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가 나를 도와 중국 전통 윤리가 중화민족에 미치는 영향을 말해 줄 수 있습니까? 이것은 황고재 편집장의' 중국 문화 개론' 이다. 진지하게 대하길 바란다

누가 나를 도와 중국 전통 윤리가 중화민족에 미치는 영향을 말해 줄 수 있습니까? 이것은 황고재 편집장의' 중국 문화 개론' 이다. 진지하게 대하길 바란다

첫째, 중국 전통 윤리 문화의 기본 내용

중국 전통 윤리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많은 도덕 규범이 있다. 풍부한 실천 도덕규범의 미덕을 가지고 있다. 도덕 사회의 도덕 교육 사상을 실현하는 방법 중국 문화에는 독특한 수양 방식이 있다. 도덕적 명언, 이론 등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윤리는 원시 사회 말기의 요순시대에 처음 생겨났다. "요전" 에는 "친구족", "만국조화" 라는 표현이 있다. 은허 갑골문에는' 례',' 덕',' 효' 등의 단어가 있어 상대가 이미 체계적인 도덕규범을 제정하여 이른바' 유덕'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전통 도덕은 주로 유교 도덕을 가리키며, 그 창시자는 공자이다. 공자는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 전환하는 춘추시대에 살았는데, 당시 백가쟁명이 있었다. 그는 자신의 정치사상에서 전면적이고 체계적인 도덕사상을 형성했다. 그는' 인' 을 최고 도덕경지로 효, 효, 의식, 편지 등의 미덕을 그 밑에 두고 중국 최초의 도덕이론을 형성했다.

"인" 은 공자의 도덕 사상과 도덕 이론의 핵심 개념이다. "인" 의 의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해석은 "사람도 인자하다", "사람은 세워야 하고, 사람은 이루어야 한다", "인자한 사람" 이다. 즉 사람을 사람으로 여기고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 은 사회 규칙과 인문 정신의 기초이다. "사람이 무정한데, 왜 예의를 차릴까?"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뻐하니? "(1)" 인 "이 없으면 다른 미덕은 말할 것도 없고, 논리적으로' 덕치국' 과 천하태평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각국 군주들은 정벌에 바빴고, 정치 공리는 도덕적 고려를 압도했다. 그래서 공자의 학설은 생전과 사후에 냉대를 받았다. 봉건 주계급 정권이 공고한 후 어떻게 사회 안정을 유지할 것인가가 통치자가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때 공자의 도덕관은 사람들의 사상을 통일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가지고 있어 중시되고 있다.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동중수는 공자의 도덕가르침에 따라'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강경한 수단으로 유교 도덕관을 중국 봉건 사회의 정치윤리로 끌어올렸다.

중국 전통 윤리 문화의 기본 내용은 주로 도덕규범을 통해 표현된다. 도덕을 그물에 비유한다면, 이 그물의 경위로서 규범은 반드시 풍부하고 구체적일 것이다. 장기적인 도덕실천에서 중화민족은 점차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도덕규범을 축적하고 형성하며, 인자함, 용서, 충충, 효, 성실, 의식, 정의, 성실, 부끄러움 등 그 내용을 끊임없이 조정하고 새롭게 한다. 중국 전통 윤리 문화에는 많은 규범이 있으며, 각 규범에는 고유한 내포가 있다. 반면에 규범은 주로 행동에 대한 규정이다.

상조의 유덕은 지식, 인, 성, 의, 충성, 그리고 6 대 규범을 제시했다. 공자 윤리 사상의 도덕규범은 주로' 인',' 효',' 충성',' 편지' 를 포함한다. "파이프? 목축민들은' 의리와 염치, 국가의 4 차원' 이라는 정치 윤리 규범을 제시했다. 전국 시대에 맹자는 공자를 본받아' 인',' 의',' 의식',' 지혜' 사덕을 제시했고,' 오덕', 즉 부자소개팅, 군신 상의, 부부 차이, 노소 질서, 친구의 신용을 제시했다. 동중수는 공자의'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에 따라' 삼강',' 춘추범로' 즉 군이 신하 가이드, 아버지가 아들 가이드, 남편을 아내로 이끌었다. 자비, 정의, 의식, 지혜, 믿음과 조화를 이루는' 오상' 과' 좋은 대책'. 송원 시대에 사람들은 관관의 의식, 충성, 수치심, 효도를 배합하여' 효, 충성, 수치심' 팔덕이 되었다.

