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국연의' 에 반영된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입니까?
삼국연의' 에 반영된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입니까?
삼국연의' 가 등장하기 전에, 중국의 소설은 보편적으로 짧고 용맹하며, 어떤 것은 심지어 수십 글자밖에 없었다. 삼국연의' 는 중국 최초의 소설이다. 우리는 중국의 소설이 어떻게 단편에서 장편으로 발전했는지 주목해야 한다. 원래 송대는 평론서가 성행하여, 평론서가 일종의 직업이 되었다. 이야기꾼은 고대 인물의 이야기를 제재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진수의' 삼국지' 는 스토리텔링에 가장 좋은 소재이다. 흩어져 있는 삼국 이야기 단편들도 줄곧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게다가 이야기꾼은 취재 시간이 길어져 내용이 점점 풍부해지고 인물 이미지도 점점 풍만해지고 있다. 결국, 많은 독립된 이야기들이 점차 결합되어 걸작으로 성장했다. 이런 고립된 이야기는 사회에서 오랫동안 입으로 전해지다가 결국 한 권의 책으로 가공되어 중국 최초의 소설이 되었다. 이것은 위대한 집단 창조이다. 그것은 형식상 단일 저자가 쓴 소설과는 달리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걸출한 인재에서 유래한 이 소설은 귀신 이야기 소설' 서유기' 와 또 다른 역사소설' 수호전' 으로 이어졌다. 삼국연의' 는 이후의 소설에 어느 정도 계발 작용을 한다. 역사 문학의 기원, 이 거저 자체의 문학적 가치와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우리가 깊이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삼국연의' 는 중국 고대에 매우 인기가 있었다. 송원이 무대에 오르자 김원은 30 여 종의 삼국극을 공연했다. 원대에서 직년 사이에 신안유 씨가 출판한' 삼국지평화' 가 나왔다. 원말명초 나관중은 민담 희곡 대본을 종합해 진수의 삼국지와 배송주 등의 사료를 결합해 개인의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자된 삼국지연의 () 를 창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버전은 명대 가정년 사이에 출판된 것으로, 속칭' 가정판' 으로 총 24 권이다. 청나라 강희년 동안 모륜 부자모종강은 역사 사건을 교정하고, 글을 증설하고,' 삼국연의' 120 권으로 수정하며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삼국연의' 는 동한 말년부터 서진 초년까지 거의 100 년의 역사적 상황을 묘사한다. 이 책은 삼국 시대의 정치군사투쟁, 삼국 시대의 각종 사회모순의 침투와 전환을 반영해 이 시대의 역사적 변천을 총결하고 영웅들을 형성했다. 삼국사에 대한 파악에서 작가는 유반조를 분명히 껴안는 경향을 보이고, 유비그룹을 묘사센터로 유비그룹의 주요 인물을 칭송하며 조조를 폭로하고 채찍질하려고 애썼다. 오늘 우리는 작가가 유 () 를 지지하고 조 () 를 반대하는 경향을 변증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존유반조는 나관중 시대 민간 전설의 주요 경향으로 한민족 부흥에 대한 희망을 함축하고 있다.
삼국연의' 는 동한 말년 위 촉 우의 역사를 취재했다. 작가는 민간 연예인이 창작한 민간 전설, 극본, 희곡을 바탕으로 진수의' 삼국지' 와 배송의 주석을 활용한 공식 사료를 자신의 풍부한 생활경험과 결합해 회자된' 삼국연의' 를 썼다. 이 책은 많은 판본이 있는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판본은 명가정이다. 책 24 권, 240 편,' 평양후전', 진, 이후 나본편. 송원화본, 희곡 중 멋진 부분을 집중해 원대의 삼국 이야기를 모두 다시 썼다 (황당무계한 이야기를 삭제하고, 역사적 사실을 늘리고, 편폭을 넓혔다) 는 부장편의 거작이 되었다. 이후 대량의 새로운 정기 간행물이 나왔지만, 단지 가정판을 기초로 추가 삭제와 정리를 했을 뿐, 큰 변화는 없었다. 가장 인기 있는 책은' 삼국연의' 로, 청초의 모륜 () 모종강 () 이 증설한 논평이다. 이 책은 강희 초년에 기록되었으며, 가정보다 더욱 치밀하고 완전하다. 현재 인민문학출판사는 이 책의 재판된 버전에 근거하여 이미 평론을 삭제했다.
