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정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교실 수업을 개선하는 방법

정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교실 수업을 개선하는 방법

첫째,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교수법을 바꾸다

교실 수업에서 좋은 교학 효과의 실현은 선진적인 교학 매체가 학생들이 각종 학습반응을 하도록 돕는 데 달려 있다. 전통적인 교육 모드에서 교사의 교육 활동은 교재 한 권, 칠판 한 장, 간단한 슬라이드 한 장으로 제한된다. 무미건조해서 학생들의 주동성과 창조성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다.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이 교육에 도입된 후, 봄바람처럼, 우리의 교육 이념과 패턴의 변화를 촉진하여, 우리 교사와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 자원과 최첨단 교육 자원을 즐길 수 있게 하여 기초교육의 개혁과 발전에 기회를 가져왔다. 그것은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완전히 바꾸어 과중한 반복적인 노동에서 교사를 해방시켰다.

둘째,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강화하다

정보기술이 교실에 들어온 후, 교실 수업에서 학생을 주체로 하고, 교사는 전통적인 교수법을 바꾸고, 학생들이 일정한 상황에서 학습 자료와 교사의 도움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지식을 얻도록 지도한다. 정보기술의 교수법은 분필을 칠판에 바르는 대신 정교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가 화면에 전시되어 있다. 학생들은 직관적인 느낌에서 상황을 만들어 언어가 피와 살결이 있는 인물이 되어 그들의 사유에 들어가고, 학생들의 이해와 감상에 참여하고, 주인공의 생각과 감정과 충돌하고, 감정교류를 실현하였다. 교실 수업 내용은 더욱 풍부하고 생동감 있고, 교학 정경을 창설하고, 학생들의 생활 축적을 동원하며,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이 모든 것은 교사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수를 보조한 결과이며,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더욱 반영하였다. 예를 들어, 선생님은 본문' 코끼리' 를 가르칠 때, 본문 내용에 따라 적시에 코스웨어를 재생하여 학생들이 머릿속에 똑같은 그림이나 사물을 형성하게 한다. 또한 현대 정보기술은 교육에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교사들은 자원 공유를 통해 서로 학습하며, 학생들에게 학습 자원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는 과외 역할을 한다. 수업을 준비할 때 선생님은 먼저 키워드를 입력하고,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분류하여 코스웨어를 만들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마우스로 빠르게 전출할 수 있어 빠르고 편리하다. 학생들은 자신의 필요나 취미에 따라 배울 수 있다. 그래야 학생의 주동성을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고, 교사도 진정으로 학생의 도움자이자 촉진자가 되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시야를 넓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은 대량의 자료를 축적한 상황에서 교실 분위기를 진정으로 활발하게 하여 그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는 의식을 불러일으켰다.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셋째,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고 교실 분위기를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다." 좋은 취미는 좋은 학습 동력을 가져오지만, 모든 학생이 좋은 학습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호기심은 학생들의 천성이다. 그들은 새로운 것과 그들이 알고 있지만 본 적이 없는 것에 관심이 있다.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려면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전통 교육과 지금의 많은 수업은 엄격하게 교과 요강에 따라 진행되며, 학생들을 무미건조한 교과서와 단조로운 수업에 가두어 풍부한 자원과 현실을 완전히 차단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떨어뜨린다.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교육 교실에 통합하고,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의 그래픽과 무성, 오디오 비디오 동기화, 이미지 동적 직관 등의 특징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실물의 상당한 속성을 효과적으로 재현하며, 학생들이 사물의 예술적 효과를 인식하게 하고, 뇌에 생동감 있는 그림을 형성하며, 어느 정도 장면을 만들어 학생들이 몰입감 있는 느낌을 갖게 하여 진정한 캐릭터에 들어가 감정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의 다양한 감각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동원하고, 학생들의 강한 학습 욕구를 자극하고, 그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자극하며, 편안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이 생생한 화면으로 자신의 학습 사고를 빗질하고 작가와 같은 경지로 들어가 본문의 취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임해는 대흥안령을 묘사한 아름다운 글이다. 교사는 문단을 설명할 때 대흥안령의 산, 숲, 꽃 등의 경치를 반영하는 코스웨어를 미리 제작해 학생들이 스크린에서 끝없이 펼쳐진 녹색 숲을 직접 목격하게 하고, 끊임없이 기복이 있는 산들이 굴러가는 파도처럼, 본문에서 "눈을 들어 바라보면 모든 것이 녹색이다" 고 할 수 있다. 임해 등의 내용은 모두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달콤한 해설과 함께 학생들은 또 동영상에 흐르는 눈송이를 보고, 나무는 새 가지를 뽑고 연한 잎이 돋아났다. 벌목꾼의 웃음소리와 나무를 심는 노동자들의 근면한 노동을 보세요. 질주하는 기차원은 끊임없이 목재를 전국 각지로 운반한다. 이에 따라 선생님의 약간의 도움으로 학생들은 이 본문의 대의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대흥안령은 조국의 건설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흥국 안방" 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다. 선생님이 대흥안령 풍경의 다른 디자인을 합리적으로 전시할 때, 학생들은 대흥안령이 확실히 거대한 보고라고 진심으로 느낄 것이다. 따라서 본문의 언어는 학생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가 되었다. 선생님의 질문에 학습 흥미가 저절로 생겨나고, 시험삼아 수업 분위기가 활발하다. 또 다른 예로, 소련이' 행복한 어린 목동' 고시 두 곡을 출판했을 때, 한 교사가 교재로 사진을 전시했다. 목동은 소 등에 타고 즐겁게 노래를 부르고 있다.

