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전통관리사상은 현재의 기업관리에 어떤 계시가 있습니까?
중국 고대 전통관리사상은 현재의 기업관리에 어떤 계시가 있습니까?
고대 중국 전통 경영 사상의 기업 경영에 대한 계몽
중국 전통관리사상은 거시관리이론과 미시관리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치국은 재정세관리, 인구와 농토관리, 시장관리, 통화관리, 수운우편관리, 국가행정관리 등 중앙집권적인 봉건국가의 요구에 부합한다. 학생들의 학문을 관리하는 것은 생산 발전과 경제 운영을 바탕으로 관민의 실천을 통해 점차 축적된 것으로, 농부업, 수공업, 교통운송, 건설공사, 시장관리 등의 지식을 포함한다. 이 두 방면의 지식은 모두 매우 광대하다. 관리의 지도 사상과 주요 원칙으로서 다음과 같은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 가는 길에. "도" 는 중국 역사상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주관적인 범주에 속하며, 치국리정의 이론을 가리키며, 그것은 객관적인 범주에 속하며, 객관적인 경제 법칙을 가리키며, "당시", "자주" 라고도 불린다. 여기서 쓰는 것은 후자의 뜻으로 관리가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해야 한다는 뜻이다.
"파이프" 는 자연과 사회가 모두 자신의 운동 법칙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늘은 영원하고 땅은 쉽지 않다. 춘하 가을과 겨울은 더욱 경사스럽다." ("파이프? 상황) 농업 생산, 인사, 재정사용, 통화, 농촌, 도시의 통치 등과 같은 사회활동에는 모두' 궤적' 이 있다. " 곡목 없는 나라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파이프? 사람이 자신의 행동에서 성공하려면 모든 사물의 궤적을 따라야 한다. 모든 것이 자신의 궤적에서 운행되고, 사람에 대해 무자비하게 행동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모든 일은 남에게 사심이 없고, 멀고 멀고 사심이 없다. 클릭합니다 만약 네가 그것을 따른다면, 그것은 너를 도울 것이고, 너의 사업은 성공할 것이다, 비록 작지만. 반대로, 당신은 반대 방향으로 가고, 그것은 반대 방향으로 가고, 당신은 "흉악", "성공하지만 실패할 것이다", "다시 살아날 수 없다" ("관"? 상황) 을 참조하십시오.
사마천은 사회경제활동을 개인이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진행하는 자연과정으로 본다. 사회상품교환에서 가격의 변화도 자연히 객관적인 법칙의 검증을 받는다. 그는 "싼 것은 비싸고 비싼 것은 싸다" 고 썼다. 사람은 그 이익을 도모하고, "원하는 것을 얻는다", "개방하게 하고, 최선을 다한다." "모든 사람이 그의 사업을 설득하고 그의 외모를 즐기게 하라. 만약 물이 흐르고 있다면, 사람들은 소환되지 않고 밤낮으로 끊임없이 올 것이지만,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나올 것이다. 설마 도의 상징이 아니라 자연의 악의 시련이 아닌가? " 사회의 자발적인 경제활동에 대해 그는 국가가 자연 그대로 놔둬야 하고, 개입을 적게 해야 하며, "그러므로 잘해야 한다" 며,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고, "도" 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국가의 선치 (사기) 인가? 화식전).
"자연에 순응하다", "규칙에 따라 행동하다", "규칙에 따라 행동하다", "규칙에 따라 행동하다" 는 것은 중국 전통 관리 활동의 중요한 지도 사상이다.
2. 사람 중심. 사람을 중시하다' 는 중국 전통관리의 큰 요소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인심을 중시하고, 다른 하나는 인재의 출발을 중시하는 것이다. 천하를 얻고, 나라를 다스리고, 사업을 성취하고, 사람이 1 위이기 때문에, 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사람을 고용하는 길을 중시해 왔다.
