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교학 과정 에서 사상 정치 교육 [국어 교육 과 사상 정치 교육]

어떻게 교학 과정 에서 사상 정치 교육 [국어 교육 과 사상 정치 교육]

"선생님, 그래서 전파하고, 가르치고, 의혹을 풀어주세요." 교사의 직책은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문화 교육의 전통이다. 중국의 개혁 개방 이후 가장 큰 실수는 사상 정치 교육의 약화였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과학 문화 지식을 전수하는 동시에 학생에 대한 사상 정치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학생들의 사상정치교육에서 국어라는 학과는 의심할 여지 없이 천부적인 조건을 부여받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상성과 생동감이 모두 있기 때문이다. 문도 결합은 학생들을 쉽게 감염시키고 교육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학 교육 과정에서 어떻게 학생들에게 사상 정치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까?

첫째, 작품 작가의 소개를 통해 실제와 결합해 학생들에게 사상 정치 교육을 실시한다.

국어 교재는 대부분 명가의 명작이고, 그 인품은 후세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것이 학생의 본보기이다. 내가 작품의 작가를 소개할 때, 나는 상황과 실제에 따라 학생들을 교육할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3 학년 때 사마천의 작품' 진섭가족' 을 이야기할 때, 일부 학우들이 공부에 어려움을 두려워하고 분발하는 학습정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사마천의 생애를 소개하고, 그가 위난과 굴욕 속에서 분발한 영웅적 기개와 감동적인 사적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했다. 사마천은 서한시대의 위대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이다. 47 세 때 리릉 사건으로 한무제에 의해' 궁형' 을 당한 것은 사마천에 대한 가장 잔혹한 정신적 고초였다. 그는 매일 그곳에 앉아 식은땀을 흘리며 거리를 걸어다니며 어디로 가야 할지, 내상 외상을 입었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은 가장 우울하고 퇴폐적일 수 있지만, 사마천은 굴욕과 더러움을 참았다. 그는 의기소침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옛날부터 지금까지 사용되어 가언이 되었다." " 강한 의지로 황제부터 한무제까지의 3000 년 역사를 썼다. 사마천은 중화민족 5 천 년 문명사 중 3 천 년을 썼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기' 526500 자 전체를 대나무 간체에 한 자 한 자 한 자 새겼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큰 모욕과 파괴를 참으며 쓴 것이다. 얼마나 끈기와 인내가 필요한가! 내가 이 이야기들을 이야기할 때, 나의 학우들은 모두 나의 설명을 매우 진지하게 들었다. 그들의 눈빛과 표정에서 볼 수 있듯이, 사마천의 영웅적인 기개와 감동적인 사적은 확실히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켰고, 그들의 지식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용감하게 공부하도록 격려했다.

둘째, 본문의 사상 내용과 작문 기교를 분석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상 정치 교육을 실시한다.

중학교 국어 선문은 대부분 문도가 하나가 되는 좋은 문장. 학생들에게 한 편의 본문을 배우도록 지도하려면, 언어 문자 기교로 사상 정치 내용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상 정치 내용으로 언어 문자 기교의 아름다움을 이해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국어 지식 교육과 사상 정치 교육을 모두 받게 하다. 예를 들어, 내가 1 학년 때 모회척의' 걷기'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 문장 사상성과 작문 기교가 두드러지게 드러났다. 걷기' 는 상큼하고 아름다운 산문으로, 마치 감동적인 시, 감동적인 노래 한 곡처럼, 우리 국민이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전통적 미덕을 칭송하며, 우리나라 문명가정 건설의 만족스러운 성과를 반영하였다. 이 문장 소재는 소재 선정에 특색이 있다. 작가는' 물 한 방울이 태양의 광채를 굴절시킬 수 있다' 는 이치를 잘 알고 있으며, 정성을 다해 선재를 하여 작은 것을 볼 수 있다. 문장 (WHO) 는 한 가족의 작은 일 하나만 선택해 썼는데, 이는 한 가지 중대한 주제를 보여준다. 중화민족이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훌륭한 전통이 새로운 시대에 발양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활현실에 연락해서 자신이 가정과 학교에서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지 반성하도록 요구하다. 이 문장 다 보고 나면 마치 도덕적 세례를 받고 자신의 언행을 반성하는 것과 같다.

