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산수화의 분류

중국 산수화의 분류

1. 프리핸드 풍경

프리핸드라는 단어는 펜으로 쓰는 것으로, 함부로 낙서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조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서재에서 펜으로 글을 쓰는 이른바 문인(文士)들도 아니다. 당연히 그림에서는 책 같은 스타일이 강조되지만 여전히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복사와 스케치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펜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6대 실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고대인들을 모방하려면 그들이 펜과 잉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들의 공들인 디자인을 이해해야 합니다. 스케치를 하려면 사물의 느낌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 먼저 두꺼운 붓과 연한 먹을 사용하여 토하고 싶은 마음의 상태를 윤곽을 그립니다. 바위, 나무, 집, 다리, 배치 등을 합의한 후 탄 잉크 펜을 사용하여 먼저 나무와 바위를 나누고 마지막으로 집에 모양을 배치하고 문지르면 사용합니다. 먹으로 계속해서 표현해야 하며, 음양, 뒤, 높고 낮음,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돌은 가까운 곳에서는 약간 더 두껍고 먼 곳에서는 더 가볍고 선명합니다. 창작 환경은 끝없이 우여곡절이 많기 때문에 그 안의 캐릭터를 줄이는 것이 더 간단합니다. 옛 사람들은 "먼 곳 사람은 눈이 없다"고 말했는데, 보살펴 줄 사람이 필요하면 경직되지 말고 눈을 밝게 하라. 나무 근처에 있는 나무의 뿌리와 가지가 뚜렷해야 하며, 멀리 있는 경우에는 가지를 지적해야 합니다. 자유형 그림은 원나라의 네 명의 스승에 의해 창안되었으며, 명말과 청나라 초기에는 석희(師熙), 건강(建江), 석도(彫道), 바다(八多) 등 4명의 고승이 마음을 바꾸어 항상 전임자들을 능가했다. 점차적으로 강은 수비되었고 여덟 개의 주요 인물은 펜을 사용하여 특징을 표현했으며 특히 예술적 개념을 사용하여 특징을 표현했습니다. 석도(Shi Tao)는 자신이 그린 황산(Huangshan Mountain)을 직접 새겼는데, “황산의 기질을 알려면 그 위치를 특정할 필요가 없다”고도 했습니다. 나갔다. 이것이 인생 스케치다.” 또 “스케치다”라고 말했다. 대머리 펜이 반쯤 마른 상태라면 직선 펜을 이용해 종이에 나뭇잎을 갉아먹는 벌레처럼 빈 갈고리를 그린다. 음양 반점을 보려면 탄 먹으로 다시 바르십시오. 나무를 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침투를 얻으려면 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간단합니다. 화가가 한 비밀은 간단합니다. 전달하지 마십시오.

2. 연한 진홍색

연한 진홍색 풍경은 주로 가을 풍경에 사용됩니다. 이는 황대지(黃大絲)에서 유래한 것으로 나중에 남종(南宗)에서 표준으로 채택하여 황토색을 주색으로 삼고 숲나무에 푸른색을 조금 사용하였다. 연한 진홍색은 가을 풍경을 표현하는 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황산과 같은 모든 돌산에 적합하며 이 방법에 가장 적합합니다. 중국화에서는 빛과 색을 따로 사용하는데, 색이 주된 주제인 경우에는 빛의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색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그래서 "첸장"이라는 단어만으로도 산의 계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연한 진홍색 그림의 채색 방법은 여전히 ​​수묵 산수화와 동일합니다. 먼저 연한 잉크를 사용하여 윤곽선을 그린 다음 더 어두운 잉크를 사용하여 문질러 레이어를 분리하고 건조한 후 색상을 추가합니다. 장면에서 밝은 부분부터 어두운 부분까지 여러 번 렌더링하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린 다음 탄 잉크 브러시를 사용하여 윤곽을 그립니다. 나무에 생긴 이끼 반점은 연한 청록색이나 즙이 많은 녹색을 사용하여 하나씩 흐리게 하고, 태양을 향할 때 황토색으로 염색하여 깨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집을 색칠할 때 기와집은 연한 먹이나 연한 청록색을 사용하고, 진흙집과 초가집은 황토색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3. 먹물

