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소년에 대한 중화우수 전통문화 교육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청소년에 대한 중화우수 전통문화 교육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교육 자체는 자신의 문화적 품격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의 주요 표현으로 청년 교육은 각 고리마다 가치가 스며들고, 가치를 반영하고, 가치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더 광범위하고 깊은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화 전통은 문화 개념 체계에 숨어 그 구조를 지배하는 비교적 안정적인 기본 정신이다. 그것은 계승의 기본 정신을 가지고 있다. 물론, 문화 전통의 발전과 지속의 관건은 전통을 실현하는 것이고, 교육은 이런 전통을 실현하는 가장 근본적인 전달자이자 수단이다. 청소년 교육은 교육의 핵심 구성 요소이므로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발견하고 계승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첫째, 문화전통에서 인류의 생존가치 이념을 중시하는 것은 청년교육이 따라야 할 방향이다.

\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야 합니까? " 니체의 명제는 인간의 존재 가치 차원에서 제기된 것으로, 우리의 오래된 문화 전통은 이 차원에서 미묘한 사고와 해답을 하였다. 중국 문화에서 성공과 행복의 개념, 즉 장수, 부귀, 명리, 지성을 엿볼 수 있다. 지성은 인생의 성공과 행복의 개념으로 인생에 대한 한 사람의 자아인지 정도를 반영하며 모든 성공과 행복 개념의 핵심이어야 한다. 공자는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고 말했다. 사람이 자신의 존재의 의미를 자각하지 못하고 멍청하게 산다면, 그것은 가치가 없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장자도 "인생의 의미를 반성하지 않으면 부를 많이 쌓아도 큰 행복이 없을 수도 있고 고민만 깊어질 뿐이다" 고 말했다. 。 조조는 짧은 노래에서 인생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백은 유석도로 인생을 해석한다. 그래서 유석도는 사람들에게 생명의 의미를 인식하고 생명의 가치를 중시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다!

생존 가치는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 문화 전통의 우수한 축적이다. 오늘날의 청소년 교육은 사회 발전에 적응하고 젊은이들을 다른 성격의 새로운 사람으로 대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 교육은 생존가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간은 발전된 동물이다. 그의 존재 가치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 따라서 청소년 교육이 존재의 가치를 파악하려면 해당 교육 이념,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을 탐구해야 한다.

둘째, 생존가치에 입각하여 문화 전통의 합리적인 요소를 발굴하여 청소년 교육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한다.

중국은 예로부터 강한' 가국동형' 의식, 생명에 대한 배려와 사고, 끊임없이 탐구하는 과학정신, 독특한 심미 품격을 지닌 중의국이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발굴하여 청소년 교육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a), 공자의 지혜와 도덕 교육

1988 65438+ 10 월, 75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파리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2 1 세기에 인간은 2000 년 전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생존할 수 있다고 세계에 호소했다. 공자의' 편지' 윤리사상은 주체의 개인적 자질과 개인적 가치를 측정하고, 집단과 자아의 관계를 조정하고, 청소년 교육의 상호 작용 과정을 규범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중국 문화 전통의' 신앙' 은 교조식 설교도 아니고 딱딱한 속박도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신뢰, 신뢰" 에서 파생 된 "정직, 신뢰, 공정성" 의 성격입니다. 성실은 도덕의 한 측면으로서, 우선 우주, 인성, 인간의 도덕에 대한 긍정으로, 인간의 존재를 강조하고, 인간의 도덕은 인간성, 천지의 성과 완전히 일치한다. 둘째, 인간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설명하고, 인간 정신은 우주, 사회, 인생에 대한 인지적 성취와 자기반성이다.

다원사회의 학교 덕육은 어디로 가야 합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의 존재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학생 개인의 생활세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고 생각한다 ('교육연구' 200 1 9 호' 다원사회의 학교 덕육: 학생 개인의 생활세계에 관심을 가져라' 참조). 2 1 세기는 인생이 두드러진 시대이다. 학생들의 개인 생활에 주목하고, 학교 덕육은 학생의 현실 생활에 직면해야 하는데, 이것은 사람을 난처하게 하고,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공자의' 편지' 의 윤리사상을 도덕교육에 적용하면 이런 긴장관계를 완화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교의 도덕교육을 반성하면, 과거에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도덕원칙과 규범을 주목하고, 학생의 생활경험, 감정, 체험을 무시하거나 무시하였다. 그러나 현대 청소년은 오히려' 표류' 의 세대가 되었다. 그들은 더 이상 영웅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우상과 사랑에 빠지고 브랜드에 신경을 쓴다. 그러므로 덕육에서' 몸' 의 인문적 배려를 할 필요가 있다.

