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의 기원은 무엇인가요?

예술의 기원은 무엇인가요?

중국 미술의 근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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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화 예술의 기원에 대한 연구로는 국내외에서 '게임론', '종교론', '모방론', '무의식론' 등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이론', '자연 이론' 등등. 전체적으로 분석해보면 이들 이론의 대부분은 개념이론에 속한다. 회화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하다. 일부 원본 미술 작품을 증거로 제시하기도 하지만,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우리가 주목하고 싶은 구석기 시대보다 훨씬 후기이다. 오늘날 우리가 진지하게 역사와 현대 미술 작품을 분석하고 역사와 현대 미술 이론을 읽을 수 있다면 구석기 시대의 석기가 가장 오래된 예술 작품인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자신 있게 도출할 수 있다. 중국미술은 구석기시대 노동도구인 석기의 기원에서 발전한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가장 단순하고 원시적인 형태에서 발전하는데, 중국 미술도 마찬가지다. 구석기시대는 인류가 주로 석기를 사용하여 자연에 맞서 힘들고 뛰어난 투쟁을 벌이던 오랜 시대였다. 구석기 시대 도구는 인간 노동 기술의 발전을 측정하는 척도일 뿐만 아니라 인간 모델링 능력의 발전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조형예술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석기시대 조형의 발전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나라 구석기시대 초기 석기의 형태는 초기 유인원이 만든 석기를 가리킨다. Yuanmou 원숭이는 석영으로 조악한 긁는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예비 유형 구별이 있는 석기는 산서성 서후두의 초기 및 중기 홍적세 지층에서 발견되었으며, 상대적으로 큰 석편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방향 불어 가공된 석기의 발견으로 우리나라에 석기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매우 오랜 역사를 지닌 스톤 플레이크 기술의 전통입니다. 구석기시대 후기에는 란천인이 제작한 석기의 종류가 늘어나고, 북경인이 제작한 석기의 형태도 점차 규칙적으로 변했다. "2002년 중국의 중요한 고고학 발견"이라는 책에 따르면, 저장성 안지의 상마추이 구석기 유적지에서 100개 이상의 석조 유물이 발굴되었습니다. 이 유적지의 문화적 의미는 중국 동부는 물론 중국 남부의 구석기 시대에도 드물다. 연대는 50만~60만년 전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돌 뒷면과 테이블 뒷부분에 수리 흔적이 있어 당시의 스톤칩 기술이 상당히 정교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구석기시대 중반이 되자 초기 호모사피엔스가 제작한 석기의 종류가 크게 구별되고 그 형태도 점점 안정되어 갔다. 그중에서도 달리족의 긁개는 아주 작았다. , 나중에 작은 석기 도구의 선례를 설정합니다. 그들은 돌을 선택하고 재료와 색상에 주목하여 석기가 출현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했다. 산시성 펀허강 유역의 딩춘족의 석기는 초기 석기의 석편 기술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이때 제작된 대형 삼면 뾰족한 도구는 날카롭고 두꺼워서 고대인의 높은 기술을 보여주었다. . 산서성 북부 서가야오족의 석기는 크기가 작아지고 모양이 대칭이 되었으며, 원료에는 아름다운 색의 마노가 소량 등장합니다.

