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대 궁중화조도의 특징

송대 궁중화조도의 특징

송대(宋代)는 고대 화조화가 유례없이 발전하여 큰 성취를 이룬 시대로 궁궐과 전당, 성벽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화조화가 전성기를 누리게 된 것이다. 귀족 예술에서 중요한 위치; 사회 중산층의 요구와 공예 장식 또한 꽃과 새 그림의 발전과 활동을 촉진했습니다. 북송의 황작재(Huang Jucai), 조창(趙長), 이원기(Yi Yuanji), 추이바이(Cui Bai), 오원우(Wu Yuanyu), 이안중(Li Anzhong), 임춘(Lin Chun) 등 문학에만 기록된 인물이 100명이 넘는 등 고도로 숙련된 스승들이 많이 등장했다. , 남송 왕조의 Li Di, Mao Song, Mao Zedong 등은 각각 예술 분야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대 이후에도 화조화는 여전히 자연 속의 꽃과 새의 정서를 관찰하는 것을 창작 구상의 기초로 고집하고 있으며, 기법적인 측면에서도 창작의 측면이 많다. 송나라 사람들은 꽃과 새의 이미지를 섬세하고 생생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열정과 이상을 표현하고, 자연적 속성과 도덕적 품성을 결합하여 다양한 스타일의 훌륭한 작품을 많이 창작했습니다.

북송시대 오대십국의 명화가 황권(黃泉)의 아들인 황작재(黃居才)는 꽃과 대나무, 새를 그리는 데 능했고, 강하고 꾸준한 필치와 풍부하고 화려한 색상으로 그는 자연을 생생하게 표현했으며, 기이한 바위와 산과 강은 후슈 왕조에서 함께 봉사했습니다. 한린관을 역임했다. 그가 표현한 고요하고 섬세하며 화려한 '왕부' 화풍은 궁중화조화의 표준이 되었다. 예를 들어, Huang Jucai의 "산 자고와 산 참새" Huang Jucai의 산 자고와 산 참새 그림은 그가 더 자세하고 생생한 관찰과 묘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식물 생태에 대해 더 깊이 있는 연구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산참새는 일반 참새가 아니기 때문에 볼에 검은 반점이 없고, 사람의 집 근처나 개발지역 주변에 사는 것을 좋아하는 참새와 같은 습성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산자고와 산참새의 조합은 자연생태에 순응할 뿐만 아니라, 세상의 번잡함을 멀리한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바위, 가시, 대나무 잎 등은 모두 균일하게 질감을 이루고 채색되어 "황씨 가문의 부유하고 고귀한" 스타일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아버지에 뒤지지 않는 예리한 화가"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Yizhou 명화') .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뜨린 북송의 또 다른 화가는 송 중후기의 최백이다. Zixi라고도 알려진 Cui Bai는 대나무 깃털과 깃털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야생 연꽃, 기러기, 거친 감정을 표현하는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그는 도교, 인물, 유령과 신. 그는 그림을 그릴 때 초안을 작성하지 않고도 펜을 내려놓고 쓸 수 있었고, 마치 긴 끈과 날카로운 칼날처럼 밧줄과 자의 도움 없이도 경계선을 그리는 것이 독특한 기술이라고 불렸다. Cui Bai는 또한 영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Xiangguo Temple의 동쪽 복도에 Blazing Light Buddha와 Eleven Yao의 벽화를 그렸습니다 (Jiuyao에서 내려 오는 Chishengguang Buddha의 벽화를 수리해야 함). 가오이(Gaoyi)에서) "복도의 서쪽 벽에는 부처가 펼쳐져 있고 둥근 빛이 스며들고 붓놀림이 준비되어 있어 당시 사람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추이바이는 차가운 가을바람에 날아다니는 산까치, 산토끼 등 계절에 따른 자연환경 속의 꽃과 새의 움직임 변화와 상호관계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최백은 기술적으로 능숙하고 글을 쓸 때 초고를 시작할 필요가 없으며 작업에 꼼꼼합니다. 그는 궁궐 꽃과 새 그림에 새로운 피를 주입하여 그것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재위 기간 동안 송희종 조계는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삶을 추구하며 아첨꾼을 임명했다. 그러나 희종은 그림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 당시 궁궐화학원이었던 한림서화학원을 설립하였다. 그는 또한 회화 아카데미를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회화 학교를 설립하고 궁전 컬렉션에서 그림을 수집 및 평가하고 "선허 그림 책"을 편찬했습니다. 화원에는 많은 인재가 있었고, 중세 궁궐화의 가장 전성기였던 시기였다.

