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록으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설명하다
기록으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설명하다
바둑은 고대 중국에서 유래되었으며 격자 모양의 체스판과 흑백 체스 말을 사용하는 전략적인 2인 체스 게임입니다. 현재 바둑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인기가 높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체스 게임입니다.
고대 중국의 4대 예술인 '진, 장기, 서화, 회화'는 바둑을 가리킨다.
'여시후기'에는 야오가 푸이(富伯)라는 아내와 결혼해 아들 단주를 낳았다고 적혀 있다. Danzhu는 나쁜 행동을 했고, Yao가 Fen River 기슭에 갔을 때 그는 두 명의 불멸자가 푸른 편백나무 위에 서로 마주 앉아 모래 위에 길을 표시하고 흑백의 대형을 형성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황제가 전단주에게 그의 기술에 대해 물었고, 선인은 "단주는 싸움을 잘하지만 멍청하다. 당신은 그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그의 감정을 편안하게 놔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바둑으로도 알려진 이핑(Y Ping) 게임은 그렇지만 여전히 체스 말은 둥글고 움직이며, 이는 천지의 법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이 게임에 대한 해결책이 없습니다." 단주는 야오에게 바둑을 배웠고, 정말 실력이 늘었다고 한다. (동화에 대해서는 "과거 불멸의 동견"을 참조하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순이 바보 상군을 가르치기 위해 바둑을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이 주장에 따르면 바둑은 지능을 키우고 기질을 정화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당나라 출신인 비리수는 자신의 글 '원래 게임'에서 바둑이 전국시대에 시작되어 정치 전략가들의 창작물이라고 믿었습니다. 바둑은 "부정행위와 허위의 해로운 방법"입니다! 각 체스 말은 도시를 나타내고, 체스판은 땅을 나타내며, 체스 말 사이의 선은 공식 도로를 나타냅니다. 전체 바둑 게임은 땅을 놓고 경쟁하는 두 국가 간의 전략 체스 게임입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정치가들의 필수적인 지적 자질이었다. 간쑤성 영창현 원양치에서 출토된 원시사회 후기 토기에는 검은색, 빨간색, 심지어는 색색의 줄무늬와 고른 선이 그려져 있는 것이 많다. 깔끔한 격자무늬로 십자형이 교차되어 있고 모양도 현재의 바둑판과 매우 유사했지만 수직선과 수평선이 10~12개뿐이었는데 지금처럼 19개는 아니었다. 고고학자들은 이를 체커보드 패턴이라고 부릅니다.
바둑은 한민족의 지혜 추구를 구현한 한민족 전통문화의 보물이다. 고대인들은 개인의 재능과 업적을 '장기, 서예, 그림'으로 자주 이야기했다. 여기서 "체스"는 바둑을 의미합니다. 흑백의 세계에 비유되는 바둑은 고대 중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오락이자 경쟁 활동이자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체스 게임이기도 합니다. 바둑은 과학, 예술, 경쟁을 통합하고 지능을 키우고 의지력을 키우며 유연한 전략 및 전술적 이념을 키우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천 년 동안 번영을 누려 왔으며 점차 일종의 국제 문화 대회로 발전했습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 체스로 알려진 바둑은 고대 체스 장르 전반에 걸쳐 체스의 창시자라 할 수 있으며, 그 역사가 4000년이 넘었다고 한다. "Shiben"에 따르면 Go는 Yao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진장화도 『자연사』에서 “순은 자기 아들 상이 멍청하다고 생각해서 그에게 바둑을 가르치는 척 했다”고 말했다. 바둑의 유래.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바둑은 사회에 널리 퍼졌다. 《좌전(象章): 항공 25년》은 기원전 559년, 위국의 군주인 항공이 위국의 관리인 닝시(寧施) 등에 의해 국외로 쫓겨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나중에 Ning Shi의 아들은 Wei Xiangong의 귀환을 환영하기로 동의했습니다. Wenzi는 "Ning 가족이 곤경에 처할 것입니다. 선수들은 체스에 대해 우유부단하고 커플을 상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왕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은 어떻습니까? "라고 바둑 용어를 사용합니다. 체스에 대해 미정"이라는 표현은 정치적 우유부단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는 게임에서 바둑의 역할이 당시 사회에서 흔한 일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진, 한, 삼국 시대
