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

중국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

하나.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방법

에센스를 취하고, 찌꺼기를 없애라. "상속을 비판하고,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한다. 우리는 전통 문화에서 사회 발전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계속 유지하고 발양해야 한다. 우리는 전통문화에서 낙후되고, 부패하고, 사회 발전 요구에 맞지 않는 것을 개조하거나 탈락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1. 중화민족은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두 가지 전통이 있다.

외국 문화의 영향을 올바르게 다루십시오.

3. 반드시 시대정신을 발양하는 것과 결합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추적 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둘째,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 전통의 중대한 의의를 계승하고 발양하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실천에서 발전시켜 온 민족의 잠재력을 충분히 자극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정신적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1.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객관적인 요구이다. 현대화의 패턴은 다양할 수 있지만, 자신의 민족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패턴은 없다. 2.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사회주의 도덕 건설을 강화하는 내적 요구이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면 민족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높이고 민족적 자부심과 민족적 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다. 사회주의 도덕체계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고, 더욱 대중의 환희를 자아내는 민족 형식을 가질 수 있다. 인간관계를 더욱 조화롭게 하고 경제사회의 더 나은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애국주의, 집단주의, 사회주의를 더욱 깊이 파고들어 시대 발전에 적응하는 중국특색 가치관과 윤리규범을 형성할 수 있다. 3.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개인의 인격을 보완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중화민족의 우량한 도덕전통은 중화민족의 뿌리이자 중국의 모든 사람의 뿌리이며, 영원히 닳지 않을' 태기' 이다.

셋째,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의 주요 내용 1 전반적인 이익, 민족 이익, 국익을 중시하고 사회, 민족, 국가에 대한 책임감과 헌신정신을 강조한다. "공공 변증법" 은 중국 전통 도덕 발전의 발전의 주선이다. "공정하고 편안한 마음" 은 도덕의 근본적 요구이고, "공평함" 은 도덕의 최고 기준이다. 의리가 모순될 때 의를 우선으로 하고, 의를 우선으로 하고, 이익이 어떤 것인지, 선의를 제창하고,'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2.' 인' 원칙을 제창하고 인간관계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인인' 원칙을 제창하며,' 인인 애인' 을 제창하다. 애인은 주변 사람을 사랑하고,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효도는 인간의 근본이다. 이런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널리 퍼뜨리는 것, 즉'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나는 일어서서, 나는 실현할 것이다." (충성), 나는 내 마음을 비교할 수 있다. 자신에 입각하여 사람과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고,' 화합과 차이',' 화귀함' 을 제창하고, 화합 공존을 강조하며, 사회적 조화를 강조하며,' 사람과 선하고, 나라의 보배' 를 강조한다. 3.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교만하고 횡포한 것을 강조한다. 겸손은 자기 겸손이고, 자신을 대하는 것은 공허하다. 존중은 존중이고, 예의로 사람을 대한다. 겸손과 예의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예의는 존귀와 함께 온다", "인간들은 이렇고, 예의는 의리에 따라 온다." 동시에 사람들에게' 사물을 존중하라' 와' 공로를 중시하지 않는다' 는 것을 일깨워 준다. 4. 언행이 일치하는 것을 제창하고 성실성을 고수하는 것을 강조한다. "성실" 은 진실하고 순수하며, 그 기본 의미는 자신과 자신의 본성에 대해 정직하며, "성실" 과 "신" 을 포함한다. 즉,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겉과 속이 일치하며, 실사구시, 엄숙하고 진지하며, 과학을 존중하고, 진리를 견지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5. 정신경지를 추구하고 도덕이상의 실현을 높은 수준의 요구로 삼는다. Xunzi 의 "설득" 은 "jitu chengshan, 바람과 비가 번성했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자만하고, 성심은 준비한다. " 여기서 말하는 "신" 은 인간의 정신적 면모를 가리킨다. "성심" 은 일종의 도덕적 경지를 가리킨다. 이른바' 도덕적 완전성' 이란 개인의 도덕적 자질이 한 낮은 경지에서 다른 높은 경지로, 끊임없이 전진하여 점차' 완벽' 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존재는 존재하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점차 끝없이' 최고' 로 향하고 있다. 6. 도덕실천을 중시하고, 자기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주체가 자신을 보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중국 역사상 유교, 묵가, 도가, 법가는 모두 인격형성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발, 장보단, 수양성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청렴한 자율성, 관대함, 고달프고 소박하며 근검절약을 하고, 부모를 공경하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스승을 존중하고, 직업을 사랑하고, 직업을 사랑하고, 씩씩하고, 분발하고, 자강불식하고,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고, 용감하게 싸운다.

4. 중화민족이 오사이래 도덕전통 19 19 를 정확히 바라보는 방법 전통문화, 특히 전통윤리문화, 외래문화, 특히 서구 선진국의 윤리문화를 어떻게 보는지는 우리가 문화도덕건설에서 전략적 선택을 하는 중대하고 피할 수 없는 문제다. 우리가 이미 정확한 분석과 대답을 했지만 이른바 신자유주의,' 전반서구화', 신복고주의, 유교 구국론이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오늘날 이데올로기 분야 투쟁의 중요한 측면이 되고 있다. 깃발은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입장과 원칙적 태도를 뚜렷하게 밝히고, 이론의 옳고 그름을 명확히 하고, 사상장애를 없애야 한다. 중화민족의 전통도덕은 한 쌍의 모순으로 뚜렷한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1) 마르크스주의의 입장, 관점 및 방법 분석을 견지해야 한다. (2) 사회주의의 요구와 건설의 필요에 따라 취사 및 창의적 전환을 잘 한다. (3) 분석, 감별, 선택, 개조를 통해 뚜렷한 계급성과 시대적 한계를 지닌 성분을 제거하고 보편성, * * 동성애, 일반 도덕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계승합니다. 전통 도덕을 대하려면 두 가지 잘못된 사상을 반대해야 한다. 첫째, 문화 부흥주의 동향; 다른 하나는 전반적으로 서구화되는 추세이다. 이 두 가지 사조는 도덕적 문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개인과 개체, 추상과 구체적, 일반과 개별, 보편과 특수한 관계를 갈라놓았다. 중국의 역사 발전을 보면 복고론이든 전반서구화론이든 사회 발전, 특히 도덕문화의 진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 나라와 한 민족의 문화 발전과 도덕적 진보는 우리 민족의 문화 도덕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 문명의 우수한 성과를 적극적으로 흡수해야 한다.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도덕문명 성과를 대하려면 마르크스주의의 입장, 관점, 방법을 견지하고 나를 주체로 삼아 우리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