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유령 문화의 기본 특성

중국 유령 문화의 기본 특성

전체 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는 중국의 귀신문화를 발견했는데, 그 배경적 특수성 때문에 다른 지역과 근본적으로 다른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다.

(1) 종법제도의 오랜 존재로 중국의 귀신관념과 조령관념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중국의 귀신문화에 뚜렷한 종법 낙인을 남겼다.

종법 제도가 서주에 확립된 후 중국 사회 구조의 기본 세포로서 중국 사회를 3 천여 년 동안 관통하여 중국의 이데올로기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 영향으로 중국의 귀신관념은 서주 전후에 질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은두 유적지에서 발굴된 고고학 자료를 보면 서주 이전에 은인의 귀신관은 여전히 많은 숭배 경향이 있었다. 일월성진 번개 산천은 모두 영혼이 있고, 모두 재해 감소 복조 기능이 있다. 그뿐 아니라 은인에게는 부모의 선조의 죽음이 자연의 다른 신들과 마찬가지로, 종종 이유 없이 일을 하여 후손을 위험에 빠뜨리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견주신이 나를 경배하다" [1] 와 "견총이 그녀의 좋은 아들을 경배하다" [2]. 이곳의 고인 시험과 덤불, 그리고 조고시와 조총들은 다른 자연재해와 인화의 의미와 같다.

주 이후 종법제도가 확립됨에 따라 조상 정신에 대한 참조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주인의 눈에는 선민의 정신이' 덕호민' 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기 때문이다. 그들은 인품이 고상할 뿐만 아니라 친족 후대의 도덕 행위의 수호자이기도 하며, 이유 없이 소란을 피우거나 후대를 해치거나 도덕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조상의 망령 기능이 미화되면서 조상 숭배는 점차 각종 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사당, 가족제사, 묘제사 등 다양한 형태의 조상 숭배가 나타났다. 특히 사당과 사당은 조상을 제사하는 중요한 장소로 그 건축 구조가 점차 중시되고 있다. 예기 곡례상' 에는' 먼저 사당이 있고, 뒤에는 창고가 있고, 뒤에는 거실이 있다' 는 말이 있다. 즉 왕공 황제가 먼저 사당을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당, 사당에서도' 월제',' 사계절제' 등 다양한 복잡한 제사 활동이 점차 나타나고 있다. 또한 주인이 없는 고혼들귀신의 경우, 만일 문제가 생기면 교외에 임시 제단을 설치하여' 혼제사' 를 한다. 기나긴 고대 사회에서는 조상 숭배와 관련된 절 건물과 묘지 건물이 중국 각지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문화 교류의 큰 시스템을 형성하였다. 지금까지 중국의 귀신소설, 희곡, 미술, 춤과 관련된 사람, 경, 물건은 대부분 조상의 망령, 사당, 사당, 묘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조상 숭배 활동의 규칙성, 조상 숭배 형식의 다양화, 조상 숭배 의식의 대중화로 중국 귀신 문화는 강한 종법성을 지녔기 때문에 서방 및 기타 지역의 귀신 문화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2) 도교의 광범위한 유행으로 중국의 귀신문화는 무당과 무당이 결합되고 귀신과 신선이 연결되는 특징을 드러낸다. 도교는 중국특색 있는 종교 체계로, 노장철학을 바탕으로 민간 무술과 신선방술을 주요 내용으로 유교와 불교의 사상을 흡수하였다. 그것은 동한 중기에서 발생했고, 지금까지 거의 2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 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고대 사회의 여러 방면, 특히 중국의 귀신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민간 무술이 도교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로 원시 사회 말기에 생겨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마녀는 인류와 귀신 사이의 중개자로 고대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직업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신을 강림시키고, 꿈을 풀고, 예언하고, 비를 구하고, 병을 치료하고, 점성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인들은 질병이 귀신이 들러붙어 요술로 없애야 한다고 생각하여 귀신을 쫓는 마술이 있다. 도교는 요술에 의지하여 복을 기원하고 재난을 없애는 사상을 크게 물려받았다. 봉건 사회 중기에 이르러 무당의 쇠락과 함께 도사는 무당의 대부분의 기능 (예: 장례식 주재, 귀신의 화합, 초도의 망령 등) 을 대신하여 귀신 문화 활동을 조작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중국 고대 사회 도교와 무술의 융합을 초래하였다.

