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세 시대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줄 수 있어요?
중세 시대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줄 수 있어요?
중세사 (중세사) 는 476 년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때부터 1640 년 영국 자산계급 혁명이 발발한 시기를 가리킨다. 봉건 제도의 형성, 발전, 와해는 이 시기 유럽 역사의 주선이다. 그러나, 세계 봉건 사회의 발전은 불균형적이다. 5 세기 서유럽이 막 봉건사회에 들어섰을 때, 중국은 이미 약 1000 년의 봉건사회 여정을 마쳤다.
유럽의 봉건 사회에서는 왕, 귀족, 크고 작은 봉건주가 피라미드형 등급제도를 형성했지만, 그들의 권리와 의무는 제한되어 있다. "신하의 신하, 비신하의 신하" 는 유럽 봉건 국가를 오랫동안 분리주의 상태에 처하게 하였는데, 동방중국은 "천하를 두루 다니는데 어찌 왕이 될 수 있겠는가?" " 연해의 땅에서, 왕추의 중앙집권적인 봉건 군주정체와는 매우 다른가? 각국의 통치자들은 여전히 서로 전쟁, 약탈, 합병을 벌이고 있으며, 많은 나라에서는 통일되고 안정된 정권이 출현한 적이 없다. 봉건 지주는 토지 소유권과 정치권력으로 농민을 착취했다. 유럽에서 기독교 교회는 봉건 통치의 도구가 되었고, 그들은 세속 봉건주와 함께 봉건제도를 수호했다. 농민과 농노의 노동은 봉건주에 의해 강제 노역, 실물지세, 각종 세금과 교회시 일세의 형태로 횡령되었다. 농민들의 반항은 끊이지 않았지만, 봉기 규모는 보편적으로 작았고, 중국처럼 여러 차례 왕조를 전복시킨 대규모 농민전쟁은 나타나지 않았다.
서양이든 동양이든 봉건 경제는 주로 농민을 기본 생산 단위로 하는 자급자족의 자연경제이다. 농민들은 기본적인 생산 생활 자료를 가지고 있고 일정한 노동 상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노동 적극성은 노예보다 훨씬 높다. 중세 철제 도구의 보급과 생산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사회적 부를 크게 풍요롭게 하고 상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14 와 15 세기에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는 상품 경제가 발달한 도시에 상품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자본주의 작업장과 수공업이 나타났다. 16 과 17 세기에 자본주의는 중국 장강 이남의 도시에서 싹트고 있다. 자본주의 생산 관계는 봉건 생산 관계에서 생겨났는데, 이는 봉건 사회가 이미 끝이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자본주의가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부상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기세가 형성되었다.
중세 유럽은 이른바' 암흑시대' 로, 문화가 낙후되고 사상이 우매하며, 중국에서는 문화와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기로 동서양 문화의 대조가 강렬하다. 종교는 세계 광대지역의 사상 영역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이미 많은 나라의' 국교' 가 되었다. 유가 사상이 중국의 이데올로기 영역을 지배했다. 이런 문화 현상은 한때 봉건 사회의 공고함을 촉진시켰지만 자본주의가 부상한 후 사회 진보와 과학 발전의 장애물이 되었다. 자본주의가 싹트면서 유럽의' 르네상스' 는 인류 사상의 큰 해방으로 문화예술의 번영과 근대 과학의 큰 도약을 촉진시켰다. 동양에서는 오랜 기간 봉건사상의 속박으로 사회 발전이 더디게 되어 서방에 뒤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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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중세' 라는 단어는 이탈리아 휴머니즘 역사학자 비욘세가 기원 15 세기에 처음으로 제기한 것이다. 그는 서유럽 5 ~ 15 세기의 천년을 중세라고 부르는데, 이는 고전문화와 르네상스 두 문화의 최고봉 사이의 역사시기를 의미한다. 17 년 말, 독일 역사학자 켈러는' 세계사' 에서 처음으로 인류의 전체 역사를 세 기간으로 나누었다. 18 세기에는 중세 단어가 유럽 역사가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중국 고대 사상가 한비자는 고대, 중세, 근대가 만청서구 세계사 저작 번역에 채택된다고 말했다. 중세는 서유럽에 적용되는 독특한 개념이다. 그것이 다른 지역에 적용될 때, 우리는 종종 그것을 세계 중세 역사로 대체한다.
2. 출발지와 목적지 날짜: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세계 중세 역사의 전말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상한선은 476 년 서로마제국이 멸망했고 하한선은 1640 년 영국 자산계급 혁명으로 혁명 탈권을 기준으로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현재 교과서는 모두 05 년 말 지리대발견 전 하한선 65438+ 이지만 상한선은 5 세기다.
