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문의 특징

용문의 특징

용은 중화민족의 조상이 창조한 것이다. 그것은 많은 동물과 자연 현상을 결합하여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중화 민족 전체가 수천 년 동안 숭배해 온 우상이다.

신석기 시대의 용무늬

홍산문화유적에서 출토된 옥돼지룡은 몸이 곱슬하고, 옥옥처럼 생겼고, 머리는 돼지머리 모양이다. 삼성타라에서 출토된' S' 형 옥룡은' S' 모양의 몸을 가지고 있고, 계집애옥의 윗부분은 돼지용의 평평한 표정이다.

카좌동산입 유적지에서 출토된 쌍룡수 옥후안은 두 마리의 S 자 모양의 돼지용수와 매우 비슷하다. 양주 문화에서 출토된 옥기에는 높은 돋을새김과 오목판 조각 기술로 조각한 용무늬가 있다. 안후이 링가탄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룡도 돼지용 같다.

상시대 용신은 노란색, 균형, 벽형, 동그란 조각룡이 있었다. 둥근 조각룡이 앞발을 땅에 떨어뜨려 하루 종일 굴러 내려왔다. 몇 가지 용은 같은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눈은 대부분' 부장' 이며 마름모꼴 눈과 동그란 눈도 있다.

2. 입을 약간 벌리고 용을 조각하여 이를 드러내다.

3. 뇌의 뒷부분은 목 근처에 엎드린 버섯 모양의 뿔이 있고, 등에는 등골이 좀 있다.

4. 기면은 구름무늬, 정사각형 마름모꼴 또는 쌍고리 무늬로 덮여 있으며, 싱글, 더블, 또는 양선이 있습니다.

서주 시대의 용문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주로 옥황색과 각종 모양의 액세서리에 장식되어 있다. 단룡이 있는데, 더 흔한 것은 쌍용, 용봉, 또는 용과 사람이다. 이 시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눈은 대부분' 신하' 형이며 타원형 눈과 뿔이 있는 네모난 눈도 있다.

2. 윗입술이 롤업되어 롤업된 긴 혀가 입을 벌리고 뱉어낸다. 이마에 버팀목 같은 작은 뾰족한 점이 튀어나와 뒤에서 갈기 하나가 떠오릅니다. 뿔이나 귀로도 볼 수 있습니다.

3. 대경사칼이나 대경사칼과 음선의 조합으로 무늬를 표현합니다.

4. 용은 기본적으로 옆눈의 얇은 조각이며, 아직 동그란 조각은 없다.

봄과 가을의 용의 현대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펀칭 수법으로 스타일링을 꾸미고 용신을 돋보이게 하며 변화무쌍하다.

문양은 기생동체의 이중 갈고리나 얕은 엠보스 용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나는 이미 실언하고, 버섯 모양의 뿔, 그리고 구름 모양의 귀를 가지고 있다.

전국 시대의 용의 현대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용문은 대부분 조각이고, 대량의 펀칭 기법을 채택하여 용형이 강건하고 아름답고, 변화무쌍하게 변하게 한다. 용은 운곡무늬, 곡식, 연곡무늬를 장식하고, 일부 빈 부위는 물방울무늬, 새 실크 무늬, 새싹무늬 또는 이자무늬를 장식한다. 옥룡은 단장한 구성 요소 위에 많이 장식되어 있으며, 같은 유형의 장치는 왕왕 쌍으로 나타난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유행하지 않았고, 용문은 주로 윤곽벽, 조각벽, 벽형 펜던트, 점포 1 등 조형에 붙어 사령제재의 용이 나타났다. 그 시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아몬드 모양의 눈, 네 발 달린 동물 또는 몸과 함께 변형됩니다.

2. 수도꼭지는 말머리와 같다. 이마는 뾰족한 뿔을 돋보이게 하고 머리 뒤에는 구름 모양의 귀와 리본 뿔이 있다.

3. 용구가 크게 열리고 윗입술은 위로 올리고 아랫입술은 아래로 말아서 도끼나 어미처럼 보입니다. 어떤 입은 이를 드러내고, 어떤 입은 혀를 내뱉는다.

4. 드래곤 무늬는 대부분 투조각 결합 가는 선 조각 기법으로 표현된다.

상해박물관에서 소장한 남송원가의 7 년형이 새겨진 옥대 장식품은' 모양, 크롤링, 뱀의 비늘, 머리에 사슴 뿔 한 쌍, 뒤통수에 털 한 가닥, 관절에 갈고리 모양의 다리 털, 마름모꼴 눈, 작은 입, 다리가 굵고 발톱이 있다. 이 용의 이미지는 한대와는 다르지만 당대와는 다르다.