성실의 2 층 의미에 따르면 청소년의 도덕교육도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관계를 발전시키는 우정 활동이 되어야 한다. 자연의 법칙' 은 우뚝 솟은 나무와 잔디, 이끼와 관목이 함께 산다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자연의 원래 생태의 법칙이다: 조화와 공평함, 그런데 인간은 왜 자연의 법칙에 의해 영감을 받지 않고 조화롭고 공평하게 발전하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찬가지로, 문화 전통은 중국인들이 조화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먼 사람이 불복하면 덕의 수리, 인복" ("논어 기") 은 한 나라가 생존할 수 있는지를 전제로 한다. 수덕; 말은 할 필요가 없고, 행동은 열매를 맺을 필요가 없고, 의는 반드시 따라야 한다.' 이것은 군자와 영웅이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는 인격적인 매력이다. 오늘날의 청소년 도덕 교육은 공자의' 편지' 의 도덕적 요구를 따라야 한다. 소위' 나는 모든 사람, 모든 사람이 나를 위해' 라고 하는데, 한 사람이 먼저 사회를 고려할 때, 사회도 동시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주체가 더 잘 발전하게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도덕을 느끼고, 행동 패턴을 선택하고, 인생 경험을 풍부하게하고, 인간관계 생태 감정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청소년 덕육의 목적이다. 동시에 교육자와 교육자 사이에' 상호 작용' 이 있어 학생들의 감정의식과 존중의식의 성장을 촉진하고 교사의 인격적 매력을 높인다. "그 정정은 명령하지 않는다." 이것은 현대 도덕 교육의 건설에도 유익하다.

(b) "국내 동형 론" 과 청소년 애국심 교육

중국 문화의 긴 여정에서 전반적으로 사실은' 집' 과' 국가' 를 축으로 하여 각종 규범을 반영하고 있다. 세상의 "일" 은 "집안일", "국사", "집" 은 "나라" 의 세포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역시 우리 민족의 생존가치와 관련이 있다. "문화는 사람들이 특정 생활 환경에서 선택하는 일종의 대응 전략일 뿐이다." 우리는 문화적 표현의 방식, 즉 세계의 독특한 방식, 즉 인간의 자의식의 유형, 인류의 생존 구조, 인류의 생존 조건 (자연 환경) 을 추적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농업-종법' 사회토양에서 자란 윤리문화이고, 농업사회와 농업경제의 기초는 가족이다. 강한 가국의식은 애국주의를 결속하고 발양하기 위한 전제와 기초이며, 민족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확립하고 민족 응집력과 구심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로 이런 의식의 지지가 있어야 중화민족이 단결하여 현재의 대적에 대항할 수 있다.

역사의 추이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애국주의 교육은 오늘날 서로 다른 내용과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침투의 정신은 동질이다. 청소년에 대한 애국주의 교육은 민족 자존심, 자신감, 응집력, 구심력을 부정할 수 없다. 서구 각 교파의 신도들이 자신의 신앙을 잊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이것은 청년 포지셔닝을 위해 국가와 민족에서 가정과 개인에 이르기까지 생존가치의 차원을 제공한다.

(c) Zhuangzi 의 "관광" 지혜와 청소년 혁신 교육

고대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에서 도가 문화는 고난의 삶에 대한 궁극적인 배려의 광채를 빛나게 하고, 장자일파는 일종의' 구원' 철학이다. 장자' 의' 위험',' 천군',' 천리',' 도술',' 고리' 는 모두 동그란 물건이다. 그것을 주체로 만드는 것은 일종의 나선 운동이다. 이 운동을 어떻게 파악하느냐, 장자는' 화' 를 강조한다. 그의 사상은' 유지',' 장사',' 나비' (위전현의 장자 사고방식에 대한 해석 참조) 로' 변화',' 변화',' 사용' 을 뜻한다.