영국 케임브리지 중세사는 상한선에 대한 12 가지 관점을 소개했다. 284 년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즉위, 하한선은 1453 년 비잔틴 제국의 멸망이다. 이런 관점은 서양에서 매우 유행한다. 중세 유럽 약사',' 세계문명사',' 세계통사' 등 저자가 시한을 설정할 때 하한선은 15 세기였다.
3. 준비 단계:
중세 시대에는 차이가 너무 커서 서유럽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5 ~ 10 세기 서유럽 봉건 제도의 형성 기간 (봉건 시대);
1 1 ~ 14 세기 서유럽 봉건제도가 흥성했다.
14 ~ 15 세기 서유럽 봉건 제도의 위기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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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중세" 는 논란의 개념이다. 역사상 어느 왕조도 "중세" 라고 부르지 않았고, 어느 나라의 통치자나 사상가나 다른 누구도 자신을 "중세" 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른바' 중세' 는 후세 사람들이 창조한 것이다.
"중세" 라는 단어는 유럽 르네상스 시대에 최초로 탄생했다. 이탈리아 휴머니즘 언어학자와 역사학자 비앙도가 기원 15- 16 세기에 처음으로 제기하고 사용했다. 그들은 로마 제국의 쇠퇴와 그들 자신의 시대 사이에' 중간 세기', 즉 2007 년 말' 중간 세기' 50016.00000000005 독일 역사학자 크리스토퍼 켈러가 인류 역사를 처음으로 고대, 중세, 현대 세 기간으로 나누었다. 18 년 말부터' 중세' 라는 개념은 서방 학술계에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중세에는 절대적인 시간 제한이 없다. 서구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중세' 가 기원 500 년경에 시작되어 1500 년경에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전자의 대표사건은 서로마제국의 멸망이고, 후자의 대표사건은 새 항로의 개척이다. 그중 65,438+0,000 과 65,438+0,350 을 경계로 중세 초기로 나뉜다. 중기 및 후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기원 476 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을' 중세' 의 시작으로 삼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하한선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기원 16 세기의 네덜란드 혁명을 분계점으로 삼고, 새로운 항로의 발견을 분계점으로 삼는 주장도 있지만, 더 많은 경우 그들은 서기 1640 년의 영국 자산계급 혁명을 하한으로 삼았다.
전형적인' 중세' 개념은 특정한 지리적 경계와 감정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서구 르네상스 시대의 계몽 사상가들은' 중세' 라는 단어를 만들 때 전 세계나 유럽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천주교가 통치하는 지역, 즉 중앙유럽과 서유럽을 가리킨다. 감정적으로 그들은 아시아 문화 (중국 문화, 인도 문화 등) 를 매우 동경한다. ), 아랍 문화, 비잔틴 문화. 그러나 6 세기부터 16 세기 사이의' 야만족' 침입으로 인한 고전 문화의 쇠퇴는 극히 나쁘다.
인류는 교회의 독점 문화 사업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때문에 이 역사를' 야만적',' 미개화',' 독재적' 으로 배척하고' 암흑시대' 라고 부른다. 이 계몽 사상가들은 서구의' 중세' 어둠을 통렬하게 비난하면서' 부흥' 고전 문화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르네상스' 와' 계몽 운동' 을 형성했다.
"중세" 라는 단어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됨에 따라 봉건 사회의 대명사로 진화하여 봉건 생산 방식이 세계에서 지배적인 시기를 가리킨다. 이렇게' 중세' 라는 단어는 더 이상 서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어느 나라든 역사 발전의 이 단계를 묘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역사의 개념이 된다. 이런 용법에 따르면 각국이 봉건사회에 진입하고 종식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그' 중세' 도 일치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중국은 봉건사회에 일찍 진입했다. 그 중 세기는 춘추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하한선은 청말, 심지어 민국시대까지 확장될 수 있고, 인도, 일본, 북한, 베트남 등 아시아국가와 아프리카, 미주 광대지역이 봉건시대에 늦게 들어선 반면, 그' 중세' 는 각각1/Kloc 에서 시작된다
더 중요한 것은,' 중세' 라는 특정 의미를 지닌 개념은 세계 모든 국가의 역사를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경제 생산 방식 * * * 유사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각국 문화 발전의 큰 차이를 간과하고 있다. "중세" 의 서구 문화는 전반적으로 쇠퇴 추세, 유목민족의 것이다.
침입은 멸종 위기에 처한 서양 고전 문화에 큰 피해를 입혔다. 서구 사회 전체의 문화 수준이 크게 떨어지면서 교회는 고전 문화의 주요 보존자와 사용자가 되었지만 보존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중세' 의 다른 지역의 문화는 다르다.
바깥 장면: 근동에서 비잔틴 제국은 처음부터 로마 제국의 정통 후계자라고 자처하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유산을 적극적으로 보존했다. 비잔틴 제국이 쇠퇴한 후 유유히 부상한 러시아는 그 문화유산을 물려받았다. 중동에서는 아랍 세계의 무슬림들이 이슬람교를 신봉한다.
