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술 문화에 관한 논문
술 문화에 관한 논문
중서주문화 < P > 요약: 문화는 인류가 역사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의 합계이며, 술문화 방면에서 중국과 서양의 술문화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서양 술 문화는 일반적으로 와인 문화를 지칭하는 반면, 중국 술 문화는 백주 문화이다. 이 글은 술의 기원, 술과 종교의 관계, 술 사용, 음주 예절, 술의 사회적 기능 등에서 중서구 술 문화의 차이와 이러한 차이의 원인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 P > 키워드: 술 문화 차이 문화 < P > 술 문화는 문화 시스템의 한 측면으로,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그 형성 과정과 지역상의 차이는 깊은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사회와 역사의 여러 요인이 문화의 최종 차이를 형성했다. 각 방면에서 중서 문화의 차이를 파악해야 중서방의 문화 교류를 촉진할 수 있다.
1. 술의 기원 < P > 은 양조에 사용된 원료 방면에서 중국 초기 문화기원인 황하 유역에서는 기후가 온화하고 농작물 발전이 비교적 선진적이어서 사람들은 식량으로 중국특색 황주와 백주를 양조한다. 서양 문명의 요람으로 불리는 발칸 반도의 고대 그리스 지역에서는 경내에 산이 많고 토양이 척박하여 농작물 성장에 적합하지 않고 오히려 포도의 성장에 적합하기 때문에 포도주의 양조는 서구 술 문화의 대표가 되었다. 술신 숭배의 경우, 신화 전설에서 서구의 와인은 그리스 신화 속 디오니소스 (Dionysus) 에서 최초로 포도를 재배하고 포도주를 만들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중국 역사상 명확한 술신이 없었고, 의디나 두강을 중국의 주조로 널리 꼽았다.
2. 종교와 술 문화의 관계 < P > 종교적으로 볼 때 _ _ _ _ _ 는 서양의 주류 종교로 성경에서 포도주를 여러 번 언급한다. 예수 (WHO) 는 자신의 운명을 알고 마지막 만찬에서 빵은 내 고기, 포도주는 내 피라고 말했고, 사람들에게 자신이 인류의 속죄를 위해 죽었다는 것을 기억하게 했다. 따라서 그리스도 _ _ _ _ 포도주는 성혈로 간주되고,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는 교회 관계자들에 의해 직업으로 간주되는데, 이런 맥락에서 사람들은 와인에 대한 존경과 사랑의 마음이다. 중국 불교의 영향은 비교적 광범위하지만 불교의 교리는 음주에 반대하며, 집에서든 출가하든 계율에서 음주를 금지한다. 많은 사람들이 신불의 교계를 듣고, 가능한 술을 통제한다. 게다가 중국의 백주는 대부분 식량주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음주에 대해 비교적 신중한 태도이다.
3. 술기의 사용 < P > 은 서양과 중국에서 술기에 대한 사람들의 중시가 미미하다. 술기 제조에 사용되는 소재와 최종 모양과 정교한 솜씨에 대해 서로 다른 신경을 쓴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는 소재, 사용자, 시대 등에 따라 술기의 이름이 매우 많다. 예를 들면 존함, 주전자, 작작, 뿔, 술잔, 잔, 변, 이, 변,? , 오바 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중국 술기의 다양함은 시대 변천 때문에 생산력이 가져온 재료 개혁일 뿐만 아니라 봉건계급 사회의 중국에서는 술기 사용이 등급제도의 낙인이 찍혀 있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술기가 다른 신분을 대표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서방 국가의 술그릇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느 정도 서방 국가의 술그릇은 기본적으로 투명한 유리잔을 위주로 하고 모양이 다르다. 투명한 컵은 서양에서 술을 마실 때 사용하는 술의 대표적 대표이지만, 다양한 술이 적용되는 술잔에 따라 튤립 모양의 가는 샴페인 잔, 작은 배 모양의 브랜디 잔 등 큰 차이가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서양인의 술기에 대한 관심은 중국 못지않다. 그러나 중국의 술그릇은 사용자의 신분을 더 많이 반영하고, 서양의 술그릇은 술 자체의 예술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4. 술 마시는 예절