청년 교육과 연계되어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원사회에서' 혁신 교육'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혁신 교육의 본질은 선구적인 인격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인간의 종합적인 자질 전면 발전을 바탕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민족의 자질과 경쟁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청소년에게 혁신 교육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의 혁신적인 인격을 키우는 것이며, 기본 임무는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혁신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중국' 도' 문화전통의 인문정신은 생명주체 가치에 대한 궁극적인 배려를 반영하고, 인간의 독립인격과 정신자유를 존중하는 것을 제창하며, 혁신교육의 기본 목표와 임무는 이것과 완전히 일치한다. 혁신 교육은 교육 이념, 교과 교재, 교수법, 교육 평가, 교사의 자질, 학교 관리 등의 개혁을 포함하는 시스템 공학이다. 목표 차원에서 볼 때, 먼저 청소년의 탐구정신을 키우고, 종합 실천능력을 키우고, 결국 혁신의식과 능력을 키우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지식 분야의 학습으로 볼 때, 창조교육은 덕육, 미육, 체육, 노동교육에 스며들어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 방식으로 볼 때, 현재 청소년 혁신 교육은 자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학교 관리 방면에서 전통 교육에서 경직되고 억압적인 관리 모델을 철저히 벗어나' 심관' 을 실시해야 한다. 즉 젊은이의 마음을 얻고, 그들을 관리하고,' 윈-윈' 을 실현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윈, 윈윈, 윈윈, 윈윈, 윈윈, 윈윈) 기업관리전략으로 말하자면 직원들은 창조자와 변혁의 힘으로 간주되고, 지도자와 직원들은 자아에 도전하고, 자기한계를 설정하고, 자기초월을 완성하고, 생명의 의미를 살리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2 1 세기의 교육관리 모델도 소프트 관리 (마음관리) 입니다. "교육은 창조정신을 배양하는 힘과 창조정신을 억압하는 힘을 모두 가지고 있다" 고 「생활 배우기」 (society life) 라는 책에서는 지적합니다. 교사는 교육의 중요한 주도자로서 자신의 자질 향상도 청소년 혁신 교육의 순조로운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4) 문화전통의 과학정신, 도의에 대한 숭상과 독특한 심미품격은 청소년 교육에서 진실을 추구하고, 선을 구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통일을 불러일으켰다.

오늘날 중화민족은 자연과 인류의 생존을 탐구하여 찬란한 민족 문화를 창조하였다. 이 문화 사슬은 민족의 독특한 심리적 특징과 심미적 특징을 낙인찍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고대 중국 자연과학의 발전은 세 가지 고봉을 거쳤다. 남북조는 첫 번째 고봉으로, 조충지, 도홍경, 이도원, 자스훈을 대표한다. 송원은 두 번째 고봉으로 송사 진 곽수경 () 과 대표 () 로 되어 있다. 만명은 마지막 고봉으로 이시진, 서광계, 송, 서홍조를 대표합니다. 세 봉우리의 기복 속에서 많은 과학자들이 용감하게 탐구하고, 적극적으로 진실을 추구하며, 평생 책 한 권을 경험했다. 과학 정신이 중국의 전통을 관통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청년 교육은 이런 과학 정신을 외치지 않고 탐구를 위한 훌륭한 전통을 대대적으로 발양할 수 없다. 사회과학 분야에서 고대인의 과학정신은 왕왕' 실재' 와' 견지' 에 반영되는데,' 사기' 와' 국궐' 이 바로 이런 전범이다. 역사는 입체적인 역사이다. "공리주의 추구" 는 "진리 추구" 를 기반으로합니다. 청년 교육도 입체교육이다. 청년교육에서 혁신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무에서 생겨나고 기상천외한 혁신이 아니라' 진리 추구' 와' 진리 추구' 를 기초로 한 것이다.

동시에 중국도 강한 사고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이성과 지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진리와 변증 사고를 추구한다. 백가쟁명',' 장휘의 변론',' 의리의 변론' 은 모두 좋은 증거이다. 이런 사고 전통에는 과학정신이 함축되어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믿음을 키우고 이성적인 의식과 열정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그리고 어려서부터 이런 일을 잘 하면 나중에 올바른 철학적 사고와 인생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고 도울 수 있다.

