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음도장의 저우산
관음도장의 저우산
바다로 둘러싸인 작은 섬은 수천년 동안 많은 독실한 영혼을 불러 모았습니다. 아이티 불교왕국, 관음도장, 이곳에는 얼마나 많은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나요? 관음보살의 이미지는 어떤 역사적 변화를 겪었습니까? 푸퉈산에는 3대 산의 보물이 있는데, 양지관음비가 그 중 하나입니다. 이 비문이 있는 사원의 이름은 Yangzhi'an입니다. 이 관음화의 작가는 당나라 초기 회화의 성자로 알려진 안리번(延立文)이다.
당시 관음보살의 형상은 매우 아름다운 여성상이었음을 안리번(延立源)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관음 초상화이기도 한데, '관음보물화집'에서 촬영한 관음 이미지는 수염을 기른 남성 이미지로, 일반적인 관음 이미지와는 많이 다르다. 무슨 일이야? 관음상에는 남성상과 여성상이 있나요? 관음보살 신앙은 실크로드를 통해 천마, 포도, 호복과 함께 중국에 전해졌습니다. 처음에는 관음보살이 장엄한 남성보살의 모습으로 절의 높은 곳에 앉았습니다. 수나라부터 당나라 초기까지 남성이든 무성애 관세음보살이든 이미 여성신의 흔적이 있었다. 당나라 사회의 번영은 불교신앙과 불교예술의 대중화와 함께 이루어졌다. 관음의 이미지도 세속화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여 통통하고 매력적이며 위엄 있고 아름다워졌습니다. 이 시점에서 관음보살은 중국의 '관음황후'로 변신하여 아름다운 여성보살이 되었습니다.
송나라 이후 성리학의 유행으로 인해 관음상은 영향을 받기 시작했고 더 이상 당나라만큼 매력적이고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관음은 더 이상 아름다운 소녀처럼 보이지 않고, 사랑이 많은 중년 여성처럼 보입니다.
인터뷰: 지종
관음보살의 변신은 깊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인도에 있었을 때 관음보살의 이미지는 남편, 관음의 남성 이미지였습니다. 왜냐하면 인도 문화에서 그들이 존경하는 자비심은 남성의 특성이고 여성은 지혜를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중국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국 사람들이 관음보살을 더 쉽게 받아들이고 관음신앙을 받아들이기 쉽도록 아버지는 엄격하고 어머니는 친절하며 오직 여성만이 자비의 미덕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 관음보살의 외부 이미지도 일정량의 변형과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관음보살이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래된 이후 중국의 역사와 문화, 민간신앙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그에 따라 관음보살의 이미지도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불교경전에서 관음보살의 이미지에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늘 불교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해준다.
인터뷰: 보타산 승려 징민
불교에는 두 가지 매우 유명한 고전이 있는데, 하나는 묘법법화경이고 다른 하나는 대불수랑가마경이라고 합니다. 묘법법화경에는 관세음보살의 33화신(觀身菩薩菩薩)에 관한 구절이 있고, 능가마경(老想觀菩薩)에는 관음보살의 32인(印印)에 대한 미묘한 차이가 있다. 하지만 비슷합니다.
현재 보타산 푸지선사 원통전 양쪽에는 능가경에 기록된 32개의 관음보살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불경에는 관음보살이 여러 종류의 중생을 가르치며 시간, 장소, 사람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인다고 나와 있습니다. 천수관음보살은 많은 관음보살상 중 하나입니다. 불교 경전에는 '천의 손과 천의 눈'이 세상을 관찰하고 모든 중생을 구원하는 데 사용된다고 말합니다.
관음 도장에 오셔서 관음 문화를 가까이 접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관음보살의 유래입니다. 관음보살은 어디서 왔는가?
인터뷰: 보타산 스님 지종
관음보살의 전설이나 유래에 대해 말하면서, 『홍루몽』에서 여인들이 수수께끼를 맞힐 때, 제가 이런 수수께끼를 낸 적이 있는데, 그 수수께끼의 이름은 『논어』에서 한 문장을 읽었는데, 그 답은 '수산여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기원은 무엇이며, 그녀의 정체에 대해서는 많은 고전에서 언어가 불길하다고 말하거나 기록에 따라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아무리 불교나 고전에서 관음보살의 유래를 기록하고 있더라도, 보타산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관음보살은 한때 이곳에 살았던 공주였습니다.