또한 도교는 라오장 철학에서' 신인인',' 완벽한 사람',' 실물' 사상을 흡수하여 인간의 성선 욕망에 영합하여 완전한 신선 계보를 구축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도교 신선은 430 명에 이른다. 예를 들면: 보살, 옥제, 현녀, 재신, 문신, 부뚜막 신, 해신, 관제, 황성 등, 그리고 대장장이가 노인을 숭배하고, 염색공이 미그선옹을 숭배하고, 거지가 나조대선을 숭배하는 등 많은 업계 신들이 있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귀신 기장, 장천사, 허진군, 팔선, 부녀와 어린이는 모두 알고 있다. 도교고전' 도장' 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도교신선이 유명한 특징, 즉 성, 유형, 질, 정욕, 성선의 생활사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도교의 신선사고 방식은 일반인에게 사람이 귀신으로 죽는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도를 얻으면 귀신에서 신이나 신선으로 변할 수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이로 인해 중국 귀신문화와 귀신이 통하고 잡다한 특징이 생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3) 불교의 도입은 중국 고유의 지옥 관념을 풍부하고 다채로운 특징으로 만들었다.

불교는 기원전 이후 중국에 도입되어 삼국, 양진, 남북조를 거쳐 흥성하였다. 그것이 중국 귀신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지옥 관념' 에서 두드러진다. 중국 고유의 조폭 개념에 비해 불교 지옥은' 감옥' 의 특징을 부각시켰다. 즉, 세상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다. 생전 빈부든 사후에 그 귀신은 명계로 가서 명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이는 계급사회에 들어간 후 복수할 수 없는 중국인들에게 심리적 해탈의 수단을 제공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불교에서 지옥의 수는 다른 종교와 비교할 수 없는 매우 혼란스럽고 근본적인 지옥, 외로운 지옥, 18 층 지옥이다. 모든 큰 지옥에는 많은 작은 지옥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지옥에는 망령이 죽기 전에 선악행위로 인해 가볍거나 무거운 처벌을 받게 하는 형구가 있고, 엄을 비롯한 판관, 귀신리, 귀신병의 지옥을 관리하는 관료체계가 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대 세계관에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후 불교의 지옥 개념은 중국 초기 명계관에서' 지하 9 층' 의 일부 요소를 흡수하고 중국 공식 제도와 결합해 중국특색' 명부 10 전' 을 만들었다. \ "첫 번째 홀; 진 지앙; 두 번째 홀: 추 왕 지앙 달력; 세 번째 교회: 송옥 황제; 제 4 홀: 오품관 왕루; 다섯 번째 홀: 보험; 여섯 번째 교회: 카성의 왕; 일곱 번째 홀: 태산 왕동; 여덟 번째 홀: 수도의 왕, 황; 아홉 번째 홀: 왕 루와 동일; 열 번째 홀: 왕설 "[3]. 각 사연의 직책은 명계의 각종 사무를 담당하고 있다. 불교의 지옥 관념과 중국 고유의 저승관념은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며, * * * 동형이 중세 이후 중국이 거대하고 복잡한 저승체계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유가사상은 전통문화의 주류로서 충효자애 원칙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귀신문화는 강한 윤리지상성을 보여준다.

유교는 귀신의 존재에 대해 의심과 소외를 품고 있다. 공자는 우리가' 귀신을 멀리하라' [4] 와' 다른 사람과 사귀지 않고 어떻게 귀신과 교제해야 하는가' [5] 라고 생각한다. 한편 유가는 귀신문화와 관련된 장례와 제사 활동을 매우 중시한다.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유가가 귀신의 존재를 인정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어느 정도 합리적이지만 유가가 장례 제사 등 유령 활동을 이렇게 중시하는 이유는 귀신을 섬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들의 충효인의관념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존비 등급제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일찍이 참가한 "신중히 종종종멀리 쫓아가면 인덕이 반드시 두터워질 것" [6] 은 바로 이 사상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유가의 창시자와 후세의 후계자들은 민덕을 출발점으로 삼아 충인의의 윤리관념을 순전히 무술과 의식에 속한 귀신문화 활동에 주입했다. 종법제도가 공고해지면서 유가가 장례 제사에 대한 중시는 번거로운 예절, 심지어 비인간적인 지경에 이르렀다. 역대 장례예의에 대한 해석과 논술이 천지를 뒤덮고 있으며 효자 효손에 대한 상제에서의 놀라운 추앙은 전례가 없다. 예기' 는 장례 활동을 완전히 총결산한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장례 활동을 제도화, 규범화, 합리화하는 이런 관행은 객관적으로 귀신문화의 발전을 크게 촉진하고, 동시에 중국 귀신문화에 강한 윤리지상색을 부여하여 중국 귀신문화를 다른 귀신문화와 뚜렷하게 차별화하는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을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