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음악 수업 계획 샘플
중학교 음악 수업 계획 샘플
다음은 여러분을 위해 제가 정리한 '중학교 음악 수업 계획 샘플'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중학교 음악 수업 계획 예 1
교육 내용 : "노래하는 얼굴 화장"
프로젝트 개요 : "노래하는 얼굴 화장"은 제9회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북경 노래입니다. 인민음악회 1년제 의무교육중학교의 곡이기도 하며, 이 곡은 전단에서 유일하게 독특한 곡으로, 대중가요의 창법과 반주기법을 민요와 오페라 음악에 교묘하게 접목한 곡이다. 그리고 북경 오페라 아리아
노래의 음악적 구조는 재생산되지 않은 단일 2부 곡으로, 노래의 섹션 A는 4개의 프레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곡가는 정통 옛 북경 사투리를 선율에 자연스럽게 접목시켰습니다. 가사를 따라하며 매력 넘치는 곡조를 표현해 보세요. 곡의 B섹션은 섹션곡 형태로 되어 있으며 4개의 프레이즈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세 개의 악구는 모두 두 개의 마디로 되어 있으며, 네 번째 악구인 "검은 얼굴의 장페이가 말을 걸다"는 리듬의 연장과 페인트 사용을 통해 길이를 8마디로 늘립니다. 곡을 지지하는 얼굴들. 전체 노래는 클라이막스로 완벽하게 끝납니다. 가사의 첫 부분은 우리나라의 '국극'인 경극에 대한 외국인 친구들의 좋은 인상을 여성의 음색으로 설명한다. 가사의 두 번째 부분은 남자가 오페라 얼굴 화장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름다운' 얼굴 화장을 생생하게 그려내는 내용이다.
교육 내용:
1. 노래 "노래하는 얼굴 화장".
2. 오페라 직업과 얼굴 화장.
교육 요구 사항:
1. 경극의 다채로운 얼굴 창법과 창법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일반 노래의 스타일과 특성을 비교하여 "Singing Face Pu"의 노래를 배웁니다.
2. "노래하는 얼굴 화장" 노래와 결합하여 학생들은 오페라 산업과 얼굴 화장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 목표:
1. 정서적 목표: 노래 "노래하는 가면"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중국 민족의 정수와 대중가요의 독창적인 통합을 이해하여 학생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민족음악과 예술에 대한 관심, 그리고 조국의 생각과 감정을 사랑합니다.
2. 지식 목표: 노래 "노래하는 얼굴 화장"을 통해 학생들은 경극의 4대 직업, 얼굴 화장, 드로우 등을 이해하고 뮤지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페라 음악의 글라이드, 아포지오, 쉼과 같은 상징.
3. 능력 목표 : 노래하는 가면 노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을 느끼고, 감상하고, 음악을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교육 초점:
1. 얼굴 화장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경극에서 얼굴 화장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2. 노래를 부를 때 다양한 얼굴 화장을 구별해보세요.
3. 학생들에게 경극의 매력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지도상의 어려움:
쉼표와 드롤의 노래 방법.
교재 준비: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피아노.
작품 분석:
얼굴 화장: '채색된 얼굴'은 전통 오페라에서 순배우들의 독특한 형태의 화장이다. 이는 중국 오페라의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다양한 캐릭터의 얼굴 구성에 대한 상대적으로 고정된 양식화된 공식입니다.
수업 계획:
오페라 예술로서(특히. 경극)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얼굴 화장은 캐릭터의 구체적인 외부 이미지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내면적인 성격도 반영합니다. 경극 무대에서 빨간색은 Guan Yu와 같은 충성심과 용기를 나타내고, Bao Gong과 Li Kui와 같은 검은색은 엄숙함과 정직함을 나타내고, Dian Wei와 Huang Santai와 같은 파란색은 맹렬한 잔인함을 나타냅니다. Shan Xiongxin과 같은 녹색은 Ma Wu와 같이 교활하고 교활함을 의미합니다.
'노래하는 가면'은 얼굴 화장을 노래하는 주제로 한 곡으로, 경극 속 다양한 캐릭터들의 얼굴 화장의 특징을 생생하게 표현한 곡으로, 멜로디가 단순하고 친근하며 강렬하다. 경극의 맛. 대중이 좋아하는 '오페라곡'이다.
