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는 경필 서예용 종이와 약간의 필기규범에 대해 묻고 싶다
나는 경필 서예용 종이와 약간의 필기규범에 대해 묻고 싶다
전통은 예술 혁신의 진정한 원천이다. 동서고금의 예술 발전사는 모두 이 기본 법칙을 증명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 예술에서 원천을 찾은 것이다. 청대 강유, 오창석, 우우임 등은 전통 비학에서 자신의 서예 예술 언어를 찾아 독보적인 사람들이 되었다. 청전 대서예가도 좋지 않다. 왕희지는 위부인을 따라 여러 해 동안 책을 공부한 뒤 명산대천을 여행하며 수많은 명비를 다 보고 나서야 비로소 새로운 몸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쌀은 서른이 되기 전에 "고대 글자를 모으다" 며, 임비첩을 두루 다니며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왕탁은 "하루에 댓글을 달고, 하루에 책을 쓴다" 며 항상 전통에서 영양을 찾는다. 하소키는 판교 서예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서예의 이런 전승을 매우 분명하게 말했다. "판교 글자는 계곡을 모방하고, 그 사이에는 란죽의 뜻이 있어서, 특히 재미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산골짜기 초법은 회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스승은 장장장사에 법을 얻었는데, 그 묘외는 시작과 끝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 깊은 전통을 떠나 공부, 연구, 차용을 하지 않고' 새로운 서예 창조' 를 하고 싶다는 것은 사실 어리석은 꿈이다. 중국 서예를 전혀 모르는 외국인이 새로운 서예 작품을 만들고 싶어하는 것처럼 기대할 수 없다. 오늘날, 우리는 많은 경필 서예 애호가들을 보았는데, 전통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허공에서 혁신하고, 기이한 것을 구하며, 결국은 인연이 없는 물과 본본이 없는 나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통적인 것들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역사에는' 귀신서',' 선서',' 새서',' 충서',' 용발서',' 올챙이 책' 등 도태된 책들이 많이 있다. 역사의 찌꺼기다. 오늘 우리는 경필로 전통에서 배우기 때문에 반드시 버려야 한다. 전통을 미신해서는 안 되고, 그대로 베껴 쓰고, 간단한' 가져오기주의' 를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만년필로 직접 습웅의 힘줄이 촉촉한 안체 해서체로 직접 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하드 펜 (예: 대나무 펜 등) 으로 거액의 명단을 쓰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펜으로 선지에 창작하면 탐구할 필요가 없다. 만년필로 칼로 도끼를 새기고, 바깥으로 둥글게 둥글게 만든 위비는 실용적 가치 등을 벗어났다. 전통을 배우는 기초 위에서 당대 문명이 제공하는 각종 유리한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고 자신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여 시대적 참신한 작품을 창작해야 한다.
(2) 시대풍과 경필서예 혁신 < P >' 시대풍모' 는 경필서예 혁신의 영혼이다. 시대의 조류가 만사 만물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서예 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서예 발전의 역사를 살펴보면, 작은 변화마다 시대의 흔적이 찍혀 있다. 중국 서예는 필기자료, 필기형식, 필기법, 예술스타일의 발전 진화, 시대별, 지역별 생산력 발전 수준, 사회경제 구조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민족의 심리와 정신상태에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역할과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은상시대에 사람들은 점제사에서 갑골문을 만들었다. 전국 시대, 칠웅이 패권을 다투고, 각국이 종정전서를 다르게 사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여 리스가 통일규범의 작은 인감을 창조하게 하였다. "진상운, 당상법, 송상의, 원명상태" 는 시대마다 서풍의 형성과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사람은 사회 속의 사람이다. 시대마다, 사회마다 서가의 창작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각 시대의 서가들은 모두 자신의 창작 추구를 가지고 있다. 옛날 작품에서 우리는 그 기법을 취할 수는 있지만, 창작할 때 마음을 표현하는 패턴은 직결해서는 안 된다. 동시에 선인의 예술 정신과 기격도 오늘 재현할 수 없다. 정신, 기격은 특정 역사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교양, 생활경험 등 다양한 복잡한 조건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역사의 발전, 서예예술의 정신격은 시대에 따라 그 내포를 바꾼다. 이 때문에, 현 시대의 다른 사람들도 정신적 기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선인 서예를 배우는 것은 경험을 배우고, 훈도를 받아들이고, 학양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시대의 물질문화 생활 여건 하에서 자신의 성품과 수양을 결합하여 자신의 예술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개인의 독립기격과 두터운 학양이 부족하고, 굳이 임습을 고집한다 해도 선인의 서예의 외적 형식만 얻을 수 있어 그 정신적 내포를 얻기 어렵다.
오늘 우리가 처한 시대는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대다. 생산력의 고도의 발전, 과학기술의 전면적인 진보, 생활방식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사상과 관념의 활발한 업데이트, 각종 예술의 상호 침투는 모두 경필 서예의 발전과 혁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필 서예 혁신은 반드시 시대의 고효율, 빠른 리듬, 다형식, 대융합을 기본 특징으로 하여 시대의 인문 사상, 심미 정취, 가치 취향을 정신적인 풍모로 반영해야 하며, 서예가 자신의 학양, 기격, 심경을 보완해야 시대의 숨결, 시대풍, 개성적 특징을 반영하는 경필 서예 예술을 창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