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족 풍속 습관의 구성
한족 풍속 습관의 구성
24 절기는 한족 음력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그 형성과 확립은 한족 고대 노동인민의 농업 생산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년 사계절 기후가 변화함에 따라 경작과 농사일의 내용도 따라서 변한다. 24 절기 명칭의 의미는 이 점을 분명하게 반영한다. 지금까지 한족 농민들은 여전히 절기에 따라 농사일을 경작하고 안배하는 것에 습관이 되어 있다.
존농 풍습과 관련된 것은 한족의 토지신에 대한 숭배이다. "백호이통" 구름: "대지의 만물을 짊어지고 있는 자는, 그 땅을 석방할 때 하느님의 이치를 따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토지신의 숭배 형식은' 사직숭배' 이고, 토지신은 사직신이나 사직주라고 불리며, 토지신을 숭배하는 곳을 사직이라고 한다. 예기? "교외 예배" 구름: "장장, 제사 대지, 주음도 ... 강함, 그래서 신의 도리." 나중에 한족 사회의 각 계층마다 사회제사가 있었다. 토지신에 대한 민간의 신앙은 매우 광범위해서 해방 전 토지묘는 거의 어디에나 있었다.
조상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하다
조상을 공경하는 것은 한민족의 영원한 유산이다. 조상을 공경하는 것은 조상에 대한 숭배이다. 상대는 신조의 일원론을 신봉하고, 주조는 신조의 분리의 이원론을 신봉하며, 조상 숭배는 더욱 중요한 전통이다. 한족의 조상 숭배는 주로 제사 성취를 이룬 먼 조상과 혈연 관계가 있는 가까운 친척이다.
조상 숭배 풍습은 근현대까지 계속되었다. 민간 제조 행사는 여전히 성대하다. 때로는 당제, 절제, 신년제, 주택제, 신사제 등 제사가 있을 때가 있다. 해마다 명절이 되면, 어떤 사람들은 조상의 얼굴에 경의를 표하여 조상을 잊지 않고, 조상과 명절을 함께 즐기거나, 조상의 가호를 청해야 한다. 한족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을 사당이나 사당이라고 하며 사당과 사당이 전국에 널려 있다.
경조 풍습과 관련해 봉건종법 제도의 장기적 영향으로 한족들은 군거하기를 좋아하며 정기적으로 족보를 편성한다. 공동생활로 한족은 예로부터 3 대 동당, 심지어 5 대 동당이었다. 그들 중 몇몇은 이미 수백 년 동안 함께 살았다. 정말 "노소가 모여서 바람을 듣고 예의를 차린다." 이 세대가 함께 사는 종족은 속칭' 이거' 또는' 이문' 이라고 불린다. 명대에 이르러 절강포강현의 정씨 가문은 심지어 9 세와 같은 당에 이르러 정문 건설을 명령한 적이 있다. 요즘은 가족 형태가 소형화되는 추세지만 it 가족 중 가족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조상을 존중하는 데서 연장된 장로 풍습은 한족 중에서 뿌리가 깊다. 시경? Daya? 술에 취해, 구름이 말했다: "효성이 부족하지 않고, 항상 은혜가 있다. 클릭합니다 효자가 노인을 공경하는 효심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드시 온 가족, 심지어 온 민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족이 노인을 공경하는 민속은 발양할 만한 훌륭한 전통이다.
성씨와 이름
처음에는 한족의 성과 성이 달랐다. 원래 성은 모계 씨족 공사의 씨족 번호였다. 성' 이라는 단어는' 여자' 와' 생' 이라는 두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많은 고대 성씨 옆에는 강, 요, 희와 같은' 여자' 라는 글자가 있었다. 역사는 성의 한 가지이다. 후대의 번식으로 인해 가문은 여러 가지로 나뉘어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으며, 각 가지마다 특별한 부호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성이다. 나중에 성과 성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성의 출처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직을 성으로 하여 사마, 상사, 후, 잘생긴, 웨이 등과 같은 관직을 한다.
(2) 직업과 기예를 성으로 하여, 예를 들면 도자기를 "도자기" 로, 창고관을 "창고" 로, 상인을 "지아" 로 한다.
③ 조상의 이름과 직함을 성씨 (예: 손삼촌, 왕손, 공손 등) 로 한다.
