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서화의 발전
중국 서화의 발전
중국은 역사가 유구한 문명고국이다. 960 만 제곱 킬로미터의 광활한 땅에서 200 여만 년 된 대계인민이 중국 역사상 든든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수백만 년 동안 우리 조상들은 중국의 아름답고 풍요로운 땅에서 열심히 일하며 힘겹게 분투하여 휘황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였다. 오늘날 인류학과 고고학은 이미 중화문명이 이미' 상하 5 천년' 으로 요약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중국의 문명은 5,000 년이 훨씬 넘는다. 중국에서 알려진 최초의 도자기는 8000 여 년 전 하북성, 하남, 강서 등지의 많은 원시 문화에서 탄생했다. 점점 더 많은 고고학 자료와 연구는 인류 문화의 고급 형태를 대표하는 문자, 그림, 조각 등 예술이 이미 6000 여 년 전의 양사오 문화에서 탄생했고, 4000 여 년 전의 용산 문화에서 이미 대량의 초기 암화를 발전시켰고, 3000 여 년 전의 상대는 이미 성숙했다는 것을 반박할 수 없다.
따라서 중국 서화의 발전을 총결하고, 중국 서화의 역사는 반드시 6 천여 년 전부터 이야기해야 한다. 역사가 유구하여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이 예로부터 지금까지 연기바다처럼 호호한 문화 전적에는 서화사에 관한 문헌이 무수히 많다. 현재 독자들이 쉽게 볼 수 있는 현대학자의 저서, 예를 들면' 중국 서예사',' 중국 회화사' 등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대부분 수십만 글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문자는 6000 년 전에 나왔다. 당시 양사오 문화의 사람들은 이미 도기에' 책' 을 새겼다. 글만 있으면 이미 어떤' 횡지' 의 행운과 좌절감을 불러일으키는 방법 예술이 있다. 이것은' 법' 을 위한 것이다. 서예 예술은 탄생일로부터 시작된다. 각종 채도문화의 정교한 그림과 수많은 암화들이 당시의 예술적 관점으로 선민의 생산, 생활, 사상, 감정을 묘사하며, 그림은 이미 성숙했다. 우리는 중국 서화사를 말하는데,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첫째, 시간이 너무 길어서, 조금만 이야기해도 멈추기가 어렵고, 납득할 수 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둘째, 우리가 감정해야 할 이러한 자료, 채도화, 암화의 역사적 사실은 일반 독자의 집과 문화재 시장에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서술이 편리하도록 책과 그림을 따로 소개하다. 먼저 서예 한자가 상대까지 발전하여 갑골문을 대표하는 것은 이미 상당히 성숙하여 한자의 모양, 음, 의미 등의 요소를 완전히 갖추었다. 거북갑수골에 있는 작고 씩씩한 글자들은 당시의 서예 작품이었다. 요술 점술에 종사하는 지식인인 실물, 즉 당시의 서예가들은 많은 이름을 남겼다. 지난 주 중국의 노예제 경제와 문화는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글쓰기와 서예도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동기에 새겨진 글, 즉 이른바' 금문' 이다. 서예 풍격은 대박이고, 고졸하고 창력이 힘차다. 이런 서예는 지금도 서예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많은 서예가들이 임설을 추구하려고 애쓰는 것도 재미있다.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전서와 예서의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전설에 의하면 소전은 진승상 리스가 창작했다고 한다. 사실 진나라는 문자를 통일하기 위해' 동문 무명' 을 실현해 상주 이후 각국에서 유행하던 여러 체례에 대한 대박을 개조했다. 작은 인감은 큰 도롱에 비해 획이 더 간단하고 필법이 더 자유로우며 서예는 여전히 창력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전을 쓴 서예가는 리스와 조고라고 전해진다. 예서도 진나라에서 생겨났다. 