물론 지식과 기술을 존중하는 것은' 진실 추구' 의 물질적 내용이다. 지식경제 시대에 지식은 힘이고 신분이다. 과학기술은 제 1 생산력' 이고, 과학기술은 세계 발전을 이끄는 표지등이다. 198 1 부터 우리나라는' 3 작은' 활동, 즉 작은 발명, 작은 논문, 작은 활동을 실시하여 과학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청소년의 능력을 배양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문화 전통에서 유교와 도가의 관념에서 사람들은 인간의 존재 가치를 매우 중시한다. 유가는' 구원' 으로 사람을 구하는데, 유교 윤리의 내용은 이미 3 강오례로 요약되었다. 오상은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이다. 이것은 덕의를 존중하는 전통이며, 가장 강조하는 것은 덕행, 도덕, 절조이다. 공자는 "삼군은 잘생긴 사람을 이길 수 없고, 필부는 뜻을 이길 수 없다" 고 선언했다.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고상한 기절을 제창하며,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있다" 고 말했다. 유가 사상은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규범함으로써 사람들의 생존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여 자신을 보완했다. 도가는 솔직함을 숭상한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사람의 현실 생활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집단에서 벗어나 자연을 벗어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존 가치에 대한 이해를 세속 생활에 도입한 것이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의 문화 전통은 선의 의미를 해석해 왔으며, 선과 악을 억제하는 관념과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맹자는' 인간성본악' 을 주장하고, 인간의 도덕, 인, 선, 편지 등 도덕사상과 품질은 인간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관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숭고한 사상적 자질을 추구하고, 이상적인 도덕인격을 갈망하며, 아름다운 정신정서를 키우는 것은 중국 문화의 주도 이념이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한다-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논어' 의 자성에서 우리는 고대인들이 추구하는-동경-함양의 고통을 보았다. 청소년 교육을 잘 하는 핵심은 선을 구하는 것이다. 클릭합니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인격에 대한 무한한 추구와 지식에 대한 추구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무제한적인 책임이다. 자기 성취와 성공을 동시에 요구하는 마음가짐이다. "이런 선함에 대한 추구는 정신을 얻는 정화와 인격의 독립을 통해 인격추구의 이상적인 경지를 열었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행인, 먼저 큰 것을 만들어라."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의 정수는 인생의 참뜻과 가치를 표현하는 데 있다. 전통적인' 대학의 길' 은 이미 청년 교육의 방향을 가리켰지만, 우리는 너무 늦게 실시했다. 러셀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랑에 대한 갈망, 지식에 대한 추구, 인간의 고난에 대한 압도적인 동정은 내 인생을 지배하는 세 가지 간단하고 강렬한 감정이다." 인류의' 대선' 을 표현했다.

청년 교육이' 진리 추구' 와' 선함' 수준에만 머물러 있다면 이상적인 교육 이념이 아니다. 필자는 청년 교육도' 성미'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은 독특한 심미의식을 함축하고 있다. 공리주의의 대미 연구와 더불어 장자의 미학 사상에는' 아름다움, 아름다움, 아름다움, 아름다움 * * * *, 그리고 천하에 부합한다' 는 사상이 담겨 있다. 공자는 아름다움이 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밀접하게 분리될 수 없고, 심지어 선의 대명사라고 생각한다. 소위 "자비, 아름다움" ("입인") 이 있습니다.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안연"); 맹자는 충실하고 아름다운 논점을 제시했다. 예술 연구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우리나라 고대 음악론은 일찌감치' 아름다움이 화목하다' 는 사상을 제기했다. 실제 학습미와 결합해서 어떤 것이든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교육의 심미품격은 (1) 교육자를 지혜의 화신으로 키우는 아름다움 (2) 생명활력의 아름다움 (3) 개체 간의 조화와 자연을 장려하는 것이다. 청년 교육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려면, 서로 다른 개인을 존중하고, 그들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굴하고, 그들의 재능을 발휘하고, 그들의 개성을 널리 퍼뜨려야 한다. 의식적으로 아름다움의 법칙에 따라 객관적인 세계와 주관적인 세계를 개조하고, 미육과 덕육을 결합하여 자신을 도덕적으로 고상한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넷째, 청년 교육은 현대와 전통의 융합으로 방향을 넓혀야 한다.

