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양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중양절의 풍습은 무엇입니까?
중양절 풍습 중 하나: 배차어.
오수유를 삽입하는 것은 중양절의 상징적인 풍습이다.
산수유는 장미아강, 쌍자엽 식물에 속하며 종류가 다양하다. 중양절과 관련된 산수유는 주로 오수유, 고명 월각을 가리킨다.
오수유의 특징 중 하나는 온실이 화려하고 강렬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주는 것이다. 둘째, 풍부한 향기, 좋은 상쾌한 식물; 셋째, 오수유의 약용 가치, 중국 전통의학은 오수유가 감기, 디톡스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수유 () 는 본명 오수유 () 로, 선진오국 () 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오수유 () 라고 불린다. 왜 나중에' 산수유' 라고 불렀을까요? 여기에 전설이 있다고 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약소한 오국이 매년 강대한 이웃나라 초나라에 공물을 바치고 있다. 어느 해, 사자 한 명이 초왕에게 가서 약재를 만들었다. 무식한 초왕은 오수유가 무엇인지 몰라서 오국이 그를 놀리고 있다고 생각하고, 크게 화를 내며 사자를 이유 없이 궁궐에서 내쫓았다.
초왕 옆에는 주라는 의사가 있다. 그는 오국 사자의 친구이기 때문에, 그는 곧 그를 집으로 데리고 가서 왜 그런지 물었다. 오국사자에 따르면 오수유는 오국의 1 급 약재로 온중 진통, 불량반응 감소, 구토 중지 작용, 위한 복통 치료, 구토 설사 등에 능하다. 이 때문에, 나는 왕이 위 감기 복통 만성병 을 가지고 있다고 듣고, 그래서 제공합니다. 주의사는 듣고 조심스럽게 오수유를 보존하고 있다.
이듬해 초왕은 감기에 걸려 낡은 병이 재발했다. 그는 복통이 칼처럼 아파서, 그 의사들은 속수무책이다.
주 박사는 이미 때가 된 것을 보고, 빨리 오수유를 고문하여 초왕에게 잠시 통증을 진압하였다. 추, 주홍 의사 를 보상, 기뻐 어떤 약인지 물었다. 주 박사는 지난해 오국사자가 약품을 제공한 상황을 묘사했다.
초왕은 듣고 매우 후회했다. 그는 선물을 가지고 왕자에게 사과하고 사람들에게 오수유를 광범위하게 심으라고 명령했다. 몇 년 후 초나라 역병이 유행하여 복통 환자가 도처에 널려 있다. 오수유에 감사드리며, 수천 명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초인은 주 박사의 생명의 은혜에 감사하기 위해 오축옥으로 개명되었다.
중양절의 두 번째 풍습: 종이를 놓아라.
종이딱지가 지금도 연이다. 연은 5 대 이후의 명칭이다. 5 대 이전에는 북방 습관이' 종이 연' 이라고 불렀고, 남방 습관은' 연' 이라고 불렀다. 휘주의' 종이연' 이라는 명칭은 5 대 이전의 옛 명칭을 분명히 보존하여' 남북잡화' 의 맛을 지니고 있다.
봄가을부터 연이 나기 시작했는데, 가장 초기의 유형은 모두 새였다. 공재 (루반) 로 전해지자 그는 "대나무를 학으로 깎고 날았다", "목연을 만들어 송성을 보았다" 고 한다. 이곳의' 죽까치' 와' 목연' 은 연의 원형이다.
하지만 그때는 종이가 없어서 대나무로만 만들 수 있었다. 청인 노트는 "한신율 십만 대군이 둑에서 항우를 포위하고 소가죽으로 연을 만들고 피리를 부는 사람은 향수곡을 연주하고, 성비분, 초군 팔천 제자가 흩어졌다" 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한나라의 연은 소가죽으로 만든 연일 뿐이다. 동한 채륜제지술이 나온 뒤 종이 연이 등장해' 종이 연',' 연' 등의 이름이 나왔다.
