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디자인사

고대 중국 디자인사

포장은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것의 출현은 주로 인류의 생존과 생활의 필요성 때문이다. 고대에는 생산성 수준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필요한 생활 자료를 얻기 위해 손이나 간단한 도구만 의존했습니다. 이 긴 과정에서, 그들은 자연 사물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아마도 자연 사물에 의해 영감을 받아, 점차 식물 덩굴로 물건을 묶는 것을 배웠고 (주로 음식), 식물의 잎, 껍데기, 동물의 가죽 등을 이용하여 얻은 물건을 담는 것을 배웠다. 엄밀히 말하면, 이것들은 실제 포장으로 간주 될 수는 없지만 유물론 발전의 관점에서 가장 원시적 인 포장이어야합니다. 포장이 생겨난 이래 오랜 역사의 세월 동안 포장의 기능은 원래의 묶음, 소포, 붕대, 붕대, 편리한 상품의 보관과 보호, 상품 미화, 판매 촉진 기능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확장되었다. 포장의 이러한 기능의 확장은 사회 발전과 물질 제품의 증가, 재료의 발견과 이용, 기술의 발명과 개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전자는 사회적 수요의 표현으로 포장 기능 확장의 원동력이 되고, 후자는 포장 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이 된다. 첫째, 과학 기술 진보가 포장재에 미치는 촉진 작용은 어떤 창조적 활동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물질이 없으면 어떤 창조 활동도 실현될 수 없고, 물질은 창조 활동의 기초이다. 기술은 창조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창조 행위의 실현을 보장하는 것이다. 중국 고대 포장의 발전을 살펴보면, 과학 기술의 진보가 고대 포장의 끊임없는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여기서 나는 도자기, 청동, 금, 은, 칠기, 제지, 인쇄 등의 방면에서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고고학적 발굴의 사료에서 볼 때, 도자기가 등장하기 전에는 인간의 창조가 나무, 뼈, 석기 등 간단한 생산 도구로 제한되었고 포장용 그릇은 없었다. 당시 자연물은 주로 매우 간단한 소포나 붕대에 쓰였다. 원시인의 인지능력 향상, 조형관념 향상, 디자인예술능력 향상으로 고대인들은 창의적으로 흙을 도자기로 변환해 주전자, 캔 등 보호, 저장, 운송 등의 기능을 갖춘 포장 용기가 생겨났다. 뿐만 아니라 스타일링에서도 이러한 포장 컨테이너는 점차 단일에서 다양해지고 기능적으로도 실용적이고 기능화되었다. 이것은 고대 포장 발전사의 질적 비약이라고 할 수 있다. 일맥상승, 도자기보다 더 고급스러운 도자기는 상대 원시 도자기가 나타난 이래 질감이 섬세하고 단단하며 촘촘하며 흡수성이 약한 등 좋은 포장 적응성으로 잇달아 포장에 사용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도자기 기술과 공예가 향상됨에 따라 도자기 포장은 좋은 표면 장식 성능으로 고대 포장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중요한 범주 중 하나가 되었다는 점이다. 청동은 인류 과학기술사의 위대한 발명이자 인류가 금속시대에 들어선 상징이다. 청동은 구리, 주석, 납의 합금이다. 물리적 성능에서 청동은 도자기에 비해 융점이 낮아 성형하기 쉽다. 경도가 높고, 내마모성이 강하고, 부식에 내성이 있어 쉽게 깨지지 않는다. 이러한 특징들은 포장재의 선택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포장 용기 모양과 장식의 디자인 공간도 크게 넓혔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 원시 사회 말기에 나타난 청동기는 계급 사회에 진출한 후 점차 도자기를 교체하여 주요 기물이 되었다. [1] 포장 용기 방면에서 청동 포장의 실용성은 밀봉성, 안정성, 장식성 등 어느 정도 향상되었으며, 그 예술성은 이전 포장과 비교할 수 없었다. 또한 장식에 있어서, 그들은 더욱 강한 영성과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으며, 정치, 사상, 문화 관념을 그 속에 융합한다. 그 결과, 고대 포장에는 기능성과 영성이 일체화된 인공물이 등장해 고대 포장의 외적 장식과 내면문화가 창작과 창조에 융합되는 방식을 크게 촉진시켰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상대에는 이미 귀금속 금은제품이 등장했고, 서한 () 은 금은물 () 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중국 고대 창작기술이 더 높은 단계로 진입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고대 포장으로 볼 때, 희귀한 금은 궁중 럭셔리 스타일의 포장에 물질적 가능성을 제공한다. 또한, 금은 양호한 연성과 금속 광택, 날로 정교한 가공공예로 고대 포장 용기는 모양과 장식에 더 넓은 표현 공간을 갖게 되었으며, 동시에 고대 포장의 표현 형식을 더욱 다양화하고 예술화하여 그 예술적 가치는 이전의 포장이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파문사 지궁에서 출토된 팔중보신은 제조 공정이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장식 공예도 마찬가지이다. [2] 기술의 발명과 개선에 있어서 제지술과 인쇄술은 고대 포장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며, 매우 깊은 추진 작용을 하였다. 