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산수화에는 어떤 네 가지 범주가 있습니까?
중국 전통 산수화에는 어떤 네 가지 범주가 있습니까?
그림의 내용으로 볼 때 인물화, 산수화, 화훼화, 꽃과 새, 동물, 곤충과 어화, 계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물화는 중국 전통 회화 제재의 하나로, 그 내용은 주로 인물을 묘사하는 것이다. 그림의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초상화, 이야기화, 풍속화로 나눌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춘추시대의 인물화는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전국 초묘에서 출토된 비단화는 당시 인물화의 성과를 알 수 있다. 인물화는 줄곧 중국 전통 회화의 가장 중요한 제재였다.
산수화는 약칭' 산수' 로 우리나라 회화 학과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산천의 자연 풍경을 묘사하는 것을 주제로 한 그림이다. 위진 육조 때 점차 발전하였으나 여전히 인물화의 배경으로 남아 있다. 수와 당나라 시대가 되자 많은 독립 산수화가 나타났다. 5 대 북송 시대가 되자 점점 성숙해지면서 저자도 많아졌다. 이때부터 중국화의 큰 회화 제재가 되었다. 주로 녹송석, 으리으리함, 뼈 없음, 연한 누빔, 묵향 등이 있습니다.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 상업적 입장과 의경을 강조하다.
꽃과 새 그림은 중국 전통 회화의 주제 중 하나입니다. 화훼, 죽석, 새짐승, 곤충, 물고기를 화면 주체로 묘사하다. 4,500 년 전 도기에 있는 간단한 물고기 새 도안은 최초의 화조화화라고 할 수 있다. 장언원의' 당대 역대 명화지' 에 따르면 동음남조 시대에는 비단에 그려진 화훼화가 점차 독립된 회화 분기를 형성하면서 전문적인 화가들이 생겨났다고 한다. 5 대 양송 시대가 되자 이 회화 분기는 더욱 성숙해졌다.
계화도 중국의 회화 제재 중 하나이다. 타오는' 명대 중퇴경록' 이라는 책에서 그림은 부처와 보살, 옥제와 벼향왕, 금강과 신로한, 풍운용호, 고대 인물, 파노라마, 꽃과 죽우, 야수, 인수, 계화계단식, 중생, 농직 등 13 가지로 나누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분계화탑의 구분이 있다. 궁전, 발코니, 집 등 건물을 소재로 한 그림을 일직선으로 그린' 궁전' 또는' 주택목' 이라고도 합니다.
그림의 형식이나 색채에서 수묵, 청록색, 으리으리함, 연한 누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수묵화는 중국화의 순수한 수묵화를 가리킨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당대에서 시작하여 송대에 이르러 원명 () 에 성성하여 청대 이래 계속 발전하였다고 한다. 필법을 주도하여 묵법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수륜 잉크 프린트' 와' 동시 채색' 의 예술적 효과를 실현하다. 그것은 중국 회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장탕안연 "역대 명화 노트": "먹운오색." 이른바' 오색' 이란 말이 다르거나 초점, 농도, 무게, 빛, 청청, 또는 농도, 빛, 건조, 습기, 검은색을 가리킨다. 사실 먹색 변화의 풍부함을 뜻한다.
녹송석은 중국화 물감 중 석청과 녹송석을 주요 색으로 한 그림이다. 산수화라면 큰 청록색과 작은 청록색이 있습니다. 전자는 체크가 많고, 획이 적고, 음영이 무겁다. 후자는 수묵의 연한 색을 위주로 한다.
김비는 중국화 물감 속의 진흙, 석청, 석청을 가리킨다. 이 세 가지 물감을 주색으로 한 산수화는 모두' 금블루산수' 라고 불리며,' 녹색산수' 보다 흙과 금이 많다. 진흙금은 일반적으로 산형 윤곽, 돌무늬, 경사, 사구, 노을, 관방, 파빌리온 누각 등의 건물에 사용된다.
옅은 누빔은 수묵화를 기초로 황색을 주색으로 한 연한 산수화다. 원대 화가 황 왕몽 등은 산수화로 스스로 일파를 이루었다. 황토는 일명' 토주' 라고도 하는데, 불과 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림 속의 황토석이 적철광에 나타났다. 원석은 적철광으로 만들어졌으며, 손으로 만지면 느끼하며 좋은 원료입니다. 산시 () 기러기 () 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에는 대군 () 에 속했기 때문에, "저장 () 저장 ()" 이라고도 불린다. 적철광이 있는 곳에는 황토석이 있다.
