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역사 발전과 문화의 관계

중국 역사 발전과 문화의 관계

1. 중화문화와 민족문화의 관계 중화민족은 다원일체이고 중화문화도 다원일체이다. 중국 문화사는 다원변증법의 문화 발전사이다. 다문화의 모든 충돌, 교류, 융합은 중국 문화의 비약을 가져왔고, 새로운 양질의 문화를 만들어 사회의 진보를 촉진시켰다. 중화문화의 풍부성, 다양성, 통일성을 융합한 민족문화 전통도 구성됐다. 지역 문화는 중국 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조직 구조이다. 지역 문화가 많지 않으면 중국 문화가 없다. 북방 지역 문화에는 초원 문화, 삼림 문화, 어렵 문화와 해양 문화, 그리고 소량의 농업 문화가 포함된다. 초원 문화를 기본 형태로 하는 그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개방성과 유동성이다. 이는 중원 지역의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농업 문화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유목민들은 "들풀을 먹고 살아간다" 며, 이 민족을 생기 있고, 활력이 넘치고, 수확을 겸비하고, 호매호방하고, 호탕하고, 다른 문화를 흡수하고, 주동적으로 출격하는 데 능하다. 그러나 이런 특수한 생활 방식 때문에 그들은 깊은 문화 전통을 형성하기 어렵고, 자신의 사상가와 문화 거인도 오랫동안 없었다. (흉노 이후 북방 민족에는 저명한 정치가, 사상가, 군사가, 과학자, 문예가가 속속 나타났다.) 따라서 중원과 접촉하면 응집력과 동화력이 강한 농업문화와 쉽게 융합되어 중화문화의 일부가 된다. 그것은 중국 문화의 역사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중화문명의 고문명과 함께 어떤 것은 쇠퇴하고, 어떤 것은 소멸되고, 어떤 것은 명조에 합병된다. 황하와 장강 유역에서 발원한 중화문명은 산전수전을 겪었지만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그것은 줄곧 완강한 생명력과 무궁무진한 매력을 보여 왔다. 민족성과 시대성의 통일은 민족 문화의 기본 속성이다. 모든 민족 문화는 반드시 특정 지리공간과 특정 역사적 시간에 존재해야 한다. 이런 문화의 민족적 특색도 이런 문화 발전의 시대성을 반영한다. 각 민족의 문화는 민족성에 따라 다른 민족의 문화와 다르며, 그 시대에 따라 인류문화의 * * * 특징을 융합했다. 민족 문화의 생명력은 본 민족 문화의 민족성과 시대성을 더 잘 결합하여 끊임없이 혁신하며, 본 민족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유지하고 발양하고, 다른 민족의 문화 성과를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런 문화 혁신을 진행하려면 우리 민족의 문화 발전에 대해 역사적이고 객관적인 인정을 하고, 그 정수를 보존하고, 시대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이러한 문화 혁신은 반드시 글로벌 의식의 높이에 입각해야 하며, 인류 문화 발전의 방향에서 민족 문화의 발전과 혁신을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인간 진보 문화를 적극적으로 배우고 흡수해야 한다. 민족 문화 발전의 실제 필요와 효과적으로 결합될 수 있다. 중화민족은 다민족 * * * 동형, 중화문화도 다원복합 문화형태다. 중화민족 대가족을 구성하는 56 개 민족은 모두 자신의 민족 문화 발전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한문화와 다른 형제 민족 문화는 서로 융합되어 서로 촉진되었다. * * * 함께 찬란한 중화문명을 창조하였다. (2) 각 형제민족의 문화는 중화문화의 * * 특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보존하여 중화문화를 조국의 백화원에서 이채롭게 하였다. 중국의 각 민족은 경험과 발전 단계가 다르지만 조국의 현대화와 함께 민족 단결의 강화와 각 민족의 진보가 불가피한 역사적 추세다.