진은 육국을 멸망시키고 천하를 통일했으며 바둑 활동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시징잡기』 제3권에는 서한 초기에 “두릉도부자가 바둑을 잘 쳤고 천하 최고의 인물이었다”고 기술되어 있다. 그러나 그 기록도 별만큼 적었다. 당시 Go의 개발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느렸습니다. 동한 초기까지 사회는 여전히 "세계 최고이지만 게임에서는 혼자"하는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바둑이 점점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은 동한 왕조 중후반이 되어서였습니다. 1952년에 고고학자들은 허베이 성 왕두에 있는 동한 왕조 1호 무덤에서 돌 바둑 판을 발견했습니다. 이 게임은 바둑판 아래에 4개의 다리가 있고 17개의 수직 및 수평 위치가 있는 사각형 모양이었습니다.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의 바둑판 자료. 수백 년간 한나라와 위나라 사이에 잦은 전쟁이 이어지면서 바둑은 군사 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동한의 마용은 바둑을 작은 전쟁터로 여기고 『위기송』에서 바둑을 군사전으로 삼았다. 삼국시대의 조조(曹操), 손책(孫端), 루쉰(陸迅) 등 당시 군사전략가로 이름을 떨친 많은 사람들이 전장에서나 장기판에서나 두각을 나타냈다. 유명한 '건안 칠자' 중 한 명인 왕찬은 시와 시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바둑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그는 놀라운 기억력을 갖고 있으며, 바둑의 판 패턴과 수를 잘 알고 있으며, 자신이 본 "나쁜" 게임을 다시 플레이하고 바로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바둑 시스템은 게임 패턴의 증가로 인해 역사적으로 두 가지 중요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를 전후하여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첫 번째 시기였다. 위(魏)나라 전한단(邯丹丹)이 쓴 『서(書)』에는 위(魏), 진(秦) 및 그 이전 시대에 “바둑에는 수직과 수평의 17열, 총 289열, 백백열 150열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검은색 체스 조각을 하나씩." 이는 앞서 소개한 하북성 왕두에서 발견된 동한 바둑 게임과 완전히 동일한 게임 시스템이다. 그러나 간쑤성 둔황 막고굴에서 발견된 남북조의 '장기서'에는 당시의 바둑이 '주천의 도를 본뜬 361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19자 바둑이 이때 이미 인기를 끌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당시 바둑이 이미 현재 바둑 사용자 정의를 시작했다는 점을 반영하여 현재 체스 게임 형식과 정확히 동일합니다.
남북조 시대
남북조 시대에 형이상학이 대두되면서 문인과 독신자들은 명료한 말을 옹호하는 데 자부심을 가지게 되면서 게임이 더욱 대중화되었고, 바둑을 두는 것을 '손대담'이라고 불렀습니다. 상류층 통치자들은 모두 체스를 좋아하며 체스를 바탕으로 관리를 배치하고 일정 수준의 "체스 플레이어"에게 체스에 상응하는 "인격"(등급)을 부여했습니다. 기술. 당시 체스 실력은 9단계로 나뉘었다. 『남사유윤전』에는 “양나라 무제(吳帝)가 체스를 좋아해 윤빈에게 체스 점수를 매겨달라고 부탁했는데, 성공한 사람은 278명이었다. ." 이는 체스 활동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현재의 일본 바둑을 "나인단"으로 나누는 것은 여기서 유래되었습니다.
수나라 때
19레인 체스판이 이전 17레인 체스판을 대체한 이후부터 19레인 체스판이 주류가 되었습니다. 수제국의 대외정책에 따라 고구려와 백제는 바둑을 한반도로 가져왔고, 수나라 사신을 보내 바둑을 일본에 가져왔다.
당·송·원 시대
당·송 시대는 바둑 역사상 두 번째로 큰 변화기라고 할 수 있다. 황제의 사랑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바둑은 급속도로 발전했고, 바둑은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이때 바둑은 군사적 가치뿐만 아니라 주로 정서를 기르고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며 지혜를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체스를 치고, 피아노를 치고,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것은 사람들에게 우아한 일로 여겨지며 남녀 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오락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신장 투르판 아스타나 당나라 187호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화 '바둑을 하는 여인들'은 당시 바둑을 두는 귀족 여성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당시 체스 게임의 기본 모양은 19줄이었고, 체스 말은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바뀌었습니다. 1959년 허난성 안양 수나라 장성릉에서 출토된 자기 바둑판, 당나라가 일본 고무천황에게 기증한 바둑판, 현재 일본 쇼소인 소장에 있는 상아집게 나무바둑판이 모두 소장되어 있다. 19개의 수직 및 수평 라인. 중국 스포츠 박물관은 당나라의 흑백 원형 바둑 말과 회안 송나라 양공좌 묘에서 출토된 흑백 원형 바둑 말 50개 등을 수집하고 있으며 모두 당나라의 변화와 발전을 반영합니다. 이 기간에 가세요. 당나라에서 시행된 '황제의 칙령을 기다리는 장기' 제도는 중국 바둑 발전사의 새로운 상징이었다. 소위 체스 웨이터는 특별히 황제와 함께 체스를 두었던 당나라 한린 서원의 전문 체스 선수를 말합니다. 당시 안뜰에 제공되는 체스 말은 모두 엄격한 평가를 거쳐 수많은 체스 플레이어 중에서 선택되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일급 체스 실력을 갖고 있어 '국민선수'로 불린다. 