(4) 제나라, 루, 우, 추 등 국가, 봉지를 성으로 삼는다.
⑤ 말, 소, 양, 용 등과 같은 원시 숭배자를 성으로 삼는다.
⑥ 거주지의 특징을 성씨로 하여 동곽 시몬 양 유 리 등과 같다.
⑦ 우, 루, 만 등과 같은 숫자로 성을 짓는다.
또한 손창, 하란, 후연과 같은 일부 복성은 소수민족의 목소리에서 번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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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한풍속!
송인이 편찬한' 백가성' 중 단성은 408 개, 복성은 76 개였다. 근대에 출판된 《중국 인명사전》은 이미 ***4 129 단성과 복성을 수록하였다. 일반적인 성은 200 개 정도이고, 가장 흔한 단성은 100 입니다. 성 리, 왕, 장, 유, 진, 양, 조, 황, 주, 우, 서, 일, 후, 주, 고, 임, 오, 곽, 말 사람이 전국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 고대인의 이름은 현대인의 이름보다 복잡하며, 일반적으로 성, 이름, 글자, 번호 4 항목이 있다. 아이가 태어난 후 아버지는 첫 번째 이름을 지었다. 이 단어는 남자가 스무 살 때 가져갔고, 여자의 15 살 때 가져갔어요. 그것은 한 사람의 정식 직함이다. 아니요, 어느 정도의 명성과 문화를 가진 사람입니다. 자신의 사상적 이익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타오 키안, 오육 씨 등; 구양수, 1 위 술주정뱅이, 만년 6 1 나실인; 육유, 번호는 무료입니다.
현대인은 고대인만큼 이름을 짓지 않는다. 글과 숫자가 있는 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 일반인은 보통 이름이 하나밖에 없다.
그리고 대부분은 한두 글자입니다. 이름은 한민족의 문화와 심리적 특징을 반영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부, 귀비, 부, 부' 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면,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 "건강, 건강, 휴식, 장수"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어떤 사람들은 "동, 제이, 군, 재능"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유용한 사람으로 발전하기를 희망합니다. 남자는 동물에게 이름을 붙일 때 종종' 붕, 용, 호랑이, 표범' 이라는 단어를 용감, 힘, 행운을 상징하며, 식물에 이름을 붙일 때는' 송, 메뚜기, 동, 백'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웅장함과 활력을 상징한다. 이에 따라 여성들은' 봉황, 꾀꼬리, 봉황, 제비',' 란, 국화, 매, 살구' 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아름답고 부드럽고 현혜적이기를 바란다.
주소 사용자 지정
중국에서는 한족 전통의 세대 관념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으며, 자신을 중심으로 4 대 연장자, 4 대 후배가' 증조부, 증조부, 아버지, 자아, 아들, 손자, 증손자, 현손' 의' 구족' 혈연 관계를 형성하는데, 이는 9 개 수준이다 방계 혈친과 인척을 연결시키면 거대한 친족 체계가 형성된다.
。 여기서 그 중 일부만 선택하여 계층 관계를 표시합니다.
1 층: 할아버지, 할머니, 할아버지, 할머니 (2 세대)
2 층: 아빠, 엄마, 삼촌, 이모, 삼촌, 이모, 삼촌, 삼촌, 이모, 삼촌, 이모, 시아버지, 시어머니
3 층: (자체) 형, 형수, 언니, 형부, 동생, 형부, 사촌, 사촌, 형부, 아내, 형수 (동배).
4 층: 아들, 딸, 조카, 조카, 조카, 조카
5 층: 손자, 손녀, 외손녀, 외손녀, 외손녀, 외손녀, 외손녀 (2 세대 이후).