보타산에는 도화섬이라는 곳이 있어요.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 묘장왕(Miaozhuang)에게 세 딸이 있었습니다. 세 번째 공주인 묘산(Miaoshan)은 불교에 헌신하고 나중에 도화도(Taohua Island)의 백작사(Baique Temple)에서 승려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묘장왕은 자신의 딸이 승려가 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어 묘산공주를 온화하고 엄하게 대했지만 묘산은 굳은 의지를 유지했습니다. 이에 대해 묘장왕은 크게 노하여 백작사에 불을 질렀다.
불이 난 뒤 불이 번지고 도망칠 곳이 없어 흰 참새를 발견하고는 흰 참새가 그녀를 본당 뒤쪽으로 데려갔다. 본당, 불이 꺼졌다고 해서 백사사라 불렸다. 관음왕은 이곳에서 승려가 된 후 줄곧 묘산공주가 죽었다고 생각하여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묘산공주는 죽지 않았고 백작사에서 계속 승려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백작사는 여전히 도화섬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이며, 묘산 공주의 이야기가 이곳에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도의 관음보살은 중국에 온 이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곳 사람들은 관음보살이 오래전 이곳에서 자란 친절한 공주이자 아름다운 소녀라고 생각합니다.
보타산에 온 관음보살은 남중국해의 유명한 관음보살이 되었고, 보타산을 진정한 관음보살 도장으로 만들기도 했다.
그렇다면 관음보살은 어떻게 보타산에 왔고, 관음도장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보타산 어디를 가더라도 듣는 이야기는 모두 관음보살과 관련된 이야기다. 시대가 변하면서 관음보살은 완전히 여성적인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관음보살은 어떻게 보타산에 왔고, 보타산은 어떻게 관음도장이 되었는가?
인터뷰: 보타산 문학과 역사 전문가 왕롄성
여기에는 관음보살이 원래 살았다는 아름다운 전설도 있습니다. 보살은 보타산(Putuo Mountain)이 매우 크고 아름다워서 거기에 도장을 열고자 하여 여기에서 뛰어내려 날아가서 떠서 저쪽으로 갔습니다. 큰 돌을 뛰어 넘어져 아주 큰 발자국을 남겼는데, 이 발자국은 보통 사람들의 두 발만큼 크며, 이 돌 위에서 뛰어다니는 관음보살도 매우 아름답습니다. 관광객들과 순례자들은 모두 보살의 발자국을 존경합니다. 티베트와 동남아시아의 많은 신자들이 보살의 발자국에 머리를 숙이고 그것을 만지는 것을 봅니다.
멀리서 보면 나자산은 푸른 파도 위에 조용히 누워 있는 관음보살처럼 보인다. Putuo Mountain과 Luojia Mountain을 연결하는 해역에는 Lianhuayang이라는 좋은 이름이 있습니다. 바닷바람이 불고 바닷물이 출렁일 때마다 연꽃바다는 수천 송이의 연꽃처럼 피어 아이티 불국의 아름다운 풍경을 더해줍니다. 요즘 푸퉈산에 참배하러 오는 순례자들은 먼저 푸퉈산에 가기 전에 먼저 참배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곳에는 고대부터 "나산이 있어야 푸퉈 순례가 완성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결국 전설은 여전히 전설이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푸퉈산에 관음도장을 건립한 것은 일본 승려 혜아(惠節)와 많은 관련이 있다. 863년 일본에서 파견된 당 승려 혜아(惠愛)는 오대산(五台山)에서 관음상을 보고 반해 그 관음상을 어깨에 메고 승려의 허락도 구하지 않고 배를 타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Hui E가 배에 탔을 때 원래 가벼웠던 관음상이 갑자기 너무 무거워져서 배로 들어 올리는 데 12명 이상이 필요했습니다. 배가 푸퉈산을 지날 때, 원래 잔잔했던 연꽃 바다가 갑자기 거세지고 바람이 불어 바닷물이 철제 연꽃으로 뒤덮여 배가 움직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배에 탄 사람들은 모두 겁에 질려 있었습니다. 밤에 회아는 승려처럼 생긴 남자를 꿈꾸며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나를 이 산에 올려 놓으면 바람이 당신을 일본으로 데려가겠습니다." 소희아와 다른 사람들이 관음보살을 들고 왔습니다. 푸퉈산의 조인동 옆에는 회이가 푸퉈산에 남긴 관음상이 있는데, 일본에 가는 것을 거부했기 때문에 관음보러 가기를 꺼린다는 뜻입니다.