음악 형식: 전체 노래는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A섹션의 노래가 시작되기 전, 경극에서 탄생한 멜로디와 음색은 경극의 풍미가 강하다. 사람들에게 "경극에서 유래하고 경극보다 낫다"는 친밀감, 신선함, 현대적인 느낌을 줍니다. B섹션의 선율은 경극 서피의 소년들의 음색에 더 가깝고, 징(콜로라투라)의 특징을 더욱 활용하여 단순하고 밝고 대담한 느낌을 줍니다. 마지막 부분의 5마디 긴 드로우는 감정의 발전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데, 특히 파와 미 두 음표의 긴 연장은 더욱 장엄하다.
무역: 중국 전통 오페라에서 특정 유형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인 분업입니다. 경극은 일반적으로 무대 위의 인물을 성별, 나이, 성격, 지위에 따라 원시, 단, 순수, 추악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교육 과정:
1. 감상 및 소개─얼굴 화장 살펴보기
(1) 학생들이 식별할 수 있도록 코스웨어를 통해 여러 얼굴 화장을 표시합니다.
1. 학생들은 자유롭게 토론하고 학생들에게 답변을 요구합니다.
2. 이제 학생들의 답변이 정확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얼굴 화장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2) 정보 표시: 얼굴 화장에 관한 수집된 지식을 멀티미디어 표시
얼굴 화장의 색상(흰 얼굴, 붉은 얼굴, 검은 얼굴, 노란색 얼굴, 녹색 얼굴, 파란색) 얼굴) )
2. 활동 및 체험──노래하는 얼굴 화장
(1) 소개
오늘은 함께 노래를 배워보겠습니다──"얼굴 노래하기 메이크업'
1. (영상곡 재생), 노래에 등장하는 얼굴 분장과 등장인물을 잘 들어주세요.
2. 학생들에게 답변을 요청하면 교사가 요약합니다. (가사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2) '노래하는 얼굴 화장' 노래를 다시 틀고 학생들에게 문제를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1. 일반적인 노래의 스타일과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요?
2.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선생님이 요약해줍니다. (경극의 매력이 있는 곡입니다)
(3) 신곡 노래 배우기
1. 학생들은 먼저 선생님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멜로디를 먼저 보고 노래를 부릅니다. 선생님의 명령과 함께.
2. 어려운 점을 돌파하고 박자 전반부에 멈춰주세요.
3. 피아노에 맞춰 가사를 불러보세요. (경극풍 팝송의 특징을 경험해 보세요)
4. 영상에 맞춰 노래를 불러보세요. (감정 체험 심화)
5. 학생들에게 오페라 산업에 대한 지식을 소개합니다. (네 가지 주요 직업으로 구분: 성, 단, 징, 주)
6. 그룹으로 노래를 부르고 그룹으로 경쟁하여 학생들의 노래에 대한 흥미를 자극합니다.
(2) 창작: (베이징 오페라가 배경으로 재생됨)
1. 학생들은 음악 소리 속에서 그룹별로 얼굴 화장을 그립니다.
2. 음악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선생님과 학생들이 코멘트를 합니다.
IV. 피드백 및 요약 - 얼굴 화장 수행
(1) 학생들은 교사와 함께 직접 얼굴 화장을 하고 노래를 부릅니다.
(2) 요약
오늘 우리는 '노래하는 얼굴 화장'이라는 노래를 함께 즐겁게 배웠고, 경극에서 얼굴 화장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며, 화장의 폭과 깊이를 깨달았습니다. 우리 조국의 경극예술 , 앞으로 학생들이 대중가요를 감상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경극을 듣고 민족음악과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5 . 수업 종료
북경 오페라 '노래하는 가면' 중 》음악 중학교 학생들이 교실에서 나갔습니다. 중학교 음악 수업 계획 예 2
교육 내용: "청춘 댄스"
수업: 첫 번째 수업 교육 보조 자료: 피아노,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타악기(여러 개)
교육 목표:
1. 노래를 배우고 부르며 학생들은 작품에 담긴 생동감 넘치고 생동감 넘치는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작곡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그룹 협업 능력을 배양합니다.
3. 감상을 통해 학생들은 신장이나 서양 민요의 스타일과 특징을 이해하고 민족 음악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노래를 배우고 노래함으로써 학생들은 젊음이 새처럼 영원히 사라진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의식적으로 시간을 소중히 여기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 초점 : '청춘춤' 노래를 배우고 작품 속 감정을 경험해보세요.
수업의 어려움: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노래를 표현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냅니다.
