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손으로 염색한 캔버스 만드는 법

손으로 염색한 캔버스 만드는 법

바틱은 고대에는 '왁스 발레리안'으로 알려진 고대 레지스트 염색 공정으로 꼬임, 매듭과 함께 고대 우리나라의 발레리안 염색 공정의 세 가지 기본 유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랍을 염료로 사용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틱 제품은 패턴이 풍부하고 레이어가 풍부합니다. 바틱 패턴은 대부분 꽃, 나무 및 기하학적 도형이며 적당한 양의 곤충, 물고기, 새 및 동물이 있습니다. 절묘한 문양 외에도 왁스가 식은 후 원단에 크랙이 생기고, 그 크랙 안으로 색재가 침투하여 다양한 컬러 패턴이 나타나는데, 흔히 '얼음 문양'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패턴 디자인이라도 바틱을 만든 후에는 다른 "얼음 패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음 문양"은 바틱 공예의 독특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얼음 문양"은 바틱의 "영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틱 공예 기술은 중국 남서부의 소수 민족 지역, 특히 구이저우(Guizhou) 소수 민족 지역에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귀주성 안순(Anshun)에 있는 먀오족의 바틱 공예 제품이 가장 유명하다. 바틱 예술은 소수민족 지역에서 대대로 이어져 왔으며, 오랜 역사적 발전 과정을 거쳐 풍부한 창작 경험을 축적하고 독특한 민족 예술 스타일을 형성해 왔습니다. 독특한 특징을 지닌 중국 민족 예술의 꽃입니다. ?바틱의 생산 과정:?바틱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직물은 일반적으로 민중이 짠 흰색 손수 만든 천이지만 일부는 흰색 천, 면 실크, 포플린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얼룩 방지제는 주로 노란색 왁스(예: 밀랍)이며 때로는 흰색 왁스와 혼합됩니다. ?밀랍은 꿀벌의 복부에 있는 왁스샘의 분비물입니다. 물에는 녹지 않지만 가열하면 녹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바틱의 염색방지제로 사용된다. 사용된 염료는 구이저우(Guizhou)에서 생산되는 인디고입니다. 구이저우(Guizhou)에는 줄기 높이가 약 2~3피트인 블루그래스(Bluegrass)가 풍부합니다. 블루그래스는 7월에 꽃이 피고 8월에 수확됩니다. 인디고는 쪽빛 잎을 구덩이에서 발효시켜 생산됩니다. 귀주(貴州) 농촌시장에는 남색을 염료로 사용하는 염색작업장이 있지만, 집에서 남색을 구입해 염색통에 넣어 직접 염색하는 사람들도 있다. ? 바틱 천은 천에 왁스를 바르고, 그림을 그리고, 염색하고, 왁스를 제거하고 헹구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왜냐하면 염색 과정에서 흰색 천의 표면에 자연적인 균열이 생기고, 염료가 흰색 천에 침투하여 착색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모아레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모아레 패턴은 실제 바틱 천과 흰색 천의 차이입니다. 모조 바틱 천에 디자인된 "무아레 패턴"은 규칙적이고 찾을 수 있는 반면, 실제 바틱 천은 종종 찾기 어렵고 똑같기 때문입니다. 모아레 패턴을 찾을 수 없습니다.

밀랍꽃을 그리는 도구는 붓이 아닌 집에서 만든 강철칼이다. 붓을 왁스에 담그면 식히고 굳기 쉽고, 강철 드로잉 칼은 보온이 쉽기 때문입니다. 이런 종류의 강철 칼은 같은 모양의 두 장 이상의 얇은 구리판으로 구성되며 한쪽 끝은 나무 손잡이에 묶여 있습니다. 칼날은 살짝 벌어져 있고 가운데 부분은 약간 비어 있어 밀랍에 담그기 쉽게 되어 있다. 다양한 선을 그리는 요구에 따라 일반적으로 반원형, 삼각형, 도끼 모양 등 다양한 사양의 구리 칼이 있습니다. ? 바틱의 제작 방법 및 공정: 나무 판이나 테이블 위에 흰색 천을 편평하게 놓고 왁스 꽃에 불을 붙입니다. 밀랍에 불을 붙일 때에는 밀랍을 도자기 그릇이나 금속 냄비에 넣고 화로에 숯불이나 왕겨불을 넣어 녹인 후, 납에 담근 구리칼을 사용하여 칠한다. 현재 많은 지역에서는 종이 자르기 패턴에 따라 큰 윤곽선을 결정한 후 다양한 패턴을 그립니다. 침지 염색 방법은 칠해진 왁스 조각을 쪽 염색 통에 넣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각 조각을 5~6일 동안 담가야 합니다. 처음 불린 후 꺼내서 말리면 연한 파란색을 띠게 됩니다. 그런 다음 여러 번 담가두면 짙은 파란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천에 어둡고 밝은 패턴이 필요한 경우 첫 번째 담그기 후 연한 파란색에 왁스 꽃을 추가할 수 있으며, 귀주 바틱은 일반적으로 파란색과 흰색 두 가지의 어둡고 밝은 패턴이 나타납니다. 유색 바틱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먼저 흰색 천에 화려한 문양을 그린 다음 "왁스 봉인"하고 딥 염색 후에 색상 문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일반적인 방법에 따라 헹구고 건조하는 것입니다. 바틱법으로 건조시킨 후 흰색 부분을 색으로 채워주세요. 민속바틱에 사용되는 색소는 붉은 베이베리 주스와 노란색 치자나무입니다. ?"왁스 플레이크"라는 공예품도 언급해야 합니다. 일부 민족 지역에서는 염색되지 않은 왁스 꽃이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들은 머리나 옷에 이 "왁스 조각"을 장식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수공예품은 흰색과 황갈색 패턴, 조화로운 색상 및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왁스 플레이크"의 단점은 왁스 꽃이 쉽게 떨어져서 옷에 부분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일부 민족 지역에서는 염색되지 않은 왁스 꽃이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들은 머리나 옷에 이 "왁스 조각"을 장식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수공예품은 흰색과 황갈색 패턴, 조화로운 색상 및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틱 제작 과정의 대부분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바틱 예술 작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계로 제작한 모조 바틱 그림도 많이 있지만 자연스럽고 자유롭고 풍부하고 단순한 스타일이 부족합니다. 손으로 만든 바틱이며, 독특하고 자연적으로 형성된 얼음 패턴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제 바틱 작품은 시장에서 인기가 높으며 그 가치는 기계 모조품보다 훨씬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용 머리 스카프, 스커트, 앞치마, 이불 커버, 문 커튼, 커튼 등에 바틱 천이 주로 사용됩니다. 그들 중 일부는 높은 수준의 장인 정신과 매우 참신하고 절묘한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거실, 호텔 및 레스토랑을 장식하는 예술 벽걸이로도 사용됩니다. 현재 바틱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국가 제품, 구이저우 관광 및 수출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매력적인 발전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