오늘 우리가 민족 문화 전통을 발양하고 청소년 중에서 우수한 전통문화 교육을 실시하려면 문화 전통의 역사적 한계를 봐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문화 전통은 그 자체로 이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통과 현대의 융합으로 인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융합이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화명언) 전통은 비판, 활용, 상속은 모두 현대 교육의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대 교육과 전통 교육 사이에는 변화가 있고, 연속적이지, 단절된 관계가 아니다. 오늘날, 각종 교육은 교육 이념, 이론, 내용, 방법 등에서 현대성을 나타내지만, 전통문화 교육의 일부 측면을 어느 정도 보존하고 있다. 게다가, 많은 생각들은 일맥상통하다. 우리가 문화전통의 기본 내용을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은 이런 전통문화정신을 현대문화정신으로 전환시켜 현대청소년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되기 위해서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청소년 자질교육의 실시는 이상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한 가지 이유는 전통과 현대의 융합으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질교육에는 사상윤리, 과학문화, 노동기술, 심리건강의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며, 사상도덕적 자질을 핵심으로 하고, 혁신정신과 실천능력의 양성에 중점을 둔다. 처음 두 가지, 즉 사상도덕과 과학문화에 대해서는 이미 말씀드렸는데, 여기서는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습니다. 노동 기술과 신체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중국 청년 교육의 두 가지 약점이다. 사실 중국 전통교육 중론 경실천의 표현이기도 하다.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진보에 따라 오늘날의 노동기술은 직업기능뿐만 아니라 사고와 능력의 배양이기도 하다. 어제의 생존의식이 오늘이나 내일의 생활방식에 적합하지 않을 때, 우리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노동기술교육을 발전시키고, 인형부터 잡고, 청소년부터 잡아야 한다. 노동기술교육은 기술문화와 경쟁의식의 교육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생존능력에 대한 교육이기 때문이다. 노동기술교육사상은 세계의 STS 사상과 통하므로 중국의 국정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탐구해야 한다. 청년 노동 기술 교육의 임무는 주로 학생들의 사상 품성과 발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자주적 선택과 학습을 통해 사고 방법, 개인의 잠재력, 문제 해결 방법, 기술 노선 선택에 과학적 훈련 과정을 체험하고 축적한다. 학생들의 의식, 감정, 습관의 배양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사회 과학 및 인문 지식을 광범위하게 섭렵하다. 과학의 시야를 넓히다. 기술적 이해력을 키우고 사고방식의 전환을 더욱 다양화해야 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발판을 찾을 수 있다. 한동안 국인은 문화적 소양이 부족하여 비전문지식이 얕았다. 노동 교육 기술을 개발하면 이러한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다.

사람의 심신 건강은 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중국 고대 문화 전통에서 양생의 길과' 수양 양성' 을 강조한다. 유가는 일찍이 신체의 정비와 보건을 서술한 적이 있다. 도교는 체력의 보충을 강조한다. 유가는 또한' 슬림함' 과' 내성성' 을 강조하여 이상적인 인격을 달성했다. 현대 청년 교육에서 우리는 여전히 이런 생각을 고수하고 있으며, 건강교육에서 음식, 위생, 건강, 인격 자질의 완벽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분명히 청소년의 건강 교육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필자는 예나 지금이나 성교육에서 사춘기 건강교육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요 몇 년 동안 선전 사업이 성적을 거두었지만 아직 사상 각오를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다.

카시르는 "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를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존재의 모든 순간에 심문과 심사를 받아야 하는 존재다" 고 주장했다. 사람의 생명의 가치는 바로 이런 검사에 있다. 이런 사람의 생명에 대한 비판에 있다. " 따라서 사람들은 자각적으로 자아를 인식하고,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평가하고, 자신을 개조하는 의식 자체가 자신의 몸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진정한 인식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청소년 건강교육에서 피할 수 없는 문제다.

정신 건강 교육은 단지 자성과 자율성이 아니다. 현대에도 건강교육도 소통, 교류, 협력을 강조해야 한다. 유가사상은 천하에' 우환의식' (맹자는' 생환환, 안락으로 사망') 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할 뿐만 아니라' 담당' 정신을 독려한다 ('천하흥망, 사람마다 각자의 규칙이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자성' 에서 이런 이치를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의사 소통, 교류, 협력에서 사회적 책임감과 정의감을 강화하고 실천에서 도덕적 수양을 높여야 한다.

(5) 인류의 생존가치의 문화전통에 따라 청년교육의 교학활동을 명확히 한다.

교학활동은 동기의 관점에서 의식적인 교육과 무의식적인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듀이는' 나의 교육신조' 에서 "모든 교육은 인간의 사회의식에 대한 개인의 참여를 통해 이뤄졌는데, 이 과정은 태어날 때 거의 무의식적으로 시작되었다" 고 말했다. 개인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개인의 의식을 도야시키고, 개인의 습관을 형성하고, 개인의 사상을 단련하고, 개인의 감정과 감정을 자극한다. " 청소년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인, 즉 학교, 가족, 사회가 있다면, 대체로 학교 교육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직접적이고 자각적인 교육이다.

