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극 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경극 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1) 오페라 음악의 용어인 공치. 일반적으로 오페라 악보의 가사 오른쪽에 표기된 음계 기호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통민속음악은 음계의 기호로 "화,사,상,치,공,범,유"를 사용하는데 이는 서양음악의 "56712345"에 해당한다. 이러한 기호를 집합적으로 "공치"라고 부르는 것이 관례입니다. 일부 악보는 가사 옆에 반얀(비트)만 표시하고 작업 자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공치푸라는 공치악보가 있습니다.
(2) 반얀(Banyan)은 오페라 음악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전통가요를 부를 때 장단을 정하기 위해 북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강한 장단은 모두 북판에 두드려서 장단을 판판이라 부른다. 두 번째 강한 박자와 약한 박자를 각각 가운데 눈과 작은 눈이라고 합니다(첫 번째 약한 박자를 머리 눈 또는 첫 번째 눈이라고 하고, 후자의 약한 박자를 마지막 눈이라고 합니다). 통칭 파네이(paneye)라고 부른다.
(3) 패싱(Passing)은 경극 음악의 용어입니다. 아리아와 아리아 사이, 아리아와 아리아 사이의 막간 음악을 말합니다. 아리아와 아리아 사이에는 작은 전환이 자주 사용되며, 아리아와 아리아 사이에는 큰 전환이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보드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예외가 많으며 고정된 패턴이 없습니다.
(4) Guaer, 북경 오페라 음악의 용어. Gua'er는 특히 아리아와 아리아 사이의 큰 다리를 지칭하는 "Guo'er"의 동음어이며 일반적으로 카덴차 막간 음악을 지칭합니다. 아리아와 아리아 사이의 작은 전환을 후크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5) 머리받침대, 북경 오페라 음악 용어. 악보와 악보 사이에 다리를 놓는 역할을 하는 멜로디를 일컬어 헤드쿠션 또는 작은 헤드쿠션이라고도 합니다. 헤드쿠션 선율은 보통 2~3박으로 짧으며 이전과 다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6) 경극의 음악명사인 Xingxuan. 배우가 액션이나 대사, 독백을 할 때 나오는 배경음악을 말한다. Xingxuan은 주로 취파이(Qupai) 또는 단순한 선율을 반복적으로 연주하는 것으로 주로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7) Tune은 노래할 때 배우의 음조를 말합니다. 반주를 위해 현악기를 사용할 때마다 배우의 목소리 높이에 따라 음색이 자유롭게 설정됩니다. 경극의 곡 중 정공곡은 일반적으로 중도곡이고 가장 높은 것은 이자곡이고 가장 낮은 것은 범자곡으로 일반적으로 패자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극에서 두 주연배우는 서로 다른 음조를 갖고 때로는 서로를 수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일시적으로 음조를 길게(올리기) 하거나 음조를 낮추기(낮추기)도 한다.
(8) 조면(Diao Mian), 배우가 노래하는 음높이는 반주 악기(호친, 피리 등)의 음높이와 같으며 이를 조면이라고 한다. '튠게이트'의 모습에 맞춰 노래를 부른다는 뜻이다. 면 조절은 베이스 조절용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우들이 노래를 부릅니다.
(9) 최저음을 조율합니다. 배우가 노래하는 음높이는 반주 악기(호친, 플루트 등)의 음정보다 한 옥타브 낮으며 이를 최저음이라고 합니다. 곡의 저음에 맞춰 노래한다는 뜻이다. 하단 조정은 국수용입니다. 인형가락 등 경극의 일부 노래는 소리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곡조를 높게 설정하면 배우의 목소리가 목소리만큼 좋지 않고, 악기의 음량이 너무 작아집니다. 따라서 악기를 한 옥타브 높게 설정하고, 배우는 한 옥타브 낮게 노래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10) 조율은 현악기(호친, 완 등)의 "조율 게이트" 설정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루트를 조율의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11) Yizi 곡은 북경 오페라 음악의 용어입니다. 공치푸에 사용되는 조율문 중 하나. 현을 조율할 때 피리의 Xiaogong 곡의 "B" 소리를 사용하고(다섯 번째 구멍을 열고 고음을 연주함) Huqin의 "Gong" 소리(바깥쪽 현의 열린 현)를 조율하십시오. Xipi 곡). Yizi 곡은 북경 오페라에서 가장 높은 곡입니다.
(12) Gongzheng Tiao는 Zhenggong Tiao라고도 합니다. 북경 오페라는 피리의 음높이를 기준으로 호금의 곡을 결정합니다. 서피의 바깥쪽 현은 피리의 정공 곡의 공음과 동일한 음조로, 이를 정공 곡이라고 합니다. 정궁곡보다 한 도 높은 곡을 의곡, 반음 높은 곡을 공반곡, 정궁곡보다 한 도 낮은 곡을 유자곡이라 하며, 반음 낮은 것을 리우반곡(Liuban tune)이라 하고, 2도 낮은 것을 파지곡(Pazi 곡)이라고 한다.
(13) 공반도 북경 오페라의 스타일 중 하나. Zhenggong 곡보다 약간 높고 Yizi 곡보다 약간 낮습니다. 조율할 때 플루트의 정공 조율보다 조율이 약간 높습니다.
(14) 북경 오페라의 스타일 중 하나인 루앙공 곡. Zhenggong Tune보다 약간 낮고 Liuzi Tune보다 약간 높습니다. 조율할 때는 플루트의 정공 조율보다 약간 낮게 조율해야 합니다.
(15) 경극의 곡 중 하나인 6자 곡입니다. 현을 조율할 때 피리의 Xiaogong 곡의 "6" 음색(6개의 구멍이 모두 완전히 닫혀 있고 높은 음을 연주함)과 Huqin의 "Gong" 음색(바깥쪽 현의 열린 현)을 사용하십시오. Xipi 곡). 6자곡은 정공곡보다는 낮고 경극에서는 적당히 높은 곡이다.
(16) 파이지 톤(Pazi 톤이라고도 함). 북경 오페라의 곡 중 하나. Liuzi 톤보다 1도 이상 낮은 것을 통칭하여 Paizi 톤이라고 합니다.
(17) 옆으로 걷기, '옆으로 걷기'의 유래는 진오페라 '백호채찍·옆으로 걷기'의 춤인물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옆에서 걷는 인물들이 대부분 벽 근처에 있거나, 밤에 사람들이 길을 따라 걷는 것을 두려워하여 벽 근처에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Evil Tiger Village"의 Huang Tianba는 걷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Night Run"의 Lin Chong은 걸을 때 가장 피곤하고, "Centipede Ridge"의 Wu Song은 걸을 때 가장 지쳤습니다.
(18) 말 타기 채찍은 말을 대신하거나 경극에서 타기의 상징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대에서 채찍을 들고 휘두르는 사람은 둥글게 돌리기, 뒤집기, 눕기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경극의 경극은 말을 때리고, 고삐를 잡고, 질주하는 등의 춤 동작과 깃털 뽑기, 자랑하기 등의 기술이 결합된 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