친족 호칭은 연공 서열로, 나이를 가리지 않는다. 형은 동생보다 몇 살, 형의 아이는 동생의 아이보다 몇 살 많다. 몇 세대 후 대문의 후손은 소문의 후손보다 수십 년 어려 항렬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 품에 늘 큰 수염을 안고 있는 손자나 할아버지. 그래서 한족은 늘 "문대호 대 후배" 라고 말한다. "
친족 호칭은 사회의 이웃이나 낯선 사람 사이에서도 친절과 존중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이웃 간의 동갑내기는 흔히 형제, 형제, 자매, 여동생이라고 불린다. 젊은이들은 부모를 아저씨, 아줌마, 이모, 이모 등으로 부른다. 그리고 할아버지, 할머니는 할아버지, 할머니는 할아버지입니다. 전반적으로 명칭 사용에 있어서, 계층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연령대에 따라 호칭이 다릅니다. 특히 봉투에 있습니다. 아들이 부모님께 편지를 썼는데 편지에는' 부모' 나' 부모' 라고 불러야 하는데 봉투의 주소에 문제가 있어요. X 씨나 그의 직무를 부르는 것이 적당하다.
생활 속에서 사람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등급을 따지지 않는 특수한 현상도 있다. 예를 들어, 한 가족에게는 존경받는 어른이 있는데, 집안의 후배들은 그를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등이라고 부른다. 이웃 사이에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그를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라고 부를 수 있지만, 흔히 그들의 이름으로 시작한다. 예를 들어' 홍루몽' 의 유외할머니,' 낙타 샹즈' 의 유사 할아버지. 때로는 호칭 앞에' 그' 라는 글자를 붙이기도 한다. 예를 들면, 그의 삼촌, 그녀의 둘째 숙모, 그의 할머니, 그녀의 둘째 형 리 등이다. 비슷한 명칭이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문화 심리
한족의 문화심리는 수천 년의 누적을 거쳐 점차 형성된 것이다. 최근 100 년 동안 각종 현대문화사조의 입력이 이런 전통문화심리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그 영향은 여전히 깊이 뿌리박혀 있다. 이것은 중국어가 사람들의 언어교제 과정에서 독특한 어용 특징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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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화한풍속!
우선 농업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한 봉건 사회가 중국을 수천 년 동안 통치했다. 이런 봉건 종법 사회는 민족 심리에서 두 가지 특징을 만들었다. 하나는 혈연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다른 하나는 계급 차이를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교제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친족 호칭의 사용을 중시하고 존엄을 엄격히 구분하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젊은 세대가 어른들에게 직접 이름을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인의 교류에서는 허용되지 않는다. 친척 중 어른과 이야기할 때 반드시 호칭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예의와 교양 있는 표현이다. 또한 친족 호칭은 경어로 비친족 화자 (예: 삼촌, 할머니, 이모 등) 에게 널리 적용된다. 그들은 서로에 대한 존중과 친밀함의 표현으로 여겨진다.
중남 경녀의 중남 경녀 관념이 사회인간관계로 옮겨져 등급관념이 되었다. 수천 년 동안 봉건 사회는 장유질서, 존비 질서, 존엄을 주장해 왔다. 따라서 사람들은 관직이 있는 사람과 이야기할 때 항상 직무와 어울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고대에는 일종의 존칭으로 여겨졌다. 교제에서 상대방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종종 자신을 낮추기 때문에 경어에 상대적인 겸손한 이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신의 성-나의 성, 당신의 집-나의 서투른 집, 나의 좋은 형제-나의 어리석은 형제, 나의 걸작-나의 졸작;
둘째, 인간관계의 조화를 강조하고, 사람의 사회성을 강조하며, 사회와 집단의 개인에 대한 구속을 강조하고, 개인과 인격이 아닌 집단을 강조한다. 봉건사회의 종법제도와 연계돼 서방의 자아 중심, 독립인격과 개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성취와 명예를 찬양하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이 때문에, 인간관계의 친밀함을 강조하기 위해 중국인들은 종종 친족 호칭을 사용하여 비친족 화자를 부른다. 중국인들은 만난 후 자주 상대방의 사생활을 인사한다. 예를 들면, "너 밥 먹었니?" " 나는 네가 굶어 죽을까봐 정말 걱정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나는 관심이 많고 다정하다.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 얼마나 컸는지, 반려자가 있는지, 몇 명의 아이들이 있는지, 중국인들의 눈에는 인간관계가 밀접하고, 감정에 접촉하는 표현, 즉 동양인 인정이라는 표현, 서양인의 눈에는 타인의' 프라이버시' 를 간섭하는 혐의가 있다.