장대년 선생은' 도덕과 문명' 제 3 기에 문장 한 편을 발표했다. 그는 전통 도덕규범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중국 전통 도덕의 9 대 주요 규범을 제시하였다: 공충, 인, 성실, 수치심, 의식, 효, 근면, 혈성.

국가교위가 편성, 나편집장이 집필한' 중국 전통도덕규범' 다권은 중국 전통도덕규범을 네 부분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 부분은 공충, 정의, 선함, 중립성, 효, 성실, 용서, 겸손, 양보, 자강, 자강 등 기본 도덕규범이다. 두 번째 부분은 정치윤리, 군사도덕, 학자도덕, 인민도덕, 상업도덕, 교사도덕, 예술도덕을 포함한 직업도덕입니다. 세 번째 부분은 가족 윤리 규범으로, 친자 관계 규범, 부부 관계 규범, 장기 관계 규범 등 세 가지 주요 측면을 선택했습니다. 네 번째 부분은 문명예의 규범으로, 각각 노인을 존경하고 현을 사랑하는 의식, 사람을 대하는 선물, 말과 행동거지의 의식, 혼상시집가는 의식이다.

이러한 도덕규범은 사회생활의 각 분야에 침투하여 중국 봉건 사회의 도덕적 윤곽과 도덕 규범 체계를 형성하여 중화민족의 인류 도덕 문명에서의 지혜와 공헌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물론, 중국 전통 도덕규범은 통치 계급의 사상과 요구를 반영하여 통치 계급이 통치를 실현하는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의 전통 도덕규범을 계승하고 비판해야 한다.

둘째, 중국 전통 윤리의 기본 사상.

첫째, 세상은 공용이다. 그 본질은 중국 전통 윤리의 전반적인 의식이다. 중국 전통 윤리 사상에는' 천하의 대, 어찌 왕의 땅인가' 라는 세계가 있다. 인의를 내용으로 사회공덕을 주요 표현으로 하는 세계도 있다. 예를 들어, "인의는 방해가 되고, 짐승을 유인하는 것은 사람을 잡아먹고, 사람은 반드시 서로 잡아먹고, 죽은 천하라고 한다." " 구: 일본 지식의 기록, 제 13 권, 시작. 분명히, 이 두 세계는 서로 다른 내포와 계급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지배계급의 이익을 보편적으로 운명을 지켜야 하는 신성한 전체의식으로 승화하거나 개인과 국익과 사회이익을 초월하여 통일된 전체의식을 형성해야 한다. 그 결과, 중국 전통 윤리 문화의 핵심 규범인 공충이 생겨났다. 공공이란 무엇입니까? "사적인 것을 공적으로 돌리다" "모든 것이 잘못 되었나요?" 우 주 "공공 또한 공공 사심없는" 반 고체: "화이트 타이거 전기? 수면. 즉, 개인과는 반대로, 반대로, 공공이다. 그리고 "충성도 마음의 일" 과 "충성? 클릭합니다 천지편에서 충절은 "최선을 다하다" 이며, 사물에 대한 태도이다. 사람은 예약없이 전심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충신의 선비, 가운데에서 다하다" "담시동전집"? 지배어. 이런 식으로 "충성도" 의 확장은 매우 광범위합니다. \ "조난을 당할 때 나라를 잊지 않는다, 충군. 조공년'' 충량'' 맹자'? 《문공론》. 자신의 몸으로 국가에 봉사하고, 다른 사람을 도우려고 노력하며, 일관되게' 충성' 이라고 부른다. ""

"공충" 은 공적인 뜻과 충직한 뜻을 모두 가지고 있다. 국가 이익, 민족 이익, 사회 전체의 이익에 대한 충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것은 국익과 민족이익을 최우선으로 강조하고,' 공익으로 사리사욕을 파괴하다',' 공리사심' 을 강조하며, 사회와 세계에 대한 헌신을 강조한다. 사실 두 가지 내용과 성격을 담은 애국주의:' 군' 을 사랑하는 나라와' 모두' 를 사랑하는 나라. 한계가 있지만,'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자사로 하지 말라',' 천하흥망한 사람은 책임이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과 같은 정치 윤리 관념이 형성되었다.

