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자료가 알고 있는 빠른 대답은 급하고 급하다!
민속자료가 알고 있는 빠른 대답은 급하고 급하다!
민속이란 무엇입니까
옷은 왜 안쪽을 향해 바깥쪽으로 입습니까? 설에는 왜 만두를 먹어야 합니까?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으로 젓가락을 들고 있습니까? 왜 중국이 인사할 때 "드셨습니까?" 라고 묻는 것을 좋아합니까? 왜 일할 때 노동번호를 높이 불러야 합니까? ... < P > * 생산노동민속 * < P > 간단히 말해서 노동생산민속은 각종 물질생산활동에서 생겨나고 따르는 민속이다. 이런 민속은 물질생산의 진행과 함께 사람들의 민속관념을 다방면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생산의 순조로운 진행을 보장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다. < P > 농업민속 목업민속 어업민속 임업민속 < P > 양식민속 수공업민속 서비스업민속 강호 풍속 < 먼저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 발전과 사회 분업의 복잡화, 등급 신분의 엄격화, 생산 조건의 차이, 인생 의례의 번잡함. < P > 의류 민속, 음식민속, 주거민속, 교통과 여행민속 < P > * 사회조직민속 * < P 하지만 지금 우리가 언급하고 있는 사회조직 민속은 중국 전통사회에서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는 민간의 다양한 사람들 * * * 동체 ... < P > 혈연 조직 민속지정조직 민속회사 조직민속 < P > * 세시명절 민속축제 * < P > 세시축제, 주요 명절의 형성과 발전은 매우 긴 역사를 거쳤다. 이 기간 동안 형성된 명절 민속은 ... < P > 봄 명절 민속 여름 명절 민속 가을 명절 민속 겨울 명절 민속 < P > * 인생 의례 * < P 또 중요한 나이 단계에 들어선 축수식과 1 년에 한 번 생일 축하행동을 밝히는 것도 인생의로도 볼 수 있다 ... < P > 구자풍습 출산 풍습 성년식 결혼 풍습 < P > 생일풍습 장례 풍습 < P > * 유예민속 * < P 최소한의 물질적 생존 조건을 갖춘 인류가 정신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는 문화창조이다 ... < P > 게임민속 경기민속 종합공연민속 < P > * 민간관념 * < P > 민간관념은 민간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난 신령숭배, 생활금기의 관념을 가리킨다. 주요 역할과 민중의 이데올로기 분야 중 대표적인 것은 ... < P > 금기 속신 민간신 < P > * 민간문학 * < P > 민간문학은 노동인민의 구두창작이다. 그것은 많은 인민 대중 속에서 생겨났다. 그것은 많은 인민 대중 사이에서 유포되어, 주로 인민 대중의 생활과 사상 감정을 반영하고, 그들의 심미 관념과 예술적 정취를 표현한다. < P > 신화시 전설과 이야기 민가 < P > 웃음 민간 희곡 속담어 그것의 주요 임무는 과학적 태도로 역사와 당대의 민속상을 조사, 집결, 정리, 묘사, 분석, 논증하고, 그것의 본질적 구조, 특징,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며, 그 발생과 발전을 밝히는 것이다. < P > * 역사 민속학 * < P 민속사와 민속학의 두 부분을 포함해서 민속사는 종합적이거나 단일한 민속사건의 역사에 대한 탐구와 서술이며, 통시적이거나 단절된 사건의 탐구와 서술을 포함한다. < P > 중국 상고시민생활 중국 중고민중생활 중국 근세민중생활 < P > * 이론민속학 * < P > 민속사건의 발생, 발전, 진화 및 성격, 구조, 기능 등에 관한 법칙을 이론적으로 탐구하며 종합이나 단일 문제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 < P > 기본 개념 기본 이론 주요 방법 < P > * 응용민속학 * < P > 응용민속학은 구체적인 민속문제를 연구하고, 현대에서 민속의 발전 변화를 탐구하고, 민속의 적용 범위와 적용 대상을 논의한다. < P > 민속과 * * * 동체 (지역사회, 민족, 민족국가) 민속과 경제 민속과 관광 < P > 민속과 오락 사회 발전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중외 및 각 민족 문화의 빈번한 접촉과 전파로 새로운 사물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민속문화를 포함한 문화사상에는 여러 가지 복잡하게 뒤섞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문화간에 대량의 상호 작용과 이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눈에 띈다. < P > 이 급격한 변천 중인 문화에 직면하여 민속학 연구는 그 사고방식을 조정하고 연구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했다. 