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발전과 계승에 관한 분쟁
전통 문화의 발전과 계승에 관한 분쟁
새로운 시대는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화를 요구한다.
새로운 시대에 우리는 반드시 새로운 문화를 건설해야 한다. 인민의 생활을 더욱 숭고하고 고상하게 하여 우리 민족의 경제와 사회 발전을 더욱 촉진하다.
신문화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사람들은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지금의 문화보다 훨씬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내기해!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나는 예쁘다고 말했는데, 그렇게 많은 재미가 있다.
첫째, 자연과 사회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것이다. 새로운 문화는 외부 세계에 대한 무지나 지식이 거의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 사회, 자연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무지에 바탕을 둔 문화는 개인과 사회에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이 과학 문화 지식을 열심히 공부하고, 각종 미신사상과 교조주의에서 벗어나, 감히 정확한 인식을 탐구해야 한다. 또한 사회가 사상의 자유를 제창하고, 진리를 존중하고, 과학 문화 사업의 발전을 중시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 새로운 문화는 반드시 경제와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중요한 사명으로 삼아야 한다.
개인생활의 진보는 사회의 진보와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경제와 사회 발전을 끊임없이 촉진하는 것은 항상 모든 세대의 책임이다. 신문화도 경제와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자신의 중요한 사명으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문화 건설에서는 사람들의 사회적 책임을 제창해야 하며, 사람들이 개인의 이익을 실현하는 기초 위에서 사회에 더 많은 기여를 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사람들이 인민 내부의 모순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정상적인 사회질서를 유지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더 많은 과학 문화 지식을 습득하고, 사람들의 혁신 정신과 창의력을 키우고 자극하며, 더 많은 우수한 노동 성과를 창출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새로운 문화는 반드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인간의 합리적인 수요를 존중해야 한다.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생명이며 만물의 영이다. 그것은 용감하고 자랑스럽게 살아서 충분히 존중받을 만하다. 인간을 제외한 다른 사물과 힘의 존엄성을 높이는 동시에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공격은 허용되지 않는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권리와 자유는 평등하다. 누구도 타인의 존엄성, 권리, 자유를 임의로 침해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새로운 문화는 반드시 사람들의 생명에 대한 존엄의식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삶을 창조하려는 그의 열정을 자극하십시오! 타인의 생명가치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불러일으키다. 대문자 사람이 되어 대문자 인생을 만들려고 노력하다.
동시에 인간의 수요를 고려하여 상응하는 정신문화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고아하고 통속적이어서 사람들의 정신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했다. 사람의 수요가 없다면, 이런 정신문화 상품은 분명 생명이 없을 것이다.
혁신을 차용하고 자발적으로 세계 문화에 융합하는 것은 중국의 미래 문화 발전의 유일한 길이다.
중국의 새로운 문화 건설은 사람들이 늘 말하듯이 상속, 흡수, 혁신을 견지해야 한다.
전승은 필수적이다. 주로 전통문화에는 많은 가치 있는 것들이 있고,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하거나, 중국인들이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고귀한 자질을 반영하며 계승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무제한 상승에 반대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특정 시기에 형성되며, 필연적으로 그 시대의 한계가 있을 것이다. 어떤 과장도 옳지 않다.
요 몇 년 동안 주역, 논어, 선종 등 사상 성과의 가치를 본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맹목적인 숭배, 극도로 아첨하는 말은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심지어 서구 문명이 약간의 좌절을 당한 것을 보고, 오히려 서구 문명이 이미 파산했고, 유교 문명의 부흥이 대세의 추세라고 선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순전히 음란하고 어리석다. 중화문명은 부흥해야 하지만, 결코 유교 문화를 부흥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 민주주의, 숭고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중화문화다.
겸허하게 공부하다. 전 세계 문화로 볼 때, 세계 각 민족의 문화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참고해야 함께 발전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은 우리에게서 배울 수 있고, 우리도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배우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배우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공부는 결코 창피한 일이 아니라 영리한 표현, 진보를 추구하는 표현이다. 남의 장점을 잘 배워야 남을 따라잡고 남을 능가할 수 있다. 우리가 이미 다른 사람을 뛰어넘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서 계속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은 항상 어떤 면에서 우리보다 더 잘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국가마다 국정이 다르므로 학습 중에는 그대로 옮겨서는 안 된다. 그것은 확실하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인구가 많고, 생산력의 출발점이 낮고, 문화교육이 약간 뒤떨어지고, 1 인당 자원이 적다는 것은 모두 우리의 특수성이다. 그러나 여러 방면은 똑같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는 경제, 과학 민주주의, 아름다운 삶을 사랑하고,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도덕과 법률을 말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방면에서 성공을 거둔 다른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그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국내외 국정이 다르다는 이유로 남의 선진 문화를 배우기 위해 장애물을 설치하려고 노력한다. 중국과 외국의 국정이 다르다. 중국은 시장경제를 할 수 없고, 숭고한 인권을 할 수 없고, 일반선거를 할 수 없고, 사상의 자유를 할 수 없고, 주식제 등을 할 수 없다. 국정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만이 낙후된 것이다. 많은 다른 문명들의 선진적인 성과는 모두 제외되었다. 누구한테 한 거야? 그것은 우리 민족의 전도와 광대한 인민의 가장 절실한 이익을 손상시켰다. 이런 잘못된 생각으로 우리 문화 건설을 지도한다면 우리 민족과 세계 선진민족의 격차는 점점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점점 커져야 한다.