종교 교리의 전수는 세계 각지의 선진국으로부터 지식을 구하여 아랍 문화의 급속한 발전을 초래하여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인도는 세계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로 찬란한 고문화는 내부 분열과 외적 침입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었지만, 여전히 어느 정도 발전도 있고, 세계이기도 하다.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인 중국에서는 고전 문명이 크게 파괴되지 않고 끊임없이 흡수되고 있다.
외래문화를 소화하는 기초 위에서 고전문화는 새로운 고도로 발전하여 가장 많이 되었다
영향력 있는 문화 중 하나.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는' 중세' 라는 단어로 표현하기 어렵다.
네. 이 때문에 일부 역사가들은 서구 이외의 세계사, 특히 문화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가능하면' 중세' 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부득이하게' 중세사' 로 대체한다.
당시에도 정의가 비교적 많았다.
다른 나라와 지역의 역사 발전의 차이를 감안하면 문화 발전 자체를 돌보기 위해서다.
무결성, 책 속의' 중세' 는 통일된 시간 정의가 없다. 유럽에서는 시리아입니다.
서로마제국에서 1350 까지 멸망한 역사를 묘사했다. 중국에서 우리는 수, 당, 송, 원을 묘사했다.
(기원 58 1- 1363) 의 역사 일본에서, 우리는 기원 646 년 이후의 대화 혁명을 묘사한다.
신세기 실정 도천 시대가 끝난 역사16AD 인도에서, 우리는 자기 만족을 묘사한다.
델리도 왕조와 수범국 시대의 역사 (기원 220- 1526 년경); 아랍에서는
기본적으로 6 세기부터 14 세기까지의 역사입니다.
유럽 중세 생활 풍습
생활 풍습은 주로 의류, 음식, 거처 등을 가리킨다. 사회발전수준, 생산생활수준, 문화전통, 자연환경과 직결된다.
유럽 중세, 특히 5 세기에는 전쟁이 매우 빈번했다. 고대 문화가 파괴되고, 고대의 번영하는 도시 생활이 사라지고, 새로운 유럽 주민들이 극장, 목욕탕, 도로 건설을 중단하고, 고대 예술이 소멸되었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고대 문학과 글을 이해할 수 있다. 영국인과 독일인이 말하는 게르만어와 프랑스인과 이탈리아인이 말하는 로마어는 유럽에서 성행하고, 오래된 언어와 글은 사라졌다. 전쟁에서 도끼, 칼, 칼의 전쟁에서 야만인들은 그들의 생활 풍습을 가지고 유럽에 왔다. 이것은 이상한 유럽이다.
5- 10 세기의 유럽인들은 아직도 많은 야만적인 생활 풍습을 보존하고 있다. 영국에서 선교한 성인 카니파스 (675-754) 는 "영국인들은 결혼을 완전히 무시했다. 그들은 합법적인 아내가 말이나 당나귀처럼 방탕하고 난잡한 생활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카니발의 역사" 79 면, 저자 메파고 패트리치) "기원 6 10 년, 아일랜드 여왕 알스터가 그녀의 궁중 시녀를 쿠초족에게 안내했다. 여왕과 그녀의 하녀들은 상반신을 벗고 치마를 들어 올리고 사적인 곳을 드러냈다. 이것은 쿠추 사람들에게 큰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
중세 초기에는 전쟁이 빈번했고, 신흥왕국은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싸웠다. 당시 프랑크인들은 전쟁과 약탈이 가장 영광스러운 사업이라고 생각했고, 노동과 농경은 무능의 표현이었다. 5 세기부터 8 세기까지 그들은 자신의 문명을 개선하기 위해 멈추지 않았다. 8 세기에 프랑크 왕국의 찰리만 대왕은 문맹이었다. 유럽의 새로운 통치자들은 고대 문명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매우 느리다. 그중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로마 전통의 큰 영향으로 문명화 수준이 더 높다.
11-15 시기에 유럽의 풍습이 크게 바뀌었는데, 이때 교회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교회는 사람들에게 야만적인 풍습에서 벗어나 순결한 생활을 제창하도록 교육했다. 성직자들은 독신을 견지할 것을 요구받았다. 생활 속의 방종 경향을 죄악으로 여기고, 금욕주의를 선전하고, 돈을 경멸하고, 사치에 반대하고, 모든 행복을 선포하는 것은 죄악의 사상이다. 교회는 목사를 통해 선전할 뿐만 아니라 국가 권력과 종교 권력을 통해 처벌한다. 이 시기에 잔인하고 호전적인 바람은 더 이상 주류가 아니며 금욕의 바람이 성행하였다. 교회는 옷차림의 미관을 반대하고, 심지어 개인의 깔끔함까지 반대한다. 청교도들은 노래와 춤, 카니발, 만우절에 반대한다. "그들의 장소에서 우리는 많은 고발 자료와 춤 금지" (패트리치의 카니발 역사, 92 면) 를 볼 수 있다. 교회의 관행은 이미 순수한 사람의 도덕 범주를 넘어섰다. 사실 교회와 국가의 기치를 내걸고 도덕을 지키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정당한 향락과 추구를 반대한다.
