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문명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화문명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중국 현대 문명의 개념.

2000 년에 중국은 전례 없는 변혁에 처해 있다. 중국이 현대문명국가로 변할 수 있을지는 제도 변천의 실현과 중국 현대문명의 건립에 달려 있다.

중국 현대문명은 현대인류문명의 우수한 성과, 중화의 우수한 전통과 사회주의의 새로운 사상의 유기적 결합 [i] 이다. 그것은 현대 문명의 지혜를 흡수하고, 중화문화 전통을 발양하고, 새로운 사회주의의 민주 정의 사상을 융합하고, 세 가지를 유기적으로 통일하여 중화민족의 새로운 영혼을 주조해야 한다.

동서양의 모든 문명, 사상, 전통에 대해 에센스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는 원칙은 생산력의 발전에 유리한지, 사회의 진보에 유리한지, 국민의 행복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가이다.

이에 따라 현대인류문명의 걸출한 업적은 도구 이성문화의 긍정적인 면인 과학, 기술, 공학이다. 과학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고, 객관적인 법칙의 이념을 존중하다. 사회 이성 문화의 긍정적인 측면-민주주의, 법치, 인권의 개념; 사상, 언론, 출판 및 결사의 자유 분권화, 감독 및 견제와 균형에 대한 생각; 현대국가제도, 현대정부제도, 현대군사제도, 현대신문제도, 현대시장경제제도, 현대사회보장제도, 현대기업제도 등. 경제 민주주의, 공공 지분, 직원 참여 및 국가 복지 법을 준수하고 신용을 지키며 공평하고 개방적이며 효율적인 경쟁, 독자적인 책임, 개인의 개성 존중, 인간의 창조성 존중, 비용이 가장 낮고 이익이 가장 크며 관리가 가장 좋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은 사회 공덕, 사명, 책임이다. 성실한 애국정신 사덕, 자강불식, 고된 분투,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치는 정신.

새로운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장점은 공정성, 인도주의, 민주주의, 자치, 문명, 개방을 강조하고 특권 부패, 잔혹한 독재, 우매한 고립에 반대하며 원시 시장경제와 야만적인 자본주의를 반대하며 현대 문명 제도를 수립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현대중화문명은 현대인류문명과 중화우수한 전통과 사회주의의 새로운 사상을 결합시켜 중화민족으로 하여금 글로벌의식과 뿌리의식을 갖게 하고, 사회를 안정되고 조화롭게 진보시키고, 효율과 공평성을 숭상하고, 과학법치의 권위를 숭상하고, 민주인권을 충분히 존중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을 수호하는 것이다.

중국 현대문명의 원칙은 민주주의, 신사회주의, 애국주의의 깃발을 높이 들고, 사회정의를 선포하고, 민주법치를 실현하고, 인권을 보호하고, 인민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공정성과 효율성을 겸비하고 부, 평등, 정의, 소정부, 대사회, 효율성을 겸비하다. 이론 혁신, 과학 기술 혁신 및 제도 혁신을 수행하고 현대 정치 제도, 현대 경제 제도, 현대 사회 제도 및 현대 문화 제도를 수립한다. 국가 장구안, 민족 단결, 사회 평화 전환을 실현하여 사회 격동을 피하다.

둘째, 중국 현대문명체계

중국 현대문명의 체계는 중국 현대문명의 깊은 가치 요소, 중층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도와 기관, 그리고 표층의 사회 상태를 포함한다.

중국 현대문명의 가치 요소는 민주, 민본, 인성, 인권, 부, 의사 결정, 공정성, 개방, 법치, 자치, 견제와 균형, 감독, 과학, 효율성, 자유, 문명, 평화, 단결, 애국, 애국

민주주의란 권력이 인민, 국민이 주인이 되는 사회주의 제도를 가리킨다. 모든 수준의 국가 지도자들은 시민들이 직접 선출하고 해임한다. 정무 공개투명성, 민주관리, 민주감독.

민본이란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민정 통치자를 가리킨다. 인민은 납세자이고 권력의 원천이며 정부 관리의 부모이다. 공민의 의지와 권리를 존중하고 관본위와 권력 본위를 반대하다.

인간성이란 사람 중심적이고 따뜻한 인민집을 건설하는 것을 말한다. 농촌을 포괄하는 사회보장체계를 세우고, 도시와 농촌의 단절과 농민을 차별하는 관행을 포기한다. 계급 협력을 실현하여 계급 투쟁의 잔혹한 이데올로기를 포기하다.