중서방은 술문화에서 술 마시는 예절이 있지만, 두 가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국의 술문화에서 술을 권하는 데 더 능숙하다는 것이다. 술 마시는 장면과 함께 중국인들이 함께 술을 마시는 장면이 더욱 시끌벅적하다. 술을 권하는 것은 술을 권하는 한 가지 방식이며, 중국인들이 역사 과정에서 점차 형성되는 풍습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계급이 뚜렷하여 많은 사람들이 함께 술을 마실 때, 비천한 사람, 적은 사람은 존자, 연장자에게 술을 권해야 한다. 밥 한 끼가 내려오면 술을 권하는 횟수는 계산하기 어렵다.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자세, 자기가 얼마나 많이 마시는지, 다른 사람을 공경하고, 존경을 받는 등 방면에 큰 학문이 있다. 서방 국가에서는 민주주의와 자의식이 주도하고 음주 방면에도 나타난다. 첫째, 각종 하이컵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술잔을 들고 있는 방식도 다르고, 올바른 자세도 예의의 한 측면이다. 서양 식탁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도 서로 잔을 들지만, 한 번에 얼마나 많이 마시느냐는 전적으로 개인적인 의지다. 공식적인 서양 음식에서 토스트 횟수도 보통 한 번인데, 이번에도 일반적으로 모든 손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축배사가 필수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토스트)
5. 술의 사회적 기능 < P > 과 서양인들은 포도주를 예술품으로 본다. 와인의 양조를 예술품 제조로 본다. 음주도 예술을 감상하고 음미하는 행위로 보고, 음주의 흥취는 술 자체에 있기 때문에 서양인들이 식사를 하지 않고 와인만 음미하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중국인은 술을 교류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하는데, 흔히'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음주의 흥취는 술 그 자체가 아니라 누구와 술을 마시는지, 어떤 심정으로 술을 마시는지에 신경을 쓴다. 일반적으로 중국인의 음주는 밥상과 떨어질 수 없다. 중국인들은 식사할 때 비교하면 요리에 더 신경을 쓰는데, 술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종의 술이다. 그러나 서양 음식에서는 한 가지 음식을 먹고 술을 바꾼다. 보통 샐러드와 냉합 간식을 먹을 때 마른 백포도주를 마시고, 첫 번째 요리를 먹을 때 마른 화이트, 드라이 레드, 장미 와인을 마시고, 해산물 정채를 먹을 때 고도의 마른 백포도주를 마시고, 고기 조류정채를 먹을 때 고도의 드라이 적포도주를 마시고, 단 음식을 먹을 때 단 음식이나 샴페인을 마신다. 정식 연회에는 서너 도래를 내야 하는데, 각 요리는 한 가지 와인에 해당한다. 이 밖에 식전에는 에피타이져도 있고, 식후에는 칵테일이나 위스키, 브랜디 같은 증류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 끼 식사를 하려면 항상 5 ~ 6 종의 술이 필요하다. < P > 전반적으로 중국과 서양의 술문화 차이는 각 방면에 반영되고, 각 방면의 차이는 또 다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차이를 형성하는 원인을 탐구하면 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서 문화의 차이를 더 잘 이해하고 중서 교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문헌:
[1] 미셸? 에드워드. 레드와인 감상책자 [M]. 상해과학기술출판사, 2.
[2] 후숙금. 이미지예절 [M]. 베이징연합출판매체주식유한회사, 21.