수업 과정 : 1. 수업 전 음악 '청춘춤'의 음악과 풍경 감상
2. 새로운 수업 소개 우리는 어떤 음악과 풍경을 감상했나요? (신장) 그럼 오늘은 신장 민요 '청춘춤'을 감상해보겠습니다(멀티미디어 코스웨어에서 주제: 청년춤 공개)
3. 노래 부르는 법 배우기
1. 선생님 모델이 부르는 '청춘춤' 선생님이 노래방 스타일로 노래를 부르고, 학생들은 음악에 맞춰 가볍게 비트를 두드립니다.
2. 학생들이 가사 작성을 시도합니다.
3. "아름다운 새의 집" 노래 연습, "나의 어린 새의 집" (천천히 정확하게 노래하기) "다른 사람들" 노래 연습 " 또 뭐가 있지 ('bie'라는 단어의 톤이 강조되어야 함)
4. 볼륨을 절반으로 사용하려면 완전한 연속 노래 (가사는 두 번 부를 수 있음)가 필요하며, 발음 맑고 유연하다
5. 노래 전체를 (적절한 리듬으로) 다시 불러야 하며, 경쾌한 감정과 리드미컬한 비트로 노래해야 한다.
표현과 창작
1. 리듬그룹 토론 및 연습 : 다양한 반주종류, 리듬악기의 조합 등을 활용하여 노래를 표현한다. 노래그룹 : 속도, 강도, 창법 등의 변화를 활용하여 노래를 표현한다.
2. 각 그룹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보고하고 전시합니다.
5. 확장 단계 1. "골든 셔틀과 실버 셔틀"을 듣고 생각해 보세요: "청춘 댄스"와 비교하면 어떤 유사점이 있나요? (소중한 청춘을 소중히 여기라는 경고)
2. 방과후 숙제 : '청춘춤' 가사를 만들어 보세요.
3. 왕뤄빈(Wang Luobin)과 그의 작품 소개: 그는 인생의 우여곡절을 겪어왔지만 꾸준히 음악을 사랑해 수많은 서양 민요를 수집, 편곡, 편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양 노래의 왕으로.
그의 음악 작품의 대부분은 낭만적이고 열정적이며 우리나라 민족 음악의 보물일 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 빛을 발합니다.
우리 모두는 "저 먼 곳에서", "반달이 기어오르다", "다반시에서 온 소녀", "히잡을 들어라"(이 노래들을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로 재생)를 잘 알고 있습니다.
6. 엔딩 부분 (배경음악 '청춘춤' 연주 버전) 1. 이번 강의 요약 오늘 우리는 '청춘춤'이라는 노래를 배웠고, 아름답고 아름다운 서양 민요도 감상했습니다. 우리나라 서부지역은 개발이 시급한 지역입니다. 얼마나 많은 통찰력과 야심찬 젊은이들이 대규모 개발의 물결에 헌신해 왔는지도 모릅니다. p>
수업 계획: 우리 반 친구들이 현재를 기반으로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열심히 공부하여 가까운 미래에 서부 지역 발전의 새로운 힘이자 기둥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조국 건설.
7. 학생들은 '청춘댄스' 음악에 맞춰 교실을 나갔다. 중학교 음악 수업 계획 예 3
교육 내용: "레바 댄스"
교육 목표:
1. 지식 및 능력 목표: 음악의 관습을 이해합니다. 우리 나라의 티베트 인간의 감정뿐만 아니라 티베트 음악 스타일의 특징과 티베트 춤의 특징도 있습니다.
2. 과정 및 방법 목표: 티베트 음악에 관심을 갖고, 관련 음악 연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티베트 음악의 문화적 의미를 진지하게 탐구합니다. 우리나라 민족음악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3.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목표: 티베트 음악의 음악적 감성과 티베트 민속음악의 요소를 느끼고, 그 풍부한 음악적 문화적 의미를 경험하며, '레바춤'의 기원과 예술적 특성을 이해한다. ".
교육 초점: 티베트 음악의 음악적 감정과 티베트 민속 음악의 요소를 느끼고, 풍부한 음악적 문화적 의미를 경험하며, "레바 댄스"의 기원과 예술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교육의 어려움: 관련 음악 연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문화적 의미를 진지하게 탐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민족음악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교육 과정:
1. 주제 소개
교사: 춤을 좋아합니까? 선생님이 춤을 가져오더니 어떤 춤인지 말해달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는 국민춤이다.
(선생님은 음악에 맞춰 티베트 춤을 춥니다.)