내가 보기에 인류 사회는 다민족으로 구성된 대가족으로서 함께 나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내가 어떻게 하는지 봐라, 나도 네가 어떻게 하는지 보자. 너는 나에게서 무언가를 배웠고, 나도 너에게서 무언가를 배울 것이다. 그러면 모두가 더 똑똑하고 성숙해질 것이다. 인류 문명은 반드시 이렇게 전진해야 더 잘 발전해야 각 민족이 더 빨리 진보할 수 있다.
혁신에 관한 것입니다. 혁신은 사물 발전의 관건이다. 혁신이 없으면 낡은 것은 멸망하지 않고, 새로운 것은 발전하지 않으며, 세상은 영원히 정체되지 않고 전진할 수 없다. 문화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을 계승하거나 차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혁신은 결코 쉽지 않다. 첫째, 일정한 문화 축적이 있어야 한다.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다. 문화 축적은 뿌리이고, 기초가 튼튼하지 않아 새로운 가지가 자라지 못한다. 흙을 깨고 나와도 키가 크고 건장하게 자라지 않는다.
둘째, 방향을 분명히 해야 한다. 방향이 틀렸다. 혁신이 아니라 수구, 복고, 이전의 모든 노력은 모두 포기했다. 우리는 각종 안개를 통해 문화 발전의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이 방향은 결국 사회 발전 추세와 사람 중심, 사람 중심의 가치관에 부합한다.
셋째, 여유 있는 환경이 있어야 한다. 사물의 존재와 발전을 마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새로운 사물을 홍수 맹수로 여겨서는 안 되며, 서로 다른 사상과 문화의 자유 대립을 장려해야 한다.
넷째, 용기와 의지가 있어야 한다. 새로운 문화로 낡은 문화를 대체하는 것은 순탄한 일이 아니며, 필연적으로 투쟁을 겪게 될 것이다. 정치인의 용기와 식견 있는 선인들의 완강한 투쟁과는 거리가 멀다. 결국 전 민족의 용기와 의지가 필요하다. 낡은 문화는 사회 진보의 방향을 대표할 수 없다. 신문화는 투쟁을 견지하고 사물 발전의 법칙을 존중하기만 하면 결국 승리할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화는 이미 100 여 년 동안 진행되었다. 전반적인 인상은 너무 느리다. 아시아의 몇몇 개발도상국의 전통문화의 현대화는 우리보다 훨씬 빠르다. 이것은 그들이 자본주의의 길로 직접 가서 서구 세계의 선진 성과를 쉽게 받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성과는 자본주의 국가에 속한다. 우리는 바로 사회주의의 길로 들어섰다. 우리는 오랫동안 마르크스주의를 겸허하게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본주의 문명에 대해 강한 경각심을 유지해 왔으며, 서구 문화의 선진적인 성과를 자발적으로 배울 수 없어 우리 민족 전통문화의 현대화 과정을 손상시켰다.
그러나 중화민족이라는 전통민족이 현대민족으로 나아가는 것은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이므로 누구도 막을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화는 굴곡에도 불구하고 결국 완성될 것이다. 우리는 국내 개혁의 심화와 국제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의 사상이 더욱 개방될 것이며, 문화 발전법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더욱 깊어질 것이며, 중국 전통문화 현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장애물이 점차 깨질 것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화 과정이 크게 가속화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여기서도 국민열에 대한 저의 조잡한 생각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십여 년이 지나고 국학 열풍이 일면서 국학 거장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필자는 어떤 사람들은 국학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이미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시대가 달라졌다. 오늘 우리는 국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 세계의 문화적 배경에서 연구해야 한다. 국학을 배우려면 반드시 서학에 정통해야 한다. 우리는 현대 사회의 발전 추세를 이해해야 한다. 현대 한학자도 반드시 현대 서양인이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그는 국학을 공부해야 진정으로 더 포괄적이고 성숙하며 적절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