이 기간 동안 금욕과 반금욕의 명쟁은 이미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이것들은 중세 유럽의 생활과 오락 풍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1) 의류 사용자 정의
의류는 문명의 상징 중 하나이며, 의상 풍습은 민족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고, 한 시대 사람들의 생활 상태와 심리적 특징을 반영한다. 중세 유럽은 기독교가 통치했고 기독교는 유럽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독교는 돈을 경멸하고 사치에 반대하기 때문에, "중세에는 하층 계급의 옷이 간단하고 소박했고, 여자들은 치장하지 않았고, 그들은 교회에 보석을 기증했다. 유니폼은 흰색 비대한 가운과 민소매 재킷을 위주로 색깔이 소박하다 ('고금의 의상 재미있는 일').
중세의 종교 통치 아래 유럽 의류의 색깔과 스타일은 비교적 단조롭고, 색깔은 여전히 검은색, 회색, 흰색, 의류 스타일은 질질 끄는 가운을 위주로 한다. 고대 로마의 럭셔리한 토가 가운은 폐기되었다.
중세 초기에는 유럽인들이 소박하고 민간인과 귀족들이 같은 옷을 입었다. 8 ~ 9 세기에 남성복에는 속옷 코트가 있었는데, 중국 고대의 가운과 상당히 비슷했지만 타이트했다. 바지는 발에 맞게 길고, 바짓가랑이는 짧으며, 배꼽 밑에 끈을 묶는다. 혹은 길거나 짧은 양말을 발에 신거나, 때로는 헝겊을 발에서 다리까지 감싼다. 귀족과 상류 사회의 사람들은 외투에 직사각형이나 동그란 망토를 걸치고, 망토는 어깨에 고정되거나 가슴에 묶여 있다. 근로자의 외투가 더 짧다. 프랑스의 찰리만 대왕은 "프랑크인의 옷만 입는다. 끈이 꽉 달린 리넨 바지, 스웨터, 끈이 달린 코트" (비즈니스 인서관' 중세와 현대문화사', 1935 판, 53 면). 겨울에는 밖에서 수달 가죽이나 밍크코트와 망토를 입는다. 귀족들은 허리에 넓은 리본을 두르고,
옷을 단단히 묶는 데 사용되는 세이버, 민간인은 세이버를 할 수 없습니다. 린넨과 양모가 주요 소재입니다. 오리엔탈 실크는 가격이 비싸서 같은 양의 금가격으로 소수의 귀족들만 입을 수 있다. 롤랜드의 노래 (프랑스) 와 아서 왕의 죽음 (영국) 을 묘사했다. 의류의 등급 차이는 주로 의류의 질감과 산지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귀족들은 아마포, 이탈리아에서 만든 양모 망토, 겨울에 밍크 등 비싼 모피를 입고 있다.
민간인은 굵은 대마와 굵은 모직물만 입는다.
여성복은 발목까지 이어지는 타이트한 가운이다. 소매가 길고 좁아서 밖에 헐렁한 가운을 입었다. 소매가 가운보다 짧다. 롱스커트의 네크라인은 비교적 넓어서 네크라인과 소매 솔기는 다양한 장식 가장자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망토가 너의 머리 위에서 떨어졌다.
10 세기 남성복은 더욱 달라졌습니다. 영국 남성 스키니 상반부는 몸에 달라붙고 하반부와 무릎, 헐렁한 스트레칭. 스키니는 풀오버입니다. 타이트한 옷 밖에는 망토를 덮고 큰 핀으로 가슴에 꽂아라. 이때 여성복은 넓어지고, 소매는 지방이 길어지고, 머리는 숄을 걸치고, 몸에는 망토를 걸쳤다. 그들의 팬티는 길고, 곧장 바닥으로 끌고, 외투도 무릎으로 끌고 갔다. 둥근 소매와 화려한 옷은 비잔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들의 머리카락은 베일로 덮여 있고, 그것의 끝은 그들의 등보다 더 무겁고, 바로 바닥으로 끌려갔다. 12 세기가 되면 헐렁한 옷이 얇고 좁아져 바디 라인이 돋보이게 됩니다. 뒤에서 묶으면 소매가 점점 넓어지고 소맷부리가 무릎까지 늘어질 수 있다.