옥관청이 창건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박' 손익을 증감하여 사람들이 배우고, 쓰고, 빨리 쓸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예서의 서체는 규칙적이고, 획이 분명하며, 공사가 안정되고 조용하며, 예로부터 많은 서예가들이 예서에 공헌해 왔으며, 일종의 중요한 서예예술이었고, 한대에도' 예서의 해체' 즉 한대의 고대 초서 (초서의 창시자, 일명 조장) 가 있었지만, 소전의 예서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나중에, 문자는 필기를 쓰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예술로서 다년간의 근면한 연구 끝에 철학 토론으로 올라갔고, 대량의 글은 시대정신과 개인의 품격을 겸비하여 당대 위진 시대의 서예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따라서 위기남북조가 중국 서예예술의 첫 성숙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심지어 중국 서예예술의' 전성기' 라고 말하는 시기도 있다. 이 시기 서예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은 서예 스타일이 크게 달라져 점차 전서, 예서, 장회변에서 변해 진정한 서예, 행서, 현대 초서를 형성한다는 점이다. 중국 서예 예술이 이 단계로 발전하여 참, 초, 인도, 예서, 서예라는 다섯 가지 서예 풍격이 이미 갖추어져 있다. 그 이후로 시대의 주요 서예가들은 모두 이 다섯 가지 스타일로 연주했다. 두 번째 특징은 이 시기에 서예 기예가 뛰어난 대서예가가 많이 생겨났다는 점이다. 그들의 서예작품은 천백 년 동안 모범서예가였다. 예를 들면 삼국 시대의 종추와 황제, 진대의 위부인, 동진의 육기, 왕희지, 왕헌의 부자, 남조의 왕훈, 양신, 왕승경 등이다. 왕희지의 성취와 명성이 특히 두드러져 중국 서예예술의 성인, 즉' 서성' 으로 불린다. 그의 서예 작품에서는 초당을 귀중하게 여긴다. 당태종 이세민은 생전에 큰 힘을 다해 찾아다녔지만, 사후에 왕서' 란정서' 를 묻었다. 왕희지' 란정서' 당대의 대서예가는 거의 모사가 있다. 북송 후기' 선화내부' 임본이 243 권에 달하면서 세계가 그것을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중국의 서예 예술 이론이 이미 체계를 형성하여 서예 이론가와 서예 작품들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서진 위형의' 사체 책', 남송우호의' 논서', 처음 지은' 논서', 원온의' 고금 도서 평론', 양무제의 소염, 도홍경의' 논서' 등이 있다. 논서기' 는 후세 사람들이 편찬한 서예 전문 저서로 도홍경, 유, 군, 진 등 서예 예술에 대한 기념과 답변이다. 당시 서예 풍조가 성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위진 남북조 서예 예술의 위대한 업적은 이 시기에 우리에게 비길 데 없는 서예 예술 진품을 많이 남겼는데, 그중 많은 것이 중국 예술의 진귀한 보물로 값진 것이다. 가장 중요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추의' 무슨 표' (당대의 탁본),' 기표',' 묘전병사첩',' 이명첩',' 환',' 원첩' 등은 모두 후세 사람들의 탁본이나 모방본이다. 일찍이 남조 시대에는 종진적을 찾기가 이미 어려웠다.
신비, 고랑비, 급장사본 등의 조각상.
육기의' 평복첩'' 왕향첩' 은 모두 잉크 자국이다.
앞서 언급한 왕희지의' 난정서' 는 당송 명가의 모사나 채운 것이다. 그러나 명가의 모사, 서예 예술 자체는 다채롭고 매우 소중하다. 눈 (당나라 조사), 행서 천 단어 (어떤 사람들은 당나라 왕 Xizhi 의 단어 세트 라고 생각), 만세 게시물 등등.
왕 시안 (Wang Xianzhi) 의 "오리 머리 9 개의 추록" (진위는 결정적이지 않음), "중추절 추록" (송나라 쌀 사본) 및 "29 개의 추록".
왕훈의' 원보첩' 원작은 김서예 작품 중 유일하게 논란의 여지가 없는 진적이다.
진숭원의' 골동품감감',' 왕헌의 중추첩',' 왕문의' 원보첩' 은 현존하는 유일한 금묵으로 송대부터 궁중, 청말부터 민간으로 흘러들어간다. 명초에는 원세카이의 총지배인 곽사무에 인수되었고, 곽사무는 한 골동품 가게에서 견습생으로 일했다. 항전이 승리한 후, 그들은 한때 송자문의 손에 떨어졌다. 나중에 신문에 이 일을 공개했기 때문에 송은 어쩔 수 없이 그것을 곽의 후손에게 돌려주어야 했다. 나중에 50 년대 초에 그는 홍콩의 한 영국 은행에 의해 탈락되었다. 장백은 주은래 총리에게 이 일을 보고했다. 주 총리는 문화재 보호를 매우 중시하고 전당이 만료되기 전에 신속하게 사람을 홍콩으로 보내 거액의 돈으로 양국을 되찾았다.
