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교 구류" 의 구체적인 견해를 누가 알겠는가
"삼교 구류" 의 구체적인 견해를 누가 알겠는가
삼교
중국 3 대 전통종교:
유 (즉 유교)
불 (즉 불교)
도 (즉 도교)
구류
는 < P > 9 류는 상구류, 중구류, 하구류로 나눌 수 있지만 의견이 다르다. < P > 상구류 < P > 제왕, 성현, 은둔자, 동화선, 문인, 무사, 농업, 공업, 상인 < P > 부처님, 하늘, 황제, 관, 각로, 총리, 진 니 < P > 수재, 의사, 단청, 가죽 (그림자), 탄창, 금 (점쟁이), 스님, 도, 바둑금 < P > 거금, 의사, 풍수, 배치, 단청 창녀 < P > 는 개를 때리고, 기름을 팔고, 발을 다듬고, 머리를 깎고, 음식을 들고, 재봉사, 우우, 창녀, 나팔수 < P > 마녀, 창녀, 대신, 뱅, 면도를 하고, 손을 불고, 연극자, 거리를 불었다
답변:
하나, 삼교는 유교, 불교, 도삼교를 가리킨다. 삼교조를 만나다. 구류는 선진부터 한초까지의 9 대 학술 유파를 가리킨다. 구류 () 를 만나다. 삼교 구류는 각종 학술 유파를 가리킨다. 위안; 왕실보; 서사랑기; 제 4 권; 제 2 할인: 하나는 삼교 구류를 통과하고, 하나는 백안 자수를 잘 묘사한다. 이후 사회의 각종 업종이나 각양각색의 인물을 가리키는 데도 사용된다. 경화연; 제 99 회: 자세히 보면, 사농공상, 삼교 구류, 모든 것이 다 있다. 구류삼교도 한다. 출처: 교육부 국어사전 (um=137564& Graphicword=yes& Querystring= 9 류) < P > 2,' 삼교 9 류' 는 사람들이 자주 만나는 단어이지만, 그 안에 포함된 내용을 완전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이른바' 삼교 구류' 란 구중국의 사람에 대한 지위와 직업 구분의 등급을 가리킨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구체적인 내용은 삼교: 유교, 도교, 불교를 가리킨다. 북사 주고조기' 는 주무제 건덕 2 년' 12 월 계사, 클러스터관, 살모넬라 도사 등, 황제가 자리를 올려 삼교 선후를 분별했다. 유교를 우선으로 하고, 도교를 뒤이어 불교를 후위로 한다. " 구류: 유교, 도가,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가를 가리킨다. 9 류는 전통적인 분법에 따라 또 상구류, 중구류, 하구류로 나눌 수 있다. 상구류: 일류 부처님 이류일, 삼류황제 사류관, 오류각 노육재상, 칠진 (진사) 팔구 (리프트) 구해원. 중구류: 일류 수재 이류 의사, 삼류단청 (화가) 사류피 (그림자), 오류탄창 육류금 (점쟁이), 칠승 팔도구기금. 하구류: 일류 고대 이류 불기, 삼류서커스 사류 밀기, 오류못 6 비벼 등, 칠수 팔배, 구창녀. 출처:/yqyd/sjjl.htm+%E4% b8% 8a% E4% B9% 9d% E6% b5% 81+%E4% b8% 8b%;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Hl=zh-tw& Ie=utf-8
3,' 삼교 구류' 는 일반적으로 고대 직업의 이름으로 이해되며, 이는 옛날 하층 사회가 강호를 돌며 각종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고대 백화소설 중의' 삼교 구류' 는 왕왕 경멸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삼교" 는 유교, 불교, 도교를 가리킨다. "구류" 는 진나라 이전의 9 개 학술파를 가리키며, "한서 예문지" 에서 볼 수 있다. 이 9 개 학파는 유교, 도가,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가를 가리킨다. 9 류' 는' 상구류',' 중구류',' 하구류' 로 나뉜다. "상구류" 는 제왕, 성현, 은자, 동화선, 문인, 무사, 농업, 공업, 상입니다. 중구류' 는 거자, 의사, 상명, 단청, 선비, 거문고, 스님, 도, 니입니다. "하구류" 는 스승, 야차, 저울 올리기 (저울수), 중매, 졸졸, 시요시 (유괴와 마녀), 절도, 절도, 창녀이다.
2.
