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혜주 신년 풍습의 구성

혜주 신년 풍습의 구성

자료를 좀 드릴 테니 직접 정리해 주세요. 설날은 중국 민간에서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며 혜주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휘주 민간 습관은 설날을' 설'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비교적 원시적이고 오래된 명칭이다. 설날은 고대에' 섣달 그믐날',' 설날',' 새해' 로 불렸는데, 모두 그 역사적 연원이 있다. 갑골문의' 년' 자는 풍작의 열매와 비슷하다. 청동기 비문 중의 "년" 이라는 글자도 이삭이 익은 모습이다. 그러므로' 오곡이 익으면 해가 된다' 는 것은 연도의 첫 의미여야 한다. 우리 현대인의' 설' 에 대한 개념은 그때부터 형성되어야 한다. 중국에는' 새해 축하' 에 관한 오래된 전설이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년' 은 처음엔 시간단위가 아니라 사람을 먹는 괴물로 매년 12 월 30 일 뛰쳐나와 인축을 해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람들은 매우 두려워합니다. 이듬해, 그들은 일찌감치 야외에서 고기 한 무더기를 준비하고 대나무로 구워 탁탁거리는 소리를 냈다. 즉, 그 해는 놀라서 도망쳤다. 사람들은 보고 기뻐하며 불을 둘러싸고 축하하며 서로 축하했다. 그 이후로 폭죽을 터뜨리고 서로 안부를 묻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위의 전설은 반드시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설에 따르면 사람들은 새해의 내용을 끊임없이 풍요롭게 하며 다양한 다채로운 명절과 풍습을 형성했다. 요약하자면, 휘주의 설 풍습에는 일반적으로 축제 전 준비, 대련부착, 문신복, 주방주 할아버지 하늘, 예배, 단밥, 수세, 폭죽, 용춤 사자, 새 옷 입고, 젓가락 바꾸기, 첫단식, 개년, 빈민 보내기, 세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풍습은 기본적으로 중국 전통 풍습이 휘주에 반영된 것이지만, 일부 휘주의 지방적 특색도 지니고 있다. (1) 년 전 준비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집을 청소하고 먼지가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새 옷을 준비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새로운 그릇 젓가락을 준비하는 것이다. 1,' 먼지 청소' 는' 먼지 청소' 라고 부르며 옷, 지붕, 구석을 청소하고 책상과 의자의 먼지를 청소한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 시작되었는데, 사람들이 역병과 재난을 없애는 일종의 미신식이다. 이런 풍속은 당대에 성행하였다. 송오작의' 꿈' 에는 소항민속이 기록되어 있다. "12 월 말, ... 모든 일반인들은 크기에 관계없이 그들의 문을 쓸어버렸다. 작년에는 더럽고 깨끗했는데 ... 새해를 위해 기도하다. " 휘주의 현대 먼지 제거는 사실 찬장, 옷장, 침대 등 평상시에는 사용하지만 자주 닦지 않는 목재 가구와 같은 가정 대청소이다. 이때, 그들은 청소를 해서 실외에서 양치질을 하고 말려서 집으로 돌아갔다. 또 더미의 구석, 지붕의 구석, 침대 밑 등 위생사각은 모두 청소해야 할 곳이다. 이 풍습에 대하여 또 다른 민간 전설이 있다. 한 가족은 평소에 위생에 대해 많이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매년 전에 주방의 환경과 도구는 모두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부뚜막신은 매년 이맘때에도 천정에 가서 인간의 선악을 보고하기 때문에 집안의 일을 옥제에게 보고하고 역병과 재난이 이 가정에 들어가는 것을 금지한다. 그 이후로, 이 집은 일년 내내 재해가 없었지만, 이웃집은 오히려 재난이 끊이지 않았다. 왜, 이 가족은 자신의 일을 모든 사람에게 알릴까 하는 질문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각 집은 모두 모방하고, 몇 년 전에 청소하는 습관이 있다. 이 전설은 먼지 청소 비행이 사람들이 전염병을 없애는 관점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혜주 마을 사람들은 새 옷이 있는지 없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 잘 사는, 새 옷 뉴팬츠 새 신발 새 양말은 모두 새 것이다.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모든 새 옷을 살 수는 없지만, 적어도 그들은 새 외투를 하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풍속은 혜주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특별하다. 어떤 노인들은 작년에 입었던 낡은 옷이나 다른 용도의 자루천을 염색방에 가지고 가서 다시 염색을 하고, 스스로 치마옷을 꿰매는데, 일명 새 옷이라고도 한다. 