자오지는 사실주의를 중요시하며 아이디어가 진부함에 빠지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Zhao Ji의 퇴폐적인 즐거움은 안뜰에 있는 일부 부유하고 고귀한 그림에도 나른함과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더해주었습니다.

북송 화조화의 세 화가 황작재, 최백, 조계는 전혀 다른 회화적 예술적 특성을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섬세하고 화려한 '왕실' 스타일, 그러나 추이바이는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뜨렸다. 그의 그림 스타일은 '체계 명확'하며, 특히 조각의 흔적이 전혀 없다. 연꽃, 갈대둑, 차가운 연못, 가을 물, 안개 낀 파도 등의 그림은 특히 창의적입니다. Zhao Ji는 사물과 이미지의 독특한 배열, 독특한 사실적 기법, 시, 서예, 그림 및 인장을 독특하게 결합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 세 화가는 모두 향후 화조화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추이바이의 화조화는 회화계에 큰 영향을 미쳤고 많은 추종자를 거뒀다. 뛰어난 성취자 중에는 Cui Cui와 Wu Yuanyu 등이 있습니다. 추이바이 등의 성공은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온 황조화조화를 대체했고, 심지어 황제도 그 그림을 보는 것에 지쳤습니다.

남송 시대의 또 다른 화가인 린춘(Lin Chun)은 춘희(春熙) 효종(孝宗) 통치 기간에 회화학원에서 일했습니다. 화가 장발소(Fa Zhao Chang)는 꽃, 새, 풀, 곤충, 과일을 그리는 데 능숙했으며, 그의 그림은 밝고, 붓놀림이 절묘하며, 짧은 스케치를 많이 그렸습니다. 당시 그는 “인생에서 날아가는 새들의 멋진 스케치”라고 칭찬했다. 일어나고 싶을 때면 살고 싶은 기분이 든다. Lin Chun의 섬세한 화조 붓놀림은 밝은 색상으로 사생의 아름다움을 포착하고 매우 흥미 롭습니다. Lin Chun이 그린 꽃과 새는 색상을 직접 사용하여 대상의 색조를 구별하며 음과 양이 혼합 된 레이어입니다. 작은 그림의 경우 붓놀림이 특히 정교하고, 천의 색상이 밝아 평온함을 표현하고 있어 세상 사람들의 귀하게 여겨집니다. 예를 들어, 그의 "포도, 풀, 곤충 그림"은 원래 "역사의 명필 모음집"에 출판되었습니다("서재의 명화 기록" 참조). 화가는 활기 넘치는 목가적 풍경을 묘사하기 위해 작은 그림을 사용했습니다. 곤충은 단단한 선과 부드러운 선의 조합을 사용하여 이중 갈고리와 필인 방식을 사용하여 그려져 있는데, 가을 곤충의 다양한 자세와 표정이 움직이거나 가만히 있는 모습을 정확하게 나타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감도 충분히 드러냅니다. 곤충 날개의 얇음이나 껍데기의 단단함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작가는 예리한 관찰력과 그림 솜씨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하는데 능숙하다. 색상으로 보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반영한 옅은 빛을 띠고 있으며, 포도나무 끝부분은 붉게 물들여 새 생명의 부드러움을 표현하고, 잎의 가장자리는 약간 갈색을 띠어 잎이 싱그럽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심한 서리에 노출되었습니다.