제지술이 발명된 이래, 그리고 제조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다양한 성질의 종이가 연이어 발명되었는데, 그중 일부는 방수지, 방충지 등과 같은 포장에 적용되었다. 제지가 고대 포장에 대한 촉진 작용은 주로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우선, 그것은 포장 용기의 형태를 크게 풍요롭게 한다. 고대에 일부 종이는 유연성과 접힘이 좋았기 때문에 종이봉투, 종이상자 등 다양한 모양의 포장 용기로 가공할 수 있었다. 육우의' 다경' 에는 종이봉투에 관한 기록이 있다. "종이봉투: 백등종이로 바느질하여 볶은 찻잎을 저장하여 향기가 새지 않도록 한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열이 종이봉투에 저장되면, 가스의 정수는 흩어지지 않고, 마지막에는 식는다." [3] 가방도 가방입니다. 신당서' 에 따르면 당대는 판지로 종이컵, 종이상자 등의 포장 용기를 만들었다. 둘째, 포장의 범위가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포장이 민속화, 생활화, 포장의 편리함을 넓혔다. 역사 자료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종이 포장을 사용하여 차, 의약품, 과일 등과 같은 일상용품을 저장하고 운반했습니다. 인쇄술은 고대의 또 다른 중요한 과학 기술 발명으로서 포장의 미화와 보급 기능을 크게 확대하고 포장의 구성 요소를 개선하여 포장 장식을 독립된 개인으로 만들어 포장 서비스를 하는 것이 북송 이후 특히 두드러진다. 현재 역사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유씨 상표' 에는' 제남 쿵푸침점' 이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고, 가운데에는 흰토끼 장난약 도안이 있고, 패턴의 좌우에는' 문 앞 흰토끼를 기념으로 인식' 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며, 다음은 상품의 품질을 설명하는 광고어와 판매방법이 새겨져 있다 만약 그들이 환영을 받는다면, 그들에게 추가적인 구제책을 주십시오. " 전체 지면이 도문이 나란히 펼쳐져 있다. 큰 흰토끼는 점포의 로고에 해당하며, 문자 홍보는 바늘의 품질과 판매 방식을 두드러지게 한다. 둘째, 전통 경제 구조와 포장의 관계는 원시 사회가 출현한 이래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의 오랜 역사 세월 동안 포장이 매우 느리고 질적인 비약이 없었다. 그 이유는 전통적인 경제 구조 때문이다. 하조 건립 이후 중국은 노예 사회에 진입했고, 노예제 조건 하에서의 경제는 기본적으로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였다. 노예주들은 사회 생산 수단을 완전히 점유하여 수많은 노예들이 그들을 위해 생산에 종사하도록 강요했는데, 주로 각종 사치품을 제공하여 노예주의 생산 생활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물질적 자료 생산은 사회와 시장의 수요를 겨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 교환 가능성이 매우 적다. 즉, 사회제품이 유통분야에 진입하여 그 가치를 실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노예제 하에서, 물질 자료의 생산과 분배는 제품의 가치가 아니라 제품의 사용 가치를 따른다. [4] 이런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는 제품 포장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한다. 한편, 노예주들은 사회생산수단을 완전히 점유하고 있어 서로 다른 소비층의 존재와 시장 교환 규모의 출현을 크게 억제하여 다양한 포장 스타일의 출현을 제약하고 있다. 한편, 사회화 생산은 사회와 시장 수요에 기반을 두지 않고 사회시장의 발전과 형성을 방해하고, 제품을 유통분야에 진입하기 어렵게 하며, 포장 기능의 확장을 방해한다. 춘추전국시대에 중국 사회는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혁명적인 변화를 겪었다. 이때부터 1840 까지 중국 봉건 사회의 경제 구조는 자연경제와 상품경제의 결합으로 자연경제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봉건 사회의 제 3 차 사회분업에 따라 상업은 공업에서 벗어나 독립 산업을 형성했다. 노예 사회에 비해 봉건 사회의 상업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중농억제상' 의 전통정책 억압으로 상품경제는 자연경제에서 벗어나 주도적인 사회가 되지 않았다. 봉건사회 상품경제가 한때 발달했지만 상업자본도 활발해졌고, 상업도 한때 번영했고, 심지어 자본주의의 싹이 생겨났다. 예를 들면 당중후방 시장체계의 붕괴, 시장은 한때 다양화되고 자유화되었다. 그러나 상품 생산이 그에 따라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에 상업은 상품을 상품으로 바꾸는 것이지 상품이 자신의 운동으로 상업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다. [5] 더욱이, 광대하층 민중의 소비능력이 낮아 시장 수요가 매우 제한되어 상품 생산의 발전을 자극할 수 없다. 이 두 가지 측면은 경제 운영 체인의 생산과 소비 고리를 매우 약하게 하여 제품의 다양화 생산과 다양화 시장의 형성을 크게 제한하여 간접적으로 상품 포장의 다양화 발전을 가로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