선생님: (감동적으로) 봐, 들어봐, 어린 목동이 소의 너그러운 등에 올라탔어. 그는 요람에 앉아 있는 것처럼 흔들고 흔들었다. 정말 편해요! 숲 속에서 꽃은 웃고, 바람은 불고, 나비는 날고 있다. 얼마나 아름다운가! 얼마나 행복한가! 어린 목동은 참지 못하고 목청껏 노래를 불렀고, 노랫소리는 밀림 밖으로 날아갔다. 이 두 줄을 읽어 봅시다.

(학생들은 자유롭게 읽기 연습-점 읽기-점 읽기-남자 읽기-놀이 읽기)

선생님: 당신들은 모두 행복한 어린 목동입니다. 그 어린 목동은 어떻게 황소를 탔습니까?

생: 그는 이렇게 소를 타요. (동영상 데모)

선생님: 동작을 하세요. 이 두 줄을 다시 한 번 읽어서 어떤 느낌인지 보자.

생: (동작을 하면서 자랑스럽게 소리내어 읽어요.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얼마나 좋은 공기입니까! 모든 아이들이 황소를 타고 싶어합니까? 그런 다음 우리는 함께 행동을하고 두 줄을 읽습니다. 사람마다 동작이 다르다! (플루트 연주: 행복한 어린 목동)

건강: (황소를 타고 고대시를 읽으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어린 목동이 소 등에 높이 앉아 노랫소리가 우렁차다! (갑자기 음악을 멈추다) "쉿! 아? 노래가 왜 멈췄어요? 봐, (전시 사진: 목동이 나무 밑에 서 있다. 어린 목동은 왜 노래를 부르지 않습니까? 그는 왜 노래를 부르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생: 노래 부르느라 피곤할 것 같아서 좀 쉬고 싶어.

건강: 그는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는 것을 두려워 할 수도 있습니다.

생: 숲에 다른 사람이 없어요. 그는 나무에 매미 한 마리가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을 집으로 가져가려고 했다.

생: 또 다른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매미를 잡으려다가 갑자기 입을 다물었어요." 즉, 그는 매미를 잡으려는 것이다

......

그래서 본문의 언어는 학생들이 급히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가 되었다. 선생님의 질문에 그들은 감격의 작은 손을 내밀었다. 이렇게 학생들의 학습 흥미가 크게 높아져 교실 분위기가 활발하다.

넷째, 정보기술의 응용은 교육의 난점을 분산시키고, 교학의 중점을 돌파하며, 학생 지식의 내면화를 촉진할 수 있다.

초등학생들은 종종 지식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이때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학을 보조하고, 장면을 만들고, 학생의 시각과 청각을 함께 이용하고, 심리내면화를 촉진하고, 중난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깊게하여 다른 교수법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효과를 달성한다. 예를 들어, 원격 교육 자원 코스웨어 소교판 1 학년 ~ 5 학년 국어, 거의 모든 수업에는 문해 flsh 의 애니메이션이 있고, 새 단어의 각종 획은 애니메이션으로 전시되어 있으며, 발음이 또렷하여 선생님의 필기와 발음을 규범화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주의력이 집중되고 학습 흥미가 짙어 선생님의 수업 준비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정보 기술 교육 과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교육 자원을 미리 익히거나 기존 조건을 활용하고,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고, 충분히 준비하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직접 제작하고, 교육의 난점을 분산시키고, 교육의 중점을 돌파해야 한다.

다섯째,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탐구하고 발견하도록 돕는다.