둘째, 덕치국. 덕치' 는 공자의 관점이다. 그는 도덕교육이 통치의 기초이며, 각 사회 구성원의 도덕의식은 사회질서 안정의 기초이라고 생각한다. "도는 정치, 민면형, 염치없다.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고, 수치스럽고, 존엄하다. " 《논어》요? 정치를 위해.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심화하여 "인심은 인심보다 못하지만, 선정은 양교보다 못하다" 고 지적했다. 훌륭한 통치는 백성들에게 겁을 준다. 좋은 가르침,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좋은 정치는 민재를 얻고, 좋은 가르침은 민심을 얻는다. 맹자? 전용 "

어떻게 하면' 덕치국' 을 할 수 있을까? 즉 통치자가 먼저 모범을 보인다는 것이다. "정치인이 정한다", 정치인이 먼저 정한다. 그래서, "그것은 긍정적이고 명령되지 않는다; 그의 몸은 옳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논어》요? 루즈 "정치인은 옳고 아들은 멋있다. 누가 감히 잘못했나? " \ "신사 의 미덕, 악당 의 미덕. 잔디밭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되어야 한다. \ "논어? 안원. 한편, 중국 전통윤리문화는 통치자의 도덕시범력이 정치적 성실성을 지키는 데 있어서의 의미를 특히 중시하며, 국가정권 의사결정자와 각급 관료의 도덕적 자질이 국가의 흥망과 혼란스러운 통치를 직접적으로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다. 예를 들어, 북진이 사는 곳, 별들 * * * "논어"? 정치를 위해.

정치 도덕은 관료에게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인의를 정치 규율로 삼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중국의 긴 봉건 사회에서는 그 계급의 한계가 있지만, 결국 역대 통치계급이나 집단이 치국 실천 경험에 대한 이성적 사고를 일으켜 청렴개명정치의 출현을 어느 정도 촉진시켰다. 실사구시적으로' 덕치' 는 중국 봉건사회 정치문명의 구체적 구현이자 중국 봉건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다.

셋째, 덕육이 우선이다. 덕육이 우선이다' 와' 덕치' 는 유교 정치 윤리의 상하 두 층이다. 덕육이 먼저다' 는 것은 도덕교육 1 위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유가정치 청사진에서 도덕의 핵심 지위, 즉 도덕을 치국안방의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 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도덕 교육이 가능합니까? 공자가 논어를 전하는데, "성이 비슷하고, 멀리 배운다"? 양품은 이 질문에 대답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인간과 짐승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즉' 사람은 짐승과 다르다',' 맹자'? 루루' 는 "사람은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가르치지 않고 사는 것은 동물에 가깝다", "맹자?" 라고 더 분석했다. 탱 Wengong ",즉, 사람들이 인간이되는 이유는 주로 도덕성 때문입니다. 도덕은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상징이며," 도덕 교육 "은 물론 인간의 기초입니다. 반대로, 사람은 반드시 "교육" 을 받아야 하고, 사람도 "교육" 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맹자는 다른 사람에게 대답했다. "누구나 요순일 수 있어요. 뭐죠?" 맹자는' 그렇다' 고 말했다. 맹자? 순자는 비록' 성본악' 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의 도덕교육 사상은 공맹의 도덕교육 사상과 일치한다. 그는 인간성이 본래 악하다고 생각하지만, 모레 배양을 통해 좋아질 수 있다. 사람은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 그림 그리는 사람은 비유할 수 있다', 쉽게 말할 수 있습니까? 도살하는 사람들은 모두 의로움과 의로움을 아는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의로움을 위한 도구가 있지만, 공명정대하다. \ "견자? 성악

이 때문에 유교 사상은 2000 여 년 동안 한 세대와 한 세대의 인인지사를 교육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지주계급의 흥기와 발전 시기, 지주계급의 쇠퇴기에 많은 사대부들이 유가사상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고상한 도덕정서를 가지고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동시에, 덕육을 우선으로 하는 사상에서 중국은 도덕을 중시하는 윤리문화를 형성하여 윤리국가라고 불린다.