12 세기에는 둥근 케이크 머리 장식이 등장해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단열할 수 있었다. 주로 십자군 전사들이 착용했다. 외투가 유행하기 전에 스타일을 열고, 앞부분을 두 조각으로 나누다. 여성복은 타이츠를 매고, 위는 몸에 달라붙고, 아래는 넓은 원피스입니다. 두 부분을 실로 꿰매어 소매가 팽팽하게 펴졌다. 오려내기 방법은 상하 옷을 분리하여 재단한 다음, 이전과 같이 바느질하는 것이다.
대천은 달라졌다.
13 세기에 남녀 의류가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남성복에는 타이트한 옷과 각종 외투, 동그란 케이크 머리 장식, 모자 장식 소매, 가슴을 여는 숄도 포함되어 있다. 아래에 스타킹과 부츠와 신발이 있습니다. 이 남자는 작은 중앙아시아 모자를 쓰고 있다. 이때 방호 코트가 유행하여 여행하기에 적합하다. 이런 외투는 큰 목도리로 가슴을 열고 옆에 솔기가 있어 팔을 뻗어 움직일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 폐쇄형 조끼 코트가 유행했다. 상반신은 조끼 같고 하반신은 무릎까지 갈 수 있어요. 이 민소매 긴셔츠는 어깨가 양쪽으로 뻗어 모자 모양의 장식소매가 되었다. 13 세기에는 근로자의 가운 길이가 다르다. 남성 재킷은 무릎, 반팔, 뒤꿈치 발 아래, 바지 뒤꿈치에 둥근 구멍이 있어 입고 벗기 편하다. 여름에는 넓은 리넨 바지를 입고 상체는 노출됩니다.
겨울에 재킷과 민소매 풀오버를 입는다. 여자는 가운을 입고 중간에 바느질이 있어 노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수확할 때 치마 주머니는 농작물을 담을 수 있다. 당시 농민들은 좋은 옷감과 각양각색의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다.
14 와 15 세기 이후 유럽 의상이 바뀌기 시작했다. 경제의 번영, 농업, 상업, 수공업의 발전, 국제무역의 교류와 동양 문명의 영향으로 유럽의 의류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귀족 남녀는 패션을 추구하고, 귀족 여성은 화려하고, 남성은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는다. 귀족과 민간인의 옷에는 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의류 스타일이 바뀌었고 의류 재료의 품종도 많아졌다. 거인전' 의 중세 의상은 비단, 실크 혼방, 모직물, 다마스쿠스, 줄무늬, 금단, 각종 모피였다. 옷에는 외투, 외투, 외투, 재킷, 반바지, 셔츠, 짧은 숄, 여자들은 긴 치마와 이브닝드레스를 가지고 있다. 액세서리에는 묵주, 반지, 체인, 보석, 다이아, 에메랄드, 진주, 마노 등이 포함됩니다. 복장은 고대 풍습에서 벗어나 패션을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동양복 속의 장식과 단추는 유럽인들에 의해 흡수되었다. 남성 재킷에는 단추나 보석이 안감되어 있으며 속옷 단추도 보석과 단추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14 세기 유행 남성복, 2 층 옷, 매우 밀착되어 소매 디자인이 합리적이며 팔을 자유롭게 움직여 전신 활동을 용이하게 한다. 외투에는 십여 개의 단추가 있고, 외투의 안감에는 얇은 끈이 있어 마른 다리바지의 윗부분을 연결시켜 준다. 외투 바깥에 타이트한 외투를 입고 14 연말에 터틀넥 코트가 나타났다. 깃은 귀를 가리고, 목 뒤의 깃은 뒤통수를 가리고, 밑단은 바닥으로 끌고 간다. 이 시기의 망토는 단추 한 세트로 몸에 고정돼 모양이 둥글고 길고 넓다. 여성복은 민소매 코트와 민소매 롱 셔츠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천 한 조각으로 만든 네크라인은 넓고 네크라인은 낮다. 이것은 14 세기 유럽 여성들에게 유행하는 두둔셔츠입니다. 네크라인은 둥글고 모서리가 뚜렷하며 정사각형이 곧고 네크라인이 넓어 가슴의 상반부를 드러냈다. 상체 민소매 반팔, 웃통, 고대. 남녀 옷 모두 장식에 신경을 쓴다. 남자 바지와 신발이 하나로 어우러져 가죽 밑창, 스퍼스가 달린 무저화. 타이트한 남자 바지는 두 개의 바짓가랑이를 분리하여 입었고, 앞뒤에는 각각 긴 외투가 덮여 있었다. 나중에 외투가 점점 짧아져 재킷 외투로 변했다. 15 세기에 외투가 더 짧아서 부끄러움을 가릴 수 없는 옷이 되었다. 여성 턱시도와 남성 재킷은 목사의 반대에 부딪혔다. 15 세기 종교개혁가 양은 "여자가 목이 넓은 옷을 입기 때문에 누구나 반유방이 드러날 때까지 반짝이는 피부를 직접 볼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수치스러운 문화사" 르벨시 삼련서점 "
남성복을 갈아입는 것도 예의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1390 년 콘스탄츠 지방시의회에서 종교회의를 열고 "재킷만 입고 무도회에 나가거나 거리로 나가는 사람은 몸을 앞뒤로 가리고 수치심을 드러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고 통지했다. ('치욕문화사' 83 면) 통지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반바지가 길어져 양말 같은 발의 장식과 함께 꿰매졌다. 나중에 강력한 천으로 바느질한 허벅지백이 나타나 부끄러움을 감추었다.