우리나라 후기 구석기시대까지 후기 호모사피엔스가 만든 석기는 석편을 간접타격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면서 석기의 종류가 늘어나고 모양이 더욱 균일하고 대칭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 더 날카로운 칼날을 가졌습니다. 예를 들어, 닝샤(Ningxia)의 링우 수이동(Lingwu Shuidong)에서 나온 뾰족한 식기는 대칭적인 모양으로 유명합니다. 산시성(Shuo County) 지유(Zhiyu), 허베이(Hebei)의 위안후 툴량(Yuanhu Touliang) 유적지에서 나온 일부 작은 석기들은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화려한 옥수와 칼세도니로 만들어졌습니다. 장식용. 베이징 주구점 산산동(山山洞)에서 발견된 뼈바늘은 가공이 정교하고 솜씨가 매우 뛰어났다. 동시에 구멍을 뚫은 돌 펜던트, 돌 구슬, 구멍을 뚫은 해파리 껍질, 구멍을 뚫은 동물 이빨, 청어 눈 뼈 및 기타 장신구도 화석화된 뼈 옆에 뿌려진 것이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위의 사실은 중화민족의 고대문화가 뚜렷하고 유구한 전통을 갖고 있음을 증명한다. 오랜 개발과정을 거쳐 구석기시대 후기에 이르러 가공이 절묘하고 종류가 풍부하며 색상이 풍부하고 대칭적인 형태를 갖춘 석기가 완성되었다. 공리주의를 전제로 이러한 노동 도구는 실제로 어느 정도 장식적인 활동을 구현합니다. 우리 고대 조상들의 조형 기술과 미적 개념은 노동 도구, 주로 석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훈련되고 배양되었습니다. 노동 도구의 ​​지속적인 개선과 생산성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이 어느 정도 보장되고 향상되었으며 마침내 사람들은 물질적 생산에서 독립된 정신적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자신과 삶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장신구를 만들고, 연료도 사용했습니다.

예술의 기원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현대 예술 실천에 있어 깊은 의미를 갖습니다. 근원을 되돌아보고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초기 요구를 탐구하는 것은 인류 문명과 문화 ​​발전의 진보와 함께 오늘날의 조형 기술과 미적 개념이 이렇게 훌륭한 수준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우리에게 더 깊이 이해하게 해줄 것입니다.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고 물질생활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은 필연적으로 아름다움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선진(前秦)·진(秦)·한(汉) 미술

(1) 전진(前秦) 미술

전진(前秦) 미술의 성과는 주로 청동기 미술에 반영되는데, 옥 조각 등

1. 청동기 예술

은(商)나라 말기와 서주(西周) 초기에 진(秦)나라 이전 청동기가 정점에 이르렀으며, 다양한 시리즈의 정교하게 제작된 청동기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브론즈의 형태는 엄숙하고 우아하며 실용성과 예술성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청동 장식은 주로 동물의 얼굴 문양, 봉황과 새 문양, 기타 상상의 동물 이미지 등 시대적 특성이 풍부합니다.

상대 청동기의 특징은 술잔이 많고, 비문이 짧으며, 위엄있고 견고한 형태, 조밀하고 장엄한 장식이 특징이다. "사목우방정"과 "사양방준"의 대표

서주나라의 청동기는 상나라의 스타일을 이어받았으며, 더 많은 식기와 더 긴 비문이 있습니다. 중후반에는 점점 단순해지고, 단순하고 편안한 밝은 스타일이 등장한다. '모공삼각대'를 표현

사회의 요구에 맞춘 춘추청동기와 주형인쇄, 로스트왁스 등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여 독창적이고 화려한 형태와 치밀하고 선명한 특징을 이루고 있다. 장식물. '연화학 사각 항아리'를 대표하는

전국 청동기는 주로 생활 필수품으로 웅장하고 눈부신 스타일을 자랑합니다.

2. 옥조각

신석기시대 후기에 옥은 석기에서 분리되어 수공예품이 되었다. 상나라와 주나라의 옥기에는 "의식옥"과 "배옥"이 포함됩니다.

3. 전국시대 비단화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단화는 후난성 창사(湖沙) 주릉에서 출토된 비단화 두 점이다. "용과 봉황의 인물"과 "용을 조종하는 인물"

(2) 진과 한 예술

진나라와 한나라는 우리 나라의 민족 예술 스타일이 가장 중요한시기였습니다. 설립, 개발되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지배세력은 정치, 사상계몽을 위해 조각과 회화를 활용했는데, 이는 통치자의 공적을 선전하고 공신을 표창하며 왕의 위엄을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1.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의 조각품

진(秦)나라의 조각품은 통치자들이 자신의 위엄을 높이고 백성의 뜻을 통일하며 중요한 수단과 수단을 드러낼 수 있게 해주었다. 미래 세대에게.