민심을 얻는 것은 치국의 근본이다. 민심을 얻으려면, 반드시 먼저 백성을 위해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선진유가는' 인정',' 혜민의 이익' ('논어'? 야오 왕위 ")," 자기 학습 미덕 "("논어? " 지), "천하의 백성들을 마음 속으로 돌려보내라", "가까운 사람은 즐겁고 먼 사람은 온다" ("논어"? 야오 왕위), "세상은 너무 행복합니다, 그것은 당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맹자"? 루루 ")" 파이프 "는" 정치의 창, 민심을 따르는 것 "이라고 말했다. 폐정은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다. 국민 심성은 반드시' 민심에 순응해야 한다',' 민심을 위해 하고, 민심을 제하고',' 정치의 보배' ('관'? 목축업 자). 서한 한 지아 이순신 (Jia yi) 은 "사람들은 정치를 듣고 사람들을 중심으로 한다. 국가는 이렇게 생각하고, 군주는 이렇게 생각하고, 관원들도 그렇게 생각한다. " "국가의 안전은 국민에게 달려 있다. 군주의 권력은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경을 두려워하고, 강하고 약하며, 인민과 함께 묶여 있다. 관원이 고귀하고, 현명하고, 합당하지 않은지, 백성 중에서 분별할 수 있다. 전쟁의 승패도 국민의 힘을 얻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 ("새 책? 이런 사상들은 예나 지금이나 모두 있고, 점차 치국의 준칙이 되었다.
인재를 얻는 것은 사람을 얻는 핵심이다. 인재를 얻으려면 먼저 민심을 얻어야 민심이 돌아올 수 있고 인재를 모을 수 있다. 그래서' 관' 은 개혁사업, 경제건설, 민영 실사에 종사하는 것을 우수한 인재를 모으기 위한 전제로' 덕과 사람의 결합',' 인용덕' 이라고 부른다. 5 개의 보조 및 피벗 문장).
우리나라는 항상' 구현이 갈증이 있다면' 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어 인재에 대한 우리의 중시를 알 수 있다. 덕이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는 국가의 흥망과 사업의 성패와 관련이 있다. "성자, 국가는 불안하다 ...? 현자가 없으면 나라가 위태롭다 "("여춘추? " 도움을 청하다.) 를 참조하십시오. 제갈량은 한나라의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여 말했다. "나는 현신이지 소인이 아니다. 한나라가 그 전에 흥성한 까닭이다. 프로 악당, 멀리 비 현신, 한 왕조 이후 몰락한 이유 "("전 사단 "). 연자춘추' 는 인재를' 지혜롭고 알 수 없다',' 알고 쓰지 않는다',' 쓰지 않는다' 로 보고 국가에 해롭다.
거버넌스 연구에서 중국도 인재를 중시하는 전통이 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우연히 부자가 되었다" 고 주장했다. 그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보다 많다", "능력이 있는 사람은 수렴하고, 능력이 없는 사람은 무너진다" 고 말했다. 화식전). 당나라의 노직은 "남편의 재산은 반드시 인력이 낳은 것이어야 한다" 고 말했다. 부지런하면 부유하고, 졸하면 텅 비어 있다. " 루 컬렉션? 제 1 절' 재세 감정 이입 백성'). 서진 푸현 () 은 말했다. "한 자 자를 자르는 비단 () 은 좌우를 떠나지 않으면 반드시 좋은 직위가 있을 것이다. "."("지불? 숙련된 장인이나 생산 건설에 큰 기여를 한 사람들, 예를 들면 춘추시절 목재를 도구로 발명한 루반, 전국시대에 뚜지앙옌 이빙을 건설하고 정국로를 건설한 곽정, 한대는 양우련경작법과 삼족드릴 (삼족) 을 발명한 조국을 발명하고 제철 송풍기 (수열) 를 발명하고 개선한 두씨와 한기는 모두 방직업의 발전을 위해 만들어졌다 관인구조사요강' 은 전문적으로 조사한 국내 생산 전문가를 나열하고 표창한' 인원률' 을 세웠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의 "노예", 즉 열등한 사람들, 모든 비열한 사람들, 칼 만이 독특한 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사람들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지아 지립, 어부 소금 상인을 추격하십시오", ";
3. 인민과 평화. "조화" 는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단결을 말하고, 상하 조화를 이루며, 좌우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치국에 있어서, 조화는 나라를 젊어지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을 대하기 위해, 조화롭게 돈을 벌다. 그래서 중국은 항상 기후, 지리적 위치, 사람, 그리고 사업 성공의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 공자는 "예의는 화목을 귀하게 한다" ("논어") 라고 말했다. 배워라. ") 를 참조하십시오. "파이프" 는 "상하 불화는 위태롭다" ("파이프"? 상황) 을 참조하십시오. "위아래로", "화목하고 다르다" ("파이프?" 5 보조 ") 는 사업 성공의 관건이다. 전국시대에 조국의 장군과 이야기 부녀자들은 모두 알고 있어 대통일이 대국에서 출발하는 전범으로 칭송받았다.