당대는 중국 봉건 정치 경제 문화 대발전의 시대이다. 문화예술 중의 시, 그림, 서예, 음악, 춤은 모두 찬란한 빛을 발한다. 서예는 당대에 또 다른 정점에 이르렀고, 진적, 초서, 예서, 전서, 행서의 개인 서예 발전으로 표현되었으며, 행서, 초서가 큰 성과를 거두어 중국 서예 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각종 서예 스타일에는 수많은 명가들이 생겨났고, 그들의 서예작품은 비각과 상관없이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중국 서예 예술의 보고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각종 서예 스타일의 풍격은' 성당' 을 구현했다. "진정한 서예가는 대부분 왕희지에서 탈태했지만 위진 이래 묵비 이중 전통을 계승하여 점차 삼이암왕 가서법파에서 눈에 띄고, 풍격이 엄격하고 법도가 엄격하다. 초서가, 특히 초서가는 점점 커져 (왕희지와 왕헌을 가리킴) 날거나 피하는 경향이 있다. 전서는 비록 발전이 많지 않지만, 진한유풍, 별이 엄밀하거나 생기발랄한 새로운 풍모를 묘사할 수 있다. " 양 선생이 편집한' 중국 서화' 중의 이 말은 당대 서예예술의 특징을 잘 요약했다.
수당 5 대 주요 서예가와 중요한 비문은 다음과 같다
일본 소천나나 간재가장대지용' 천자초' 입니다.
당대에는 구양문의 예서' 종성관기', 진본' 화도사 불타명' 과 진본' 구성궁 예천명' 이 있다. 잉크에는 초서' 천자문', 행서' 천자문' 과' 사기' 가 있다. 세남공묘비 (송원 중각), 여남공주 묘지명 등. "의궐불사비", "맹대사비", "안탑 성서", "방비", "통주 성교서" 등, "고수부", "예관찬" 등 세전 잉크 설희의' 신행선사비' 등. , 이 네 사람은 "초당오, 예우, 추, 설사 여러분" 이라고 불린다.
당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초서가는 장욱과 화이수이다. 장욱의 대표는 묵전세의' 고시 4 점' 이다. 회소 전세 작품이 비교적 많은데, 유명한 잉크에는 자서전 노트, 쓴 비파 노트, 작은 천자문 등이 있다.
진적 서예는 당대에서 유례없는 발전과 성과를 거두어 후대 진적 서예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서예 초보자는 반드시 진적부터 배워야 하고, 진적을 배우려면 반드시' 안, 유' 를 숙독해야 한다. 안진경, 주요 전세작품으로는' 도탑 감지비',' 동방화 짱 비석',' 곽가묘비',' 마고모선단',' 중심송',' 원자산비',' 송경비',' 안비' 가 있다 유공권 석각에는 주로' 금강경',' 신비탑비',' 신책군비',' 이생비' 등이 있다. 후세의 잉크 자국은' 맹첩' 으로 유명하다.
당오대에는 손주와' 서보',' 루푸',' 종소경',' 바퀴 왕경', 이영과' 운혜 장군비',' 비빈 스님비',' 왜',' 소경',' 리' 등 많은 유명한 서예가와 명작이 있다
송대 사회 도시는 경제가 발달하여 선비들의 대오가 방대하고 문화예술이 매우 번영하였다. 일부 황제와 황후는 조광의, 조제, 조구, 조인종, 양녕종 등과 같은 그것을 제창하거나 실천한다. ) 수와 당나라 5 세대의 새로운 발전을 전수하다. 사회문화 발전의 특징으로 송대 서예예술은 진서 초서 예서 전서 전서서 행서 등 5 권의 책에서 성과가 크지 않아 초서 예서가 전인보다 발전이 적다. 송대 서예예술의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바로' 송사가' 로 대표되는 행서, 즉' 소황 위장' 이다. 송대 행서는' 이왕' 의 풍격을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당대의' 유연' 의 규범을 뛰어넘어 참신한 서예 풍격을 형성하여 멋지고 상쾌하며 발랄하고 분방하며, 의서를 책으로 삼았다. 서예 예술 중의' 행서광파' 라고 할 수 있는데, 청대뿐 아니라 근대 서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시는 송사가의 유명한 문학가로, 그 대표작으로는' 황주 한식시',' 동정춘시',' 적벽해서서시' 가 있다. 황정견은 그 대표작으로는' 초서 스티커',' 송풍각시',' 사십구 조카시' 등이 있다. 쌀, 쌀, 대서예가, 많은 작품을 남겼다. 대표작품은 행서' 계첩',' 자희태후 추모',' 행서 삼자',' 서소첩' 등이 있다. 채 () 는 서예 예술 공력에서 채경 () 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악명 높은 조신 () 으로 인품이 세상에 멸시되어 북송 명신 채향 () 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 대표작품은 행서' 시권 자서', 행서' 두남첩',' 십자권' 등이 있다. 여기에 열거된 것은 그들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묵보 중 몇 개일 뿐이다. 그들은 좋은 책이 부지런하기 때문에, 당시 이미 매우 유명했다. 어떤 사람들은 세계 각지에서 온 관원이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저자에게 글을 써달라고 부탁했기 때문에 그들의 서예 작품에는 풍부한 잉크 자국이 있어 전국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었고, 외국의 일부 대박물관에도 소장되어 있었다.