당나라의 유명한 체스 선수로는 당 현종 때의 왕계신, 덕종 때의 왕수문, 현종 때의 고스옌, 화능 등이 있다. 당나라 현종(玄宗) 때의 일이다. 체스 대기 칙령 시스템의 시행으로 인해 바둑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체스 플레이어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당초부터 남송까지 50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중국 바둑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당나라 이후 바둑은 중국과 외국 문화의 교류를 통해 점차 해외로 확산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일본이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바둑을 되찾았고, 바둑은 빠르게 일본에 퍼졌다. 유명한 바둑 선수들이 많이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체스 말과 체스 게임 제작에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예를 들어 현종 2년(848) 당나라에 조공하러 온 일본 왕자가 가져온 체스 게임은 '옥'으로 만들어졌고, 체스 말은 '옥'으로 만들어졌다. 지진섬의 수다풀'을 만들었다. 일본 외에도 한반도의 백제, 고려, 신라도 중국과 접촉을 가졌으며, 특히 신라는 당나라에 여러 차례 사신을 보냈고, 바둑과의 교류는 더욱 흔했다. 『당신서·동의전』에는 당나라 바둑의 달인 양지영과 신라 선수들의 경기가 기록되어 있어, 당시 신라 바둑 선수들도 어느 정도 수준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명청 시대
명청 시대에는 체스 실력이 급격히 향상되었습니다. 그 징후 중 하나는 다양한 학교의 출현입니다. 명나라 정덕(鄭德)과 가경(嘉智) 시대에 3개의 유명한 바둑 학파가 형성되었습니다. 하나는 영가(寶嘉) 종(영가 출신)이 이끄는 이종(Li Chong), 주원(Zhou Yuan), 서희성(Xu Xisheng)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안 출신인 성여량(鄭禮良)이 교장을 맡고 있으며, 왕수(王談)와 방자건(杭子副)과 소속된 신안종파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안륜(延興)과 리푸(베이징 출신)를 왕으로 하는 징시종파이다. 이 세 진영은 스타일도 다르고 공격 및 수비 배치도 다르지만 당시에는 모두 유명한 선수였습니다. 이들의 지휘 하에 오랫동안 학자-관료들의 독점이었던 바둑이 시민들 사이에서 발전하기 시작했고, '작은 사람들' 체스 선수 집단이 등장했다. 빈번한 민속대회를 통해 바둑은 더욱 대중화되었다. 바둑 엔터테인먼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Suitable Records", "Shishi Xianji", "Sancai Tuhui Chess Records", "Xianji Arsenal" 및 "History"와 같은 일부 민속 체스 예술가가 편찬한 바둑 기록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명나라의 바둑기록은 『이문』, 『이문』을 포함해 20여권이 넘는데, 모두 현존하는 귀중한 작품이다. 당시의 이론. 만주 통치자들의 한 문화 흡수와 보급은 청나라 바둑 활동의 높은 발전으로 이어져 수많은 유명 선수들이 등장하고 체스 정원이 이전보다 더 번영하게 되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는 이미 곽백령(郡白陵), 성성유(聖君), 오서성(吳瑞成) 등 유명한 스승들이 많이 있었다. 특히 곽백령이 지은 『사자보』 2권은 명나라 옛 포의 글쓰기 방식을 바꾸고, 세심하게 다듬어 그 의미를 구현한 걸작이다. 청나라 강희말부터 가경초에 걸쳐 체스 연구가 더욱 성황을 이루었고, 체스계에는 수많은 유명 선수들이 등장했습니다. 그 중 량웨이진(梁孝金), 성란여(秦蘭夫), 판시핑(象熙平), 시샹샤(吉祥夏)를 '4대대사'라 부른다. 네 사람 중 양웨이진의 체스 스타일은 영리하고 변덕스러워서 시샹샤와 판시핑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Shi와 Fan은 둘 다 저장성 하이닝 출신이었습니다. 그들은 어린 나이에 유명해졌으며 "하이창 어먀오(Haichang Ermiao)"로 알려졌습니다. Shi Xiangxia가 30세, Fan Xiping이 31세였을 때 그들은 Dang Lake에서 체스를 두었고 10경기 후에 결과는 동점이었다고 합니다. 당호십게임은 스릴이 넘쳤고,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 내려오는 절묘한 작품이 되었습니다.
근현대
근대 일본에서는 바둑이 활발하게 발전했고, 청나라 말기에는 중국의 바둑이 점차 일본에 추월당했다. 중국 체스 선수와 일본 체스 선수의 차이. 신중국 건국 이후 천이(陳毅) 원수는 바둑 열광자였으며 중국의 바둑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신중국에서는 새로운 세대의 국가 바둑 선수들이 성장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Chen Zude, Nie Weiping, Ma Xiaochun, Chang Hao 등이 있습니다. 1980년대 중후반, 니에웨이핑은 중일체육관에서 8경기 무패의 기록을 세웠고, 중일체육관 첫 3개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으며, 중국 바둑 학습의 새로운 고조를 일으켰습니다.
요즘 바둑은 중국, 한국, 일본이 대립하는 상황을 주로 다룬다. 일본은 자신들의 방식에 갇혀 있고 월드시리즈에서도 부진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 현재는 주로 중국과 한국의 대결에 직면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