이 습관의 원인은 상세히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명절 전' 먼지 청소' 와 관련이 있는 것은' 새해 핑안 기도' 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혜주 민간에 따르면 새해에 새 옷을 입는다면 내년에 행운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새 옷을 입지 않으면 내년은 좋지 않을 것이다. 3. 먹는 것과 쓰는 것이 설을 쇠기 전에 휘주의 풍습에 따라 첫 번째 일은 닭을 준비하는 것이다. 일찍이 음력 7 월 14 일경에 명문족들은 새해를 위해 병아리를 준비하기 시작했는데, 보통 병아리를 사들이며, 많은 사람들이 낡은 후에 스스로 부화한다. 수탉은 한 달이 넘도록 키운 후 거세를 하여 휘주에서 습관적으로' 거세닭' 이라고 부른다. 설을 때, 왕왕 몇 근이나 십여 근의 큰 거세닭을 발육하여 혜주 민간 전통설에 쓰이는 주요 닭이다. 휘주 전통은 설날용 닭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것이 겉치레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민간 속담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밤 (혹은 연초 2) 이 되어야 누가 겉치레인지 알 수 있다" 고 하는데, 여기서' 겉치레' 는' 누구의 닭이 큰지 봐라' 또는' 누구의 닭이 많다' 를 의미한다. 닭을 제외하고 설에 준비한 음식은 대부분 오징어, 고기채, 표고버섯, 땅콩, 호박씨, 팥, 베이컨, 계란, 과일 등 말린 채소와 과일이다. 설탕에 절인 연꽃 씨앗, 설탕에 절인 멜론 스트립, 설탕에 절인 연근 및 기타 보존 식품이 있습니다. 도넛, 계란, 떡 등과 같은 튀김 음식. 혜주 민간 습관은 설날 동안 큰 케이지 떡을 쪄서 떡을 모으는 습관이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가족들이 설날 전에 찹쌀과 찹쌀을 준비하고 쌀실로 갈았다. 이 일은 힘들고 무미건조하다. 설 전 준비 작업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설날은 풍작과 봄의 지일을 축하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명절 전에 음식을 준비하는 시간이 종종 매우 큰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은 왕왕 1 년 동안 저축한 돈을 쓰고, 새해에 필요한 모든 음식을 사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예비품을 사는 것은 주로 대련, 문신, 복자, 연화, 종이보, 촛불, 폭죽 등이다. 4. 새 그릇젓가락을 준비합니다. 혜주 특유의 민속입니다. 혜주 방언은 "새해에는 새 그릇과 젓가락을 준비한다" 고 말했다. 집에 젓가락이 부족하지 않아도 한 벌 사야 하는데, 이것은 혜주의 풍습이다. 새 그릇과 젓가락을 사려면 같은 무늬와 유약색, 한 숟가락 한 그릇, 적절한 양의 젓가락을 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구매 수량은 대부분' 10' 이다. 혜주 민간에서' 열' 은 상서로운 숫자로' 만 열',' 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혜주 민간에 따르면 새 그릇젓가락을 사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그릇을 많이 추가한다' 는 뜻으로, 자녀와 손자가 문 가득 차서' 행복' 을 포함한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새 그릇을 추가하고, 새 젓가락을 사고, 내년에는 밥을 먹지 않는다' 는 뜻으로' 부귀' 를 의미한다. "복" 과 "재" 는 휘주 민간에서 가장 중요하고 경제적인 단어이다. (2) 용무휘주 민간은 과거 설날 축제 때 용춤을 추곤 했다. 몇 년 전, 그들은 늘 원명사에 가서' 눈을 뜨고' 청을 빼앗은 다음, 정식으로 용춤을 추곤 했다. 보통 정월 섣달 그믐날이 되어서야 끝나는데, 청말민 초하루까지 항일전쟁 시기까지 유행했다. 용춤은 중국 민간의 전통이며, 설 기간의 전통 활동이다. 용춤은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고대인들은 오래전부터 용, 봉황, 기린, 거북이를 사령으로 불렀고, 용에 대한 숭배와 신앙의 역사는 더욱 오래되었다. 기록에 의하면, 중국 한나라에는 용춤이 있고, 대부분 용무용룡이 있다. 당송 시대의' 사화',' 무용대' 공연에서' 용등 연주' 는 이미 흔히 볼 수 있는 공연 형식이 되었다. 송대' 양루몽' 에는' 풀이 가득 찼고, 푸른 나무가 비춰졌고, 천등 만촉이 빽빽하게 늘어서 쌍룡처럼 보였다' 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용춤의 일종이다. 혜주 민간 무용룡은 전형적인 광식이어서 광불 지역이나 조산 지역에서 들어온 것으로 의심된다. 네가 뛰는 용은 네가 직접 만든 것이다. 대나무를 주골격으로 하고, 겉은 종이에 그리고, 채색 천을 용신으로 한다. 묶인 용은 종종 무게가 25 킬로그램이고 길이는 13 피트이다. 용을 춤출 때, 한 사람은 채주 () 를 들고 길을 이끌고, 한 사람은 수도꼭지 () 를 추고, 10 여 명은 용신 용꼬리 () 를 춘다. 동작은 드래곤 걷기, 드래곤 착용, 드래곤 점프, 드래곤 케이크, 와룡, "드래곤 헌터", "드래곤 스티커" 입니다. 