일부 고참 민속학자들은 먼저 신구 민속연구에 힘써 의지하며 자신의 반응을 보였다. 종경문은 신구민속을 모두 연구해야 하지만, 중점은 시골과 낡은 풍속에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유명한 민속학자 임동권도 이 견해를 가지고 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 전통을 지닌 대국이며, 국정은 우리 동양의 민속연구가 서구를 그대로 옮기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신구민속연구의 비중이 삼칠개해야 한다는 제법은 여전히 합리성이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도시화와 산업화의 영향으로 민속학자들은 낡은 풍속을 연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풍속을 연구해야 한다. 낡은 풍속은 가난을 구제할 수 없다. 낡은 풍속은 진정한 의미의 낡은 풍속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천백 년 동안 여러 차례' 새로운 변화' 를 경험한 후 물려받은 것이기 때문에 민속은 겹겹이 쌓여 있고, 민속은 토고나신에서 전승하는 것이지, 진상인이 아니다. 포터킨은 "민중에게 기억은 잊혀진 것만큼이나 많이 남아 있다" 고 말했다. " 민속 활동 자체는 새롭고 오래된 관습의 균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롭고 오래된 풍속의 변화와 성쇠의 소장은 매우 자연스럽다. 이른바 낡은 민속을 구조하는 것이 반드시 진정한 의미의 낡은 민속이 아닐 수도 있다. 구조하는 것은 문화 연구에서 매우 순진한 단어이니, 묘사로 대신하는 것이 낫다. 구제와 묘사는 동의어가 아니라 전자의 감정 색채가 비교적 짙다. 어쩔 수 없는 문화변천에서 묘사를 통해 민속성분이 어떻게 새롭고 낡았는지, 아니면 둘 다 어떻게 복합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과학적 이성적인 태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 민속 연구 대상은 이미 강한 변화가 발생했기 때문에 연구자의 연구 방략은 반드시 이런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현재, 중국 민속학은 문화 변천의 역사적 반연에 처해 있는데, 어떻게' 필사적으로' 살길을 낼 수 있을까? 필자는 천박하고 천박하지 않고, 이 글을 빌려 민속학의 발전에 대해 자신의 약간의 사고를 제기하여 선배와 동인에게 가르침을 구했다. < P > 일 < P > 우리는 낡은 풍속의 실종과 문화적 변이가 시시각각 우리 곁에서 일어나는 것을 봐야 한다. 전통은 굳어지지 않고, 문화적 변화는 되돌릴 수 없다. 사람들은 낡은 풍속이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것에 대해 비관적일 필요가 없다. 많은 민속사상의 실종이나 변이에 직면하여 현재 민속학자들의 가장 중요한 일은 민속을 묘사하고 들판 일의 기본기 훈련을 강화하는 것이다. < P > 한 민속학자는 먼저 정규 들판 숙제 훈련을 받은 사람이다. 몇몇 훌륭한 민속학자들은 모두 자신의 매우 휘황찬란한 들판 업무 경험을 가지고 있다. 임요화의 량산 여행, 마학량은 운남 이족에 대한 조사, 능순성의 혁철족 조사, 능순성, 서일부의 묘족 조사는 모두 이들 학자들이 학술적 성과를 거둔 초석이다. 들판 훈련 부족, 시간, 자금 부족, 경솔한 심리가 적고 실증정신이 적으면 민속자료에 의미 있는 발굴을 하기 어려워 민속사상의 문화적 가치를 떨어뜨리기 어렵다. < P > 객관적인 묘사가 이처럼 중요하기 때문에, 서술한 민속사실은 전통 민속에 대한 원천에 그치지 않고 모든 민속현상은 발전변화한다. 