2.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과 개혁혁신의 관계. 중국 전통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 공맹을 대표하는 유교, 노장을 대표하는 도가, 그리고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다른 많은 학파, 특히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는 인류 문명, 특히 동양 문명의 원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역사 과정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여전히 역할을 하고 있다. 사상적 내포에서 볼 때 중화민족의 형성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일반적으로 네 가지 방면, 즉 천인의 통일관, 민본관, 강건유관, 중화관에 나타난다. 이러한 전통문화는 민족지혜의 원천이자 문화 전승의 전달체로서 역사 발전의 내재적 동력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는 귀중한 자원이다. 전통문화는 중국 역사상 오랫동안 중요한 역할을 해 온 사상문화 체계로서, 2 천여 년의 공식 이데올로기로서 깊은 사회생활과 사람들의 사상의식에 여전히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항상 고금의 중외 인민이 창조한 모든 우수한 정신적 부를 제련하고 흡수하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전통 유석도에서 배울 만한 내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도입된 모든 우수한 문화 성과도 포함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민족의 우수한 전통과 당대 사회의 특징에 맞는 사회주의 사상 문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문화의 발양 없이 민족 정신의 계승과 발전 없이는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할 수 없다. 문화 부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훈은 중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깊이 연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민족 정신을 고양하고 육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를 고양하고 혁신해야 한다. 역사 문화를 계승하고 혁신하는 과정에서 중서 문화를 배우고 종합할 수 있는지 여부는 당대 중국 선진 문화의 발전 방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개혁개방과 현대화 건설의 새로운 상황에서 우리는 전통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과학적 분석을 해야 하며, 민족 허무주의의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된다. 올바른 태도는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상속에서 혁신하며, 창조적 전환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유가사상을 주류로 하는 전통문화가 의존하는 토양은 가정을 뿌리고 농업을 기초로' 경독' 의 특징을 유지하는 반자연반교화 사회이다. 이런 사회경제 문화 구조는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된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문화 풍습도 심각하게 달라졌다. 사회구조의 변화도 사상관념의 진보와 민족정신의 고양을 가져와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단결, 평화 사랑, 근면 용기, 자강불식의 위대한 민족정신으로 발전했다. 이것은 우리나라와 민족이 영원히 세계에 자립할 수 있는 가장 견고하고 믿을 만한 보증이다. 국내 현상으로 볼 때 충분히 긍정해야 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수립은 중대한 변혁이다. 생산력 발전의 광활한 영역을 개척할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과 사회진보를 위한 새로운 조건을 창조하고, 새로운 활력을 더하고,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하며, 이데올로기 분야의 새로운 도덕관념의 형성을 촉진시켜 사람들의 경쟁의식, 효율의식, 진취정신을 크게 증강시켰다. 오늘날 세계의 각종 사상문화의 상호 격동에 직면하여, 우리는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민족정신을 정신문명 건설의 중요한 임무로 삼아, 정확하게 결합하여 국민교육의 전 과정에 포함시켜야 하며, 전체 인민이 시종 당당한 정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중국 문학사의 발전과 정치, 경제, 문화의 관계는 3,400 자에 달할 수 있다. 문학의 발전은 그 자체의 법칙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정치 경제 등 기타 사회적 요인의 제약을 받는다. 루캄루와 풍은' 중국 문학사 분할 문제 토론' 에서' 문학본위' 와' 역사본위' 를 제기했다 동시에 그들은 "문학사 현상은 문학 발전 자체의 법칙에 복종한다" 고 지적했다. 문학의 발전을 고립된 것으로 보려고 시도하는 것은 반과학적이다. " [1] 항전문학 문혁문학 신시기 문학 등 중국 현대문학사 명칭은 정치적 흔적이 뚜렷하다. 그러나, 이런 불평은 단지 중국 현대문학사의 연구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U. Weisstein 도 불평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가장 중요한 문학 운동의 이름은 문학 자체에서 거의 나오지 않았다." [2] 뿐만 아니라, 중국 현대문학사의 단계적 잠복은 심지어 정치 이데올로기의 계획까지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 * *' 신민주주의론' 은 일찍이 중국 현대문학사의 해석 구조를 다졌다. 신시대' 가 시작되면서 기정문학사의 해석 구조가 뚜렷한 도전을 받았다. 문학이 자신에게 돌아오다' 에서' 문학사 복귀문학' 에 이르기까지 결국' 문학사 다시 쓰기' 의 홍수가 형성되었다. 홍자성은 "20 세기 중국문학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먼저' 신문학',' 현대문학',' 일이 있어서 보낼 수 없다' 를 만날 수 있다. 반문의 오른쪽을 볼 수 있다. 모든 것이 여기에 있다.

4. 중국 문화와 역사의 관계. 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한 민족의 생활방식과 관념이다. 문화와 역사의 관계는 민족의 문화가 역사의 장하 속에서 끊임없이 합리적으로 발전하고 완전히 보완한다는 데 있다. 역사는 우여곡절이며, 민족 문화도 이런 과정이나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된다. 우리의 핵심 가치관이 남아 있는 한, 문화는 영원히 지속되고 승화될 것이다.

