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옛날에 왕의 제비가 대궐 앞에 날아와 서민들의 집으로 날아들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옛날에 왕의 제비가 대궐 앞에 날아와 서민들의 집으로 날아들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먼저 제비에 관한 흔한 속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비는 쿠한의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제비는 부자 새라면 아이먼의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제비는 까치와 마찬가지로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상서로운 동물로 여겨진다. 제비는 둥지를 지을 때 환경에 매우 까다롭습니다. 제비가 사는 가족은 축복받은 가족으로 간주됩니다. 소란스럽고 분열된 가족은 작은 제비를 끌어들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제비는 조용함을 좋아하는 작은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와 관련하여 "옛날에는 대궐 앞의 왕과 제비가 날아와서 서민들의 집으로 날아들었다." 적어도 위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Wang과 Xie가 부유한 집안 출신임에 틀림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진 왕조에는 왕, 사, 환, 우 등 4대 가문이 있었다. 이들 가문의 자녀들은 대대로 고위 관직을 맡아왔다. 이 가족은 전형적인 귀족 가족입니다.
먼저 왕가의 왕다오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그는 원나라의 황제, 명제, 진나라의 성제를 역임한 인물이다. 동진 왕조의. 그와 그의 형제 왕둔은 "왕과 말이 천하를 다스리는"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유명한 서예가 왕희지는 왕도의 조카였습니다.
"관중에서 유일하게 좋은 재상은 왕멍(王孟)이요, 장강 이남의 모든 사람들이 사안을 우러러보느니라." 이 시는 사씨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인 사안을 가리킨다. . 역사상 가장 적은 비용으로 많은 것을 패배시키는 유명한 전투 - 비수이 전투는 동진 왕조를 구한 사안이 지휘한 전투입니다. 비수이 전투 이후 사씨 가문은 동진 왕조 최고의 귀족 가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훗날 셰안도 태원왕가, 랑야왕가와 접촉해 환문의 권력 찬탈에 단호히 반대했고, 이후에는 가문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문과 결혼할 기회도 잡았다. 이후 Xie 가족의 자녀는 기본적으로 다른 가족 구성원과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동진의 유명한 여시인 사도윤(Xie Daoyun)은 셰안(Xie An)의 조카이다. 그녀의 남편은 유명한 서예가 왕희지의 둘째 아들인 왕닝지이다. '가족을 맞춘다', '가족의 신분을 본다'는 뜻은 여기서 유래됐다. 물론 이 부유한 가문은 결국 멸망했습니다. 나중에 언급하겠습니다.
이 시는 동진 양반의 흥망성쇠를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귀족 일족은 서한에서 시작되어 동한에서 번성하고 삼국과 금 왕조에 정점을 이루고 남북 왕조에서 계속 쇠퇴하고 당 말에 멸망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전체 귀족 일족이 중국에서 거의 천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먼저 양반의 유래를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한나라 무제는 유교만을 존중했기 때문에 관직에 오르기 위해서는 유교에 능통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었다. 고전. 그러나 당시에는 인쇄나 제지 기술이 없어 일반 사람들이 교육의 기회를 얻기 어려웠고, 학자들도 소수의 손에 독점되어 있었습니다. 학문과 지식, 서적을 소유한 이들 가문은 학문과 서적을 대대로 물려주어 '고전의 고전'을 형성하였다. 이들 가족의 구성원은 학문적 지식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공직에 들어갈 자격을 갖습니다.
이렇게 '다세대 고전'이 '다세대 공직자'로 거듭났다. 당시 관저 대문 바깥에는 두 개의 기둥이 있었는데, 왼쪽에 있는 것을 '밸브'라 하고, 오른쪽에 있는 것을 '위에'라고 하여 상장을 게시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후세에서는 대대로 관직을 맡아온 가문을 씨족, 씨족, 양반 등으로 불렀다. 이로써 강력한 신사가 형성되었습니다.
귀족의 발전과 번영
여기에는 동한 왕조의 건국 황제 유수(劉秀)가 언급되어야 한다. 유수는 강력한 가문에 의지하여 동한 왕조 정권을 세웠습니다. 당시 귀족 가문은 동서남북으로 나뉘지 않았으며 모두가 한나라 건국에 기여했다. 그러나 이들 강력한 지주들은 동한 왕조에서 정치적, 경제적 특권을 누렸습니다.
중앙과 지방 권력을 정치적으로 통제한다. 경제적으로는 토지를 합병하고 장원을 운영하며 점차 독립된 제국이 되었고 점차 유명한 가문이 되었습니다. 동한 말기의 학자 관료 중에는 귀족 가문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하노이 시마 가문은 천년의 가문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람들은 모두 대지주이고, 오랫동안 높은 지위를 유지해 왔으며, 전 세계에 제자와 전직 관료들이 있기 때문에 학자 관료들의 지도자입니다.