평화의 관건은 권력자에게 있다. 권력자들은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종파도 없고, 개인의 이익도 없고, 편파도 없이 다수를 단결시킬 수 있다. "관" 은 군주에게 "독행", "자기", "매듭" 등 종파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되고, "애인은 자신의 존엄으로" 해서는 안 되며, "당동벌하는 사람" ("관") 은 엄격히 금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정은 국가의 통치자가 반드시' 철면사심',' 공적 제사사',' 천자 공평무사' 를 해야 하며, 국가 기관에서 그 질투 인재, 폭리, 종파주의, 민생을 해치는' 악관' 을 제거하여 관민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태종은 통일된 군주이다. 그는 그를 지지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를 반대하는 사람도 중시한다. 그는 아버지 이연을 반대했던 이정을 구해 중책을 위임했다. 한번은 없애라고 강력히 권했다. 당태종이 재위한 후에도 여전히 중용하여 격차를 고려하지 않는다. 평소에는 "충고를 듣고", "충고를 듣기 좋아한다", "자신의 짧음을 생각하고, 사람을 아는 친구", 대신들이 기꺼이 말을 하고, 치신이 나라를 다스리게 할 수 있다. 당태종이 인재를 광범위하게 단결하여 효율적인 인재 집단 구조를 형성한 덕분에 정관의 통치가 조직상의 보증을 받았다.
현대에 성공한 기업가들도 인간의 조화를 중시한다. 심심 면방직공장을 설립한 대기업가 영덕생은' 대학' 의' 명덕',' 중용' 의' 명성',' 치인이 엄격하지 않고 덕복인',' 사람을 원하지 않게 하고, 사고가 있다',' 자치효과가 있다' 로 대했다 그는 사람이 먼저 진실하고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공의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만약 네가 이익만을 꾀한다면 소인은 공장에 있다 ...? 근검절약도 없고, 낭비도 하고, 고용도 부적절하고, 취업도 실업과 같다. "(영덕생:' 레논씨 커스터마이징 연령 계속') 유국균은 대성방직날염회사를 설립하여' 충성과 존중' 을 공장 훈련으로 삼았다. 송은 공자의 명언을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라고 회사에 걸어 공장 훈훈으로 삼았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대하기를 바라면, 당신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이것들은 모두 자기관리에서 인간의 조화를 실현하여 체계화된 관리를 실현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촉진하는 관리 이념을 구현한다.
4. 약속을 지키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신용을 지켜야 하고, 기업을 운영하려면 신용을 지켜야 한다. 너는 너의 모든 사업에서 약속을 지켜야 한다. 신용은 인간 사회인과 사람 사이의 안정된 관계를 확립하는 기초이며, 국가의 번영과 사업 성공의 보증이다.