[3] 양네지 중국어 번역은' 물' 이라고 불리며 전국 소수민족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고대 낙월인의 후예이며, ol(r}s}) 은 오래된 문자' 수서', 역법' 수력' 을 가지고 있다. 수족은 현재 인구가 4 여만 명으로, 주로 첸난부이족 묘족 자치주의 삼도, 여보, 두균일, 독산, 동남자치주의 영강, 단채, 레이산, 강종강, 검하 등 현에 분포해 삼도수족자치현내에서 가장 집중되고 있다. (zlcr}3) 수족 사람들은 찹쌀을 즐겨 먹으며,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찹쌀밥을 만드는 데 주로 찹쌀밥을 만드는 데 쓰인다. 수족의 술맛인 메간알코올, 특히 삼도수족자치현 구호 지역의 구주술은 더욱 유명하다. 수족 지역에서는 다채로운 민족 풍토와 다양한 독특한 풍속 중에서 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지어 인생 여정에서도 수족은 이미 술을 상징으로 삼아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사람의 생명을 상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술은 수족과 함께 출생, 결혼, 사망의 여러 단계를 거쳐 수족의 역사 과정을 관통한다. < P > 1, 수족단절과 묘절의 음주 풍습 < P > (1) 술과 수족단절 < P > 단절, 수어는' 차단' 이라고 합니다. 끝' 은' 세수' 또는' 신년' 을 의미한다. 빌려' 는' 먹다' 를 의미한다. 따라서 단절은' 새해' 를 의미하는' 먹는 해' 로도 직역할 수 있다. 수족단절의 날짜는 수력을 기준으로 하고, 수력은 9 월을 세수로 하고, 단절은 9 월 초 9 일로 정해져 있으며, 통칭하여' 수년' 이라고 불리는가? ,. F3J(r}s}) 는 서로 방문하기 쉽도록 수조 지역은 분할 교대로 단절을 거친다. 수족단절에는 술이 없어서는 안 된다. < P > 단절은 이날 새벽 5 시쯤 수족촌민들이 부추포어와 찹쌀밥을 끓이기 시작했고, 백엔드를 조상의 영위 앞에 있는 술상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 P > 술상 사방에 술잔을 가득 차려야 하는데, 술잔은 새해를 축하하는 사람보다 많든 적든, 좋은 징조를 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날이 밝자 온 민족이 집집마다 가서 새해를 축하하는데, 수화는' 유단' 이라고 불린다. 집집마다 사람들은 차례대로 술상 앞에서 동그라미를 치고, 각자 오른손으로 자신의 술잔이나 술그릇을 오른쪽 민족의 입 옆으로 들어 올리며, 모두 동시에' 쇼' 를 외치며 호스트 집에서 술을 마시기 시작하고, 술을 마시는 사람은 반드시 건배를 해야 한다. 그런 다음' 쇼' 의 함성 속에서 자신의 술잔의 술을 다음 사람의 입에 쏟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수족의' 전주' 이다. < P > 일부 소수민족도' 전주' 를 마시는 풍습이 있는데, 보통 한 사람이 VI 만 마시면 이미 마신 술잔을 다음 사람에게 전달하는 풍습이다. 수족의' 전주' 는 다르다. 전달 방식으로 술을 마시지만, 모든 사람의 손에는 술 한 잔이 있어야 하고, 왼쪽에 있는 사람은 오른손이 들고 있는 술잔을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입가로 보내고, 잔은 마른 술로 보내야 한다. 수족들은 집집마다 설날 술을 마신 후에 집에 가서 손님을 맞이했다. 수족의 단절에서 이런' 전주' 는 족속뿐 아니라 먼 곳의 손님을 맞이해 집에 들어와도 마음속의 열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전주' 로 대하게 된다. < P > 수족단절에서' 전주' 를 마시는 풍습은 수족 선민들이' 한 사람이 얻고, 모두 * * * 가 있다' 는 이런 씨족 사회의 공공 분배 제도의 표현으로 민족의 친화력을 높일 수 있다. 이는 수족 선민들과 오랜 역사 과정 * * * 에서 자연재해와 외족의 침략을 막는 생활방식과 직접적인 계승관계를 맺고 있으며 민족 문화 전통을 추억하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 오늘날 수족단절의 음주 풍습은 이미 민족을 수렴하고 인심을 응결시키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다.
(b) 술과 수족묘절