보타산에 사는 섬 주민 장(張)이라는 사람은 이 사실을 알고 깊은 감동을 받고 관음인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 자신의 집을 기증해 '관음사'를 지었는데, 바로 '보타관음사'다. "는 현재의 푸지사의 전신이다. 현재의 "관음사 방문 거부"는 원래 Wuliang Temple 부지에 새로 지어졌습니다. 그렇다면 보타산의 관음문화는 회애시대부터 시작되었는가?
인터뷰: 푸퉈산 지종스님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역사 기록에 따르면 진나라 태강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이곳 주변에 도착했기 때문입니다. 서기 3세기 그들이 이 아름다운 풍경을 보기 위해 보타산에 왔을 때, 그들은 그것이 그들의 마음 속에서 보타산과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보타산에는 불교 문화가 오랫동안 영향을 끼쳤던 것 같지만, 어쨌든 일본 승려 혜이가 관음보살을 거부한 이야기가 관음산 건립에 한 겹을 더한 것 같다. 보타산의 관음도장. 신비의 베일. 사람들이 이 독실한 외국 스님을 어떤 일이 있어도 잊을 수 없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 전설적인 이야기이다.
혜아가 보타산에 남긴 관세음보살상은 소실됐지만 이후에도 중국과 일본의 불교문화와 관음보살 신앙에 대한 교류는 중단되지 않았다. 오늘날 일본에 있는 중국 관음영지협회에서는 종종 교환팀을 파견하여 푸퉈산을 순례합니다. 이러한 일본의 관음보살상을 통해 우리는 혜이가 보타산에 남긴 관음보살상의 특징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보타산에 오시는 분들은 강희제가 남긴 서예 보물이 선명하게 보이는 보타산 차오인 동굴에서 바다의 파도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보타산의 파도소리는 다른 곳과 다를까요?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음성을 바다 소리에 비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은 바다 소리의 근원이 푸퉈산의 차오인 동굴이라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조음동이 관음보살의 귀라고 말합니다. 조음동에 와서 바다의 파도 소리를 들으면 신자들은 그들의 기도가 관음보살의 귀에 울려 퍼졌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관음보살이 보타산에 왔을 때 보살의 모습은 물론이고 체중을 재는 방식과 먹이를 먹는 방식도 바뀌었다. 푸퉈산이 중국 남해에 위치해 있기 때문인지, 아니면 오승근의 '서유기'의 영향으로 이곳 사람들은 관음보살 남해관음, 섬관음, 도하관음이라고 부르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즉, Aoyu Guanyin은 바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푸퉈산 파우사 본당 뒤에는 섬에 있는 관음 조각상이 있는데, 이 관음상은 보타산 도교 사원에서 설법을 하던 관음의 형상이라고 합니다.
인터뷰 : 징민
4대 명산(불교) 중에서 오직 관음보살만이 섬에 산다고 하는데, 이 관음은 지역적 특성을 지닌 섬 관음으로 보아야 한다 , 바닷물과 산이 나타나기 위해 관음보살은 종종 거북이의 머리에 서 있는데, 관음보살은 매우 상서로운 존재입니다. 불교에서는 남자가 좋은 재주이고, 여자가 용녀이고, 착한 남자와 용녀가 진주를 들고 출발한다. 새우 병사와 게 장군도 있을 것이고, 하늘에는 신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도교 신앙에 통합되어 팔선을 바다 건너편으로 데려오기도 했습니다.
관음섬은 독특한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이곳 어부들에게 더욱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바다와 마주하는 그들의 삶이 늘 삶의 나약함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 그들은 더욱 사랑스럽고 친절한 보호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바다 위의 관음에 대한 믿음이 그들의 영적 양식이 되었습니다.
관음신앙이 중국에 전래된 이후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표현 형태도 다양해졌다. 법우사 난간에서 우리는 중국 유학자들이 높이 평가하는 24장의 효도 사진을 찍었습니다.
인터뷰: Xinguang
관음문화뿐만 아니라 불교문화 전반이 유교와 매우 밀접한 유사성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정도는 다르지만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하겠습니다. 불교와 유교에 대한 견해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유교에서는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을 옹호한다. 성적 위법 행위를 저지르지 말라, 거짓말을 하지 말라, 술을 마시지 말라는 다섯 가지 계율이 이를 생생하게 설명합니다.
24효는 유교윤리사상의 핵심이며, 수천년 동안 중국사회에서 가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도덕률이자 본질이다. 우리 중국의 전통문화에요. 중국 유교문화의 정수를 사찰에 새기는 것은 불교문화와 중국 지역문화의 양립을 보여주는 것이어야 한다.