문화와 역사의 관계는 사실 변화된 민족 국가의 역사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한 민족이 되는 사상의 기초는 문화이고, 자신의 전통문화는 주류 의식에서 계승되어야 하며, 오해 때문에 자신의 문화를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역사 발전 마일리지는 우리에게 우리의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깨우침과 본보기를 줄 것이다.

5.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국가 발전의 관계를 총결하다. 전통문화와 현대화는 역사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두 부분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모순된다. 전통문화는 어제의 문화창조활동의 축적으로 후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화성과다. 현대화는 현재의 역사 과정의 목표이다. 양자는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필연적인 연결도 있다. 전통문화에 대해 민족주의나 민족허무주의를 취하는 태도는 편파적이다.

전통문화는 한 민족이 역사 실천에서 창조하고 축적한 문명의 성과이다. 그것은 건축, 조각, 생산 도구, 가전제품 등과 같은 물질적 전달체에 나타난다. 또는 언어로 표현하십시오. 추상적인 인격, 능력, 민족 심리, 사고방식, 생활방식, 가치기준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의 축적과 저장으로 표현된다. 간단히 말해서, 전통문화는 역사 과정에서 축적되고 전승된 문화축적으로, 유통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한다. 사람들의 오늘 창조 활동은 내일의 역사 장하에 축적되어 동시에 새로운 문물을 형성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역사적 존재로 미래의 문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석기 유물이 청동문화를 낳고 철기 문화를 낳은 것처럼, 이런 상호 인과의 점진적인 전승은 인간의 주관적 의지를 전이하지 않는 역사적 객관적인 존재다.

전통 문화는 지울 수 없다. 인류 문화는 전승 없이는 발전할 수 없다. 우리 각자는 특정 전통문화에서 생활하고 성장한다. 모든 사람은 자기 민족의 문화전통의 훈도를 받고,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은 모두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얻은 지식과 능력, 사고 방식과 작업 방식에도 전통문화의 낙인이 찍힌다. 오늘날 세계에는 전통문화와 현대화가 잘 결합된 예가 이미 나타났는데, 이는 전통문화와 현대화가 결코 완전히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일본 싱가포르 한국은 우리보다 현대적이지만 우리보다 전통문화를 더 존중한다. 일본은 유교 사상을 협력적 집단의식으로 바꾸는 방면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인류 역사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전통은 과거만 반영할 수 있다. 일단 전통이 되면 굳어져 성장 중인 새로운 생활에서 벗어나 때로는 새로운 생활과 심각한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그래서 전통은 큰 관성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는 아무리 오래되고, 풍부하고, 아무리 휘황찬란하고, 다시 향수하면, 왕왕 민족 진보의 무거운 짐이 될 수 있다. 전통은 낡은 생활의 반영이지, 새로운 시대에 방사된 빛이 아니다. 이에 대해 냉정하고 냉정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전통문화를 존중하고 관성 구속에서 벗어나야 한다. 전통문화를 부정하는 것은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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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출판사: 첫 번째 피크 의사

중국 E799 BEE 5 BAA 631333433623736 문화발전은 중국의 역사를 회고하며 5 천년 찬란한 중화문화를 축적했다. 중국 문화는 줄곧 세계 문화의 기묘한 송이로 역사의 휘황찬란함을 굴절시켜 민족의 우아함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 문명에서 중화문명은 오랜 역사 속에서 사라지지 않은 유일한 고대 문명으로서 시종 중국 문화의 영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민족의 영혼에 놓인 이런 중화 문화는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축적되어 넓고 심오하게 변했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 문화는 각 단계마다 서로 다른 문화 전달체를 가지고 있으며, 각 문화 전달체는 서로 다른 사회 풍속과 긴 역사의 길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 고대에 구두문화로 발전한 고대 신화, 민간 전설은 중국 문화의 간접 기록으로, 중국 고대 문명의 발전 궤적을 보여주며 갑골문은 중국 고대 문자의 기원과 발전의 직접적인 기록이다. 문자의 출현은 문화 진보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문명의 비약이기도 하다. 중국 고대 문화는 종교 숭배와 원시 예술 위주로 고도로 통일된 형식이 없어 선민의 감정의식과 활발한 자연지식을 반영했다. 하조부터 중국 역사의 노예사회는 자유에서 통일로 접어들면서 문명사회의 시작, 각종 부족문화의 융합을 상징한다. 그중 한하 문화가 대표다. 은상 서주 이후 중국 문화의 특색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당시 상형자, 의의자, 형성자의 조자규칙이 등장해 중국 문자의 성숙을 상징했다 (1). 문자가 등장하면서 일부 고서와 청동기의 출현은 중국 실체문화의 점진적인 형성을 상징한다. 춘추시기는 중국 고대 문화의 축이다. 주대의 예악 문화 시대를 거쳐 국가 격동과 패권의 역사적 배경 아래 춘추시대에는 각종 정치유파와 문화적 주장이 나타났다.