휘주 무용룡은 추석과 설날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이전의 풍습에 따르면, 신룡이 건설되고 자연재해가 심할 때마다 용춤이 있었다. 전자는 "재키 찬 택길" 이고, 후자는 자연히 "악을 쫓는 재앙" 이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명청과 민국 초년 사이에 휘주 무용룡활동이 흥성하여 청말부터 민국 초년까지 종합적인 민간활동으로 발전했다. 용춤 외에도 봉무, 사자춤, 어무, 혼수춤이 동반된다. 용은 방표, 일월표, 현판, 궁등, 의상대 (위장한 사람), 문어, 봉황, 사자, 잡수 (사람이 위장한 물고기, 새우, 게, 조개 등)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 마지막은 용이다. 인원수가 많고, 기세가 커서, 줄곧 북을 치며 춤을 추며, 골목길을 건너면서 관중들은 구름처럼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옛날 혜주 고대 도시의 모든 용이 온 도시를 떠들썩하게 했다. 어떤 노인들은 심지어 손자와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용의 배를 뚫고' 용틀 뚫기' 를 뜻하며' 자신의 성공을 바라다' 를 뜻하는 것은 휘주의 민속이다. 휘주의 전통적인 민간 무용용 활동은 관직이 아니라 대부분 의룡으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경제가 발달하지 못하고 주민이 빈곤한 상황에서 이렇게 대규모 용춤 활동을 조직하는 것은 놀랍다. 이런 풍습은 광둥 불산, 조산 일대에서 비슷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휘주 민간무용룡의 조직 형태 (예:' 사냥용',' 송룡스티커' 등) 는 휘주 지방의 특색을 지녔다. (3) 설에 사자를 추는 것은 혜주에서도 아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흥이 나지 않고 있다. 중국은 사자의 기원이 아니므로 사자춤은 수입품이어야 한다. 한대 석천학파의 원조 장천사는 용호산에 살고, 그의 마운트는 호랑이라고 전해져 한대 사람들은 사자를 뛰지 않고 호랑이를 춘다. 한명제 동도할 때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다.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가 흥성했다. 문수보살의 마운트는 사자라고 한다. 불교의 전파와 영향으로 사자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 사자춤이 점차 호랑이춤을 대신했다. 기록에 따르면 남북조 이후 사자춤은 민간에서 점점 유행하고 있으며, 성당에 이르러 징과 북 반주로 발전했다. 당대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는' 서량가기' 에서' 서량가기, 가면사자, 머리와 꼬리로 나무를 조각한다' 고 썼다. 금도금한 눈과 은니 분훈 스웨터와 귀. 모래에서 만리에 이르면, 보라색 수염의 깊은 눈을 보고, 들보를 춤추며 말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 명청 이후 점차 두 파로 나뉘어지고, 북파 전신소포는 진짜 사자처럼 보인다. 남파는 광동 사자를 위주로, 한 사람은 사자 머리를 추고, 한 사람은 사자 꼬리를 속인다. 사자춤을 추는 사람은 늘 당복과 등롱바지를 입고, 사람이 드러나는 것은 주로 무예를 전시하는 것이다. 사자들은 휘주의 민간 사자춤으로, 근대 휘주에서 유행하는 사자는 네 가지가 있다. 하나는 "큰 개 사자" 라고 불리는 "큰 개" 입니다. 둘째, "기린 사자" 라고 불리는 "기린 사자" 입니다. 세 번째는 납작한 라이온입니다. 네 번째는 투우 사자입니다. 서역에서 들어온 이 네 가지 동물과 사자, 종은 모두 변했다. 사자의 그림자가 전혀 없다. 사자 네 종 중' 봉개' 는 개평 남웅 순덕 중산 등지에서 도입된 것으로 의심된다. 기린사자는 객가 사자에 속하며, 투우, 납작코 등 사자종은 민물, 용천 등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혜주 현지의 사자 품종은' 큰 개' 와' 기린' 이어야 한다는 자료가 있다. 휘주 민간 사자춤도 용춤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모두 스스로 편집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라이온스는 거리 (마을) 단위로 자발적으로 조직된다. 구시대에 새 사자가 건설된 후 흔히' 눈을 뜨다' 와' 청을 빼앗다' 라고 불렸다. 설 기간에는 사자춤 활동이 가장 빈번하다. 그에 더해, 일부 대가족은' 엑소시즘 핑안' 을 위해 축제 행사와 상점이 개업하는 날 사자에게 춤을 추도록 초대하기도 합니다. 휘주 민간사자춤의 특징은 사자가 상자를 들고 길을 인도하는 것이고, 사자가 그 뒤를 따르고, 그 뒤에는 칼, 막대기, 창 등 냉병기를 달고 있는 무술팀이 있다. 사자춤의 전통 동작은 행진, 졸음, 긁기, 기어오르고, 폭죽을 잡는 등이다. 드럼은 쾌판, 중앙판, 느린 판, 브레이크로 나뉘어 총 7 개의 드럼을 친다. 설 첫날 새벽, 왕왕 사자팀이 골목을 건널 때이다. 주민들은 폭죽으로 서로 안부를 묻고 빨간 봉투를 봉했다. 사자팀은 집 앞에서 춤을 추며 놀면서 집집마다 행운을 가져다 주었다. 그 후 주민들은 서로 폭죽을 보냈다. 설날에 사자를 추는 풍습은 왕왕 정월 대보름까지 연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