공자는 "군자가 믿고 국민을 위해" (논어? 야오 왕위). 그는 "사교: 문, 행, 충성, 편지" ("논어"? 및) 을 참조하십시오. 치국, 불신, 정책 변경, 식언은 언제나 금기였다. 따라서' 관' 은 국민에게 신뢰를 얻는 것을 매우 중시하며 치국리정이 따라야 할 중요한 원칙을 제시했다.' 돌아오지 않는다' 는 것이다. "사람은 한 번만 속일 수 있고, 두 번째는 너를 믿지 않을 것이다. 더 이상 할 수 없는 사람들은 그들의 국민을 속이지 마라. " 할 수 없는 말은 말하지 마라.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할 수 없는 일을 하다. 한 말은 대답할 수 없고, 한 일은 반복할 수 없고, 가진 것은 국가가 금지한다 "("관? 상황) 을 참조하십시오. ,? 학생들을 대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품질, 가격, 납기일, 심지어 대출 거래조차도' 신용' 이라는 단어를 중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실속' 과' 성자' 의 전통을 제창해 왔다. 장사는 성의가 없고, 자칫하면 결국 붕괴될 것이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업가들은 모두 상업 신용이 높은 사람들이다. 명대 휘장 당치, 아버지는 돈을 빌려 주셨고, 상대방은 빚을 잃었고, 당기는 아버지를 대신해서 빚을 갚았다. 나중에 누군가가 빚을 지고 당기를 찾아 빚을 달라고 했는데, 그는 갚았다. 다른 사람들은 그를 어리석게 비웃었다. 그는 "전자는 진실이고 후자는 진실이다" ("안후이통지" 권 196) 라고 말했다. 또 다른 상인 옹생은 교묘하고 도둑이 없는 장사 방식을 통해 사회의 신뢰를 얻었다. "사람들은 성실을 원한다", "지아 다진은 이익을 따지지 않지만, 재산은 부유하다" ("왕존염문집"? 황 메이 원 전기), 약속을 지키는 것이 부자가되는 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무기. 생산에는 도구가 있어야 하고, 전쟁에는 무기가 있어야 한다. 중국은 줄곧 유리한 기구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논어?" 위령공). \ "루 봄과 가을? 인디는 이기기를 사용하면 "한나절 동안 일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고대 중국의 4 대 발명 (종이, 인쇄술, 나침반, 화약) 과 그 보급은 사회경제, 문화, 세계문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켜' 무기론' 을 중국 관리사상의 중요한 내용으로 만들었다. 역사상 많은 중요한 발명품, 예를 들면 서한 () 의 새로운 식량 가공 기계인 물망치 () 와 같이, "물을 받쳐 구우면 그 이익이 백 배나 된다." " 동한 삼국 시대에 나타난 신형 제철 송풍기인 물줄기는 철의 질을 크게 높여 도구와 무기의 질을 높였으며, 당시 정부 관리들의 주재하에 발명되고 보급되었다. 명청 시대에는 송강 지역의 선진적인 방적, 방적 기술이 장강 하류,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지방 관리들이 초청하여 주재하여, 그 당시 국가관리기구의 중시를 불러일으켰음을 설명하였다.
근대에 이르러 기계가 흥국한다는 이론이 한 번에 하나씩 나타났다. 정 () 이 민족 독립을 옹호하고 상전 () 에 의지하고, 상전 () 은 기계 () 에 의존하고, 기계 생산 () 은' 성공 값싼',' 정교함' 을 생산하며, 양품과 맞설 수 있기 때문에 각종 기계는 반드시 스스로 제조해야 한다. 위원은' 사이장기'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손중산실업구국의 핵심은 기술혁명, 현대화,' 기계로 상품을 만드는 것, ... 부국' 으로 영미일보를 앞지르기 위해 노력한다. 이로론' 이 고금을 관통하여 흥국 창업의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현실적입니다. 실사구시, 모든 것이 현실에서 출발하는 것은 사고 방식과 행동 규범이다. 유가는' 시정' 원칙을 제시했는데, 문제를 보는 것은 과격하지 말고, 과오를 바로잡지 말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라는 것이다. 과유불급' 은 객관적인 상황을 넘어 경솔한 잘못을 저질렀다. 형세보다 좋은 기회를 놓치고 보수적으로 변하다. 이 두 가지 편견은 모두 나쁜 일을 할 수 있으니 막아야 한다.
"관" 은 "힘을 헤아려 행하다" 와 "시공간적" 의 원칙을 제시했다. 매사에 힘을 헤아려 행하고, "힘을 헤아려 움직이며, 힘을 헤아린다", "불가능한 것은 없다. 불가능한 것은 없다." " 전투를 지휘하려면 자신의 실력과 장비의 감당 능력을 알아야 한다. "힘을 헤아려 행하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지 마라." " "무모한 행동" 과 "공격행위" 의 주관적 조건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무모한 행동은 집단의 어려움을 초래하고, 공격행위는 날카로운 좌절을 초래한다." ("파이프" 목축업 자, 헤게모니, 상황 해결 등. ) 고용 단위도 재료의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해야 한다. 완벽을 추구하지 마라. "나와 함께 있지 말고, 강인하지 마라."