연' 이라는 이름의 출현은 5 대에 기록되어 있는데,' 조회초록' 에서는 "연, 즉 종이 연, 일명 바람 연" 이라고 말한다. 5 대 초, 예리는 궁전에서 종이 연을 만들고, 연극으로 바람을 채취하고, 대나무를 연 피리로 삼아, 바람을 대나무로 만들고, 아정처럼 소리를 내고, 연을 불렀다. " 당나라 이후 연이 성행하고 청명절은 연 축제로 정해졌다. 송대 이후 연은 일반인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연의 모양은 까치, 연, 해리 등의 조류에 국한되지 않고 곤충, 물고기, 신에 국한된다. 명청 이후 연 제작은 이미 매우 정교한 수공예 예술이 되었다.
혜주 민속 종이 鹟 원래 모양, 대부분 정사각형 평면, 꼬리, 모양이 민간에 첨부된 문신, 신위와 비슷해 신의 연 단순화로 의심된다. 혜주 민간에서는 풍진 발생이 매우 간단하다. 구부러진 대나무와 수직 대나무를 들고 네모난 종이 한 장을 들고 꼬리를 붙이고 실을 잘 조절한 다음 날아갑니다. 꼬리가 없는 네모난 종이가 있는데, 약간 커서' 부엉이 할머니' 라고 하는데, 비행할 때 꾸준하게 때려서 붙여진 이름이다.
또 가끔 다른 모양의 종이 부엉이도 발견된다.
중양절에 사람들은 종종 거리와 야외에서 높은 벤치에서 연을 날리는데, 아이든 어른이든 모두 장관이다.
우리나라의 전통 풍습에 따르면 연날리기는 청명에 많다. 중양이 종이 부엉이를 놓는 것은 휘주 특유의 민속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알기 어렵다. 그러나 혜주의 남방 기후로 볼 때 시간은 여전히 적당한 것 같다.
장마철은 청명절 전후로 봄비가 끊이지 않는다. 이때는 분명히 종이 올빼미를 넣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가을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며, 중양절 전후풍이 세서 사람들은 전통 풍습에 따라 산을 오르고 야외 활동을 해야 한다. 이때 종이 부엉이를 놓아서 천지지리인과 화해하기에 적합하다.
중양절의 세 번째 풍습: 중양절에 케이크를 먹는다
9 월에 빵을 먹는 풍습의 기원은 매우 이르다. 비록' 빵' 이라는 명칭은 육조 말부터 시작되었지만, 빵은 한대에 등장해 당시' 미끼' 라고 불렸다. 미끼의 원료는 쌀가루이다. 쌀가루와 쌀국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좁쌀 쌀은 비교적 끈적해서, 양자를' 찜 미끼' 와 결합한다. 좁쌀은 오곡의 길이로 고대에는 손님을 대접하는 제사의 좋은 상품이었다. 9 월에는 좁쌀이 익어 사람들이 제때에 새로운 음식을 시도했다. 그래서 먼저 그들은 좁쌀 제사로 조상을 즐겼다. 중양까우의 전신은 9 월 신상품이다. 후세 사람들이 중양절에 신에게 조상을 제사하는 추절 풍습의 유래이기도 하다.
육조 시대에는 등산이라는 오래된 풍습이 인기를 끌었고, 중양절의 풍습도 형성되어 떡이 자연히 제철 식품이 되었다. 동요운: "유가는 7 월 초에 부상을 입었고, 9 월에 빵을 먹는 것이 딱 알맞다." ("수서. 오행상) 당송 시대에는 중양이 떡을 먹는 풍습이 성행하였다. 당대는 마고전이라고 하고 송대는' 중양전' 이라고 부른다.
오씨는 꿈속에서 9 월 9 일을 묘사했다. "이날 사람들은 노점, 당면찜, 돼지고기, 양고기, 오리를 실밥으로 하고, 작은 채색 깃발 꼬치를 꽂아' 중양빵' 이라고 불렀다. 빵가루 장식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명청 이후 중양전은 흔히' 화전' 이라고 불린다. 중양화전은 이미 도시와 시골의 명절 식품이 되었다.