선생님: 티베트 사람들은 노래와 춤을 잘하는데, 오늘 선생님이 학생들을 데리고 가는데 다양한 춤이 있어요. 티베트 댄스 노래 ---레바 댄스 음악을 경험해 보세요.
2. 새로운 가르침
1. 관현악 "레바 댄스"를 완전히 감상하고 티베트 음악의 스타일과 특성을 느껴보세요.
2. 학생들에게 듣고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합니다.
3. 레바 댄스 음악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레바춤은 중국 티베트인들의 종합민속예술로 종소리를 중심으로 탭, 랩, 저글링 등이 포함되어 있다. 관현악곡 '레바댄스'는 티베트 '레바댄스'의 '탭댄스'와 '서클댄스'의 요소를 흡수한 곡으로 서정적이고 자유로운 선율이 삽입된 댄스리듬과 함께 독특한 울림을 형성한다. 전체 곡은 기교가 간결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현장감이 따뜻하다. 작곡가는 현대 관현악 악기를 사용하여 티베트 음악의 다양한 요소를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이 작품은 1999년 베이징에서 초연됐고, 2004년 '제10회 중국음악작품(교향곡) 콩쿠르'에서 3위를 받았다. 2005년 비엔나 구정음악회에 선정되어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교향악단이 골든홀에서 연주한 이 곡은 최근 국내외 관객들의 사랑을 받아온 우리나라의 뛰어난 신작 관현악 작품 중 하나이다. . 레바(Reba)는 장사를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유랑 예술가 팀(일반적으로 가족을 기본 단위로 함)이 공연하는 종합 공연으로, 탬버린을 중심으로 랩, 코미디(노래와 춤), 곡예, 기공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 레바 오페라. 1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상대적으로 고정된 프로그램을 갖고 있으며, 전체 공연에는 5시간이 소요된다. 레바춤은 북, 심벌즈(단일 심벌즈), 징을 동반한 대규모 집단 노래와 춤으로, 처음에는 가볍고 민첩한 춤 동작이, 클라이막스에는 절제되지 않은 감정과 거칠고 강력한 동작이 있습니다. 레바춤의 본래 의도는 부처님께 마을의 안전과 가축의 번영, 재난 예방, 풍년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노래, 춤, 기악, 의상 등의 예술가들은 참여하기 전에 오랜 기간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레바춤은 12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부분 전에는 하늘, 땅, 해와 달, 산과 강, 보살 등을 찬양하는 게송이 낭송됩니다. 공연 횟수는 "천지를 찬미하고 사방을 숭배하라", "일월별", "북소리가 퍼지고 사방에 평화가 깃든다" 등 9편 이상이어야 한다. , 『신불이 우리와 함께 노래하고 춤추다』, 『좋은 벗과 신비』 『사부와 싸움을 불러오다』, 『큰 말을 부는 까마귀』, 『친구, 신비가 성산을 끌어내렸다』, 『영웅니브리를 물리쳤다』 악마 두니 아바(Duni Abba)', '신과 부처와 VIP를 보내는 것'.
4. '레바춤'을 다시 감상하며, 작품을 통해 학생들이 전체적인 음악속도의 변화를 느끼고, 티베트 민속 '레바춤'의 느린 속도와 빠른 속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티베트 음악 요소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5. 테마별로 듣고, 각 테마별 감정의 차이를 경험해 보세요. '레바댄스'를 테마별로 감상하며 분위기와 멜로디를 비교해 보세요.
첫 번째 주제: 열정과 서정성.
두 번째 주제는 즐겁고 춤추는 것입니다.
세 번째 주제: 다정하고 다정하게 섹스를 노래한다.
네 번째 주제: 열정적이고 신나게 섹스를 칭찬한다.
다섯 번째 테마: 공격적, 열정적, 자유분방함.
수업이 끝난 후 연습과 창작에 관한 네 번째 질문을 동시에 완성하고, 두 주제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4/4박과 2/4박자의 차이점은 리듬도 다르고 속도도 다르다는 점이에요.
6. 실무 경험. 학생들에게 "레바 댄스"에 대한 간단한 댄스 스텝을 사용하여 음악의 다양한 부분의 감정을 경험하게 하십시오.
3. 선생님 요약
우리는 다민족 국가이고, 많은 민족이 화려한 문화와 예술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티베트의 열정적인 댄스 음악과 춤을 경험했습니다. 나는 미래의 연구에서 다양한 민족 집단의 음악 작품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을 더욱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