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사상사의 미적 본질
중국 사상사의 미적 본질
이 글은 중국 고대 미학 사상에 대해 간결하고 전면적인 파악을 시도했다. 미감은 심미 대상에서 비롯되며, 일반적으로 미감 만족, 완벽함, 즐거움의 대상이 바로 아름다움이다. 미학은 감각의 법칙뿐만 아니라 감각 대상의 법칙도 연구해야 한다. 미학은 미학, 주체미학이 될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의 본질과 객체미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 고대 미학 사상을 설명할 때, 이 글은 중국 고대의 미의 본질과 미감에 관한 이론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고대 중국의 미학은 다르고 비슷하다. 소위 "동일" 은 유교, 도, 부처의 세 가지 사상이 같은 방식으로 다르고, 결국 동일하거나, 중국 고대 문화 전적에서 유행하고 주도적인 견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고대 중국의 아름다움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맛" 을 아름다움으로 삼다
이는 중국 고대에 미의 본질에 대한 가치없는 경향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으로, 미의 본질에 대한 자연상태의 철학적 정의로 볼 수 있다. 동한 허신이' 미' 를' 달콤한' 맛으로 해석한 것부터 청대 단옥재단까지' 미오미 모두 달콤하다' 는 말을 내놓은 언어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아름다움을 일종의 유쾌한 미각으로 정의한다. 고대 문헌학자들의' 아름다움' 에 대한 해석은 중국 고대의' 아름다움' 이' 달콤함' 이라는 보편적인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공자는 "아무리 먹어도 정밀하지 않고, 아무리 먹어도 정밀하지 않다" 며, 아름다운 소우를 듣고 "삼월고기 맛을 모른다" 고 기뻐했다. 노자는 원래 욕망과 감정을 경멸했지만, 그는' 위장을 복종하고 목적이 아니다' 를' 성인' 의 인생 규범으로 삼아 그를' 무미' 로 인정하는' 대미'-'도' 를' 가장 맛있다' 라고 불렀다. 불교도들도' 무미' 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
"맛" 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것은 서구가 아름다움을 시청각 즐거움으로 제한하는 아름다움의 본질관과 가장 근본적인 차이를 이루고 있다.
허신 (기원 58 년경-기원 149 년경), 한족 학자.
허신 () 한대 여남현 () 소릉인 () 은 평생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는데 힘쓰고 있다. 설문해자' 는 허신 일생의 가장 심혈을 기울인 작품으로 반평생의 심혈을 기울였다. 허신의 문헌학에 대한 불후의 공헌으로 후세 사람들은 그를' 자성' 이라고 존칭한다.
둘째, "의미" 를 아름다움으로 삼다
이는 고대 중국 대미의 본질에 대한 자연 상태의 정의로 볼 수 있으며, 고대 중국의 심미 이상을 기탁하고 있다. 고대 중국 미학에 따르면 아름다움은 빠르고 편안한 미각으로, 주로 사물 자체의 형식과 질이 아니라 사물에 함축된 인간화 정신에 있다.
이런 정신은 심미 주체의 감정, 직감, 관념의 즉각적 투사로 표현될 수 있다. 즉,' 사물은 정관으로, 따라서 말은 교묘하고 아름다울 것이다' (리우웬),' 사물은 내 색깔' (왕국위) 으로 표현될 수도 있고, 객관적인 주관적 정신, 즉' 옥미오덕' 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메이, 란, 국화, 대나무는 유교' 군자' 의 이상에 부합하여 역대 문인 묵객이 좋아하는 대상이 되었다. 산, 물, 샘, 숲은 공령이 고요한 이상적인 곳이기 때문에 도교도와 출세자의 가장 사랑하는 고향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왕면수묵인물 15 1.4cm 가로 52.2cm
타이베이 고궁박물원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현실의 아름다움은' 인간화된 자연' 에서 비롯되고, 예술의 아름다움은' 인간성의 대상화' 에 있다. 시인은 마음을 표현하고, 산문은 심리학이고, 서예는 심학의 회화, 회화, 프리 핸드 중 하나이다. "사람의 마음에 들어가는 사람은 감정이 충만하다" (장학성), "감정이 깊지 않으면 짜릿할 수 없다" (초홍), "깊은 의미" 만이 "정취가 넘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문학은 신경을 많이 쓴다", "시와 서화는 신에게 중점을 둔다" 고 제창했다. 중국 고대에는' 이자' 라는 이론이 있었다. "재미" 즉 "재미" 입니다. "재미" 는 "의미" 입니다. "재미" 이론은 고대 중국의 아름다움에 대한 본질에 대한 견해를 농축시켰다: 의미. 이것은 서구의 객관주의 미학과는 확연히 다르다.
종창 모사 황하 조산수 (왕 Guowei 오래된 세트)
셋째,' 도' 를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이것은 중국 고대 대미의 본질에 대한 상태 가치 정의의 또 다른 형태이자 중국 고대 아름다움의' 의미' 를 표현한 것이다. 여기에는 더 뚜렷한 도덕적 이상이 있다.