한나라 말기까지 세계는 혼란에 빠졌고, 한나라는 위·촉·오의 삼국으로 분열되었다. 삼국의 조조와 손권도 사대부 세력에 의존하여 정치권력을 확립하였고, 유비 역시 이주 사대부의 지원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북방의 부유한 가문인 사마 가문은 기술이 뛰어나 3대에 걸쳐 조 가문의 위나라를 장악하고 촉나라와 오나라를 평정하였다.
이때 귀족 가문의 위상이 바뀌었다.
그들은 권력의 중심에 오르기 시작했고, 삶의 정점에 도달했다.
서진 시대, '팔왕의 난'의 최종 승자인 사마월은 생애 마지막까지 권력을 잡았다. 그러나 그의 지지자들인 랑야 왕 가문(Langya Wang 가문)이 이끄는 강력한 귀족들은 랑야 왕 사마 루이(Sima Rui)를 지지하고 그들의 인구와 부족과 함께 남쪽으로 양쯔강을 건넜습니다.
이 그룹에는 Langya Wang 가족, Chenjun Xie 가족, Lanling Xiao 가족, Longkanghuan 가족 등이 포함되며 동진 왕조의 모든 것을 통제합니다. 여기서 Langya의 Wang 가문과 Chenjun의 Xie 가문은 Liu Yuxi의 시에서 언급된 Wang 가문과 Xie 가문입니다.
이러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태어나는 동안 평생 동안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보장받습니다. 그가 성장하면 관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생에서는 분명히 장관직이 그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경제적으로 숲을 가꾸기 위해 산을 폐쇄했습니다. 이 땅의 농지, 호수, 동물, 사람은 모두 가족의 사유물이며 더 이상 국가와 관련이 없습니다. 이것은 강남 젠트리입니다. 동진 왕조는 이들 강남 귀족들에 의해 건국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유력한 신사와 그들의 통치가 최고조에 달했다. 그래서 '왕과 말이 천하를 다스린다'는 말도 있다. 귀족 가문의 과도한 권력으로 인해 황제는 귀족 가문의 지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신사의 권력은 황실의 권력과 공존했고, 한동안 황실의 권력을 능가하기도 했다.
무성한 것은 결국 쇠퇴한다는 말이 있다.
유우가 남송을 세웠을 때도 여전히 사대부에 의존했지만, 동진처럼 사대부에 의해 통제되지는 않았다. 그는 황제가 된 후 가난한 가문을 선호했고, 이로 인해 유력 가문이 국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 억제되었습니다. 당시 양반은 여전히 강력한 경제적 힘을 갖고 있었지만 더 이상 군사력을 통제할 수 없었다.
이 가족들은 언제부터 거절했나요? 이는 남량(南梁)나라의 후경(後景)이라는 장군과 인연이 깊다.
만리장성 외곽 선비족 계족에서 태어난 허우징은 원래 북제 고환 휘하의 장군이었으나 나중에 남조 양나라 무제에게 항복했다. 그는 자신이 남조에 큰 공헌을 했다고 믿고 양무제에게 많은 요구를 했으나 양무제는 대부분 만족시켰다. 나중에 Hou Jing은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Jiangnan의 유명한 Wang 및 Xie 가문의 여성과 결혼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시 장쭤남조에서 가문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몰랐다. 양무제(梁無帝)는 한 나라의 왕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유명한 가문에 상처를 줄까 두려워 후경을 감히 돕지 못했다. 양무제는 허우징에게 재치있게 말했다:
"왕과 사씨 집안은 우연히 높은 것이 아니다. 주와 장 밑에서 그들을 방문할 수 있다."
이는 왕과 사에의 집안이 가족이 너무 높으니 그럴 자격이 없습니다. 대신 Zhu와 Zhang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Hou Jing의 자존심에 깊은 상처를 입혔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매우 화를 내며 "나는 오나라의 아이들을 노예로 삼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즉 장차 강남의 소녀들을 군인들에게 노예로 분배할 것이라는 뜻이다. 곧 반란을 일으켜 양나라의 수도인 건강을 침략하여 양소연의 무제를 굶어 죽게 하였다.
반군들은 "살인하고 약탈하고 시체를 넘겨 길을 막았다. 부잣집과 권력자들은 마음껏 그들을 빼앗고 그들의 자녀와 아내, 첩들을 포로로 보냈다. 군부대."
후경의 난은 일부 사대부들을 물리적으로 전멸시켰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일으킨 일련의 전쟁으로 인해 남조 사대부들이 생존을 위해 의지했던 접촉망이 완전히 붕괴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남조제국이 진백현(陳百熙)의 지휘로 개편되자 사찰에는 더 이상 귀족 가문이 없었고, 새 황제에게는 사찰을 장식하는 기능조차 부담으로 여겨졌다. 물론 왕씨 가문과 사씨 가문도 연루돼 예전의 영광을 잃었다.
이렇게 해서 전통 양반의 뿌리가 뽑혔습니다. 이 큰 나무가 당장 시들지는 않겠지만. Wang과 Xie 가족의 제비는 마침내 일반 사람들의 집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시는 역사의 한 부분을 담고 있습니다. 물론, 고대시는 의미가 풍부하고 끝없이 매력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