넷째, 슬림합니다. 수련은 중국 전통윤리에서 가장 특색 있는 개념으로 공자는 이를' 수덕',' 자제',' 절조',' 수련' 이라고 부른다. 맹자는' 양심양성' 이라는 사상을 발양하여 천리이기도 하다. -응? NB 175? 장수하고 수양성이 있어서 인생을 이루다. 맹자? 헌신' 과' 순자' 가 더 분명하게 말했다.' 평선의 정도, 치생으로, 펑조 이후다. 수양이 있고, 자강불식하며, 명실상부한 야오와 여가가 있다. \ "견자? 내용상 슬림함은 자신의 심리상태를 단정하게 하고,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단정하게 하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고, 자신의 사상을 정화하고 정화하고 정화하며, 자만하지 않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지 않고, 부지런히 자신을 해부하고, 자신의' 무능' 을 숨기지 않고, 점차 선미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그런데 왜' 슬림함' 을 해야 할까요? 요점은' 벤' 이다. 공자가 말했다: "자기를 인자하게 하고, 하루 1 그램을 인자하게 하고, 천하를 인자하게 한다." \ "논어? 안원' 자제' 의 목적은' 천하가 인인' 이다. 맹자는 "군자의 방비, 슬림한 집안이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고 말했다. "자기 재배" 와 "도덕 교육 우선" 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덕치국" 을 실현하는 양익임을 알 수 있다. 다만' 덕육이 우선이다' 는 중점은 사회에 있다. 통치계급 전체가 아니면 집단에 있다. "자기 재배 기반" 의 중점은 황제에서 서민에 이르는 개인입니다.

"대학" 에는 "대학의 길, 덕성, 친민, 지선까지 ... 사물에서 배우는 것을 알고 있다. 사리에 밝으면 알고, 알고 나면 성실하고, 성실하고, 나중에는 고치고, 고치고, 수리하고, 집을 짓고, 그 후에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면 천하가 태평하다는 것을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자에서 서민까지, 하나는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 。 "자기 재배" 의 본질은 "자기 재배", "제나라", "국가 통치", "세계 평화"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슬림한 사상이 봉건 사회에 2000 여 년 영향을 미쳤다. 지식인들은' 공짜로 한 끼 먹고, 한 바가지를 마시고, 사람은 뒷골목에서 근심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오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는 윤리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뜻이 있는 모든 사람들은 수련을 가정, 치국, 평천하의 기초와 전제로 삼고, 자신의 정치적 도덕적 이상을 실현하는 기초와 전제로 평생 추구하고 실천하고 있다. 수양을 중시하는 이런 도덕사상은 중화민족에 영향을 미쳤는데, 지식인들뿐만 아니라 노동인민들 사이에서도 정신생활을 중시하는 민족적 성격을 나타냈다. 셋째, 중국 전통 윤리 문화의 특징

첫째, 역사가 유구하고 양지가 고르지 않다. 중국의 전통윤리는 원시 사회 말기의 요순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주로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과도기에 형성된다. 유교 학파의 창시자인 공자는 바로 이 시기에 살고 있다. 이 신구제도가 교체된 대변화 시대에 그는 중국 최초의 도덕학설을 형성하여 인을 최고 도덕의 경지로 삼고 효 효 의식 편지를 그 밑에 두었다. 공자의 사상에는 용납할 수 없는 내용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이고 계몽적이다. 공자의 도덕 이론은 제자, 특히 맹자가 계승하고 발전시켜 완전한 체계가 되었다. 그러나 유교 사상은 공맹이 살아 있을 때 통치계급의 인가를 받지 않고 학술적 사상으로만 존재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한무제 시대에 이르러 통치자는 더 이상 무력을 통치를 수호하는 첫 번째 도구로 삼을 수 없고, 문화의 힘으로 사람들의 사상을 통일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켜야 한다. 이때 공맹의 도는 일종의 문화유산으로서 통치계급의 추앙을 받았다. 동중수는 한대에서 태어나' 춘추' 이야기에서' 삼강오상' 을 제기했다. 이른바' 삼강' 이란 군신, 부자, 부부 등 세 가지 가장 중요한 윤리 관계를 가리킨다. 동시에'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한다' 는 사상 통치 노선을 실시하다. 공맹의 윤리문화가' 어용' 으로 올라간 정치윤리문화를 상징한다.