셋째, 숙제 연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사상 정치 교육을 실시한다.

문도 일체의 원칙은 모든 독서와 글쓰기 과정에서 관철되어야 하며, 숙제 연습도 예외는 아니다. 내가 중학교 2 학년 학생들에게 대련을 쓸 때, 먼저 대련의 기본 지식과 역할을 이야기해 준 다음, 학생들이 기본 요구 사항과 사상 내용에 맞는 건강한 대련을 쓸 수 있도록 숙제를 배정해 주는 것은 우리에게 깨우침과 지도의 의의가 있다. 많은 학우들이 좋은 대련을 많이 썼는데, 문예도 좋고 보기도 좋다. 예를 들어, 한 동창이 송영 () 의' 마성동양서 ()' 를 결합한 내용을 편찬한 적이 있다. "부지런하고 착실하며, 송영 인품 학문이 모두 뛰어나다. 평생 큰 인물이 되기 어렵다." 이번 숙제 연습은 학생들이 대련을 쓰는 기본 지식을 공고히 하고 장악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대련의 내용에서 고대인들이 근면하고 과학에 헌신하고 악을 처벌하고 선을 찬양하며 교육학생들의 고상한 자질을 감염시키는 것을 보았다.

넷째,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의 사상 정치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사상 각오를 높이다.

작문은 학생의 작문 능력의 구현일 뿐만 아니라 학생 의식의 반영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사상 각오가 높고, 글쓰기는 종종 내용의 정수를 파악하고, 일정한 깊이와 특색을 지닌 문장, 그렇지 않으면 사론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작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사상의식을 키우고 제고하여 학생들이 글쓰기와 사고의 이중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글명언) 예를 들어, 3 학년 때, 나는 학생들에게' 차가 온다, 위험하다!' 라고 경고하는 글짓기 훈련을 받았다.' 한 신사가 길을 건너려고 하는데,' 차가 온다, 위험하다!' 한 선생은 화가 나서 말했다.' 나는 걸을 자유가 있으니, 너는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지 마라! ♫ 그는 계속 건들건들 걸어가고 있다. 그리고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 학생들에게 이 자료에 근거하여 실생활에 연락하여 의론을 써달라고 요구하다. 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먼저 이 자료를 둘러싼 문제를 검사하게 할 것이다. 이 자료의 내용을 보면 자유와 규율의 관계, 그리고 절대 자유의 위험에 대해 토론해야 한다. 실제로, 나는 이번 교통사고가 우리에게 충고를 듣지 않고 사람을 죽였다고 생각하는 학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학생들의 관점에 비추어 볼 때, 나는 그들이 이번 교통사고에서 자유와 규율의 관계, 그리고 절대 자유의 해를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것에서 보편적인 법칙을 개괄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나는 학생들에게 철학적 관점에서 이 자료를 다시 분석하도록 지도했다. "이 자료는 어떤 문제를 설명합니까? 자유가 상대적이지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다. 자유와 규율의 관계는 변증적으로 통일된 것이다. 규율이 없으면 자유는 존재의 조건을 잃게 된다. 규율로 자유를 반대하고 절대자유를 하면 반드시 타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고, 자신의 자유가 보장을 잃게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생존의 자유조차도 보전하기 어렵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경계로 여겨서는 안 됩니까? "이런 작문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문제를 심사할 줄 알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규율 교육도 받았다. 또 다른 예로, 2 학년은 문어문' 도화원기' 를 배운 후' 오늘의 도화원기' 라는 제목의 작문을 썼다. 며칠 후 학교는 초 2 학생 봄나들이를 조직하여 호닝 도로를 따라 진강으로 갔다. 가는 길에 학생들은 모두 매우 기뻤다. 그들은 농촌의 새 집, 가지런한 녹색 들판, 농민의 옷, 사회기업의 간판을 보았다. 그들이 처음 학교에 도착했을 때, 곧 오늘 농촌의 번창하는 광경을 반영하는 작문을 한 편 썼다. 나는 또한 작문 평론 수업에서 토론을 조직했다: 왜 우리는 모두 중국의 땅인데, 과거에 없던 지금은 다 가지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목표는' 당의 정책이 좋고 사회주의가 좋다' 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이다.