필자는 오늘날의 민속 연구가 두 다리로 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복원식 연구와 돌연변이식 연구를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신구가 섞인 민속사에서 조상의 유류 성분을 밀어내어' 생활의 고전' 을 이해하고 발견하려고 애썼다. 후자는 마주한 민속에서 고속이 어떻게 한 번에 한 번씩 새로운 의미를 덧붙여 민속의 이성과 재생성을 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예를 들어 한족 민간의 불교 명절 (음력 정월 대보름날 등불축제, 4 월 6 일 석가탄신일, 7 월 15 일 중원절, 귀신절) 은 모두 불교가 주 중원에 들어간 후 생겨났다. 이는 고대전이 지금까지 이어져 온 민속이 여러 해 동안 변하지 않는 내용뿐만 아니라 문화간의 영향, 교류, 침투로 고속을 변이시키고 새로운 풍속에 동의하는 내용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는 민속의 상당 부분은 전통에서 비롯되고, 다른 부분은 그렇지 않다. 이 두 민속사에 대한 연구는 양자의 주조와 조화를 보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차이도 보아야 한다. 다음 표는 < P > 민속연구
(1) 복원식 연구
(2) 돌연변이적 연구 < P > 연구의 성격 < P > 의 지속적이고 진화적인
***,, 돌연변이의 민속
목적
은 지금부터의 과거 성분
을 속속에서 새로운 가성분
객체명
유물
변물
키워드
원형
변종 민속학은 전통 유물에 대한 연구일 수 없다. 문화의 교류와 상호 작용이 이른바' 유물' 을 모호하고 순수하지 않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유물의 정적 보존만 볼 수는 없고, 문화의 역동적인 발전에서 내면의 법칙과 형식 법칙, 즉 이역원 선생이 이른바 전시 문화의 문법 (Performance cultural grammer) 을 찾아야 한다. 민속학자도 그의 민속환경에서 자랐고, 조상과 자신의 성장을 동반한 낡은 풍속의 상실에 직면하여, 마음속에 옛 풍속을 보호하는 걱정이 축적되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낡은 풍속을 잃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풍속을 받아들이고, 민속변이에서 일반인보다 문화적 우환이 무엇인지, 문화적 상실감이 무엇인지, 문화적 향수와 인문정신이 무엇인지 더 실감한다. 전통을 지키며 문화민족주의나 문화보수주의라고 터무니없이 비난하는 것은 상식이 부족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민속문화는 민족정신의 중요한 표시이기 때문이다. 민속변이에서 표현된 개방성으로 민속학 연구도 개방됐다. 민속학은 보수학이 아니다. < P > 민속묘사에 대한 중시를 바탕으로 민속학자들은 전승된 옛 민속문화를 재구성하면서 신민속에 대한 연구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과거를 잊는다는 것은 배신을 의미하고, 민족 문화의 근간이 흔들리는 것을 의미한다. 비경험적이고 허무주의적인 문화관념은 근본적으로 사람을 무문화 상태에 둘 것이다. 그러나 신입생에 대한, 사람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지는 비전통 민속에 대한 경멸은 분명히 생활에 대한 무감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오늘 순간도 과거가 될 수 있고, 민속의 새로운 성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옛 풍속으로 옮겨져 옛 풍속의 일부가 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각 시대의 민속은 모두 신구 풍속이 만나는 것으로, 신구민속이 혼합된 현대민속에 대한 연구도 마찬가지로 역사적 의의가 있다. 민속학이 새로운 민속을 고려하지 않으면' 현대성' 과는 상반되는 것은 실제와 이탈하는 것이다. 민속학은 우리가 현실에 주목하는 창구이고, 현실을 중시하지 않는 민속연구는 민속학자들의 심각한 실직이다. 신민속연구에서처럼 낡은 민속전승관성의 유비쿼터스를 발견할 수 있다. 복건과 절강 일대 향민 대건조사, 온주 사람들이 산을 깎아 무덤을 만드는 것은 모두 낡은 민속이 새로운 시기에 부흥하는 현상이다. 