교수 과정은 실제로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하에 교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탐구하여 확장과 혁신을 진행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사가 어떻게 교수 문제를 설계하고 선택하느냐가 교육 활동의 관건이 되었다. 문제는 형세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교학 활동에서 상황을 창설하는 것은 교실 수업을 조직하는 핵심이다. 네트워크 정보, 멀티미디어 교육 소프트웨어 등 현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의 응용은 우리에게 강력한 상황 자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한 교사는 "평면 벡터의 기본 개념" 과 "평면 벡터의 좌표 표현" 강의에서 Powerpoint 를 사용하여 동적 평면 벡터 코스웨어를 제작했습니다. 탐구를 통해 학생들은 평면 벡터의 기본 개념을 발견하고 평면 벡터 좌표 표현의 의미와 역할을 깊이 이해했다. 공간 사변형 관련 문제를 설명할 때, 학생이 모델로만 칠판에서 공간 사변형의 평면도를 관찰하고 만든다면, 수업이 끝난 후 관련 문제를 해결할 때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공간 사변형의 두 대각선이 교차한다고 생각한다. 이 강의에서 선생님은 3D 기하학 대지를 이용하여 기본 도면을 가져오고, 현장에서 회전하는 공간 사변형 그래픽을 만들고, 현장에서 선을 추가합니다. 회전 운동에서 학생들은 공간 사변형의 이미지를 느끼고 공간 관찰과 사고력을 키워 공간 사변형의 두 대각선이 교차하지 않는 것에 깊은 인상을 남겼고, 다른 관련 문제를 해결할 때도 틀리지 않았다. 동시에, 학생들은 그 과정에서 평면 외선의 개념을 발견하고, 이후의 평면 외 직선 교육의 기초를 다졌다.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이 시나리오 창설에 있어서의 역할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째,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것은 학생들이 기술과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수학은 엄밀함, 논리, 정확성, 창의력, 상상력을 결합한 과학이다. 수학 교육은 학생들이 교사가 설계한 교육 활동 중이나 교사가 제공하는 환경에서 적극적인 사고를 통해 끊임없이 이 학과를 이해하고 이해하고 습득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고 과정을 밝히고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것이 수학 교육의 특수한 요구 사항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은 수학 교육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하면 학생들이 기술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사고와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능동성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한 교사가 원주율의 내용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인터넷 조회를 이용하여 극한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하였다.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그는 원주율과 관련된 실제 문제를 제기했다. 그의 애니메이션 코스웨어를 통해 학생들은 원주율을 이해하고 원주율의 내포를 드러냈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원주율 관련 정보를 조회하고 수집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의 대화형 학습 환경이 개방적이고 다채롭고 끝이 없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곱째, 정보기술을 이용하면 교실 연습을 다양화할 수 있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기술로 작성된 일련의 대상 연습은 연습 효과가 매우 뛰어나 기존 연습 방법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의 가장 큰 성공은 학습을 수동에서 주동으로, 추상에서 구체로 바꾸는 것이다. 즐거움을 가르치는 연습을 통해 배운 지식을 쉽게 공고히 하여 학생들의 내면적인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진정으로' 부담 경감'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천에서 다양한 형태의 객관식 문제, 빈 칸 채우기 문제, 옳고 그름 문제 등이 있다. 모두 컴파일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는 학생들의 답이 맞는지 판단하고 연습 상황에 따라 필요한 칭찬과 격려 또는 반복 연습을 합니다.

여덟째, 정보기술을 이용하면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현대 정보기술의 교수에서의 운용은 교실 용량을 늘리고, 교실에서 학생들의 정보 피드백에 따라 시기적절한 지도를 제공하여 각 학생의 개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지식을 잘 알고 있어서 개별 과외를 용이하게 한다. 능력 있는 학생은 다른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런 교실 실천은 시간을 절약하고, 전방위적인 개인화된 교육을 구현하여 교실 실천의 효과를 높였다. 지식의 바다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대 정보기술의 운용도 학생들이 어려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학생들에게 지식을 축적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 교사는 컴퓨터를 통해 평소 흩어져 있던 지식점을 축적할 수 있고, 어떤 지식점을 강의할 때 내놓을 수 있어 지식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식의 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정보를 축적하고, 시간을 절약하고, 용량을 늘리고,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9.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교재를 만들 수 있다.