7. 향문화와 중국 역사문화의 발전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군자는 4 대 야아, 즉 두향, 차, 꽃꽂이, 그림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향에 대한 숙달이 제 1 재능이다. 중국의 문인 묵객들은 모두 향을 좋아하는데, 그들은 모두 예로부터 향 문화 발전의 참여자이자 추진자로서, 각기 다른 시기의 역사 문화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문화 예술 작품은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깊은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중국 문화의 특색' 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당송 시대부터 문인들이 훈향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행했다. 독서는 향을 친구로 삼고, 혼자 향을 동반하며, 옷은 향을 향으로 하고, 향은 따뜻하게 한다. 정원에는 향기가 있어 장엄함을 돋보이게 한다. 소나무 파빌리온 아래, 향기로운 우아함; 현악기를 조절하고, 향을 피우고, 그 마음을 돕고, 그 운을 인도한다. 차 시리아, 서화 친구들이 모두 향을 모은다! 훈향 외에도 훈향약은 문인 생활에서 여러 가지 묘용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책에 윤향약초를 넣어 벌레를 피한다. 사향, 라일락 등을 사용하다. 잉크로, "향기로운 잉크" 가 있습니다. 침향나무 껍질로 종이를 만들고,' 향지' (꿀향지, 향지 가죽) 가 있다. 빙판과 사향으로 차를 끓이면' 향차' 등이 있습니다. 문인 묵객들은 향에 대한 애착을 시와 각종 학술 저작에 썼고, 수많은 사람들이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다. 일부 번영한 역사시대에는 향에 대한 묘사도 당시 정국에 대한 지지를 기탁했고, 향은 사실상 각 단계의 역사 문화를 기록하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8. 2 학년 역사시험지 1000 자 ~ 3000 자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다민족국가였다. 한족과 다른 민족은 모두 우리 조국 대가족의 일원이다. 일부 민족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예를 들면 서북의 창족과 남방의 묘족은 한족이 형성되면서 동시에 나타난다.

오늘날 서주의 만인의 시조 수신, 상조의 몽골인 시조 동호는 모두 강대하여 정권을 세웠다. 진한 시대에는 북방의 흉노가 매우 강해서 만리장성을 사이에 두고 진한제국과 대치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소수민족이 더 많은 나라를 세웠고, 많은 나라들도 중원에 들어갔다. 송 () 나라 때, 거란 () 이 건립한 요요 () 여진족 () 이 건립한 금 () 당 () 이 건립한 여름 () 이 중국의 대부분을 통치했다.

원명청 시대에는 소수민족이 건립한 국가의 관할권이 더욱 넓어졌고, 몽골인들이 건립한 원나라가 중국을 통일하여 중국 역사상 가장 큰 봉건 왕조가 되었다. 만청이 세운 청나라는 영토가 광활하여 당시 동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였다.

각 민족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점차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형성하였으며, 소수민족은 우리의 위대한 조국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큰 공헌을 하였다. 중국 최초의 통일된 중앙집권의 봉건국가를 건립한 민족은 잔류족으로, 줄곧 화하민족의 차별을 받았다. 중원 선진경제문화의 영향으로 상양변법을 통해 전국시대의 강국이 되어 6 국을 통일하는 임무를 완수하고 우리 역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남북조 시대에 선비족이 건립한 북위는 북방 통일 이후 점점 강해지면서 북방의 경제 발전과 각족 인민의 대통합을 촉진하여 수나라의 통일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나중에 몽골인들이 세운 원나라와 만주족이 세운 청나라는 중원을 점령할 뿐만 아니라 전국도 통일했다.