삼국연의' 는 거의 200 명의 인물을 형상화했는데, 그중 제갈량 조조 관우 유비 등이 가장 성공적이었다. 제갈량은 작가의 마음속에 있는' 성인' 의 화신이다. 그는'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어서 이미' 라는 숭고한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근대에 인민을 도와 평화와 번영의 세계를 재건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작가는 그에게 호령과 교묘한 계산을 하는 기이한 능력을 부여했다. 조조는 간사한 사람이다. 그의 인생 신조는 "차라리 세상을 가르쳐 나에게 졌다" 는 것이다. 그는 정치 야심가, 음모가이니, 역사상 진실한 조조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관우는 "용맹하고 강인하다", "의리가 산같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충성은 개인의 원한에 근거한 것이지, 국가의 대의가 아니다. 유비는 저자에 의해 인의의 전범, 중덕의 하사, 사람을 잘 아는 사람으로 묘사되었다.
삼국연의' 는 크고 작은 전쟁을 묘사하고, 구상이 웅장하고, 수법이 다양하여, 우리로 하여금 피 묻은 전쟁 장면을 똑똑히 볼 수 있게 하였다. 그중에서도 관도 전투와 적벽 전쟁에 대한 묘사는 기복이 심하고 기복이 심하여 짜릿하게 읽혀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책은 깊고, 간결하며, 명쾌하며, 기세가 넘치고,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삼국연의' 는 중국 역사소설 창작의 열풍을 불러일으켰고, 그 시리즈의 인물들은 중국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삼국연의' 는 버전이 많은데, 주로 명홍지판' 삼국연의' 가 있다. 글이 간단하고 내용이 소박하다. 삼국연의' 는 청대 모종강의 증삭제 주석으로 강희 초년에 기록되었으며 사회에서 가장 널리 전해지는 편이다. 인민문학 출판사는 여러 차례 재인쇄했다.
개요
삼국연의' 는 통치그룹 간의 정치 군사 투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촉한 () 과 위국 () 의 모순을 주요 단서로 책 줄거리를 전개하여 많은 정치 군사 외교적 왕후상 () 과 영웅 인물을 형성하였다. 주요 인물은 제갈량 조조 관우가 있다.
제갈량은 삼국연의 중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지혜의 화신이다. 민간에서는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여자와 아이들은 모두 알고 있다. "세 명의 구두장이가 제갈량을 만들었다" 는 말이 있어 그의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갈량의 초출초부터 그는 즉시 촉한 유비 그룹의 핵심 인물이 되었다. 유비는 제갈량의' 물고기처럼 물을 얻는다' 고 말한 적이 있는데, 그에게 복종할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군사 대사를 바쳤다. 유비가 죽은 후 제갈량은 사실상 촉국의 최고 의사결정자가 되었다. 유비 () 가 초당을 돌보는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제갈량 () 은 정말 허리를 굽혀 죽고 나서 죽었다. 。 제갈량에게는 많은 정치가의 미덕과 초인간적인 지혜가 있다. 그의 지혜와 수완은 더욱 사람들에게 흥미진진하다. 박망포 전투처럼 초선은 화살을 빌린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임기응변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성계' 라는 말을 운용하면 제갈량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물이다.
삼국연의' 는 복잡하게 얽힌 초급투쟁을 통해 황궁 이전 내부, 그룹 간, 같은 그룹 내 여러 세력 간의 정치투쟁, 탐욕과 패권을 목표로 한 군사투쟁을 통해 삼국시대 격동의 현실을 재현했다. 이 책은 크고 작은 수백 차례의 전쟁을 묘사하는데, 그 특징은 표현인의 주관적 능동성과 전략 전술의 운용을 중시하는 것이다. 적벽전은 이 책에서 묘사한 멋진 전쟁이다.
적벽전에서 주유, 제갈량 등은 적의 형세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일련의 절차와 계획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며, 동시에 교묘하고 정확하게 화력공격 등의 전술을 확정하고 운용하여 결국 약한 승강으로 강적을 이기게 되었다. 조조 측은 실력에 의지하고, 안하무인이고, 오만하고, 대표적이며, 맹목적으로 적을 업신여기고, 의사결정지휘가 여러 차례 실수를 저질렀고, 우세는 점차 상실되고, 결국 참패했다.
삼국연의' 는 봉건통치계급 내부의 다른 그룹과 파벌도 묘사했다. 자신의 사리사욕을 실현하기 위해, 그들은 음모와 계략을 꾸미고, 전략력을 광범위하게 운용하며, 격렬하고 복잡한 정치 군사 투쟁을 벌인다. 이 점은 책 전체를 관통한다.