수족' 묘절' 과' 단절' 은 사실상 설이다. 전통적으로 단절이었던 지역은 묘절이고, 묘절이 지난 지역은 단절에 불과하다. 묘절, 수화는' 묘를 빌려' 라고 하는데, 묘를 먹는 것을 의미한다. 수족묘절의 날짜도 수족역법에 따라 산정되는데, 구체적인 날짜는 음력 9 월, 1 월 (즉 음력의 5 월, 6 월) 내의 묘일로 4 개의 명절로 나뉜다. 수력 1 월, 수서는' 녹색생명이 가장 왕성한 계절' 이라고 불리며, 신묘일은' 가장 순수의 날' 이라고 불린다. 묘절의 배치는 약정이 속되다. 처음 세 개의 묘절은 여파 경내, 네 번째 묘절, 삼도수족자치현의 구신, 수각, 주조를 제외하고, 여파의 현선, 수비, 영강 등 향의 수족들도 이 마지막 묘일 명절에 있습니다. < P > 묘일에는 각 마을의 사람들이 마을문 El 에서 친지들을 성대하게 접대하고, 마을문 VI 에는 모두' 문막주' 를 설치한다. 수족의' 문막주' 는 서너 명의 젊은 아가씨가 주관하고, 손님이 짝퉁 입구에 도착하자마자 아가씨들은 즉시 먼 곳에서 온 모든 귀빈들에게' 문막주' 한 그릇을 드렸고, 다시 청장년이 앞으로 나아가 손님을 집으로 맞이했다. 수족 환대는 항상' 술을 상으로 하고, 술에 취하는 것을 낙으로 삼고, 술에 취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는 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묘절에서도 단절처럼 가장 열정적인' 전주' 로 손님을 대접한다. 요컨대 손님을 즐겁게 해야 한다. 술에 많이 취하면 할수록 주인은 더욱 광채를 느낄 것이다. < P > 술과 밥이 꽉 찼을 때 각 마을의 사람들은 정장을 입고 사방팔방에서 묘포 맞은편 노래로 달려갔다. 이날 묘절을 넘긴 수족 마을 청년들은 묘포 대가에 올라가야 할 뿐만 아니라 묘절의 외채에 있는 남녀노소 역시 축제에 참석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묘포의 수풀 속, 잔디밭, 산석 옆에서 청년 남녀가 각자 마음에 드는 사람을 찾아 노래를 부르고, 가사는 즉흥적으로 부르고, 주요 내용은 청년 남녀가 서로 애모의 정을 털어놓는 것이다. 마음이 맞으면 결혼을 약속할 수 있다. 묘절이 수족 청년 남녀에게 환영받는 중요한 원인이다. < P > 2. 술과 수족 장례 풍습 < P > 수족은 조상을 매우 숭배하는 민족으로 영혼 불멸의 관념이 존재한다. 생전 좋은 술, 희주, 심지어 술을 좋아하는 친족이 죽은 후에도, 여전히 그를 그대로 다른 세상에서도 술을 마실 수 있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따라서 수족은 노인이 사망한 후 제물 중 술이 필수였으며 모두 집에서 빚은 막걸리였다. 삼도수족자치현 구키안 지역에서는 가정이 부자든 가난하든 노인은 6 대 정도에 특별히 직접 술 한 단을 빚은 다음 토단으로 저장고를 밀봉하여 노인이 세상을 떠난 날까지 자손이 친족과 근린 시식을 하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P > 노인이 오래 살수록 술 저장고가 길어질수록 달콤하고 고소하다. 단순한 물질적 향락일 뿐만 아니라 수족들이 장수를 희망하는 문화심리도 담고 있다. < P > 장례 날, 친척과 친구들이 장례식에 온 물건 중 가장 중요한 것도 술이다. 술수가 많고 적음이 다양하다. 문상자와 상주의 친소한 관계에 따라 수십 근까지, 한두 근은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문상인은 술병이나 술통을 관 앞의 탁자 위에 놓고, 술이 너무 많으면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큰 항아리를 붓는다. 하지만 친척들이 가져온 술은 다 쏟을 수는 없고 술통이나 술병에 적어도 술을 조금 남겨 두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고인에 대한 생자의 공포심리를 면제하고 고인에 대한 아름다운 소망을 기탁하는 제도식에서 수족인의 의식상의 술은 이미 초현실적인 환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분상술은 악에서 벗어난 심리이자 주가에 대한 축복이기도 하고, 술통에 술을 남기는 것도 일종의 축복이며, 사주가 친척에 대한 축복이며, 그들의 연여주를 기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강한 집단의식은 수족의 심리적 특성 중 하나이며, 이 심리적 특성은 장례 활동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 P > 발인 날 수족에는 제사 노래를 부를 때 가수에게 술을 따르는 특별한 풍속이 있다. 이런 술을 따르는 방식도 매우 신경을 쓴다. < P > 모든 친척들이 장례를 치르고 난 후, 상주종 () 을 사중주 () 에서 한 장씩 옮겨, 선택한 넓은 장소에 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술상 가운데에 쌀사탕 한 근, 설탕 두 봉지, 두부 두 조각, 귤, 사과 한 접시를 놓는다. 남녀 가수가 각각 한쪽에 앉은 후, 상주는 가수 앞에 각각 술 다섯 잔을 놓고, 책상 옆 빈자리에 모두 술잔을 올리고, 청중이 술을 마실 수 있도록 술을 가득 따랐다. 길진이 도착하자마자 효가는 즉시 술을 따르고 술을 따르는 동안 가수가 수족제가를 부르기 시작했다. 술을 따르는 순서는 매우 까다롭다. 효자는 먼저 술 한 잔을 따르고, 그 뒤에는 효녀와 효주의 며느리, 손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를 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