티베트시 알리와 저장동 온령의 일부 자동차 운전자들은 자신의 보호신을 내놓았고, 각지의 운전기사 조종실 안에 모 주석상이 걸려 있었고, 태국 운전기사들은 부처를 통해 손을 잡고 있었다. 모두 전통적인 종교사유가 운전기사라는 위험으로 가득 찬 직업에서 자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이런 민속변이에는 그 법칙이 있기 때문에 민속학자들은 이에 따라 민속의 전승과 전파를 분명히 해야 한다. 둘을 분리하는 것은 어렵지만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민간 신화 는 특정 종교 의식 활동 의 견제 로 인해 프로토 타입 상 타족 신화 의 비전파성 유사 로 나타났 다. 신화 은 기본적으로 전승 된 것 이다. 반면 민간 이야기는 일반인들 사이에서 많이 이야기하는데, 기본적으로 전파되는 것이다. 문화 선진국 (예: 한족) 에 대한 민속은 전파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수 있다. 이런 민족의 문화는 대체로 개방적이고 겹겹이 쌓여 흡수되기 때문이다. 문화 후진의 원시 외딴 섬형 민족의 민속은 전승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수 있으며, 전파 연구는 여기서 신중해야 하며, 인장 국경의 법바족은 자연조건 때문에 문화가 매우 폐쇄되어 있고, 티베트족의 불교 문화는 전혀 이 민족에 흡수되지 않았다. 여기서 전승 연구는 전파 연구보다 분명히 낫다. 물론, 습격한 민속들 중에는 원시 의식이나 은둔하거나 뚜렷한 유물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새로운 변화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옛날에는 옛날의 민속만 생겨났고, 오늘 그는 사라지거나 (잊혀지거나) 현대의 물건과 결합해 고금의 복합적이고 겹겹이 쌓인 민속이 되었다. 전승중의 많은 민속사상들은 끊임없이 자변하여, 단지 두 세대 사이에만 뚜렷한 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 미국 인류학자 미드는 그녀의' 문화와 약속' 이라는 책에서 문화의 연속은 간헐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간헐적인 표현은 전유 문화, 은유 문화, 후유 문화의 세 가지 패턴 중 문화 전승의 세 가지 패턴 역시 민속 전승의 간헐적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른바 전유 문화란 노인 대표의 전통문화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것을 말한다. 전통문화와 젊은이의 새로운 문화는 병행하지 않고, 세력은 상당히 사회에 존재한다. 바로 < P > 비유 문화다. 이어 유 문화는 노인이 젊은이들이 가져온 문화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문화의 중요한 부문으로서 민속문화도 대체로 같은 패턴에 따라 변이하여 전승한다. < P > 2 < P > 어떤 사람들은 민속이 자신의 이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론은 인류학에서 비롯된 것이며 민속학은 인류학이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일 뿐이라고 한다. 중국 민속학과 서구 민속학이 하나의 이론적 수준에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주장은 의논할 만한 점이 많지만, 중국 민속학 이론이 반드시 발전해야 한다는 것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당대 민속학은 자기발전과 다학과 도전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그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이론 건설을 강화하고 서구 민속학과 공평하고 동등한 대화를 벌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 P > 중국 민속학자들은 민속자료의' 발굴자' 일 뿐만 아니라 이론, 견해, 방법이 있는' 연구원' 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