수당 시대에는 용무늬가 이미 성숙했는데, 이때부터 기본적으로 이런 도안이었다.

수당 5 대의 용문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또한 얕은 돋을새김과 가는 음선의 조합으로 장치의 표면을 장식하고 펀칭 수법도 사용했다. 화염주, 운문, 수초무늬, 암석무늬 등도 있습니다. 수도꼭지가 길고, 머리에 사슴 뿔이 있고, 구름 모양의 귀털, 봉안, 큰 입, 입가가 눈가를 넘어 뒷다리가 특별하고, 한 발과 꼬리가 얽혀 있고, 다리 관절에 털이 있고, 발은 세 발이다. 남조보다 몸이 더 가늘고 뱀형에 가깝고, 몸에 메쉬 비늘이 새겨져 있다.

요송 김원

원대와 명초 윗입술이 눈에 띄게 길어지고, 위로 올라가는 것은 5 대 요묘에서 출토된 용형과 상당히 비슷하다.

1. 높은 엠보스와 다층 펀칭을 결합한 기술.

2. 구름, 바닷물, 화초를 배경으로 구름에 조각한 용, 강룡, 행룡, 웅웅웅웅 등을 입체감 있게 조각한다.

3. 용의 이미지는 당대의 용문과 거의 일치하며 당대룡의 쌍사슴 뿔, 쌍봉안, 물고기 비늘, 삼발, 팔꿈치 털을 이어갔다.

4. 다만 입구멍이 약간 작고 입가가 눈가를 넘지 않고, 털이 굵어지고, 머리카락이 뒤로 흩날리며, 목이 길고, 몸이 굵고, 대부분의 용의 뒷발이 꼬리와 교차하지 않는 등 세부적인 변화가 있을 뿐이다.

요대에는 좌룡과 어룡이 있습니다.

6. 원나라의 용목이 가늘다. 원대명 초 윗입술이 눈에 띄게 늘어나 5 대 요묘에서 출토된 용형과 비슷하다.

명초의 용의 윗입술은 원대보다 더 넓고 두껍다.

초기의 특징은 높은 엠보스 펀칭 기법으로 조각하고 윗입술은 길고, 짙은 눈썹은 봉안, 목은 가늘고, 목은 굵지만, 머리 뒤는 명대 중후반 옥룡의 특징을 반영하여 송원부터 명말까지의 과도한 용문입니다. 용의 윗입술은 짧아지고 아랫입술에 맞춰 입을 다물고 용모가 모여서 위로 날아간다 (그림 46 참조). 명나라 만년 동안, 형제가 또 변했고, 눈이 튀어나오고, 윗입술이 길어지고, 입이 벌어졌고, 자주 구슬 모양을 하고, 머리가 커지고, 뿔이 약간 휘어지고, 몸이 굵고, 발톱이 힘이 있었다.

후기의 특징은 만명의 용문결이 답답하고 오래된 정취감을 가지고 있으며 송원시대 용의 생기와 활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몸은 뱀처럼 가늘고, 메쉬 비늘이 많고, 목, 배, 꼬리는 대략 폭이 같다. 둥근 눈 (일반적으로 새우 눈이라고 불림), 코는 머리 모양이고, 양쪽에는 두 개의 용수염이 있고, 털은 위로 올라가거나 앞으로 돌진하며 (일반적으로 충관이라고 불림), 네다섯 발톱이 있고, 발톱 갈고리는 한 공 (일반적으로 풍차 발톱이라고 불림) 으로 불린다.

청대의 용모는 느슨하고, 용의 몸은 약간 길어지고, 비늘은 고르게 그려져서 큰 변화가 거의 없다. 청초의 용문양은 명나라보다 더 섬세하고 위무 부귀 단정하다. 청대 가경 이후 용문양의 이미지가 느슨해져서 날으는 기세가 부족하다. 이 강희건륭년의 용문은 정말 작은 무당이 큰 무당을 만났다.

청대의 용무늬 이미지는 명대의 형상보다 오래되어 흑룡이라고 할 수 있다. 정교하게 묘사되었지만 멋과 기세가 부족하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용의 털이 많고 헝클어져 머리 뒤로 흩날리며 이마에도 수염이 가득하다.

2. 뿔은 솔가지처럼 굵고, 새우 한 켤레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고, 눈썹은 들쭉날쭉하고, 두 마리의 용이 늘어지고, 이마에는 수염이 가득하다.

3. 발은 네 발톱이나 다섯 발톱으로 뻗고, 끝에는 많은 뾰족한 포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