유비의 손에서 경주를 되찾기 위해 손권은 자신의 여동생을 미끼로 삼아' 관계를 끌어당기는' 수법을 채택하여 유비를' 남서' 를 벌려고 했다. 옥에 감금되어 있지만, 경주에 유비를 피워달라고 부탁하다. 이 계획이 발견되자 그는' 국태병' 이라고 거짓말을 하고 손부인을 유비의 막내아들 아희를 데리고 동오로 돌아가 아희로 경주를 바꾸려고 했다. 관우가 경주에서 죽은 후, 손씨와 유씨의 연맹이 결렬되었다. 손권은 유비의 보복을 두려워하여 사신을 보내 조조조에게 편지 한 통을 보냈다. 편지에서 손권이 조조를 아첨하며 말했다. "신하손권은 천명이 이미 군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고, 나는 득세했다. 나는 나의 장군을 파견하여 유비를 섬멸하고, 양강을 섬멸하고, 나는 곧 한 무리의 항복을 유도할 것이다. " 손권은 조조 폐한 황제를 설득하려는 시도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유비 등 한나라를 지지하는 세력이 일어나 조조를 반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유비 () 의 동우 () 가 경주를 함락시키고 관우 () 를 죽이는 주의력을 옮기는 것이다. 마음이 매우 험악하다. 어쩐지 조조가 말했다. "이 녀석이 나를 난로에 굽으려는 거 아니야?" 그러나 인의로 천하를 취한 유비도 수단을 잘 쓴다. 여포 가 조조 포로 되었을 때 조조 는 유비 에게 어떻게 처리하느냐고 물었다. 유비는 명상을 도와주고 조조조에게 "정건양과 동탁을 본 적이 있습니까?" 라고 일깨워 주었다. 여포 리우 패배, 즉시 사망했다. 조조는 술을 끓여 영웅에 대해 논할 때 천둥소리를 들은 척하고, 몸을 잃고 자신의 실태를 감추고, 심지어 한 세대의 간사한 조조를 우롱하기도 했다. Zhaozilong 공격 장한포, 애써 소 주인 아롱을 구했다. 유비는 조자룡의 면전에서 아롱을 땅에 쓰러뜨렸다. 민간 우화가 말했듯이, "유비는 아롱을 쓰러뜨렸다. 인심을 매수했다." "
감상과 평가
삼국연의' 는 오래된 역사 소설일 뿐만 아니라 고대 역사 소설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소설은 소박한 문어문으로 생동감 있고 유창하며 고아하고 통속적이다. 획은 변화, 대비, 이중화, 우여곡절, 흔들림으로 가득 차 있다. 구조가 웅장하여, 100 년 안팎의 사건과 수많은 단서가 복잡하게 얽힌 인물들을 완전하고 긴밀하게 조직하여 서술이 질서 정연하고 앞뒤가 호응하고, 상호 연관되며, 고리가 맞물려 층층이 추진된다.
삼국연의' 의 예술적 성과는 더욱 중요한 것은 전쟁 묘사와 인물 형성에 있다. 소설은 전쟁을 가장 잘 묘사하여 모든 전쟁의 특징을 쓸 수 있다. 특정 조건 하에서 서로 다른 전략 전술의 운용을 묘사하고 작전의 주관적 능동성을 이끌어가는 데 중점을 두고, 단순한 실력과 무공 대결에 주요 필묵을 쓰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관도 전투, 적벽전, 이릉전 등이 있다. , 모든 전쟁의 글쓰기도 전쟁의 특징에 따라 변한다. 전쟁을 쓰는 동시에 다른 활동들을 전쟁의 전주, 여파, 보조수단으로 써서 긴장감, 짜릿한 전쟁을 가볍고 느리게 보이게 한다. 적벽전 전 손씨와 유와의 협력, 제갈량과 주유의 갈등, 조조의 시험, 손유련군이 적을 유인하는 준비 등이 있다. 인물 형성에 있어서 소설은 인물을 현실투쟁의 첨예한 모순에 배치하고 언행 또는 주변 환경을 통해 사상적 성격을 표현하는 데 특히 중점을 두고 있다. 조조의 배신과 같이,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음모와 계략을 숨기고 있는 것 같다. 장 페이 입, 아무것도, 오직 순진하고 무모한; 제갈량은 가슴에 대나무가 있어, 일에 직면하면 언제나 손이 잘 맞고, 태연자약하다. 관우' 온주가 화웅을 죽이다',' 오관살육장',' 장비' 위진장한교',' 조운',' 혼자 타고 도련님을 구하라',' 제갈량' 칠탈몽득',' 공성계',' 사마의 겁' 등 명편은 더욱 널리 퍼지고 있다.