회화 기법에서 굵은 브러시 (잉크), 가는 브러시 (공), 스케치, 프리 핸드, 그림, 선 스케치, 뼈 없음, 손가락 그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잉크를 뿌리는 것은 중국화의 한 기법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당대의 화가 왕정은 술에 취하면 먹물을 끼얹는다고 한다. 후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런 대담한 필법과 먹칠을 "묵" 이라고 부른다.
공필은 중국화 중 공필의 화법으로, 자의와 대칭을 이룬다. 자유의는 중국화의 일종의 방종이다. 간결한 필묵으로 물체의 형식과 정신을 써서 작가의 의경을 표현할 것을 요구하다.
모방은 중국화가 석두 및 나무껍질 텍스처를 표현하는 기법이다. 바위의 제작 방법은 주로 피마단, 빗방울단, 권운단, 해삭단단, 우모단단, 연잎단, 접는 띠단, 둘러싸인 철단, 크기 분단 등이다. 나무의 표피는 비늘, 밧줄, 가로줄로 표현되며, 모두 각자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다. 이 화법들은 고대 화가들이 예술 실천에서 각종 암석의 서로 다른 질감 구조와 나무의 표피 상태를 바탕으로 만든 표현 절차이다. 중국화의 끊임없는 혁신과 진화에 따라 이런 표현 수법은 계속 발전할 것이다.
선묘는 중국화의 전문 이름이다. 고대의 "백묘사" 에서 유래했다. 색깔이 없는 먹선으로 물체를 그리는 방법. 가벼운 잉크 렌더링도 있습니다. 인물과 화훼 그림에 많이 쓰인다.
무골도 중국화의 전문 이름이다. 스케치는 잉크 선이 필요하지 않고 색상으로 직접 물체를 그릴 수 있다. 5 대 이후 촉중 황천은 가는 갈고리로 꽃을 그렸는데, 착색 후 글씨가 거의 보이지 않아' 무골화' 라고 불린다. 북송 () 시대에 허충사 () 는 초등학생 신분으로 황천 () 을 배웠고, 만든 화훼는 채색만 그렸는데, 이를' 무골화' 라고 불렀고, 이후 사람들은 이 그림을' 무골화' 라고 불렀다. 또 다른 산수화는' 무골산수' 또는' 무골도' 라고 불리며 녹색, 녹색, 주홍 등의 색으로 물들었다. 전설에 의하면 남조 승려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고, 당은 이 법에 정통하다.
손가락화는 약칭하여 "손가락그림" 이라고 부른다. 중국화의 일종의 특수화법. 손가락, 손톱, 손바닥에 잉크나 색깔을 찍어 종이 수건에 그림을 그린다. 청대는 이런 화법에 능하고, 그의 질손고빙도' 지화론' 을 썼다. 고 말했다: "나는 손으로 그렸고, 갑옷은 등에 있었다. 손은 남아 있지 않고 손은 남아 있지 않다 "(후' 중국 회화 재미' 페이지 195 면 참조). 이는 그가 손의 모든 부위, 손톱, 손가락, 손바닥, 손등을 사용했음을 보여준다. 작은 인물, 꽃과 새, 가는 무늬 등을 분석하고 그리다. , 손톱으로 직접 또는 옆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잎이나 바위만큼 큰 그림을 그리는 경우, 잉크를 끼얹는 방법으로 손등과 손바닥을 모두 만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새끼손가락과 무명 손톱으로 버들가지를 그려주시고, 약간의 이끼로 손가락 하나 또는 손가락 먹물을 찍어주세요. 항상 먼저 생각하고, 마음속에 계획이 있다. 그러면 너의 머리와 손은 자연히 자연스러울 것이다. 손으로 그린 흔적을 드러내지 않으면 남보다 우월하다고 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생각명언) 그래서 "물건이 손에 닿으면 없다. "그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손가락 그림을 만들었지만, 그것은 우연한 손가락 그림 게임일 뿐이다. 근대 유명 화가 판천수의 핑거 그림만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회화 시대부터 고화, 신화, 근화, 현대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