영국 하원은 민간인과 일반 기사가 귀족과 같은 옷을 입는 것을 용인할 수 없고, 복장에서 자극을 추구하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한다. 영국 에드워드 4 세가 재위할 때 영국 하원은 "훈작 이하의 기사나 일반인이 어떤 큰 드레스, 재킷, 외투를 사용하고 입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는 서류를 제출했다. 그러나 옷은 충분히 길어야 한다. 그가 똑바로 서 있을 때, 옷은 그의 생식기와 엉덩이를 덮을 수 있다. 영주나 더 높은 귀족은 이 제한을 받지 않는다. " (브레드도' 웨딩침대', 삼련서점).
14 세기에는 염색복이 유행했고, 상의의 왼쪽에는 한 가지 색이, 오른쪽에는 한 가지 색이, 바지의 왼쪽과 오른쪽 다리는 한 가지 색이 유행했고, 전신은 네 부분으로 염색되었다. 15 세기 초 수습기사 복장은 모자부터 부츠까지 블랙, 화이트, 연녹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빨강, 검정, 녹색, 보라색이 인기가 많아요. 바지 신발 모자 조끼 모두 이렇게 나눌 수 있어요. 바지 속은 보라색일 수 있고 밖은 검은색일 수 있습니다. ("세태 풍토, 의식주" 에서 인용)
집 휘장은 중세 시대에 옷에 수놓은 가장 흔한 도안이다. 가휘는 처음에는 십자군 동정에서 적을 식별하는 상징이었고, 나중에는 대가족과 일반 시민 가정의 상징이 되었다. 14 세기, 존신의 가풍이 성행하다. 많은 큰 집 휘장이 여성의 옷에 수놓았고, 기혼 여성은 남편의 집 휘장을 옷 주위에 수놓았다.
15 세기 여성복은 남성복에 가깝고, 헐렁한 긴옷은 허리에 묶고, 외투는 넓은 리본으로 묶고, 몸에는 단검을 달고, 남자는 작은 모자를 쓰고, 발에는 뾰족한 구두를 신었다.
중세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모자 스타일. 12 세기에 여성들은 머리를 뒤로 빗고 볼에 땋은 머리 두 개를 묶는 것에 익숙해졌다. 13-14 세기에 여성들은 네모난 흰 삼베로 머리를 감싸고 머리 위에 묶거나 머리핀으로 귀에 대고 얼굴만 드러냈다. 중세의 두건은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어떤 것은 현대 수녀와 닮아 목까지 이어졌다. 어린 소녀는 명절에 왕관을 쓸 수 있지만 기혼자는 허락하지 않는다. 15 세기에 고딕 첨탑 건물의 영향으로 V 넥, 뾰족한 신발, 신안 모자 등 비슷한 심미의류가 생겨났다. 신안 모자는 원추형으로 내부는 철사나 풀로 정형화되고 끝은 40 도 각도로 높이가 9 인치에서 3 피트입니다. 모자 거즈 (고급 린넨) 는 고리로 고정해 앞쪽에 기모가 가능합니다. 모자가 비싸요. 모자에는 뿔 하나와 뿔 두 개, 날개도 있다.
중세에는 가죽 부츠, 부츠, 부츠, 슬리퍼 등 다양한 신발이 있었다. 다리 끈과 손목 밴드는 가죽과 양모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농민들은 늘 목화를 신는다. 귀족은 뾰족한 신발을 신는데, 때로는 발가락이 특히 길고 발가락 길이는 착용자의 신분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6 인치, 신사 12 인치, 귀족 14 인치입니다. 황족은 제한을 받지 않고 가난한 사람도 입을 수 없다.
중세 시대에는 남자가 긴 머리를 하고 기사가 긴 머리를 길렀다.
목사는 항상 검은 가운을 입고 후드를 쓰고 있었다. 그런데 헤어스타일이 변했어요. 8 세기에 승려들은 머리를 깎기 시작했고, 의식은 이발식이었다. 그리스나 동유럽에서는 헤어스타일이 모든 머리카락을 깎거나 짧게 자르는 것을 상파울루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로마에서 헤어스타일은 머리에 동그란 조각을 깎고 주위의 머리카락을 남기는 것을' 상트페터식' 이라고 한다. 스님의 머리를 깎는 것은 겸손과 하느님께 헌신하는 상징이다.