중국의 오늘 속주 제도는 원나라에서 시작되었고, 중국의 오늘 판도는 기본적으로 청나라 초기에 확정됐다. 경제적으로 소수민족은 조국 변방의 발전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동이족은 연해 지역을 개발하고, 묘족, 요족은 장강, 주강, 민강 유역을 개발하고, 티베트족은 청장고원, 이족, 서남민족은 서남지역을 개발하고, 동호인은 동북지역, 흉노, 선비, 돌궐, 몽골인은 연이어 몽골 지역을 개발하고, 회부업, 서북민족은 서북지역, 고 바로 변강 각족 국민들이 변강 경제를 발전시키고 중원지구와 밀접한 경제 왕래를 맺고서야 다민족 국가가 통일되고 불가분의 경제 전체를 형성하게 되었다.

조국의 통일, 민족 단결, 영토 보전을 수호하는 방면에서 각 민족은 모두 큰 공헌을 하였다. 예를 들어 청나라 시대에는 동북 각족 국민들이 사오의 동북침공에 맞서 싸웠고, 서북 각족 인민들은 청군의 반격 대소탁형제가 조국을 분열시키는 투쟁을 지지했다. 근대에는 각 민족이 연합하여 제국주의 침략에 반대하는 사례가 더 많아졌다.

물론, 역사 과정에서 각 민족의 발전은 균형이 맞지 않고, 선진적이고 낙후되어 있으며, 그 역할도 다르다. 그중에서도 수량이 많고 발전이 빠른 민족이 우리 조국의 역사 발전에서 더 큰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한족은 정치 경제 사상 문화 등에서 큰 역할을 했다. 이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니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렇다고 중화민족의 발전사가 한족의 발전사라는 뜻은 아니다. 중국이라는 통일된 국가는 한 민족이 세운 것이 아니라, 역사에 존재하는 민족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이 건립한 것이다. 지금은 이미 사라진 민족이다.

중화민족의 발전사는 반드시 각 민족의 발전사를 포함해야 한다. 소수민족의 역사가 없다면 중화민족의 역사라고 부를 수 없다. 역사 교육에서, 역사 발전에서 소수민족의 역할과 지위를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실사구시로 그들에게 알려준다.

둘째, 역사적으로 민족 관계의 이야기를 하려면 모순된 관점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중국 역사에는 각 민족이 우호적으로 지내며 평화롭게 발전하는 통일 시기와 각 민족의 대립과 전쟁의 분열 시기가 있다. 한족이 세운 정권과 소수민족이 세운 정권이 있다. 한족 내부에는 전쟁이 있고, 한족과 소수민족 사이에는 전쟁이 있고, 소수민족 사이에는 전쟁이 있다. 외적의 침입도 있고 외적의 침략에 대항하는 전투도 있다.

역사적으로 다민족의 중국은 통일과 분열을 가지고 있다. 역사상 다민족 국가의 통일과 분열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변증유물주의의 관점으로 볼 때, 중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 각 민족 간에 모순의 동일성이 주요 지위일 때, 그들은 우호적으로 지내며, 상호 영향을 주고, 평화롭게 발전하며, 국가는 통일 상태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진한, 수당, 원명청 등의 통일이 나타난다.

모순투쟁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면 각 민족은 서로 대항하고, 심지어 전쟁이 발발하면, 국가는 전쟁이나 분열 상태에 처하게 된다. 예를 들면 삼국 정립, 남북조 분열, 5 대 10 국 분리주의 상태의 형성이다. 동시에 모순된 쌍방도 서로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송과 서하, 요와 김의 전쟁은 쌍방의 통치계급이 거의 각자의 모든 인력과 물력을 동원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 각 민족 간, 특히 각 민족 인민들 간에 평화롭게 공존하는 국면이 나타났다.

민족전쟁은 각 민족 인민에게 큰 재앙을 초래하고, 수백만 명이 사망하고, 경제문화가 파괴되지만, 전쟁은 각 민족이 서로 친해지는 중요한 방식이다. 역사상 매번 전쟁이 있은 후, 항상 정복당한 많은 사람들이 다른 민족의 거주지로 이주하도록 강요당하고, 각 민족이 잘못 거주하고, 서로 융합되었다.

동진 16 국 시대에 민족 전쟁이 자주 일어났는데, 바로 이 시기에 민족 대융합이 형성되었다. 몽골족과 만주족이 중원에 들어가지 않으면 더 많은 원소가 한족에 녹아들지 않을 것이다.

전쟁으로 인한 경제문화 교류의 예는 역사상 더욱 흔하다. 이것은 객관적으로 중국 통일의 다민족 국가의 형성과 공고함을 촉진시켰다.

역사상 각 민족 간의 증오, 학살, 전쟁은 민족 관계의 한 측면일 뿐이다. 반면에, 역사상 각 민족 인민들은 서로 잘 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