삼국연의' 는 역사를 소재로 하지만 결국 역사책이 아니라 문학 작품이다. 예술 가공을 거쳐 많은 허구가 있다. 삼국연의' 의 예술적 성과는 다방면이다. 1. 많은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책에는 400 여 명이 적혀 있는데, 그 중 주요 인물들은 모두 개성이 뚜렷하고 이미지가 생생한 예술의 전형이다. 각종 캐릭터는 모두 자신의 * * *; 같은 부류의 사람들은 각자 개성이 있다. 작가는 인물을 묘사할 때, 기본 특징을 잘 파악하고, 어떤 방면을 강조하며, 과장하고, 대비, 대조 등의 방법을 운용하여 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고 생동감 있게 한다. 이것은 저자 인물 형성의 기본 원칙이다. 소설에서 이 원리를 적용하는 가장 좋은 설명은 사람들이 줄곧 말한' 삼절', 즉 조조의' 간웅의 술' 인 간웅이다. 관우의' 절대의 의미'-'의중산'; 공명의' 독특한 지혜'-남다른 위트. 소설이 인물을 빚는 방법은 주로 스릴 넘치는 군사정치투쟁에 인물을 배치하고 날카롭고 복잡한 갈등에 캐릭터를 형성하는 것이다. 주요 인물에게 그들의 복잡한 성격은 종종 일련의 스토리라인과 인물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전쟁을 묘사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 책은 40 여 차례의 전쟁을 기록하며 짜릿한 전쟁 장면을 보여 주었다. 그중에서도 관도의 전투, 적벽의 전투, 이릉의 전쟁이 가장 두드러진다. 삼국의 흥망을 결정하는 몇 차례의 주요 전투에 대해 작가는 항상 쌍방의 전략 전술, 역량 대비, 지위 전환 등 전쟁의 모든 측면을 묘사하고 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색채가 알록달록하고, 변화무쌍하며, 독특하며, 전쟁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쟁의 치열함, 긴장, 모험을 썼을 뿐만 아니라 처참해 보이지도 않았다. 보통 의기양양한 스타일인데, 어떤 것은 여전히 침착하고 조용하며 홀가분하다. 그것의 구조는 웅장하고 정교하다. 시간은 100 년, 인물은 수백 년, 사건은 복잡하고 단서는 복잡하다. 묘사는 기본 사실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예술 줄거리의 일관성에도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구조를 준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저자는 질서 정연하게 쓸 수 있고, 맥락이 명확하고, 각 장은 독립할 수 있으며, 전서는 완전한 예술 전체이다. 이것은 주로 작가의 웅대하고 엄밀한 구상 덕분이다. 그는 촉한 () 을 중심으로 삼국의 갈등 투쟁을 주선으로 책의 이야기를 조직하여 우여곡절과 일관성을 모두 조직하였다. 주님은 추종자가 있고, 주님은 밀접하게 협조하신다. 4. 언어가 간결하고 유창합니다. 이 언어는 오늘 보기에는 반필로 보이지만, 당시에는 이미 백화문에 가까워졌다. 이런 언어로 소설을 쓰는 것은 하나의 창작으로, 과거의 일부 소설 언어의 거칠고 잡다한 것에 비하면, 이것은 뚜렷한 진보이다. 삼국연의' 가 예술에서 가장 큰 단점은 인물이 고정되어 발전 변화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민간 전설 중 천편일률적인 인물 이미지와 사료의 한계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둘째, 상상력과 과장은 때때로 불합리하다. 노신 선생은 "유비의 길고 두꺼운 모습을 표현하고 싶지만, 그는 가짜처럼 보이고, 그는 악마처럼 보인다" 고 말했다. 이 비평은 매우 타당하다.
삼국연의' 는 고대 역사 소설 중 성과가 가장 높고 영향이 가장 큰 작품이다. 그것은 널리 퍼지고, 매력이 무궁무진하며, 중국 문학사와 인민 생활에서 헤아릴 수 없는 깊은 영향을 가지고 있다.
삼국연의' 의 인물과' 삼국지' 의 실제 인물도 큰 차이가 있다. 여기에 몇 가지 인물이 있습니다.