보타산 관음도장에는 아름다운 전설이 많이 전해지고 있는데, 이 전설이 사람들에게 어떤 마음을 맡기고 있는 걸까요? 관음보살의 정신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투구다오터우(Tugu Daotou)는 새로운 부두가 개장되기 전에는 순례자들이 푸퉈산에 오르는 유일한 부두였습니다. Duan Gu Daotou의 이름도 아름다운 전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원말과 명나라 초에 처제와 처제가 관음보살을 숭배하기 위해 보타산에 갔다고 한다. 온갖 어려움을 겪고 푸퉈산에 도착한 후, 형수는 갑자기 몸이 안 좋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형수는 형수를 배에 혼자 남겨둘 수밖에 없었다. 잠시 후 썰물이 오고 배는 해안을 떠났다. 형수는 너무 겁이 많고 배가 고파서 배에 앉아 울었습니다. 그 순간 갑자기 물 위를 헤쳐나가며 시누이의 배를 향해 걸어가는 친절한 노모를 보았습니다. 늙은 어머니는 그녀에게 음식 바구니를 가져왔습니다.
이 노모는 관음보살의 화신이다.
물속의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바위들은 마치 노래하는 돌처럼 잔잔한 바닷바람 속에서 수천 년 동안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이 마법 같은 이야기를 전해왔습니다. 이 이야기는 모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관음보살은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친절한 노모입니다.
투안고 기념비 옆에 있는 해안 아치형 통로는 우뚝 솟아 있으며, 이곳에서 순례자들은 관음의 정신이 때로는 일종의 힘이고 때로는 잔잔한 바다 파도처럼 항상 사람들에게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꿈.
이 전설을 통해서도 원, 명, 청 시대에 관음 신앙이 완전히 세속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음신앙은 일반 사람들의 삶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관음 이미지의 변화는 또한 사람들의 세속적 요구에 더 가깝습니다. 관음, 수월 관음, 물고기 바구니 관음의 변형 이미지가 많이 나타났습니다. 서민들의 요구에 더 잘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인터뷰: 징민 스님
실제로 이 질문에 답하는 대련이 있습니다. 첫 번째 대련은 '동상'입니다. 운화여불'과 두 번째 대련은 대스승이 시어머니의 마음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대답하고, 불교의 가르침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의심을 지적하고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관음보살은 왜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 모든 보살의 특징은? 남편으로 나타나지 않고 여자로 나타나는데, 이는 관음보살이 시어머니의 마음, 어머니의 마음을 갖고 있고 자비심이 많고 친절하기 때문입니다. 수천 년 동안 중국 신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관음보살 신앙의 독특한 점입니다. 중국에는 사람을 찬탄하는 말이 있는데 이를 보살심(菩薩心)이라 한다. "보살의 마음"은 실제로 관음보살의 정신을 표현하는 대중적인 중국 민속 표현입니다. 대부분의 중국인은 관음보살의 다양한 이미지를 볼 때 가장 직접적인 연상은 사랑하는 어머니의 이미지입니다. 오랜 세월의 세속적 진화를 거쳐 관음보살의 이미지는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그녀의 대선심과 자비심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습니다. 여기에서 신자들은 관음보살이 사랑, 아름다움, 자비의 화신이라고 믿습니다.
음력 2월 19일은 관음보살 성일, 6월 19일은 관음보살의 날, 9월 19일은 관음보살이 승려가 되는 날이라고 합니다 . 이 3일은 푸퉈산에서 가장 엄숙한 축제가 되었습니다. 이때마다 전 세계의 순례자들이 관음보살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푸퉈산에 모입니다.
보타산 주지 지에런은 수년 동안 보타산에 오며 매년 향회 때 불정산을 향해 세 걸음 절을 해야 한다.
관음 신앙은 그의 평생 추구가 되었습니다. 그는 비교할 수 없는 경건함으로 보타산에 모인 신도들을 볼 때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인터뷰: 푸퉈산 주지 지인
연례 향제에서 가장 감동적인 것은 이곳에 오는 많은 신도들 중 일부가 부두에서 불정산까지 세 걸음을 걸어가며 절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 그들은 매우 종교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부두에서 불정산까지 절합니다. 그들은 한 번에 절할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만큼 절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절을 한 뒤 차를 마시고, 간식을 먹은 뒤, 그 웅장함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스님을 감동시킨 것은 현장뿐만 아니라 관음 신앙을 위해 이곳에 온 사람들의 경건함이었습니다. ...
연례 향축제 기간 동안 보타산은 밤에도 이상한 빛으로 빛날 것입니다.
등롱 전달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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