시간 통제' 의 원칙은 시간 (시기), 장소 등 객관적인 조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일은 시기적절해야 한다", "이동", "개폐", "취함" 은 때를 기준으로 해야 하고, 움직이면 정적일 때 "("관 "? 주호). 치국안방, 시간의 변화에 관계없이, 낡은 방법으로,' 정시' ('파이프'? 국가 표준 ")", "재판 당시 상황 양육 일" ("튜브?" 오보 ") 는 필연적으로 실패로 이어질 것이다. 공간이 다르면 정책 조치도 달라야 하고, 한 세트의 조치를 보편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 가정을 다스리고, 향 (농촌), 나라 (도시) 는 각각 특수성이 있다. \ "집을 고향으로 하고, 시골은 할 수 없다; 시골을 나라로 하면 국가는 할 수 없다. 나라를 천하로 하고, 천하는 할 수 없다 "("관 "? 목축업 자). 한비는 "성인들이 의외로 옛것을 고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준비로 인해 천하의 일을 의논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사물은 변화에 따라 다르다. ". 그는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는 이야기로 치국자에게'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지 말라' 고 경고했다. "이것은 모든 관리자들이 경계해야 할 것이다.
7. 대책. 우리나라에는' 결전은 천리 밖에 있다' 는 명언이 있다. " ("사기?" 한고조사' 는 치군 치국 이정 등 모든 경쟁과 대항 활동에서 총괄적으로 병행하고 대책을 정확히 연구하여 지혜로 승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 대책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예측이고, 다른 하나는 조작이다.
준비가 되면 앞당겨 성공하고, 미리 계획하지 않으면 전공을 포기한다. "손자병법" 은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고 생각한다. 지기 () 는 서로를 알고, 1 승 1 패 () 를 안다. 서로 알지도, 친구도 모르고, 모든 싸움은 위험할 수 있다. " "파이프" 는 "미리 대비하다", "준비하지 않으면 폐해" ("파이프"? 패왕). 치국은 반드시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고, 은신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사제만이 은신술을 준비할 수 있다" ("파이프?" 목축업 자). 범리는 상업은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상업은 전쟁과 같다고 생각한다. "지전은 준비한다", "선택시" 와 "지혜" 를 잘해야 한다. 예를 들면 1 년의 변화법칙을 예측하고, 식량 공급과 수요의 변화 추세를 추론하고, 제때에 구매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는' 황무지' 원칙, 즉' 가뭄은 선원, 물은 차원' 을 제시했다. 시장 가격의 변화를 관찰해야 한다.' 비싸면 비천하고, 비천하면 비싼다' 는 법칙에 따라' 거름 같은 흙',' 비천하면 진주옥' 의 구매 결정을 내려야 한다. ("사기"? 화식전)
중국 고대에는 시스템 조작의 성공 사례가 많았다. 전국시대에 논기와 제왕은 여러 차례 경마의 고통을 당했다. 나중에 기획자의 계획과 마력의 강약, 하마, 하마, 하마, 하마, 하마, 하마, 전패로 이겼다. 송대, 정위송 () 송조 () 는 소실된 황궁을 복구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먼 곳에서 흙과 건축 자재를 운반해야 한다. 그는 길을 파서 흙을 채취하고, 물을 강으로 끌어들여 각종 건축 자재를 운반했다. 궁전이 수리된 후 그는 건설 쓰레기로 강을 채워 도로를 보수했다. 올바른 결정은 취토, 물자 운송, 쓰레기 처리를 결합하여' 일거삼득, 수억 달러 절약' (4 L pens, 제 2 권) 을 결합했다. 군사적으로 대책의 운영을 통해 전략에 의존하는 승자는 더더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역사상 유명한 전투, 예를 들면 삼국 시대의 손권, 유비, 조조의 적벽전, 제갈량의 공성계, 손빈의' 아궁이의 교만적 감소' 는 모두 전략 전략을 운용하여 약한 승강의 예이다.