제갈량: 제갈량치국치군의 능력, 세애민의 성격, 겸손하고 신중한 사람됨은 후세의 각종 걸출한 역사적 인물에게 모범을 보였다. 군주, 지식인, 국민들은 모두 다른 각도에서 그를 찬양하고, 그를 찬양하고, 그를 사랑한다. 제갈량의 역사에 대한 큰 영향력은 이미 삼국 역사상 그의 정치 군사 실천을 능가했다고 할 수 있다. 삼국연의' 는 제갈량의 일생의 인격, 도덕, 공적 등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지만 무한히 과장하여 지혜의 화신과 충성스러운 대표로 묘사하고 그를 반인반신의 초인적 이미지로 신화시켰다. 노신은 "제갈량의 지혜는 악마에게 가깝다" 고 평가했다. 그래서 삼국연의 중의 제갈량은 실제 역사 인물이 아니라 역사 소설 인물이다.
유비: 진수의 유비에 대한 평가는 "홍의가 사람됨이 호탕하고, 사람을 대접하며, 고조의 풍격을 입고, 영웅이다" 고 평가했다. 온 나라를 제갈량에 맡겼지만 가슴은 다르지 않고, 성군신은 공적으로, 고금의 창성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네가 어떤 일을 할 권리가 없다면, 너는 오위를 잡을 수 없다. 기수가 너무 좁아서요. 그러나, 그는 "견지해 왔고, 그는 영원히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삼국연의' 에서 작가는 유비를 인자의 대표로 묘사하며 한나라 황권의 정통 후계자로 극력 유비의 선량, 관대함, 인선의 성격 특징을 극력 묘사하는 것은 매우 과장된 것이지만, 그의 선량을 부각시키면서 무능한 측면에 빠지고 무능하고 위선적인 느낌을 준다. 드라마 속 유비는 늘 눈물로 얼굴을 씻는다. 울음과 눈물은 유비의 인의를 표현했지만 유비의 세계가 울고 있다는 인상을 주며 유비를' 구웅',' 걸출한 인물' 으로 왜곡했다.
관우: 역사상 관우는' 만인의 적' 의 범장이다. 그는 자긍심과 원한이 뚜렷하고 충후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그는' 의자랑' 으로 용감하고 지혜가 적다. 마초가 유비에게 항복한 후 평서 장군으로 봉쇄되었다. 관우가 경주를 주재할 때, 일찍이 제갈량과 책을 썼을 때, "누가 초재와 비교할 수 있냐고 물었다." " 제갈량은 마초가 천하의 위인이지만 관우의' 절세군웅',' 관우',' 책을 저장해 손님을 접대한다' 고 회답했다. 이것은 전형적인 용감하고 무모한 무장의 성격이다. 그러나' 삼국연의' 에서 그는 유비 진영의 일원으로 충직한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인의의 화신으로 묘사되었다. 그는 유비를 따라 어려움과 위험을 피하지 않는다. Xiayong 캡처, 카오 카오 항복, 하지만 그는 단지 카오 카오 가 그에게 아주 좋기 때문에, 유비 에 대해 걱정, 그래서 카오 를 떠나 유로 돌아가기 전에, 카오 카오 카오 위안 샤오 의 장군 얀 리앙 을 죽이고 백마 의 포위를 해제했다. 그러나 \ "삼국연의 \" 는 관우가 항복할 때 세 번 만났고, 조조 제 3 일 잔치, 제 5 일 잔치, 가짜라고 썼다. 요컨대,' 삼국연의' 에서 작가는 관우를' 대의인' 으로 묘사했기 때문에 그의 이미지가 심하게 왜곡되었다.
조조: 역사상 조조의 성격은 매우 복잡하다. 진수는 조조가 "삼국사상 1 위" 라고 생각한다. "신청과 거래의 신기함, 한백의 독특한 전략, 공식 카드 자료, 각기 다른 도구, 다정다감, 옛악을 잊지 않는다." 조조가 군대를 다스린 지 30 여 년이 지났지만 놓을 수가 없어, 높이 오르면 반드시 부할 것이다. 그는 시, 초서, 바둑을 더 잘한다. 생활이 검소하여 옷차림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토론하고 담소를 나누다. "명예는 보상과 관대한 딸을 받아야 한다.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그는 중국 역사상 일류 정치가, 군사가, 문학가이다. 삼국연의' 에서 조조의 성격과 도덕의 이런 좋은 방면은 간과되고, 그의 잔인하고 간사한 면은 과장되었다. 그래서 나관중이 쓴 조조는 전형적인 간사함, 잔인함, 제멋대로이며 의심이 많은 악당이다.