송대 문풍이 성행하여 문인들이 글씨를 쓸 줄 모르고 서예 예술 수준이 매우 좋다. 당시 약어가 없는 오락자도 있었지만, 서예 예술 수준은 오늘날까지도 몇 년 동안 공부했고 낙서를 몇 획이나 할 수 있는 서예가들에게 땀을 흘릴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더 언급해야 할 것은 송대의 청사를 기록한 서예가들의 업적이다. 그와 같은 해의 연고, 연고, 구양수, 그의 애고와 자아시, 문언보와 그의 세 권, 사마광과 그의 중화연고, 범중엄과 그의 두 권, 짱, 육유와 그의 자시, 주시, 그의 초서. 이들은 청렴이나 고위 관리로 유명하지만 서예 예술도 높고 서예 작품도 소중하다.
송대 서예가 후세 사람들에게 남긴 또 하나의 중요한 유산은 바로 송대관이 사적으로 새긴 각종 게시물서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송대 문풍이 흥성했고, 제후는 서예를 좋아했고, 그들의 취미는 문인에게 영향을 미쳐 사회 전체의 풍조를 형성하였다. 당태종 조광의가 고대 성현 서예사의 먹물을 모아' 춘화정첩' 으로 새긴 이후 송대 전체에 공개적이고 사적인 각본이 많이 등장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조제, 혜종, 쌀입니다. 그들은' 보물금재법첩' 을 새겼습니다. 송대 이래 역사의 변천으로, 이 E 게시물은 천여 년 동안 자연재해와 인화를 겪었으며, 남아 있는 원래의 개척본은 이미 드물다.
송대의 서예 예술은 진당만큼 눈부시지 않다. 남송 시대에는 법율학이 더욱 눈에 띄지 않고 쇠퇴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서예가 황이 서사에서 빛을 발할 수 있는 것도 없다. 중국의 서예 예술 전시회는 원대에 이르러서야 개선되었다. 조맹과 현옥서를 대표하는 원대 서예가는 진당 서예에 대해 진지한 연구를 하고, 고된 탐구를 하고, 진당 서예 예술 전통을 모방하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시대적 풍격을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그러나 원나라 역사가 짧기 때문에 통치자의 문화 제창은 당송 () 보다 못하므로 서예의 성과도 당송 () 과 서체 (), 해서체 (), 초서 () 가 모두 크게 발전하여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조맹은 원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서예가로, 그의 서예는 행서를 위주로 하지만, 초서도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행서' 단바비',' 신부관기',' 행서 낙신부',' 전후적벽부',' 초서 천자문' 등이 있다. 조맹의 서예는 우리나라 서예가들 중에서 전대를 계승한 것으로 명청서예계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추종자들 사이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명언)
원대의 서예가는 조맹에 버금가는 이름으로 행서와 해서체로 유명하며 초서도 뛰어나다. 주요 저작은 해서체' 노자 도덕경', 왕초서' 잡시', 해서체' 어사잠',' 초서' 천자문' 등이다. 원대의 다른 중요한 서예가들은 덩, 그 대표작 장초서' 급장' 등이다. 강과 그의 초서, 얼굴의' 장수염주',' 어부사' 등. 당대의 장유와 절구, 그리고 옥련반행서, 양위정, 그리고 그' 자식 누명' 행서, 초서' 해당화 몽유도' 와' 이소경',' 천자문' 등, 왕몽 등 그림에 정통하고 그림으로 유명한 예술가들.
명대의 서예 예술은 백화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참, 초, 예서, 전서, 서예 등 개인들은 모두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스타일 유파로 볼 때 위진, 이왕, 유연 시절 학교에 다니는 사람은 거의 다 있었고, 거의 온유장수로 예술유파를 형성했다. 큰 화가는 서예가의 현상이 원대보다 더 성행하고 있다. 명대에도 성과가 있는 서예가들이 있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남아 있는 서예 예술 진품이 이전 세대보다 훨씬 많다.