(1) 산시성 린퉁시 시양촌에서 발견된 진나라 병마용과 말. 진나라 병마용은 진나라 수호병을 표현한 것으로, 묘역을 지키는 상징적인 역할을 하며, 그 기세와 규모는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역사적 업적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병마용은 거대한 규모와 전례 없는 수의 조각품을 활용하여 압도적이고 충격적인 위엄을 보여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합니다.

(2) 한나라 석각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최초의 대규모 석조조각은 산시성 장안성 장가장 북쪽에 있는 아침 황소상이다. 그리고 Doumen Town의 직공 소녀 동상.

훠꾸빙의 무덤에는 서있는 말, 누워 있는 말, 펄쩍 뛰는 말,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 등 14개의 돌조각이 있는데, 모두 화강암을 조각한 것입니다. 풍부한 예술적 개념을 지닌 영웅적인 기념물입니다. '훈족을 짓밟는 말'을 나타낸다

(3) 한나라 토기 인형

이 인형은 고대에 매장용으로 사용되었던 물건이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시작되어 진·한대에 유행하게 되었는데, 주제는 주로 호위병, 노예, 음악가, 무용수, 가축 등이었다. 대표자 : 산둥성 지난시 무영산에서 출토된 '음악과 춤 곡예 도자기 접시'. 쓰촨성 청두 천회산에서 출토된 동한시대 작품 '북치고 두드리는 입상'

(4) 청동 주조상

'비행제비를 밟은 말' 출토 간쑤성 우웨이리타이(Wuwei Litai)에 있는 동한 왕조의 무덤. 질주하는 말과 날아다니는 새를 교묘하게 결합한 이 조각품은 새의 빠른 비행을 이용해 말의 속도를 돋보이게 하며, 발상이 기발하고 모양이 절묘하며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질주하는 말의 무게 중심은 한 발로 새의 등에 집중되어 기계적 균형과 안정성을 구현합니다.

2. 한대 회화

한대 회화의 주제와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사회생활. 2. 고대 현자와 현자. 3. 신과 초자연적 존재. 주제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그 목적은 오직 선을 장려하고 악을 금지하며 유교 윤리 원칙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한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그림은 비단화와 ​​고분벽화이다.

마왕퇴한무덤 비단그림은 후난성 창사시 마왕퇴 1호분과 3호분에서 출토됐다. 무덤의 내관 뚜껑은 T자형 깃발과 비단 그림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림의 주제는 영혼을 천국으로 승천시키는 것입니다. 그림 속의 장엄한 새와 동물들은 활기차고 생생한 자세를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림의 윤곽은 곧고 선은 부드럽고 리드미컬하며 색상은 엄숙하고 우아하며 따뜻한 색상이 사용됩니다. 이상하고 화려한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조 연설로.

한나라 고분벽화는 서한 초기에 등장해 동한 시대에 유행했다. 대표자 : 왕도 동한1호분 벽화, 내몽고 헬링거 동한분 벽화

3. 한족 초상화 돌 및 초상화 벽돌

초상화 돌과 초상화 벽돌은 한 왕조의 두꺼운 장례 관습의 산물입니다. 초상화석은 서한시대에 생산되어 동한시대에 번성하였으며,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는 그 사례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한나라 초상화돌이라 불린다. 초상화 벽돌은 전국시대 후기에 시작되어 한나라 때 번성했으며, 삼국시대, 진나라, 남북조 시대에도 계속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초상화벽돌의 예술적 전성기는 동한시대이다.

초상석의 중요 작품 : 산둥 성 창칭 소당산 석사 초상석. 산둥성 가샹(嘉祖) 오씨사(吳氏寺)의 초상석.

초상화 벽돌의 주요 작품: "사격 수확"과 "연못 낚시 및 사냥"

4. 진과 한 예술 공예

동상 세속적인 생활용으로 발전한 한나라의 공예 기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청동거울과 청동등이다.

허베이 성 만청시 두완 묘에서 '창신궁 등'이 출토됐다. 램프로서 독특하고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예조각으로서 디자인이 정교하고 외관이 우아하며 예술적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