주유: 역사상 주유는 "호탕하다", "온유하고 순종한다", "당당하고 야심이 있다" 고 말했다. 유비는 그를 "문무의 계책, 만인의 영" 이라고 불렀다 손권은 그를 "주오의 수도" 라고 칭찬했다. 그러나' 삼국연의' 에서 주유는 제갈량의 밑바닥 인물이 되었다. 주유를 쓰는 것은 제갈량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삼국연의' 의 주유는 마음이 좁고, 지혜적으로는 시종 제갈량보다 못하며, 수시가 칭찬하는 주유와는 달리' 자태가 늠름하고, 영발이 핍박하다' 는 것은' 천고의 풍류 인물' 이다.
노숙:' 삼국연의' 에서 조조, 유비, 제갈량, 관우 등의 인물 이미지가 왜곡되었다고 해도 일정한 근거가 있다면' 삼국연의' 에서 노숙은 이름 외에 거의 완전히 지어낸 것이다. 역사상 노숙은 "군대에서 한 발짝도 책을 떠나지 않는다", "사상이 멀리 내다보고 있다", "재능이 넘친다" 였다. 그는 손권을 처음 보았을 때 건국 방침을 제시했다. 창장 동쪽, 북거부조조, 황조를 소멸시키고 장강에서 의외로 발견된 유표로 전진하여 소위 제모천하를 재건하는 것이다. 이것은 제갈량의 융중 쌍과 비슷하다. 조조 대군 남정 경주시, 손권 부하들은 모두 항복했지만, 노숙은 항조를 주장하며 손권이 주유를 소환해 상전에서 계획을 지키도록 권고했다. 적벽 전쟁 후, 그는 강력하게 충고했다-카오. 오동의 역사에서 노숙은 진정한 제갈량식의 인물이었고 손권도 그를 매우 감상했다. 오씨의 건립과 발전은 기본적으로 노숙이 제기한 정치전략과 전략방침에 따라 진행된다. 그러나' 삼국연의' 에서 노숙은 제갈량과 주유두지용 () 의 희생양이 되었으며, 전형적인 유유에게 괴롭힘을 당한 예가 되었다.
역사연의를 품평하고 삼국풍운을 느끼다-'삼국연의' 를 읽는다는 느낌
"장강은 동류로 굴러가고, 물보라는 영웅을 다 쓸어버리고 ..." 이 단어를 꺼내면 사람들은 4 대 고전 소설 중 하나인' 삼국연의' 를 떠올릴 것이다.
삼국연의' 의 전칭은' 통속 삼국연의' 로 명대 문학가 나관중이 편찬한 것이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소설은' 삼국지' 에서 취재한 것이지만, 정사만큼 엄숙하지는 않지만, 고대 백화소설이다. 삼국연의' 는' 삼국지' 보다 더욱 예술적으로 변했다. 다음으로, 나는 여러 방면에서 이 66 만 자의 거작을 논평할 것이다.
I. 진실과 허구
언정사와 정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언정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 소설이라는 것이다. 모두들 삼국연의가 7 점 역사적 3 점 허구라고 말하는데, 확실히 이렇다. 그러나 허구, 예술적인 방법으로 허구를 만드는 것은 단지 역사적 사실이 허구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예를 들어 관공이 온주로 화웅을 죽였는데, 사서에는 기록이 없다. 예를 들어, 단칼에 회의에 가서 노숙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요. 역사서에서는 노숙이 단도직입적으로 회의에 가서 관우를 만났다고 한다. 비슷한 예가 당연히 셀 수 없이 많다. 다 본 후, 이 허구의 줄거리는 대부분 소설에 묘사된 인물을 위한 깔개를 깔아 놓은 것이다. 정사설처럼 실제 인물을 형상화한다면, 어떤 인물들은 작가의 정치사상적 관점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가는 허구와 함께 줄거리의 합리성과 일관성을 주목하고, 무뚝뚝한 허구가 아니라, 보고 나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결론적으로, 작가의 이 방면에 대한 글쓰기는 상당히 성공적이며, 이 줄거리들은 작가의 주관적인 소망의 일부를 보여준다.
둘째, 신화와 추함
삼국연의' 속 인물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정사에서 가공된 인물로, 그중에는 신화적인 인물도 있고 요괴화된 인물도 있다.
신화적인 인물의 전형적인 대표는 제갈량과 관우이다. 제갈량은 신탁으로, 관우는 충의의 사로 신화되었다. 다음으로, 저자가 왜 이 두 사람을 중점적으로 신화시켰는지 간단히 비교하고 싶습니다.