이 단계에서 중국 전통 윤리 문화의 정치성이 눈에 띄게 강화되어 통치계급의 이익에 복종하고 봉사해야 한다. 물론, 현재 중국의 지주계급이 부상하고 있으며, 그들은 선진 생산력과 선진 사회의 전진 방향을 대표하고 있다. 정치 윤리로서 전통 윤리 문화도 선진적인 사상 문화이다. 통치 계급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끊임없이 재편하고 개조하여 소농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한 봉건종법 등급제도를 위해 봉사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중국 봉건 사회는 송대에서 쇠락으로 접어들기 시작했고, 상승발전기에 처한 지주계급 활력이 점차 질식하고, 그 편협한 계급 사리사욕이 날로 팽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주계급의 사상가들이 이 시기의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내놓은 도덕관념도 경직되고 극단적인 경향이 있다. 주 () 는 "천언성현 () 이 내일 멸인욕만 가르치라" 고 생각한다. 주어학 과정 이권 12 권 "인간 사욕이 위태로워 도심이 잠재하고 자욕이 꺼지면 성명" 정이 "유서" (권 24) 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천리, 인욕 소멸' 이라는 가치관은' 금욕주의' 와' 금욕주의' 로 이어져 진나라 이후의 도덕이론을 금욕주의로 이끌었다. 이런 변화된 관념은 민족 국가의 생사존망의 결정적인 순간에 더욱 반동적이다. 남송효종 때 외적을 추방하고 중원을 수복하는 것이 시대의 주요 임무가 되었지만, 주씨는 효종에게 자신의' 배우고 우측시' 의' 진심성' 을 드러냈다. 마찬가지로, 명말 내우외환은 비바람이 휘청거린다. 철학자 유씨는 숭정 황제에게 "폐하의 마음이 평안하면 천하가 평안하다" 고 말했다. 이 시점에서 도덕문화는 이미 퇴폐적이고 반동적이어서, 역사상 사람의 활동을 심각하게 제한하는 부정적 역할을 하였으며, 마땅히 심각한 비판을 받아야 한다.

둘째, 사회정치와 긴밀하게 결합해 종법등급제도를 위해 봉사한다. 사회 정치와 긴밀하게 결합하는 것은 중국 전통 윤리의 또 다른 기본 특징이다. 이 기본 특징은 선현들이 사회정치와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위해 스스로 봉사하는 실용정신을 구현한 것이다. 그들은 통치자가 국가를 다스릴 때 도덕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정' 을 실시하기를 바라며 선현의' 학정과 예예' 에 대한 반대를 나타냈다. 소장하고 있는 작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모범훈은 학술 이론 연구가 반드시 사회의 객관적 실제와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하는 학풍을 강조한다. 통치 계급도' 덕치' 를 중시하며, 종종 국가의 힘을 빌려 자신의 이익에 맞는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정치와 법률권위로 부여한다. 이로써 통치 계급과 사상가들은 진정으로 화합의 통일을 이루었다.

중국 고대 사회제도에는 두 가지 기본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종법제도, 다른 하나는 등급제도이다. 중국 사회에서 가정은 가장 기본적인 단위와 사회 세포이다. 한' 집' 에는 부모, 자녀, 형제자매 간의 혈연 관계, 주인과 노예 사이의 사회정치 관계가 있다. 어떤 의미에서 사회지배의 관건은 집에 있다.

공자는 가난한 사랑을 가지고 있다. 즉 열등감과 친밀한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봉건 사회의 친족 관계는 사회 생산 생활과 연계되어 있으며, 혈연 관계의 원근과 친소 관계에 근거하여 형성된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 자녀 관계 1 위, 형제자매 2 위, 친척 3 위, 이웃 마을 주민 4 위, 중국인 5 위; 상하 관계의 경우, 가정 내부의 상하 관계와 국가와 사회의 관계가 있다. 가족 내에서 아버지는 존중받고, 남성은 존중받고, 장남은 존중받는다. 종법 제도는 사회의 정치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장남에 대한 존중과 같은 중남 경녀의 윤리관념은 사회정치 분야에서 매우 뚜렷한 표현을 하고 있다.