8. 검소하다. 중국의 재테크와 보건은 예로부터 오픈소스 스로틀링, 절약과 사치, 근검건국, 근검살림을 주장해 왔다. 검소한 사상은 공자와 묵자에서 비롯된다. 공자는 "검소한 애인, 백성들을 시대와 함께 전진하게 하라" ("논어?" "및") 를 참조하십시오. 묵자는 "부자는 저축하고, 자양은 검소하고, 부민은 나라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묵자? (돈을 모으다) 군코는 "재위 중에는 수영하지 않고 먹고, 돈을 저축하고, 약속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군웅 아들? 상) "만약 우리가 자본 (생산) 과 절약을 강화한다면, 하늘은 가난할 수 없다. 만약 우리가 절약해서 사용한다면, 하늘은 그것을 풍부하게 할 수 없다." (\ "견자? 노직은 이렇게 말했다. "명절은 천하를 쓰고 부족한데, 탕은 70 리로 남으니, 이는 남은 것을 쓰고, 절에는 귀에 있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하지만 명절에 피곤해 죽겠어요. 만약 네가 절약할 수 있다면, 너는 쓸데없는 것이 될 것이다. " ("선루 공문집" 권 22 권) 역사를 세로로 보면 국가가 쓸 수 있는 곳이고, 청렴결백은 국태민안이며, 재민을 해치지 않는다. 반면에, 국가가 더 많이 쓰고, 더 많이 쓰고, 더 많이 협박하는 곳은 탐관오리를 낳고, 민생을 해치며, 천하대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국가관리사가 제공한 이치이다.
경영생활 방면에서 절약은 기업가가 부자가 되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음식은 날씬하고, 배고픔은 참으며, 옷은 절약한다" 며 "날씬하고, 의료는 바른 길이다" 고 말했다. ("사기"? ("화식열전") 한초에 농업에 종사하는 석인은 당시' 부자들이 사치를 다투는' 풍조에 반항하여' 가정청부' 와' 검소' 를 실시하여' 부자만대' 를 복권의 본보기로 삼았고,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사기"? 화식전) 중국 근대의 기업가들도 근검하게 공장을 운영하는 경험이 있다. 남통성다사 공장을 설립한 장영은 공장을 설립할 때 상해에 가서 업무를 연락한 적이 있다. 그는 일찍이 거리에서 글씨를 팔아서 노비와 돈을 절약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그의 주도로 공장 전체가 검소하게 노력하였다. 장건은 "공장 연결의 장점은 지형 때문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고 말했다. 그러나 초기 경영난으로 상하 합심하여 돈을 절약하고, 개업한 성도 중외공장이 부족하다. " (공업지폐, 제 1 권)
9. 법치. 중국의 법치사상은 선진법가와' 관' 에서 유래한 뒤 점차 토지법률제도, 재세법제도, 군사법제도, 인재법제도, 행정관리법제도, 시장법제도 등을 포함한 전체 법률제도로 발전했다. 한비는 법치가 인치보다 우월하다는 논증에서 전설의 순의 예를 들어 민간의 경계와 어정 분쟁을 직접 해결하고 3 년 동안 세 가지 잘못을 바로잡았다. 한비는 이런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복종, 생명, 세상 끝." 모든 일을 잘 하기 위해 멈추는 사람은 거의 없다. "법과 법규가 공개되고 위법자가 법률의 시정을 받는다면 국가 통치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는 또한 법이 공개적으로 평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명법'' 일법' 의 원칙을 시행하는 것,' 지법' 즉' 강역에 중점을 두고 국민에게 나누어 주는 것' 이 전국에 알려지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법 "즉, 모든 사람은 법을 준수해야 하고, 법 앞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해야 한다. 만약 네가 벌을 받는다면, 너는 대신을 피하지 않을 것이고, 너도 남편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 "모든 수준의 정부 관리들은 법적 제재를 피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사악자를 제하고, 공법치로, 민안, 국치를 제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