이러한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후광염색은 사실적이고 사실적인 선을 보완하며, 송나라 중정풍의 치밀한 그림의 특징을 갖고 있다.

리 안중(Li Anzhong)은 남송(南宋) 시대의 화가로 꽃, 새, 동물 그림을 잘 그렸으며, 특히 '잡기'(독수리, 매 등)에 능했다. 남송시대의 수련'은 한때 유명했는데, 이 그림은 연한 붉은색으로 물든 수련을 묘사한 것으로, 꽃 아래에는 녹색 잎이 있고 잎 아래에는 세 개의 연꽃 줄기가 있다. 작가는 연꽃의 우아한 모습과 진흙 속에서도 살아남고 더러워지지 않는 능력을 묘사하기 위해 오버헤드 클로즈업 기법을 사용합니다. 전체 그림은 절묘한 붓놀림, 밝은 색상, 잉크 자국이 없으며 남송 왕조의 안뜰 그림 중 걸작입니다. 그림에는 우표가 없으며 Wu Bing이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 속 붉은 꽃과 푸른 잎이 그림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풍부한 구도는 마치 초상화처럼 섬세하고 아름다운 연꽃을 직관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섬세한 붓놀림은 연꽃의 순수함과 순결함, 진흙 속에서도 얼룩지지 않고 나오는 능력을 표현합니다. 핑크빛 연꽃이 피어 그림 전체를 차지하고 있으며, 녹색 연잎을 배경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배치와 채색이 웅장하고 웅장해 '진흙에서 나오되 나오지 않는' 연꽃의 신사적인 기질을 보여준다. 더럽혀지고 악하지 않고 잔물결을 씻어냅니다." 완벽합니다. 연꽃화법은 후세의 무뼈화법과 유사하며, 윤곽선의 흔적이 없어 꽃잎이 가볍고 통통하다. 화가의 사실감이 매우 탄탄하며, 연꽃잎 하나하나의 모양, 각도, 색상, 빛이 흠잡을 데 없이 배열되어 있다. 꽃잎의 붉은 비단과 수술의 기름진 가루도 하나하나 세심하게 준비되어 있어 놀라운 솜씨에 감탄하게 됩니다!

남송의 화조도는 북송의 특징을 일부 계승하면서 그들만의 화풍을 결합하여 창작되었다. 린춘(Lin Chun)과 리안중(Li Anzhong)으로 대표되는 화가들은 화조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력이 뛰어나 후대에 깊은 영향을 끼친다.

송대 화조화의 예술성과 영향력은 매우 높다. 송나라의 화조화를 보면 그것을 느낄 수 있다. 묘사된 잠자리, 새, 곤충은 모두 생생하고 매력적이며 날개를 펄럭이는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화가들의 삶의 관찰을 이야기하면 카메라를 사용하여 고속 셔터로 새의 날아가는 순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송대 화조화의 문학적 성격과 영향력. 송대에는 황제의 진급과 화원의 확장으로 인해 많은 문인과 명인들이 모여 화조화 창작에 참여하였다. 화조화는 시, 시, 문학, 서예에 대한 전문지식을 결합하여 회화의 표현 영역을 확장시켜 화조의 구도를 이루고 있다. 그림은 더욱 생생하고 간결하며 주제가 뚜렷합니다. 송대 화조화의 문학성은 모든 세대의 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성공한 화가는 깊은 문학적 기량을 바탕으로 문학적 예술적 개념을 그림에 접목시켜야만 대가로 불릴 수 있다. 송대 화조화의 실용성과 영향력 일반 회화가 단순히 예술작품으로 보기 위한 것이라면, 송대의 화조화는 애초부터 실용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다.

새로운 시대로서 우리는 송대의 뛰어난 화조도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현대회화 요소를 융합하여 송대의 화조도를 융합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