인권이란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이념을 존중하고, 민권을 존중하고, 농민과 약자를 존중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소위 * * * 부자란 빈부 격차를 좁히고, 양극화를 피하고, 출발점과 과정의 공정성을 유지하고, 결과의 공정성을 실현하고, 부패와 불법 부를 퇴치하는 것을 말한다.

소위 * * * 결정은 경제 민주주의와 사회 민주주의를 의미합니다. 관민 * * * 의사 결정과 노사 * * * 의사 결정 제도를 수립하여 사회 정의를 지키다.

공평이란 관민 평등, 국민 평등, 도시와 농촌의 평등을 가리킨다. 특권과 부패를 제거하십시오. 농민들은 모든 국민 대우를 누리고 농촌 사회보장체계를 수립한다. 재산 소유권 제도를 실시하여 사법의 정의를 보장하다.

공개란 정무, 재무, 관원 수입의 공개를 말한다. 정치투명성, 행정투명성, 인사투명성 제도를 세우고 암흑 조작에 반대하다.

법치란 법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한 법률 제도를 일컫는 말로 통치자를 구속하고 인권을 보장하며 모든 위법 범죄 행위를 징벌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이 있고, 법이 있고, 법이 있고, 법 집행이 엄하고, 위법이 반드시 시정되어야 합니다. 사법기관은 반드시 법에 충실해야 하며, 지방 간부에게 복종해서는 안 되며, 경찰은 함부로 사람을 체포해서는 안 된다. 법과 절차를 위반한 법 집행자를 엄벌하다. 군대의 국유화를 실현하여 절차 정치를 제고하다.

자치란 연방제와 지방자치제도를 실시하여 비정부기구의 역할을 발휘하여 건강한 시민사회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노조와 농민회의 자주권을 존중하고 노동자와 농민의 합법적 권익을 조직적으로 보호하다. 만능과 전체주의 정치에 반대하다.

이른바 견제와 균형이란 권력기관이 서로 감독하고 제약하여 권력의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입법, 사법, 행정기관의 수평균형과 각급 사법기관, 감찰기관, 여론의 수직적 견제와 균형을 포함한다.

감독이란 제도, 언론, 여론을 이용해 정당, 정부, 관원의 행동을 감독하고, 책임제도, 탄핵 제도, 오류 수정 메커니즘을 세워 민유, 민치, 민향의 궁극적인 권력을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과학이란 법칙, 자연, 인재, 창의력을 존중하고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국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도의 과학화를 실현하여 권력 자원의 과학적 배치를 실현하다.

고효율이란 전민 소유제 (사유제와 전민 소유제, 예를 들면 주식제) 와 시장경제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 기관을 간소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결정은 민주적이고 과학적이며 반응이 빠르다.

자유는 사상, 언론, 출판, 결사, 이주의 자유를 의미한다. 자유시장경제체제와 자유기업제도를 세우고 계획경제와 전제주의를 비판하다.

문명이란 민주주의, 민본, 법 준수, 신망, 공평, 개방을 건립하는 현대 문명을 말한다. 민주과학을 발양하고, 사람 중심적이며, 관본위와 권력 본위를 깨뜨리다. 봉건주의에 반대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법치사회를 건립한다. 성실과 신망, 우의공조, 다원화된 현대문명 가치관을 발양하다.

소위 핑안 란 사회적 혼란을 피하고 장기적인 사회 안정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절차적 정치와 비폭력 정치를 실시하여 평화적인 방식으로 권력을 옮기다. 계급 협력, 민족 단결, 세계 평화 유지에 힘쓰다.

통일이란 연방제 민주자유의 제도로 중국을 평화통일하고 우수한 전통과 현대제도를 바탕으로 중화민족의 휘황찬란함을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애국이란 전통을 인정하고, 중화민족을 사랑하고, 낙후를 버리고, 선진을 받아들이고, 겸손하고 관용적인 마음으로 편협한 민족주의를 반대하는 것이다.

개방이란 현대 문명의 모든 우수한 성과를 흡수하여 세계와 접목하여 세계 문명 체계에 융합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의 자금, 기술, 인재를 적극 이용하여 선진국의 제도, 체계, 법률, 과학기술을 배우다.

중국 현대문명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도는 다음과 같다.

정치 제도: 국민 민주주의, 정의, 평등, 자유, 평화의 목표를 추구하고 인민국가를 건설하다.

경제체제: 개인소유제, 인민소유제, 사회소유제의 연합을 수립한다. 경제민주주의, 노동민주화, 관리민주화를 실시하다. 종업원 지분회가 지주를 실현하도록 독려하고, 직원들은 주주총회에서 한 목소리로 말한다. 소득 평등과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다. 주식제, 사회보장제도, 현대소득세, 유산세 제도, 재정이전 지급제도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같은 번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사회제도: 사회민주주의를 실시하고 인권을 보호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일, 의료, 복지, 주택, 교육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한다. 완전 고용, 계급 협력, 지방자치를 실현하다.