1936' 산음현지' 에는 중양절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중양승고, 찜밥은 오색전, 채색기는 어린이 오락이다. 화까우는 주로' 거친 꽃떡',' 가는 꽃떡',' 금전화떡' 등이 있다. 굵은 꽃떡' 의 상징은 고수잎을 붙이고 올리브, 대추, 호두알 등 거친 건과를 끼우고 있다. 섬세한 꽃떡은 서너 두 겹으로, 각 층마다 사과포, 복숭아포, 살구포, 대추포 등 섬세한 설탕에 절인 과일을 끼고 있다. 돈화환과 가는 화환은 기본적으로 비슷하지만, 조금 작다.' 돈' 처럼, 대부분 상류층 귀족의 음식이다.
고 () 는 중국어에서 해음 () 으로 성장 (), 위 (), 진보 (), 승진 () 의 상징이다. 송대 민속, 9 월 9 일 새벽, "자식의 머리에 빵 한 조각을 얹고, 연축해: 만사가 높기를 기원합니다." 。
세 번 소리를 내다 "(여원명" 세시 잡기 "). 떡은 해음' 높음' 뿐만 아니라 중양빵의 각종 장식에도 의미가 있다. 사슴 한 마리를 빵 위에 올려놓으면 돌사슴빵이라고 부른다. 케이크의 대추 밤 사자 등 장식품은 중국이 아이를 위해 복을 기원하는 전통의 상징으로 추수할 때 아이를 위해 복을 기원하는 소망을 분명히 표현했다.
중양은 시집간 딸이 귀가하는 날이다. 시집간 딸을 집으로 데려와 중양까우를 먹는 것은 중양의 또 다른 풍습이다. 속담에' 9 월 9 일, 처녀에게 돌아가 쉬라' 는 말이 있다. " 그래서 중양은 단오절처럼' 딸의 날' 이라고 불린다.
중양절 제 4 속속: 중양주, 국화주를 마시다.
중양절에는 중국에 국화주를 마시는 전통 풍습이 있다. 국화주는 고대에 중양이 반드시 마셔야 하는 재해를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상서로운 술' 으로 여겨졌다.
국화주는 한대에 있다. 위 () 때 조비 () 는 중양 () 에서 종추 () 에 국화를 바쳤는데, 그 장수를 기원했다. 진대 갈홍은' 포박자' 에서 하남 남양산에 한 집이 있다고 기록했다. 국화가 만발한 감곡수를 마셨기 때문에 장수했다.
리앙 의 \ "채국화 \" 에는'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진주가 서로 맞아 이슬이 젖었다' 는 말이 있다. 명청시대까지만 해도 국화주는 여전히 유행했고, 명대 () 의' 존생 8 기' 에는 여전히 기록이 있다. 이것은 인기있는 피트니스 음료입니다.
중양절에 국화주를 마시는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지만 그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버전이 있다. 하나는 고대에서 기원했고, 두강이 창조한 것이고, 하나는 한초에서 기원했고, 궁정에서 기원했다. 하지만 어쨌든 진나라의 도연명은 국화와 술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문화적 함의와 깊은 영향을 주었다.
도연명은 평생 국화애주를 사랑했다. 그는' 한가한 9 일' 서열에서 "나는 한가롭게 살고, 아홉의 이름, 추국화는 정원에 가득하지만, 술을 취하고 싶지 않다. 또 근심한다" 고 썼다. 위진 이후 당대에도 국화주가 유행했다.
권덕유' 가흥 9 일 친지단양 보내기' 시는 "풀이슬옷 추위, 산풍국화향" 이라고 말했다. 역대 문인들은 국화주를 좋아하는데, 한편으로는 국화주의 보건 효능과 관련이 있고, 또 문인들이 국화인문 스타일에 대한 강한 추앙과도 관련이 있다.