이런 종법등급제도는 자신의 윤리에 적응하고 봉사해야 한다.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 제도는 중국 봉건 사회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보증이다. 이런 종법제도에서 그 도덕가치를 지키는 핵심과 근본향은 가족, 종족, 국가에 대한 개인의 도덕적 책임을 중시하고, 개인의 이익이 가족, 종족, 국가의 이익에 종속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전체주의 원칙을 따르고, 개인의 이익을 종족과 국익보다 우선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봉건윤리의' 삼강', 즉'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효신' 은 모두 종법등급제도에 봉사하는 본질을 반영한다.

셋째, 중국이 입세한 것은 역시 인자한 사람이고, 의리가 가볍고 이익이 가볍다. 어떤 사회든 도덕규범과 행동규범을 이용하여 사람, 사람, 사회의 관계를 조정하고, 사회적 가치관과 가이드를 형성하며, 사람들이 사회에서 어떻게 사람들과 교제하고, 어떻게 함께 살 수 있는지를 인도해야 한다. 그러나, 도덕의 이러한 초월성과 이상주의의 기초는 어디에 있는가? 외역' 의 도덕이론은' 건너편' 이나' 내세' 에서 도덕적 합리성을 찾는 것이 더 많은데, 그 특징은 출세이다. 중국은 WTO 가입의 본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과 함께 얻을 수 없다, 어떻게 귀신과 함께 얻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나는 삶을 몰라,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논어》요? 고급은 자신의 이론의 본질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이다.

자비, 사랑',' 생활경, 집사, 충인',' 존경, 용용, 편지, 민, 리' 는 모두 세상 물정이다. 맹자는 공자가 입세하는 원칙을 견지하며 "뽀뽀를 하고 선을 행하다" 고 말했다. 직업에 충실하다',' 자비, 마음도',' 맹자'? 고사상'' 뽀뽀민, 뽀뽀민 애물'' 맹자'? 직업에 충실하며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인민을 사랑하고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맹자는 공자의 도덕규범을 윤리 원칙으로 한층 더 끌어올려 부자와 아들 관련, 군신이 의리, 부부 차이, 노소 질서, 친구 신의를 제시했다. 논리적 구조상으로 볼 때, 인의 논리적 출발점은 효와 사다리이며, 그런 다음 사람들 사이의 사회관계로 뻗어 충성, 관용, 존중, 양보를 요구하고, 슬림함, 제가, 자제를 통해 천하인을' 인' 으로 귀속시켜 인간관계를 조화시키고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는 이상적인 도덕적 경지에 이르게 한다. 이런 식으로 중국의 전통 윤리는 사회 현실에서 합리성을 얻어 이런 도덕적 사상이 현실의 사회생활에 뿌리를 두고 장기적으로 자양되고 자양될 수 있게 되었다. 중국 전통 윤리는 입세의 본성을 고수하지만, 동시에 세속 생활에서 의리를 중시하고, 의를 우선으로 하고, 의리를 우선시하는 것을 주장한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고 경고하고, 이익을 보면 도덕을 떠올린다. 동시에 공자는 군자와 소인이 의리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 군자와 소인을 나누었다.' 군자의 의리, 소인리',' 논어? 입인은 의리를 중시하는 군자가 되는 것을 주장하지, 이익만 중시하는 소인이 아니다. 맹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왜 매일 이익을 얻을 필요가 있는가? 의리도 있다. " 맹자? 혜량왕상',' 동중서' 는' 친교는 이득이 되지 않는다. 그 지식이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한수' 를 그려냈다. 동중서 전기의 명제. "중의경리" 의 도덕관념은 "군자" 가 추구하는 도덕관념이다. "군자" 는 사람들의 이익 추구를 제한하고 "의리" 를 자각해야 국가의 청렴함과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중국 민족의 현실 생활 특유의 충성심을 형성한다: 민족에 대한 충성, 부모 어른에 대한 효도, 친족에 대한 애정, 친구에 대한 충성. 사람은 책임이 있고, 용감하고, 의롭고, 도덕적이며,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한다. "의" 는 이미 전체 사회도덕의 중요한 신조가 되었으며, "사생취의" 숭고한 경지는 한 세대의 중국인들이 국민을 위해 죽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중국 전통윤리와 그 글은 역사적인 존재이며, 시대와 정신이 다른 사람들은 중국 전통윤리도덕문화의 다른 가치를 해석할 것이다. 내 의견으로는, 중국 전통 윤리도덕을 해석하고, 심지어 중국 전통 윤리도덕의 일부 역사적 해석을 간단하게 반복하고 선전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의 우수한 전통윤리도덕을 계승하여 중국 전통윤리도덕이 당대 중국 도덕건설의 실천에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전통문화를 완전히 부정했고, 중국의 전통윤리도덕은 적어도 두 세대의 정신에 단층을 형성했다. 나씨가 말했듯이, "한 민족이 자신의 민족 전통을 포기하거나 잃거나 다른 민족의 문화에 정복당하면 그 생존은 위태롭다."