주 () 는 남송 () 의 유명한 이학자로, 그는 삼국 중의 정통이라고 생각한다. 진수부터 주전의 대부분의 관점은 조위를 정통으로 삼았다. 주 () 이래 왕, 신하, 백성들은 모두 주가 () 의 관점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유교 사상과 통치 계급에 모두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관중도 주씨의 의견에 동의했다. 그래서 그의 신화적인 인물의 대부분은' 한가' 에 충성한다. 그 중에서도 작가는 제갈량을' 지혜' 의 화신으로 쓰고 관우는' 충성' 과' 의 화신이다. 이것이 도광 통치자가' 삼국연의' 의 영향을 받아 관우에게 30 여 자의 시호를 준 이유이다.
추화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신화이다. 예를 들어, 역사상의 영웅 주유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삼국연의' 는 그를 질투심이 강한 사람으로 묘사했다. 대부분의 추화는 신화에 의해 부각된다.
셋째, 사람과 단서
삼국연의' 의 큰 성공은 제갈량, 관우, 장비, 유비, 조운, 조조, 주유, 미탄 등 개성이 뚜렷한 인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한 데 있다. 작가는 세부 묘사로 인물의 뚜렷한 특징을 구현한다. 예를 들어 장비 () 를 쓸 때, 제 70 장에서 저자는 장비 () 의 조심스러운 전례를 상세히 묘사하고 묘사하면서 제갈량 () 과 유비 () 의 대화를 증가시켜 제갈량의 뛰어난 지략을 보여 주었다.
삼국연의' 가 수많은 인물과 그들 사이의 얽히고설킨 관계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이유는 작가가 실실, 허구, 상세함, 약술, 삽입, 역사 등의 수법으로 글을 쓸 뿐만 아니라 실마리 서사를 따라 문학 수법도 사용했기 때문이다. 삼국연의' 의 주선은 촉한 정권의 건립과 멸망이 3 점 진진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며, 그중에는 산재 단서가 있다. 예를 들어 적벽대전 기간 동안 작가는 유비 손권 조조 3 선에서 서술을 시작했다. 이 세 줄은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한 장에서만 한두 개의 단서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서로 얽혀 있다면, 독자들은 하나의 단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일관성이 있다고 느낄 것이다.
넷째, 봉건주의와 왕권
삼국연의' 가 표현한 정치 이념 중 하나는 전형적인 유교 사상인 왕도 인정을 제창하는 것이다. 삼국연의 중 상당 부분의 허구적인 이야기는 모두 이런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식으로 작가는 작품에서 일련의' 충성',' 의' 예술적 이미지를 과감하게 형성했다.
첫 번째는 제갈량이다. 삼국연의' 에 묘사된 제갈량은' 충' 과' 지혜' 의 화신, 특히 작가가 제갈량의' 지혜' 에 대해 더욱 과장되었다.
제갈량은 당시 지주계급 통치그룹에서 문제에 민감하고 담력과 식견이 있고 지혜가 많은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가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그가 실천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조조가 경주를 점령하고, 군대를 거느리고 남하하고, 제갈량은 손권에 형세를 분석하고, 조조가 반드시 패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바로 제갈량이 전쟁 전에 적과 적의 우열을 비교했기 때문이다. 또 제갈량이 감히' 공성계' 를 내놓은 이유는 적과 적의 장군 상황을 분석해 사마의가' 평생 신중하고 결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는 것을 알고 사마의를 오랫동안 자신에 대한 이해를 이용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매우' 위험한' 방안을 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많은 장에서 저자는 제갈량을' 예언자' 로 썼다. 예를 들어 제갈량의' 야관천상'' 소매를 걷어 올리다' 가 여러 차례 있다. 칠성단 제풍' 에서는 더욱 황당무계한 묘사다. 비슷한 문제가' 교묘하게 8 진',' 반석제 여수',' 오간흥',' 정군산 현성인' 에도 있다.
관우도 삼국연의에서 묘사한 인물이다. 작가의 글에서 관우도 삼국 중 조운 황충과 이름이 같은 무장에서 삼국연의 중 용맹하고 충직한 영웅으로 변했다. 삼국연의' 가 이렇게 관우를 미화하는 것은 전적으로' 충성',' 의' 를 조장하는 봉건사상이다. 삼국연의' 이후 관우는 봉건통치계급의 이상에 완전히 부합하는 인물이 되었고 관우가 민간에 미치는 영향도 갈수록 넓어졌다. 명청 통치자는 일찍이 여러 차례 그를' 대황제' 라고 부르며 도처에서 그를 위해 사찰을 지었다. 이것은 관우가 제창한' 충성'' 의 묘사가 봉건 통치자의 요구에 얼마나 적합한지 분명히 보여준다.