전대와 달리 명대 서예예술의 발전 단계는 단계적으로 뚜렷하며, 각종 서예 풍격은 모두 각자의 발전 맥락과 걸출한 대표를 가지고 있다.
명초에는 진적 서예 성과가 가장 컸고, 그다음은 초서였다. 이른바 삼송 (송크, 송광, 송옥), 이신 (심도, 심운) 을 대표하는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이때 순후한 서예가 있는데, 주로 한림과 중서 사인 사이에서 유행하며, 주로 서예로 보숙과 쓰기에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태각체라고 불리며 황실의 추진으로 한동안 유행해 청대 서예권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심도, 강립강 등이 있다. 이 시기의 초서에도 자신의 성과가 있어 송광과 해진으로 대표된다.
명대 중기에는 서예가 행서로 대성공을 거두었고, 해서체는 전기잉여를 물려받았다. 일부 발전은 주로 한때 유행했던' 대각체' 가 비교적 답답했던 서예를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주운명, 문징명, 왕충, 진도부, 심주, 당인 등. 그들은 모두 유명한 대화가이자 성취가 있는 서예가이다. 중국의 서화예술은 원래 일맥상통하고, 많은 이론과 방법이 동일하며, 예술 법칙은 일치한다. 그래서 그림을 배운 적이 없는 사람은 대부분 책을 잘 배우고 서예를 배운 사람은 그림을 잘 그린다. 그들에게는 서예와 그림이 하나가 되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책과 그림, 각종 사전 소개 캐릭터의 기교 등을 동시에 토론하는 경우가 많다. , 서화라고도 합니다. 이번 초서에도 성취가 있고, 풍격이 광방하며, 장비, 장준, 주운명으로 대표된다.
명말 이후 서예의 특징은 다양한 서예 스타일이 등장해 큰 성과와 걸출한 서예가를 이룬 것이다. 행서는 동치창을 대표로 하고, 초서는 동동 () 푸산 () 을 대표로 하고, 전서는 조환광 () 을 대표한다. 초서에는 니켈, 황도주의 예서 등이 있다. 동치창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
명대에 대량의 서예가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명문과 시대 외에도, 다른 서예가, 즉 전푸,,, 정남운, 이동양,, 문붕, 서위, 쌀도 언급해야 한다. 명나라가 비교적 가깝기 때문에, 500 ~ 600 년이지만, 역대에서 전해 내려오는 서예 작품은 매우 풍부해서,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생략할 수밖에 없다.
청나라는 가장 늦은 근대성을 지닌 봉건 시대로, 만청 기간은 100 년도 채 되지 않았다. 그 서예 예술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그리 오래되지 않아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애인 서예 작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청대 서예의 중요한 특징은 중기 이전에 서예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고, 중후기 비학이 성행하고, 서예예술이 부흥의 기세가 있어 많은 저명한 서예가가 출현했다는 것이다. 푸산, 주용 (팔대산인), 석타오 등의 청초 광초나 초서처럼 모두 시대적 낙인이 찍혀 개성이 있다.
건륭 () 가경 () 시대에는 건륭황제 () 의 영향으로 조서 () 의 서예가 한때 관료사 () 의사에게 모사되었는데, 주요 대표 인물은 장조 (), 동호 (), 왕유돈 () 이었다. 이때 옹방강, 류영, 리앙,,,, 리시,,,,,,,,,,,,,,,,,,,,,,,,,,,,, 등 양주 팔괴' 라고 불리는 서예가는 당시 서예계를 통치했던 조 동 등의 과감한 혁신에 불만을 품고 독창적인 서예 작품을 썼다. 황신의 초서, 예서, 의' 육분반서',' 칠서' 와 같다.
청초의 푸산에서 청중엽의 가경까지 서예는 비학의 천하이다. 많은 서예가들이 전세비각과 새로 출토된 한비책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서예예술이 날로 완벽해지고 서예 세계는 점점 생기가 넘치고 있다. 이 중 중요한 서예가는 덩, 이병수, 정정,, 계푸, 진홍호, 가방, 호, 조, 오희재, 오창석 등이다. 특히 던을 언급해야 하는데, 그의 진적, 초서, 예서, 전서가 모두 뛰어나 서예에서도 예술적 성과를 거두어' 청대 1 위' 라고 불린다. 하화조도 청대의 대서예가이다.
라벨: 중국 미디어 대학 서예 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