14 와 15 세기에 유럽의 통치계급은 사치와 즐거움을 추구하며 종교 계율, 특히 의류를 무시했다. "귀족이든 귀부인이든 새 옷을 좋아하고 장신구를 착용하는 아이와 같다. 이것은 겉치레로 낭비하는 시대이다. 남자는 뾰족한 신발을 신고 여자는 한 자 높이의 원뿔 모자를 쓴다. 이때 사람들은 다람쥐 3000 마리의 가죽으로 외투를 만들었는데, 올리언스 공작은 700 개의 구슬로 소매에 시를 수놓았다. " (중세 및 현대 문화사)
중세 기독교의 통치 아래, 의상에 대한 아름다움의 추구는 경박한 행위로 간주되고, 금욕과 반금욕의 투쟁도 의상에 나타난다. 아름다움의 기준에 따르면 사람들은 끊임없이 의류의 발전을 촉진하는데, 르네상스 시대까지 의류의 발전은 크게 달라졌다.
비잔틴은 극동에서 페르시아를 거쳐 실크 옷을 가져왔거나 실크로 가공하여 가는 실로 옷을 만들었다. 남성복에는 타이트한 옷과 소매가 있고 앞에는 옷잠금 장식이 있습니다. 옷이 무릎까지 닿으면 소매의 길이가 다르다. 허리에 허리띠가 하나 있다. 긴 망토는 공식적인 축제복으로 망토 앞뒤에 예쁜 컬러 펜던트가 박혀 있다. 숄은 주름진 긴 천으로 어깨에 고정되어 있다.
여성의 옷에는 망토와 숄 (왕후를 위해 준비한) 긴 외투가 있는데, 이것은 기독교의 법복에서 진화한 것이다. 여자의 외투는 엉덩이까지 짧고 발목까지 자란다. 야외복은 긴 망토로 머리에서 내려와 온몸을 덮었다. 귀족 여성의 옷에는 금, 은, 보석과 진주, 마노가 박혀 있고, 근로 여성은 민소매나 반팔 상의를 입고, 상의는 길고 허리가 길다. 유스티니 여왕의 초상화에서 볼 수 있듯이, 그녀의 옷차림은 매우 사치스럽고, 발을 가리는 긴 치마를 입고, 치마자락은 치마처럼 넓고, 소매는 손목까지 좁고, 소매는 팽팽하다. 허리에 여러 가지 리본을 매고, 옷에는 각종 보석이 장식되어 있고, 가슴에는 진주 보석이 걸려 있고, 모자에는 각종 보석이 장식되어 있고, 귀걸이는 늘어져 있다. 그것의 의류 스타일 중 일부는 유럽의 것이고, 그것의 실크 원단과 보석 액세서리는 동양에서 생산된다.
(2) 식습관
식습관은 지리적 위치, 자연 조건, 사회 발전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세 초기 유럽에서는 봉건 경제가 크게 발전하여 농촌 인구가 증가하고 광활한 토지, 강, 삼림 자원이 충분히 활용되어 유럽 음식에 풍부한 공급원을 제공하였다.
_ 아사 브릭스의 영국 사회사에 따르면 기원 600 년경에 색슨족이 재배한 가장 흔한 작물은 보리, 귀리, 밀이었다. 스위스' 의 저자에 따르면 고대 빈곤 시대에는 귀리 감자 등 음식이 주식으로 우유를 마셨지만 고기는 거의 먹지 않았다. 프랑크인의 역사' 에 따르면 야만족의 음료는 쑥과 꿀을 섞어 만든 것이다. 프랑스는 유럽 음식 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대표로서 고대에도 매우 원시적이었다. 프랑스 갈리아인의 첫 요리는 불고기였고,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멧돼지구이였다. 그들은 포크로 고기 한 조각을 포크로 집어서 불 위에 올려 구웠다고 한다. 구운 후에 그들은 마늘과 함께 먹을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중국 신장 사람들의 구운 양과 매우 비슷하다.
케밥 굽는 방법. 그들이 돼지고기를 구울 때, 그들은 함께 산토끼 구이, 닭구이, 거위구이를 넣는다. 음식이 매우 풍부하다.
갈리아인들은 로마 제국 시대에 문명화되었다. 중세 초에 그들은 프랑크족과 합병하여 프랑스를 설립하여 프랑스 민족을 형성했다. 이후 프랑스의 음식 문화와 요리 예술이 한층 더 발전했다. 프랑스는 밀, 과일, 양질의 포도가 풍부하게 생산되며, 양면이 바다에 임해 수산물이 풍부하여 프랑스 음식 문화의 발전을 위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한다. 로마 갈리아의 음식 문화는 프랑스인들에게 귀중한 경험을 제공했다.