더하여, 봉건 주인을 위한 효력을 옹호 하기 위하여, "삼국연의" 는 또한 소위 "충신" 심상의 시리즈를 형성 했다, 동, 황태자, 뒤, 기 etc 로. 한헌제에 충성하기 위해 그들은' 국적' 조조를 소멸했다.' 비록 구족을 소멸했지만 후회는 없다.' 작가는 이 사람들을 불후의 모범적인 인물로 치켜세웠다. 또한 강위 등의 인물을 쓸 때 봉건' 효' 를 주장하고 손부인 등의 인물을 쓸 때 봉건' 절' 을 주장한다. 그래서' 삼국연의' 에 묘사된 인물은 작가의 사회정치관을 관통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시와 캐롤
삼국연의' 의 또 다른 큰 성공은 대량의 시사 가부를 도입하는 것이다. 수량이' 홍루몽' 보다 적지만 그중에는 가작이 적지 않다. 어떤 시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도입되고, 어떤 시는 인물의 노래나 쓰기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하늘은 둥근 덮개와 같고 땅은 바둑과 같다 ..." (제 37 장), 이것은 제갈량이 쓴 것이다. 또 다른 예는 "조조는 간사한 사람이고, 주랑은 잠시 속았다 ..." (제 45 회), 이는 후세 사람들이 조조가 채옥과 장천을 잘못 살해한 것에 감탄한 이야기다. 첫 글자' 임강선' 의 기세가 웅장하여 독자들에게 경외감을 느끼게 했다. 보고 나면 그만둘 수 없고 그만둘 수 없다는 느낌이 든다. 문말의' 고풍' 시는 한 세기의 삼국 흥망 66 만 자를 300 여 자밖에 없는 서사장시로 요약했다. 화려한 어조류는 없지만 압운 후기처럼 독자들을 이끌고 삼국풍운을 되새기게 한다. 그것의 마지막 몇 마디는 심지어 저자가 역사에 대한 사고와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사물의 연속은 무궁무진하고, 일수는 피할 수 없다. 삼분다리가 꿈이 되고, 후세 사람들은 원망할 것이다. " 독자에게 무한한 상념을 남기다.
요컨대,' 삼국연의' 는' 홍루몽' 에 이어 4 대 고전 소설 중 최고다. 이 사상들은 비록 좀 토론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중화민족에 대한 의의는 심원하다.
삼국연의는 의심의 여지 없이 삼국사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역사는 단지 이야기의 틀, 시공간의 제한일 뿐이다. 역사적 인물이 개조되고 역사적 사건이 재정렬되었다. 그것은 더 이상 역사 고전처럼 역사를 진실하게 기록하고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창작 의도에 따라 역사를 형성하고 허구하며, 역사 인물에 대한 작가의 사랑과 미움, 역사 법칙에 대한 파악, 역사 정신에 대한 해석을 하나로 융합하고, 삼국사에 대한 낭만화, 허구화, 과장화, 또는 다른 면모로 바꾸었다. 소설 예술 자체의 한계로 인해' 삼국연의' 에서 저자는 삼국 역사상 가장 예술적인 방면, 즉 군사투쟁만 선택했고, 같은 중대한 역사적 가치를 지닌 정치개혁과 경제조치는 선택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삼국연의' 의 역사적 진실성에 대해 7 점 진삼점 가짜 목록을 만든 사람이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소설이 소설이고, 역사는 역사이며, 파비로 진위를 구별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비율을 올리려면 역사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삼국연의' 는 최대 5 분의 진실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삼국지' 의 진실에 비해' 삼국지' 의 역사 과정, 법규, 생활풍습, 인물공회, 인물성격, 관제, 예절, 시간, 지역, 지역, 부정확하거나, 고의로 날조하거나, 과장하거나, 특히 책에 기재된 법규, 생활풍습 등은 대부분 저자가 살던 원명 시대에서 나온 것으로 삼국의 실제 상황과는 거리가 멀다. 예를 들어,' 삼국연의' 에서는 모든 인물이 걸상과 의자에 앉아 발이 높이 걸려 있는 반면, 역사 연구에 따르면 삼국시대 사람들은 여자가 옷을 입고 있을 때에도 무릎을 꿇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당 5 대까지 후 침대의 도입으로 좌태와 좌석수가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드라마' 삼국연의' 를 촬영할 때, 총감독은 내가 무릎을 꿇었다는 건의를 받아들여 시대감을 더했다. 다음은' 삼국연의' 와' 삼국지' 의 차이를 더 잘 구분할 수 있는 몇 가지 전형적인 인물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째, 제갈량의' 공성계' 와' 제갈량의 죽음 중달생'. "비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