다섯째, 제 2 교실 활동을 통해 좋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사상 정치 교육을 실시한다.

대부분의 중학생들은 활발하고 활발하여 노는 것을 좋아한다. 학생들의 이런 특징들을 겨냥하여, 나는 가능한 그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각종 작고 다양한 과외 취미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을 위해 잠정적인 좋은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오락 파티, 강연대회, 시 낭송회, 백과사전 지식대회, 영화인상 공모문을 개최하고 학생들 사이에 수필을 만든다. 우리는 또한 휴가기간을 이용해 학생들을 사회실천 조사에 참여시켜 중국 개혁개방 이후 이뤄진 큰 성과를 학생들에게 알리고 지식과 교육을 모두 받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여섯째, 명언경구를 암송함으로써 학생에 대한 사상 정치 교육을 강화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철학 경구를 읽고 암송하도록 지도하면 학생들도 사상 정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명구는' 소년이 노력하지 않으면 첫째는 슬퍼한다',' 한가하지 말고 젊을 때 슬퍼하라',' 제때에 즐기면 내가 기다리지 않는다' 등이다. 근면 한 유명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옥 컷, 장치가 아닙니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모른다. ","근면은 부지런함보다, 척박한 것은 재미보다 못하다. ","배우지 않고 묻지 않는다, 모른다 ","책을 백 번 읽고, 그 뜻을 본다 ","검은 머리는 일찍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고, 백보스는 독서가 늦는 것을 후회한다. " 근면하고 용감한 명언은 "근검하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절약은 청렴함을 유지할 수 있다", "일가의 계책은 화목에 있고, 일생의 계책은 근검에 있다", "검소하고 소박한 것은 인간의 미덕이다. 럭셔리하고 화려하며, 사람의 대악. " 겸손하고 신중한 명언은 "만판이 지고 겸손이 유익하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명쾌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어둡다", "가장 불쾌한 때의 충고는 행동에 유익하다" 는 것이다. 선, 선, 악의 명구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지만, 늦지 않다" 와 "한 사람을 사랑하면 영원히 그를 사랑한다" 는 것이다. 사람을 존중하면 사람은 영원히 그들을 존중할 것이다. " 양생명상의 명구는 "군자의 여행은 슬림하고, 검소한 것은 슬림하고, 정원을 남기지 않으면 의욕이 없고, 정적은 멀지도 않다", "몸을 가꾸고, 검소한 것은 슬림하다" 등이다. 어려서부터 뜻을 세운 명구는' 뜻이 높고 멀다',' 삼군이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뜻이 있는 자는 일이 이루어진다',' 영웅으로 태어나고 영웅으로 죽는다' 이다. 스승을 존경하고 가르치는 명구는 "하루는 스승이고, 일생은 아버지다", "귀함도 비천도 없고, 길도 짧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스승의 존재", "양육하고 가르치지 않는 것은 아버지의 잘못이다" 이다. 가르치는 것이 엄격하지 않고 선생님도 게으르다. "학생들은 명언경구를 읽고 암송함으로써 여러 각도에서 사상 정치 교육을 받는다.

위의 방법은 내가 국어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사상 정치 교육을 실시하려는 시도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문도 결합' 의 전통을 계속 발양하고, 문도를 견지하고, 사상 정치 교육을 지식의 전수에 두어야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내가 가르치는 활동에서 학생에 대한 사상 정치 교육을 강화하고, 반의 각 활동의 전개를 강력하게 촉진시켰기 때문에, 내가 가르친 반은 여러 차례 학교에서 제 1 반 집단으로 평가되었다.

장쑤 성 강음시 리항 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