소위 풍경이란 서양화와 사진 속 풍경을 가리킨다. 산수화는 중국화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지만, 붓과 먹의 도움도 필요하다. 계(界)가 있으나 붓과 먹이 없고, 붓과 먹이 있으나 계(界)가 없으면 되지 아니하느니라. 그림 같은 사원처럼 보이도록 구조와 위치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이러한 장소는 풍수와 같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별장과 같아서는 안됩니다. 고대인의 명승지와 명산, 강, 명승지, 유적지에 대해 더 자세히 읽어보면 이 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림을 그리면 주로 사람들의 집이 들어있지만 꼭 묘지와도 같습니다. 이런 그림을 본당에 걸면 다른 사람들이 보고 마음이 편할까요? 여전히 매력적일 수 있나요? 궈허양(Guo Heyang)은 볼 수 있고, 여행할 수 있고, 살아볼 수 있어야 하는 그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가 말하는 '관찰 가능하다'는 것은 이 그림을 보는 순간 흥미를 느끼고 계속 보고 싶고 계속해서 그 그림에 머물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나가서 즐기고 싶었어요. 세 번째 단계에서는 어떻게 이렇게 좋은 곳으로 이사갈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이런 풍경이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산수화는 평평하고 가운데가 나무가 잘린 것 같다고 하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중국화에는 당송(唐宋) 이래로 필묵과 수묵을 중시하면서도 회화이론을 소홀히 하는 문인화파가 있었다. 당송의 유명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봄, 여름, 가을, 겨울, 비, 비, 눈의 엄격한 원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원은 사방에서 가지가 돋아나는 나무를 그렸고, 산과 바위는 마치 지는 해를 받아 빛을 받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단맛과 쓴맛은 나무와 같습니다. 가지가 있지만 줄기가 없을 수 있습니까? 풍경을 그릴 때, 유명한 산과 강, 기이한 봉우리와 절벽, 위험한 산과 평평한 비탈, 안개 낀 구름, 쏟아지는 폭포, 그리고 우주의 장엄한 풍경을 바라보십시오. 자신의 눈으로 그것을 본다면, 펜촉에 도달하기 위해 상상력에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눈으로 본다면 자연스럽게 가슴에 깃들게 될 것입니다. 펜을 가볍게 치면 자연스럽게 손목 아래로 흘러가게 될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산을 그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에 대해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단지 그들이 본 산과 강을 기준으로 그것을 깨달았다. 말을 퍼뜨리려면 어떤 채핑 방법을 써야 하는지, 어떤 모양이 보여서 아무거나 채핑이라고 하는 것이지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이런 채핑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북원에서는 대마 왕겨를 사용하는데, 장강 남쪽의 산은 돌보다 흙이 많고, 그림 속 나무가 무성하기 때문에 이 왕겨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판화가 원래 태항왕궁을 비롯해 북쪽의 산천을 그렸다면 흙보다 돌이 많고 땅이 높고 풀과 이끼가 드물기 때문에 당연히 뽑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진흙에서 못을 박고, 비로 벽을 두드리고, 유령의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두 사부가 서로 변신한다면 어떤 모습이 될까요? 그래서 가로채기 방법에 대해 엄격하게 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종류에 적합하다면 특정한 종류의 채치기 방법을 사용하세요.

고대인들은 연잎 쪼개기, 크고 작은 도끼 쪼개기, 대마 쪼개기, 비에 젖은 벽 쪼개기, 진흙 속에서 못 쪼개기, 구름 쪼개기, 접힌 띠 쪼개기, 유령얼굴 쪼개기, 소털 쪼개기, 말 쪼개기 등 여러 가지 쪼개기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치아 갈라짐 및 롤 갈라짐은 갈라진 틈과 명반 덩어리를 제거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4. 공비화

공비화는 수묵화, 연홍색화, 녹색화, 금색화, 경계화 등 세밀한 필획을 말한다. 꼼꼼한 붓놀림은 손으로 그리는 붓놀림만큼 좋지 않습니다. 먼저 초안을 만들어 벽에 붙이고, 삭제된 부분과 거리, 높이를 관찰한 후 적절하게 배열한 다음 버드나무 숯을 사용하여 원고 뒷면에 ​​표시를 해야 합니다. 한 줄씩 종이와 비단으로 덮으세요. 정자 내부의 인물은 고르게 접혀 있어야 하며, 인물의 얼굴 특징이 선명하고, 옷이 펄럭이는 것처럼 보여야 합니다. 칠할 때 먼저 연한 잉크로 윤곽선을 그린 다음 러빙하여 렌더링합니다. 나무를 그리는 주요 포인트는 서로 맞물려 있거나 연한 진홍색의 녹색 잎 한두 개 또는 빨간색 나무가 더 흥미 롭습니다. 클립리프 나무의 몸체는 색상으로 볼 수 없으므로 더욱 분명해집니다. 녹색의 경우 기초를 잘 다져야 하며 문지르지 않아도 됩니다. 산석은 황토색을 기본으로 하고 녹색석을 2~3회 더 가미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너무 두꺼우면 둔해진다. 남동석을 사용하는 경우 황토에 남동석을 한 번 채우고 남동석을 두세 번 추가하면 됩니다. 시안 주스 그린은 둘 다 불분명하기 때문에 베이스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녹색과 녹색이 완성되면 파란색과 녹색을 사용하여 바위의 윤곽을 그린 다음 진흙과 금을 사용하여 하나씩 윤곽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녹색 또는 황금빛 풍경, 물과 하늘은 컬러 보기에 적합하고 잔물결이 있는 물이 더 적합합니다. 고대인들의 수채화에는 여러 종류가 있었는데 그 중 그물망, 터번, 물고기 비늘의 두 가지 유형이 가장 적합했습니다. 고대인들은 "먼 물에는 파도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멀리서 보면 명확하게 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멀리 갈수록 물의 무늬가 더 희미해집니다. 물을 칠하면 해안에 흰색 선이 남는데, 특히 활력이 넘치게 보입니다. 그림에는 매력이 있어야 합니다. 일단 무뎌지면 관객의 평가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림의 실제와 가상의 대상을 명확하게 하고 전후를 명확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펜, 색, 물의 사용에 있어서도 유연하고 생생하다는 점이다. 남동석, 남동석, 래커의 분배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