유교 학파는 공구에 의해 창립되었다. 특징: 커널을 이론적 핵심으로 삼는다. 중용을 사고 방법으로 삼다. 무거운 혈연 친척과 인간 관계; 실제 업무에 중점을 두다. 도덕적 재배에 중점을 둡니다. 철학적으로 도가 () 는 노장 () 을 대표로 하여 천명 () 을 믿고 숭고 () 를 숭고한다. 특징: 예배 "타오" (우주 자체); "자연" 을 동경하다. "무위" 를 주장하다. 정치적으로' 소국 과부민' 의 부계 사회로의 복귀를 주장하다. 법가 학파는 이신, 심보해, 상양, 한비 등을 대표한다. 특징: 성문법을 강조하고, 군주집권을 주장하며, 엄한 형벌을 주장한다. 문화적으로' 법으로 가르치다',' 관직을 스승으로 삼다' 를 주장한다. 묵가는 묵이 창립한 것이고, 그의 추종자들은 모두 하층 민중이다. "사랑", "비공격", "상현과 상동" 이 그의 주요 사상이다. 묵자의 의리와 이익을 모두 중시하고, 가치관이 전면적이다. 진나라는 문화 통일과 사상 통일에 힘쓰고 있는데, 주로 책과 글을 포함한다. 같은 정도 (통량), 동륜 (법교, 통일문화심리), 같은 장소 (폐분봉제, 립현, 통일정령군령). 한무제는 동중수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백가를 폐지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유교 육경 (시, 책, 변화, 의식) 을 주도하지만 한대의 유학은 사실상' 경학' 이다. 이른바 경학이란 바로' 오늘' (한대 참조) 의 통속적인 해서체로 쓴 경학이며, 진나라 고문서 () 가 쓴 경학과 다르다. 유교 고전의 특징은 숭상이 현실 서비스이고 학풍이 활발하지만 왕왕 공허하고 황당무계하여 초래한다는 것이다.

위진 현학: 노장철학에서 발전한 것으로,' 무위 통치' 를 취지로 개인의 생명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는 것을 가장 높은 주제로 한다. 그것의 경인사, 자연에 순응하는 가치관은 중국 학자들의 형이상학, 심오하고 청렴한 삶의 재미를 만들었다.

당대 문화의 번영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삼교 병행; 넓은 시각으로 외래문화를 광범위하게 흡수하다. 시, 서예의 황금시대 회화 예술이 절정에 달하고 있다. 산문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당나라 시인은 이, 두, 왕, 흰색을 대표로 하고, 그림은 오도자, 얼굴을 대표로 하고, 초서는 장욱, 회소를 대표로 하고, 해서체는 안진경, 류공권을 대표로 하고, 산문은 한유, 류종원을 대표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송명리학: 유가의 윤리 원칙을 만물의 과정과 원인으로' 천리' 라고 부른다. 또한' 리젠' 에 대한 개인의 자각 의식을 강조한다. 이학은 중국 봉건 사회 후기 가장 완전하고 정교한 유교 체계이다. 송사, 송화, 송리학은 정교하고 광활한 상층문화 세계를 구성한다.

명청문화전제의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바로 문서옥의 성행이다. 청나라 건륭년, 금서 3 100 여종, 15. 1 만여권, 중화문화 대재앙.

윤리학은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승화로 중국 이론의 초점이 되었으며, 여기에는 7 가지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1 강력한 생명력과 응집력; 안정되고 안정적인 농업 문화 정신을 회복하십시오. 가족 기반 가부장제 집단주의 문화; 4. 군중민을 존중하고 상보적인 정치문화를 대립합니다. 신학에 대한 독단적인 믿음에서 벗어나십시오. 인정이 가볍고 자연스러운 학문적 성향을 중시하다. 유교 고전은 모든 문화 분야를 포괄하는 것이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