우수한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해 교육의 유연한 방법과 특징을 반영하고, PowerPoint 를 이용하여 강력하고 사용하기 쉽고 쉽게 수정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교과요구에 적응하고, 코스웨어 제작 과정에서, 우선 교과과정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교과목표를 실현하고 교과임무를 완수하는 실제 수요에서 출발하여 중점과 난점을 강조해야 한다. 둘째, 코스웨어 제작의 중점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학생의 자질을 키우고, 학생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제작 과정에서 과정 내용의 특징에 따라 적합한 문서를 선택하고 각 슬라이드의 내용이 간결하고 간결하여 학생이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내용의 필요에 따라 각 슬라이드를 여러 텍스트 상자로 만들 수 있으며, 초점과 어려움에 특별한 색상과 기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텍스트 상자의 내용을 애니메이션하고 오브젝트가 나타나는 시기와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이용한 교육에 기초하여, 종종 교육 상황에 따라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교실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넓은 범위에서 학생 중심의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10. 정보기술을 이용하면 교사의 교학 업무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수업 준비 과정에서 선생님은 대량의 관련 자료를 열람해야 하는데, 방대한 서고는 한정된 자원밖에 없다. 그리고 선생님은 한 페이지씩 찾고, 한 페이지씩 뒤척이며, 선생님의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인터넷 정보는 교사에게 끝없는 교학 자원을 제공하여 교사가 교학활동을 전개하는 지름길을 열었다. 주소란에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짧은 시간 안에 필요한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 선생님의 수업 준비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원거리 교육망 학교의 설립은 교육자들을 위한 거대한 교류 공간을 만들었다. 대량의 연습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지원 테스트 소프트웨어의 출현으로 학생들은 연습과 테스트에서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습득할 수 있으며, 자신의 다음 학습 방향을 정하고 개별 지도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이 수준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출제, 평가 등과 같은 교사의 기능을 부분적으로 대체했다. 교사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따라서 교육의 발생은 기술에 강한 의존성을 가지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은 교육 보조 도구로서의 기능을 구현합니다.

11. 정보기술을 이용하면 교사의 전문수준과 컴퓨터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원거리 교육망 학교의 설립은 교육자들에게 거대한 교류 공간을 만들어 주었고, 세계 각지에서 온 우수한 교사들이 모여 교육 일선에서 일하는 교사들에게 끝없는 교육 지원을 제공했다. 인터넷 교류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새롭고 선진적인 교수 사상, 교수 이념, 교수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실습은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자주 사용하는 교사들이 교학사상, 교학이념, 교수법이 시종 최전방에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 및 컴퓨터 지원 교육 소프트웨어를 교육 과정에서 응용하여 교사들에게 상당한 컴퓨터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컴퓨터 기술 수준은 차세대 개인 문화의 자질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컴퓨터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요구를 제시했다. 교사로서, 우리는 컴퓨터 정보 기술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운용하여, 사람을 이롭게 해야 한다.

열두. 교실 수업에서의 정보 기술에 대한 고찰

시대의 발전은 경쟁자가 자신의 자질을 높여야 하고, 학교 교육이 발전의 선두에 서도록 요구한다. 학교 교육의 발전 방향은 교사가 교수법을 경신해야 하는 반면, 교수법은 주로 교육관념에 의해 주도된다. 그래서 먼저 교육관념을 바꾸고 정보기술을 교육에 적용해야 한다. 정보기술을 보조 교육 도구로 삼아 학생들의 자율 학습, 적극적인 탐구, 협력 교류 방면에서 정보기술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교사의 역할 변화를 잘 실현하다. 정보기술이 교학에서 하는 역할은 과소평가할 수 없고, 보조 학생인지 방면에서 그 어느 기술 수단보다도 더 잘 작용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교실 수업을 위한 보조 도구일 뿐입니다. 교육 활동 과정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상호 작용 과정이며, 이는 정보기술 교육이 대체할 수 없는 과정이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위한 교육과 학습 과정에서 정보기술은 교육 문제를 일으키고 학생들의 사고 전파를 촉진하는 표지판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맹목적으로 정보기술로 교사의 교육 활동에서의 지위를 대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교실 수업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적용하고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과 교실 수업의 통합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것은 현대 교사들이 교육 활동에서 변화해야 하는 관념이다.

결론적으로, 정보기술은 교육 교육의 비약적인 발전에 적응하는 수단과 도구이다. 그것과 교수의 유기적 결합은 교학 개혁의 새로운 교수 방법이다. 시청각 결합, 손눈 결합의 특징과 시뮬레이션, 피드백, 개별 지도, 게임의 내적 흡인력으로 인해 어떤 전통적인 교수법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실천이 깊어지고 인식이 높아지면서 정보기술은 교육 과정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