서는 안 될 의상이 되었다. 고대의 신발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그중에는 제비: 「명석」이 주로 있다. "이중 바닥은 제비라고 부른다. 예의상 사용하는 신발이기 때문에 습기와 보온을 방지하기 위해 나무나 왁스로 만든 이중 바닥이 있습니다. 짚신을 신발, 실크 신발, 마화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신발 신발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각종 신발의 총칭이 되었다. 한나라 이전에는 신발을 사용했고, 한나라 이후에는 신발을 사용했다. 또한 나무 밑창이 있습니다. 춘추시대 진문공이 개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전해진다. 평평한 바닥과 치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부츠, 고대의 명칭 페이. " 석명' 은 "넘을 수 있고, 모든 발을 넘을 수 있다" 고 말했다. "가죽, 디스프로슘. 초원인들이 유목 생활에 적응하는 일종의 신발제이다. 전국 말기에 조무령왕은 후복을 입고 총을 탔는데, 이런 신발 제도가 중원에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