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교육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교육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교육 사상

첫째, 교육 사상

중국의 교육 전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깊은 사상을 담고 있다. 선진 제자백가의 특색 있는 사상이 중국 전통 교육 사상의 기초를 다졌다. 한대 이후 유가의 독존적 지위는 유교 교육 사상을 실시하여 정통이 된 것은 중국 고대 교육 사상의 정통과 핵심이다.

1. 교육 목적

배양된 사람의 규격과 기준이다. 명대 인륜' 은 윤리도덕에 따라 인간관계를 처리하고 봉건사회 질서를 지키며 통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 주로 유교 사상.

군비 교육과 예절 교육. 춘추전국국: 유교: 육경, 윤리로 제한; 모히스트: 생산 지식, 응용 기술. 한나라: 삼강오장. 송대: 이학. 정주이학.

둘째, 교수 사상 (약간)

1,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계발하여 유도하다.

중국 고대 교육자들은 학생마다 개성이 다르고 학생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 방법도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했다. 모든 사람의 지적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발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다. 둘째,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사상을 배우는 것을 병행한다

2. 차근차근 계약을 보에서 하차하다.

맹자는 교육은 자연 발전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자강불식해야지, 다른 한편으로는 조급해서는 안 된다.

3. 교육에서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한다.

이것은' 예기' 에서 제기된 것이다. "선비는 네 가지 잘못이 있으니, 스승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인민학자, 많이 잃거나, 적게 잃거나, 쉽게 잃거나, 패배만 하면 이길 수 없다. 。 이 네 가지 마음은 다르다. 그 마음을 알면 그 마음을 잃은 자를 구할 수 있다. "

4.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며 말과 행동으로 가르친다.

아들은 말했다: "그 몸은 긍정적이고,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직립이 아니지만, 그는 명령에 복종하지 않는다. " "옳지 않아, 옳은 사람 같아? 클릭합니다

Xunzi 는 말했다: "시 법에는 네 가지가 있지만 팬 학습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당신이 교사가 될 수 있다고 사랑하고 믿으십시오. 등을 돌리고 범하지 않으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무지에 있어서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셋째, 전체적인 특징

1, 윤리와 교육의 통일: 교육은 도덕을 목적으로 공리주의를 배척한다. 인간성이 가볍고 자연스러우며, 가벼운 기술의 핵심은 도덕 윤리, 즉 사람을 가르치고 교육과 종법 윤리를 하나로 융합시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반적인 관계에주의를 기울이고 개인 개발을 무시하십시오.

지식 교육의 도덕성을 강조하다.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가볍게 하며, 교육의 사용 가치를 소홀히 하다.

인간의 조화로운 품질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다. 공자는 지식, 자비, 용감의 통일을 주장한다.

2. 교학과정의 변증적 통일, 덕육과 지식교육의 통일.

3. 자성과 내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4. 중정무경자연, 정교합, 교육을 정으로, 관원을 훈련시킨다.

5. 세속을 중시하고 신성을 경시합니다.

유교를 주체로 하는 세속성과 불도를 주체로 하는 종교성이 공존하며, 세속성을 주도하고 종교를 보완하여 고대 중국을 비종교국가로 만들었다.

종합 교육: 6 예술; 유교 고전

고대 중국 윤리 사상

I. 기본 특성

철학과 정치에 녹아들다.

짙은 혈연 관계와 종법적 색채

강렬한 중용, 간단한 변증법

일상생활과 실생활에서의 인간관계에 주의를 기울이다

둘째, 윤리적 사고 체계의 기본 구조

1. 인륜원칙: 인륜은 사람 간의 관계를 가리킨다. "의식" 으로 윤리질서를 지키다. 오륜은 윤리학의 핵심이다.

휴머니즘: 핵심은 자비입니다.

인간 본성: 인간 본성

셋째, 개발 과정

1, 진 전: 생산 및 설립;

주역' 의 철학 모델: 천인이 하나가 되는 우주 체계: 자강불식의 정신과 도덕; 음양의 2 분의 사고방식.

공자: 1. 정치적으로 그는 주종을 강조하며 서주의 예악 제도 회복을 주장했다.

2. 사상적으로 의학을 제창하다.

3. 가르치는 것이 있고, 재목으로 가르치고,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일반삼 을 들다.

한당: 종교와 봉건. 중국 윤리 사상의 추상적인 발전, 통일, 봉건화.

그것은 한대 유학윤리, 위진 현학윤리, 수당 불교윤리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송원 명청: 변증 법적 합성 단계. 이학은 주성의 이학과 왕유의 이학이다.

넷째, 봉건 윤리

1. 삼강오상

"3 강": 종법 등급 원칙의 집중 구현. 군은 신하이고, 아버지는 자식이고, 남편은 아내이다.

오상: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봉건 도덕 기준.

충성, 효도 및 순결

충군: 왕권 최상위의 구현, 황권에 대한 숭배

효도: 봉건 가부장제를 공고히 하다

순결: 봉건 여성의 윤리 강령.

동사 (verb 의 약어) 중국 민족의 전통적 미덕

1, 착하고 효도하다

이것은 중화민족의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다. "자비" 는 중국 민족 도덕의 상징이다. 그 핵심은' 인자한 애인' 이다. 기본적으로 효입니다. "효도 인본입니다."

기본 내용은 아버지의 선량함과 효도, 형제의 우애와 형제의 존중이다.

2.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인간이 사람됨은 예의이다." 예의는 치국 안방의 근본이다. 의식의 운영에는' 겸손' 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3. 성실하게 하려면 뉴스를 알아야 합니다

"성실" 은 자신에게 진실하고 자신의 본성에 진실하다는 것이다. 천도의 성이자 도덕의 근본이다.

4. 충성과 애국

5, 자기 부정.

"공" 의 핵심은 공평무사하고, "사심을 배신하는 것은 공이다."

6. 수양과 신중함.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자신을 찾고, 소인은 사람을 찾는다. 클릭합니다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원망하지 말고 무례하게 해서는 안 된다." \ "활 은 두꺼운 축적 얇은 머리, 하늘 특히 사람들 을 원망한다. 클릭합니다

7, 요점을 보았다.

의리관계에 대한 처리는 중국 윤리학의 가치취향을 반영한다.

전통적인 의리관의 기본 내용과 합리적인 핵심은 선의후리와 선의후익이다. 공자는 사리사욕의 사상을 강조하고 이를 군자와 소인을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8. 근면과 성실

공자는' 부드러움, 선함, 예의, 검소, 양보' 를 중요한 미덕으로 내세웠다.

노인은 사람을 대하는' 삼보' 를 제시했다. 착하고 검소하며 천하를 위해 감히' 극으로 가라, 사치로 가라, 태로 가라' 고 요구했다.

9. 성실하고 대범하다

노인은 말했다: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 교묘한 말로 색깔을 만들고, 신선하고 너그러워요. 군자는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언행으로 수치스럽게 하라" 고 해야 한다.

10, 용감한 인내

세 아빠: 지식, 사랑,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