교육의 본질은 인류의 생존을 계승하고 창조하는 예술이며, 인류 집단의 관점에서 이해된다.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은 인간의 혁신과 발전을 촉진하는 활동이며, 혁신도 궁극적인 발전의식에서 출발하여 인류의 생존가치를 위한 필요성이다. 많은 학자들이 청소년 교육 발전에 적합한 교육 이념과 교육 활동 (예:' 참여식 교육',' 계발적 교육') 을 제시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사제 연계, 사제 평등을 강조한다. 학생들의 학습 능력의 형성을 강조한다. 일부 학자들은' 연구성 학습' 을 제기하는데, 이것은 당연히 청소년 개인의 존재를 매우 중시하는 교육 활동이다. 그러나 구체적 구현에서는 학생이 처한 단계와 연계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지도하고 계몽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실천 방법 중 하나는 노동 기술 교육을 운영 플랫폼으로 삼아' 연구성 교육' 을 도입하고 정보기술을 통해 다른 학습 분야를 통합하는 것이다. 첫째, 노동 기술 교육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고 실용성과 확장성을 높인다. 둘째,' 연구성' 학습도 착실하게 만들었다.

사회에 명언이 있는데, 자질교육이 장렬하고 응시 교육이 탄탄하다. 이런 현상에 대해 완전히 교육관념의 문제는 아니며, 교육 부문에 대한 사회적 평가, 교육지도 기관의 학교 평가, 학교 팀의 교사 평가, 즉 흔히 말하는 바통 문제도 다루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자질교육의 발전은 사회가 문화 전통과 청소년 교육을 어떤 태도로 대하느냐에 달려 있다. 전통과 현대의 융합으로 문화 전통의 현대적 초월을 진행하여 현대 청년 교육의' 문화 내면화' 를 진행하다. 미국 백과사전 (1973): "문화는 집단의 행동과 생활방식", 스페인 세계 백과사전 (1978): "문화는 사람들이 특정 사회에서 얻는 다양한 관념과 가치의 유기적 전체이다." 즉, 주로 행동문화층과 마음가짐문화층에 초점을 맞추고, 문화의 끝없는 운동 과정, 완강하고 자제, 끊임없는 정화, 자기최적화의 문화적 생명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현대 교육의 문화 내부화는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전승할 뿐만 아니라 교육자 (이 글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함) 가 이념과 물질적 내용을 포함한 중국 문화의 정수를 흡수할 수 있게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은' 국학의 쇠퇴' 를 한탄했다. 중국의 찬란한 문화는 현대화 과정에서 쇠퇴할 수 없다. 이것은 사회가 주목해야 할 문제이다.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이자 희망이며,' 현대교육문화 내화' 를 청소년 교육에 도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1993 년 유엔은 "2 1 세기에 사람이 발전자원이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공부는 생계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것이야말로 더 높은 생존가치다. 이런 사상은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에서 2 1 세기 청소년의 배양을 위해 전통문화를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는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온실의 꽃은 바람과 비를 견디지 못한다." 중국의 독특한 가족 구조는 쉽게 본연의 베일에 가려지지만 봉건 가부장제에 의해 형성된 토양으로 폐쇄, 편협함, 보수의식 육성의 온상이다. 청소년들이 이런 무의식적인 환경에서 받는 교육은 종종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개방적이고 자유롭고 민주적인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고 고정관념을 깨는 것은 청소년 교육의 양호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아이를 살리는 것은 그가 사냥하는 음식이 아니라 엽총 한 자루를 주어 사냥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6. 발전적인 시각으로 문화전통과 청소년 교육을 바라보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전통은 한 무리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대다수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시간의 시련을 겪었기 때문에 일반 대중문화생활의 내용이 되었다" 고 지적했다. 전통은 역사의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존재성, 통시성, 일시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전통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사이에 존재한다. 전통은 정체된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혁신하고 돌파하는 것이다. 발전의 시각으로 문화 전통을 바라보아야만 청년 교육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할 수 있고, 비로소 청년의 사상이 역사와 앞날을 내다보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어쨌든, 청소년 교육은 문화 전통에서 개인의 생존 가치에 대한 의식을 흡수하고, 시종 진선미의 융합을 전통에 축적된 인격심리, 사고방식, 심미정취에 스며들어 조화로운 전체를 형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