문화 체계: 민주주의, 법치, 자유, 정의, 평등, 공조, 평화의 가치관을 추구하고, 단결협력, 상호 존중, 민주협상의 정신을 제창하고, 사람 중심적이며, 인민집을 짓는다.

중국 현대문명의 사회상태는 경제번영, 물질발달, 정치민주주의, 사회건강, 문화다원뿐만 아니라 수천 년 동안 보지 못했던 진정한 현대번영이다.

셋째, 중국 현대 문명의 제도 건설

중국 현대문명의 주요 내용은 새로운 사회주의 현대국가제도, 현대정치제도, 현대법률제도, 현대경제제도, 현대사회제도, 현대문화제도를 수립하는 것이다.

현대 국가 제도-국가는 사회 각계각층의 이익을 위한 밸런서가 되었다. 권위의 합법화와 정치적 표준화; 수평과 수직분권,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이 서로 제약되어 연방제와 지방자치를 실시한다.

현대 정치 제도-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 등 시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인권을 보호한다. 절차적으로 권력과 비폭력 정치를 평화적으로 양도하다. 관원은 상급자에 대한 책임만 있는 관료제를 폐지하고 민선 제도로 각급 권력을 민주적으로 감독하면서 권력기관의 상호 제약을 형성한다.

현대 법률 시스템-헌법 우선;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며 통치자는 법에 복종해야합니다. 사법 독립 무죄 추정, 자백 없음, 법정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시민의 재산을 체포하거나 박탈해서는 안 된다.

현대 경제 시스템-시장 경제 및 주식 소유; 현대기업제도, 현대금융제도, 현대재세제도, 현대거시통제제도, 현대사회보장제도를 건립하다.

현대 사회 제도-비신분 제도, 현대 반부패 제도, 현대부 공유 제도를 실시하여 민주법치, 공정하고 효율적인 문명 개방의 현대도시 제도, 현대지역 제도, 현대농촌 제도, 현대농민 제도를 형성하여 자유롭고 포용적인 시민사회를 형성한다.

현대문화체계-현대인류문명의 모든 성과를 흡수하고 현대신문체계, 현대교육체계, 현대과학연구체계를 건립한다. 다문화관, 민주적 가치관, 현대 도덕관을 확립하여 문화 혁신 메커니즘을 형성하다.

넷. 현대 중국 문명을 수립하기위한 조치

중국 현대문명을 확립하는 조치는 정치제도를 개혁하고 관료제 (관본위 군현제) 를 폐지하고 기층민주선거 범위를 확대하고 국민의 알 권리, 의정권권, 선거권, 파면권, 창조권, 중선거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현대법치와 분권제도를 세우고, 점차적으로 국가의 고도의 법치화를 실현하고, 현대법치국가를 건설하다. 권력의 제약과 감독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인권을 충분히 존중하며 국민의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다. 사회주의 공정성과 정의의 새로운 이념을 발양하고, 특권을 폐지하고, 부패와 싸우고, 빈부 격차를 좁히다. 농촌 사회 보장 제도를 수립하고, 호적 제도를 점진적으로 폐지하고, 도시와 농촌의 평등을 실현하다. 현대 시장 경제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공정하고 공정하며 공개적인 시장 질서를 형성하다. 자본 분산, 위험 분산, 대중의 광범위한 참여, 관리 감독 메커니즘 규범적으로 효과적인 사람 중심의 주식제 기업을 설립하여 기업을' 군중의 집' 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다. 과감하게 관념혁신, 문화혁신, 제도혁신, 현대문명가치홍보, 현대사상계몽공사 실시 [2] 전통문화의 정수를 전승하다. 애국주의, 민본사상, 우환의식, 스승을 공경하는 전통, 사회공덕의식, 책임감, 사명감 등이다. , 중국 국가의 내부 응집력을 더욱 강화한다. 과학, 지식, 인재를 존중하는 과학교흥국 전략과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을 실시하다. 법을 준수하고, 신용을 지키고, 민주민본, 화합과 평화의 가치관 건설을 강화하고, 현대인류문명과 현대중화문명의 우수한 성과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중국이 현재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까지, 낡은 사회주의 사회에서 새로운 사회주의 사회까지, 도덕적 타락, 문명의 쇠퇴 상태에서 현대의 중화문명에 이르기까지 세 가지 변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