유가는 도덕의 충실함을 아름다움으로 여긴다. 예를 들어 공자는 "도는 아름다움이다", 맹자는 "충실함은 아름다움이다", 견자는 "불완전하면 아름다움이다" 라고 말한다. 도가도 도덕적 충실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장자' 에는' 덕숭부' 라는 한 편의' 덕숭부' 가 있는데, 아름다움을 도덕의 상징으로 삼아 많은 신체기형과 도덕이 완벽한' 지존자' 와' 신인들' 을 묘사했다. 노인은 "코끼리 무형" 이라고 말했고, 장자는 "소박함은 세상의 아름다움과 맞설 수 없다" 고 말했다. "행복", "보이지 않음", "소박함" 은 모두 "무위", "자연" 의 도덕적 이미지이다.
장자 초상화
넷째, 동형이 아름다움이다
이것은 고대 중국의 아름다움에 대한 심리적 본질에 대한 이해입니다. 인간성은 "사랑하고 미워한다", "지기는 반드시 풍자하고, 나와 맞지 않는 자는 반드시 버려야 한다." " "같은 목소리 대응, 같은 정신 추구. 클릭합니다 "모든 것이 그 차이를 따라가지만, 그 유사점을 따른다." 이것들은 모두 동형이 아름다움이라는 관점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천인의 화합, 사물, 내가 하나가 된 문화 체계에서 유래했다.
중국 고대 문화에서 천인 () 과 사물 () 은 내가 동원한 것으로, 같은 부류의 물건이다. 그들은 이질적이고 서로 감지할 수 있다. "화이난자" 는 "하늘과 우주, 한 사람의 몸" 이라고 말했다. "개체는 똑같다. 이 기준은 상응한다." 이런 감응은 * * * 현상에 속하며 사람을 즐겁게 하는 아름다움이다.
사실, 중국 고대에는' 뜻' 을 아름다움으로,' 도' 를 아름다움으로 여겼던 사상에는 이미 주객동형, 즉 미의 심층의식이 포함되어 있었다. 유가는' 만사가 나를 위해 준비한다',' 한 번 아는 날' (맹자),' 인' 은' 천심' (동중서),' 천리' 는' 내 마음' 이라고 생각한다. 천지의 아름다움은 주체의 아름다움의 대상화로, 어떤 동형 상태를 드러낸다. 도교는 대로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도의 허무함을 파악하려면 인지주체는 반드시 조용한 허무심으로 그것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른바' 항상 기이한 것을 보고 싶고, 항상 그 걱정을 보고 싶다' (노자) 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불교도들은 진정한 아름다움이 불도라고 생각하는데, 열반이라는 뜻이고, 열반은 고요함과 공허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진심이 있다고 생각하고, 빈 관으로 그것을 비우는 것이다. 이를' 안팎상' 이라고 부르며, 작동한다. 도가와 불가가 공인하는 가장 아름다운 방식은 주체의 보이드가 객체상의 동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서구 현대 형식탑 미학과 일치한다.
다섯째,' 쓰기' 를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중국 고대에는' 뜻' 과' 도' 가 이상적인 아름다움이었지만 물체의 형식미를 부인하지는 않았다.
"문" 은 고대 중국어에서 "석문" 과 "미" 를 의미한다. "문" 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것은 중국 고대 형식미 사상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문" 의 본의는 "교정문", "오화" (허신) 의 이미지, 즉 형체의 근리나 문리가 있는 형체이다. 이런 특징적인 형태는 일종의 즐거운 쾌감을 주기 때문에,' 문' 은' 아름다움' 의 파생적 의미를 갖게 된다.
중국 고대에는' 문' 을 아름다움으로 하여 고대인들이 도덕의 아름다움과 내용의 아름다움에 치우쳤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문장식의 아름다움과 형식미를 완전히 간과하지는 않았다. "윤리" 를 중시하는 유가는 문학의 장식미와 형식미를 대하는 태도에 강한' 좋은 문' 전통을 나타냈다. 유가사상은 고대의 주도 사상이기 때문에 역대 통치자들의 대대적인 제창과 몸소 실천을 거쳐' 선서' 가 한족 전체 사회의 전통 풍조가 되었다. 대조적으로 불도는 비문학이다. 도교는 무정한 인간성의 관점에서' 눈을 감고 신을 보양하라' 고 요구하고, 문장식의 아름다움을 근절하고, 불교는' 색즉공' 이라는 전제에서 색채의 아름다움을 거울화수월로 비난하는데, 이러한 이론의 내면적 모순은 고대인들에게 납득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교' 문미' 사상의 통치와 주도적 지위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맛을 아름다움으로, 마음을 아름다움으로, 도를 아름다움으로, 동형을 아름다움으로, 글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것은 중국 고대의 미에 대한 본질에 대한 공통된 견해이다. 그것은 중국의 미적 본질관의 전반적인 특징을 구성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반적인 특성에만 집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 깊이 보면, 중국 고대 미학은 아름다움의 본질관에서도 유파 차이를 보여 주는데, 주로 유도불 3 가의 차이에 나타난다.
문/추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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