(불광교과서) 제 1 권 종교개론 (1-2) 제 15 과 불교는 삼교 구류에 대한 견해 유교, 해석, 도를 삼교라고 부르는데 유래가 깊다. 석교는 불교를 가리키며 석가모니버의 교법을 가리킨다. 유교는 사실 구멍, 맹중륜리, 예치 등 유교의 교화를 가리킨다. 도교는 귀생을 취지로, 단정 (), 재초 (), 부적 (), 적선 (), 경계 () 를 도법 () 으로 하는 각 도파의 가르침을 포함한다. 유 () 도는 중국 본토 문화에 속하고, 불교는 인도에서 전해지기 때문에, 삼교는 교리사상이나 신앙의례 방면에 있어서 차이가 많다. 그러나 삼교가 중국에서 전해지는 과정에서 상호 영향으로 삼교 합류설이 생겨났다. 구류설은 《한서》에 근거해 있습니까? 예문지' 에 따르면 유가류, 이설 도가, 삼설 묵가류, 사설 법가류, 오설 명가 류, 육설 음양가류, 칠설 종횡가류, 팔설 잡가류, 구설 농가류.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중 중요한 학설유파이다. 구류는 각기 장점이 있다. 유가의 공맹센터 사상은' 인' 에 초점을 맞추고, 삼강오장, 4 차원 팔덕을 강조하며, 육예를 배우는 것은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다. 노장도가의 학문은 "도를 도리로 하고, 덕을 몸으로 하고, 늘 종종이 되고, 무본으로 삼고, 그 극치를 채우며, 심지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고 한다. 노자는 힘주께서 자연스레 돌아가셔서 진리로 돌아오셨다. (공자, 논어, 지혜명언) 묵가의 창시자는 묵비로서' 동시에 사랑하고,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다' 고 주장하고, 자고리인을 신성하게 여기고, 용사의 정신을 중시하며, 물불을 가리지 않고 물불을 가리지 않고, 말류는 결국 레인저 갱단으로 변모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랑명언) 법가는 적극적으로 법을 바꿔 부국강병으로, 엄한 형벌을 통해 만민을 승순하게 할 것을 주장한다. 이규, 상양, 신중함, 신불해, 한비는 모두 그중의 개나리였다. 이 가학설은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했지만 가혹한 폭정으로 국민의 강한 반등을 불러일으켰다. 명가는' 명실' 관계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술파로, 이론을 논쟁하는 것을 선호하며, 논리학의 사유방식에 크게 기여하고, 혜시, 공손룡 등 전문 연구는 명상을 분석하지만, 여기에는 변증법을 혼동하는 모순관념이 담겨 있다. 음양가는 흙, 나무, 금, 불, 물 오행상승의 이치로 조대의 흥망을 해석하고, 미래의 변화를 예언하며, 창시자 조연은' 오덕항시' 라는 말을 내놓았는데, 천하를 다투는 제후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지만 결국 위미신이 되었다. 종횡가는 현대의 외교 전문가처럼 당시 전국 제후들 사이의 수진과 장의를 로비하며 채택한' 합종대항' 과' 연횡화해' 정책, 즉 전국 칠웅과 진시황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잡가는 "유교, 잉크, 합명, 법" 을 시도하여 여러 가지 사상을 종합하여 치국방술 세트를 정리하여 진나라 여부웨이를 대표인으로 삼았다. 농가는 농업 생산 기술 전문가를 위해 "백곡, 근면 농상, 충분한 식량으로" 에 힘쓰고 있다. 창업자 허행도' 군신과 경작' 을 제창했다. 구류는 각기 특색을 가지고 있었는데, 모두 당시 사회의 요구로 인해 생겨났지만, 시대의 변천으로 지금까지 유도 두 집이 여전히 중국 전통문화의 선두에 우뚝 솟아 있으며, 나머지는 대부분 춘추전국시대 이후 점점 몰락했다. 그러나 현대의 관점에서' 삼교 구류' 를 보면 교육학설, 법전제, 정치이론, 외교홍보, 논리평가, 민속축제, 갱단교회, 점괘점술, 심리상담, 농업지식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 여전히 융합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진나라의' 구류' 는 중국 사회의 발전에 확실히 계발 주도의 공헌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선민의 지혜 경험을 모은 대성이며 전통문화의 귀중한 유산이다. 유, 해석, 도삼교가 시대문화의 융회를 거친 후 수행의 입론, 제세의 취지는 필연적으로 서로 견줄 만한 곳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유교는 "정심" 이라고 하고, 해석은 "명심" 이라고 하며, "정심" 이라고 말한다. 유교는' 치세' 로, 석방은' 치심' 으로, 도는' 치신' 으로 해석한다. 유교는 "인도" 에 가깝고, "불도" 에 가깝고, "천도" 에 가깝다. 유자는 "독선은 그 몸을 잘 하고, 천하를 겸제한다" 고, 부처는 "보리를 구하고, 중생을 하화한다" 며, "청정수심, 무위치치" 라고 말했다. 그러나, 신중 하 게, 세 가르침의 얕은 깊은, 첸 이순신 반환 관심, 여전히 매우 다른 추적. 유교는 말했다: "알려지지 않은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 "우주의 근원, 신비한 현상, 생사 문제는 모두 무시하고, 모든 것은 순천 운명에 맡기고 있다. 도교는' 기화 삼청' 이라는 이념으로 우주의 생성과 신선사상을 결합하고 천지 만물이 모두 삼청존신에 의해 녹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유물사상의 구현이다. 불교는' 인연성 빈' 의 이치를 폭로하여 우주성, 생활, 나쁜, 공허한 인연관을 풀고 선악인과 삼계환의 학설로 생사에 대한 미혹을 깨뜨렸다. 불교의 교리가 융해되어 불교가 유도구류 속에 들어설 수 있게 되었고, 오래도록 전해 내려올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불교명언) 오늘날의' 삼교 구류' 는 이미 환골탈태하여 사회의 각종 업종에 녹아들어 참신한 모습을 형성하였다. 더욱이 과학 기술 문명의 나날이 새로워지면서 새로운 업종이 끊임없이 출현하여, 이미 옛날의 365 행이 아닌 것을 모두 포괄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새로운 업종은 기묘한 것이 없고,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이 뒤섞여 있기 때문에 불교의 정견, 정명으로 정사를 가려야 한다. 인과업보, 오계십선 등 청정율계에 맞으면 자기요구, 자기정화, 자기이타적인 보살심, 전통적인' 삼교 구류', 현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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