물론 산수유와 국화도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산수유도 먹을 수 있고 국화도 꽂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양루의 꿈' 은 "이 세상에서 국화산수유는 술 위에 떠 있고, 산수유는 엑소시즘이라는 이름으로, 국화는 장수를 손님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나는 이 두 가지 일을 절로 하여 양구의 악을 제한다. " 두목' 9 일 승고' 시 중' 인간은 웃기 어렵고, 국화는 머리를 얹는다'. 국화주를 마시는 것 외에도 국화를 치켜세우는 풍습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산수유는 머리에 꽂는 것 외에 팔에다가 먹거나 산수유를 향낭에 넣어 먹는 것이다.
이 풍습은 나중에 중양절이 문과 창문에 국화의 가지와 잎을 매달거나 종이를 붙이거나 색띠를 층층층층나무와 국화의 모양으로 자르는 등 여러 가지 풍습으로 발전했다.
중양절 제 5 속속: 중양이 높이 오르다.
중양절에 오르는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당신은 이 관습의 기원을 알고 있습니까? 중양절 등반의 기원에 관한 재미있는 전설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동한 시기에 여남 지역의 역병이 유행했다고 한다. 환경이라는 사람이 도사 페이장방을 스승으로 받아 재해를 없애고 사람을 구하는 마술을 배웠다. 어느 날, 페이장방은 환경에게 9 월 초 9 일에 역신이 다시 와서 환경에게 마을 사람들을 구하라고 했다. "9 일째, 집을 떠나 높이 올라가 산수유를 붉은 천 주머니에 넣고 팔에 묶고 국화주를 마시면 역신을 물리칠 수 있다." 환경은 집에 가서 모든 마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9 월 9 일, 여하 폭등, 전염병 요괴가 습격했다. 하지만 코를 찌르는 국화주 때문에 산수유의 향기가 심장을 찔러 접근하기 어렵다. 환경은 칼을 휘둘러 산기슭의 역신을 참수했다. 저녁에 사람들이 집에 돌아와서' 닭견과 소와 양이 급사한다' 는 것을 발견했는데, 사람들은 외출을 해서 등산을 면했다.
이후 중양은 줄곧 높은 곳에 올라 재난을 피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상을 오르는 것은 일종의 아름답고 우아한 풍습이 되었다.
암벽등반 풍습의 기원에 대해 또 다른 설이 있다.
한 가지 이론은 고대에 산신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신이 재난에서 사람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재난을 피하기 위해 중양절에 산에 가서 놀아야 한다. 처음에는 산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행운을 빌다가 나중에는 일종의 오락 활동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고대에는 "9 는 노양이고 양극은 반드시 변할 것" 이라고 생각했다. 9 월 9 일, 노양의 수치가 그 달과 당일, 이것은 불길한 것이다. 그래서 일련의 흉악한 장수를 피하는 행사가 진화했는데, 위문제 조비가 말한' 장수' 의 수는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이것은' 오잡동사니' 의 관점으로, 명신진대사에 의해 생겨났다.
중양절이 되자 추수는 이미 지나갔고, 농사일은 비교적 한가했다. 이때 산야의 들과, 약재 등이 한창 성숙기에 농민들은 잇달아 산에 올라가 들과, 약재, 식물 원료를 모아 부업 생산을 하고 있다. 이런 산에서의 모임은 농민들이' 작은 추수' 라고 부른다.
등산의 풍습은 애초에 이로부터 진화했을 것이다. 중양의 그날은 나중에 있었던 일이다. 즉, 봄이 나무를 심기에 적합한 것처럼, 처음부터 그것을 상징으로 삼아 그 기능을 홍보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식목일을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또한 중양절 기간에는 날씨가 맑고 기온이 시원하여 높은 곳에 오르기에 적합하다.
역사의 발전과 진화에서 중양절은 각종 민속의 혼합체로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민간관념에서' 9' 는 숫자 중 가장 큰 숫자로 장수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들의 건강과 장수에 대한 축원을 기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