프랑스에서 찰리 대왕 시대까지 봉건 장원 경제는 이미 매우 발달했고 음식도 크게 풍부했다. 찰리만 대왕은 기원 800 년경에 성지 관리 장원을 공포했다. 내용이 상세하고 포괄적이며, 높은 사료 가치를 가지고 있다. 칙령은 왕실장원에 대해 공포한 것으로 당시 프랑스 왕실과 장원의 음식 및 기타 의미를 알 수 있다. 그 당시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칙령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음료: 와인, 일반 와인, 장과와인, 숙포도주, 맥주.
육류: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살찐 닭, 살찐 거위, 생선.
우유: 우유, 치즈.
절인: 햄, 베이컨, 베이컨, 소금에 절인 생선.
과일: 사과, 배, 자두, 산사 나무, 밤, 아몬드, 파파야, 헤이즐넛, 무화과, 체리.
복숭아, 포도, 건포도.
꿀: 꿀, 천연 꿀, 밀랍.
기름: 지방유, (라드, 버터), 식물성 기름.
조미료: 식초, 겨자.
금식식품: 채소, 생선, 치즈, 식물성 기름, 꿀, 겨자, 식초, 좁쌀, 좁쌀, 건조.
신선한 채소, 무, 무, 설탕에 절인 과일.
분식: 빵.
이 모든 음식은 반드시 "색미, 질, 준비" 해야 한다. 당시의 식기는 구리, 주석, 철, 나무로 만든 컵 그릇이었다. 위의 식기에서 볼 수 있듯이 찰리 대왕 시대에는 포크가 없었고 밥은 손으로 먹었다. 이때 음식의 조리법과 식습관이 크게 개선되었다.
① 간단한 베이킹에서 다양한 요리 방법에 이르기까지.
② 절인 음식과 베이컨, 햄을 만들 수 있다.
③ 조미료 품종 증가, 요리 맛 개선.
④ 식품 제작에는 전문 주방, 빵집, 양조장이 있다.
⑤ 양조 기술이 향상되었습니다.
음식의 질, 위생,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은 모두 매우 중시된다.
⑦ 와인과 맥주가 주요 음료입니다.
당시 유럽인의 주식은 밀 제품, 빵, 마카로니였다. 스위스의 세인트 갤런 수도원은 8 세기의' Banis Lunatia' 초승달 모양의 빵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크리스마스 12 17 비엔나 시민들은 고급 밀가루로 만든 초승달 모양의 빵을 폴드 공작에게 선물했다.
마카로니, 유럽 국수, 그 제작 기술은 12 세기에 생겨났다. 13 세기에 제노아는 국수의 조리법을 기록한 레시피를 썼다. 14 세기에 나폴리에는 국수 공장이 있었다. 10 세기 이후 유럽인들은 브랜디와 위스키를 마시기 시작했다. 10 세기의 위스키 양조 기술은 아라비아에서 유럽으로 전해졌다. 165438+20 세기에 이탈리아에는 브랜디를 만드는 기술이 있었다.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는 이미 맥아에서 위스키를 증류할 수 있었다.
기독교의 금식은 유럽 중세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쳤는데, 유럽인들은 일 년에 3 분의 1 을 금식해야 하기 때문에 물고기를 먹는 습관을 형성했다. 14 세기에 가톨릭교는 일요일을 금육일로 정하고 생선, 고등어, 대구 판매량을 크게 늘렸다. 절임과 훈제하는 기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12 세기 이후 겨울 고등어의 생산량은 어류 중 가장 높았고 고등어는 저장된 겨울 음식이었다. 사람들은 봄에 수확하기 전에 주로 생선과 콩을 먹는다.
조미료는 유럽 음식에서의 특징이고 중세 요리에 사용된 양념은 바닐라나 바닐라입니다. 그 당시 유럽은 매년 6 월 5438+065438+ 10 월에 산나물을 만들었다. 생선과 고기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사람들은 조미료를 사용한다. 육류에 첨가된 향료는 박하잎 월계수, 세이지, 백리향 등이다. 14 세기의' 파리의 부모' 라는 책에서 달걀찜에 필요한 조미약초는' 민트꽃과 아이국화, 그리고 민트잎, 아이잎, 마치란잎, 회향, 고수, 사탕무, 비올라, 시금치, 상추
유럽 음식 풍습의 첫 번째 예로, 13 세기 초 영국 장원 주인인 몬트포드 가족은 주로 빵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육류, 가금류, 생선, 귀중한 잣닭과 숭어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쌀은 희귀한 음식으로 안전한 곳에 잠겨 있다. 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