한족의 성적 및 성별 문제에 대한 보수적인 전통도 남녀의 언어적 차이를 야기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언어는 직설적이고, 여성의 언어는 함축적이고 점잖다. 남성들 사이에서 성 관련 단어를 이용해 욕하는 경우가 여성보다 훨씬 흔하다. 전통적인 관념도 남성이 이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은 문명화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것 같고, 여성의 사용은 매우 음란하며 여론에 의해 비판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결혼
한족의 결혼 풍속은 역사가 유구하여 짙은 민족적 색채를 지니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이미' 추첨',' 이름',' 납기',' 징발',' 초청객',' 영친' 이라는 완전한 예절이 형성되었다.
"나재" 는 남자 집에서 중매인을 청해 여자 집에 혼담을 올리는 것을 의미하며, 후인칭' 중매' 라고 부른다. "이름을 묻다" 는 것은 쌍방이 나이를 바꾸는 것이고, 현대에는' 용봉강' 이라고 불리며, 다시 점술을 하는' 인연' 이다. "나지브" 는 "약혼" 을 의미합니다. 정나' 는 남자 집에서 여자 집에 주는 초빙으로, 속칭' 채례' 라고 불린다. "초대장" 은 결혼 날짜를 선택하고 여성의 의견을 구하는 것입니다. 키스' 는 신부와 결혼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로부터, 시대의 변천이나 빈부의 차이로 결혼 풍속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의식 절차는 모두 비슷하다. 현대에도 자유연애의 부상과 예의의 간소화에 따라 교제, 소개팅, 약혼, 결혼 등 중매인 (소개인) 의 풍습이 유보되고 있다.
육례' 에서' 영친' 의 내용은 가장 다채롭다. 주요 풍습은 집 깔기, 우는 결혼, 팥 살포,' 불 올리기',' 물을 뿌리다',' 얼굴 가리기',' 붉은 옷 입기',' 신부 발 착지',' 가마 타기',' 안장 건너기' 이다 2000 여 년 동안 이러한' 친영' 풍습은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근대 이래 그들은 사회의 진보에 따라 끊임없이 혁신하고 진화해 왔지만, 그들의 기본 방면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결혼 제도 측면에서는 고대 한족이 일반적으로 일부일처제를 실시했지만, 축첩 제도가 더욱 보편화되었다. 근대에는' 아내를 구걸하다' 또는' 첩과 결혼하다' 라고 불리는데, 과부는 일반적으로 재혼을 허용하지 않는다. 특히 봉건사회 후기, 이학이 출현하고, 규칙이 매우 엄격하며, 어떤 것은 기본적으로 평생 사복을 입어야 한다.
혼인 형식상 구사회에는 명매가 장가를 가는 것 외에 매매 결혼, 사촌 결혼, 교환결혼, 양도결혼, 입양결혼 (일반적으로' 계승' 이라고 불림), 전혼, 양혼, 지혼, 효혼, 귀신혼 등이 있다.
교육 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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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화한풍속!
여성이 임신할 때 한족은 흔히' 희희' 라고 부른다.
아이가 태어난 다음 날, 바로' 삼조' 다. 아이가 태어나면 대부분 눈을 감고 삼조 (즉, 3 일) 나 삼조 이후까지 눈을 뜨지 않는다. 옛 풍습에 따르면, 자녀는 아버지를 선견하고, 어머니를 보고, 다른 친척과 친구들을 다시 만나 부모에 대한 영원한 효도를 보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때 찾아온 친척과 친구들은 종종 계란, 흑설탕, 아동복 등의 선물을 보내 축하를 표한다. 이 가운데 붉게 물든 알은' 붉은 알' 이라고 불리는데, 축제 행사이기 때문에' 희란' 이라고도 불린다.
보름달은' 미월' 이라고 불린다. 낡은 풍습은 아이에게 이발을 해 주는 것인데, 흔히' 삭발' 이라고 불리며 연회를 열어 축하하는 것이다. 어떤 곳에서는 음력 4 월 8 일이 신생아의' 삭발' 일로 정해졌다. 현대한족들은 아이의 보름달을 상례로 여기지만, 일부 지방에서는 농촌이 비교적 중시되어 만월주를 자주 청합니다.
한 살은 아이가 태어난 이래 가장 엄숙한 날이다. 아이가 한 살 때 그의 미래를 테스트하는 것은 오래된 풍습이다. 방법은 책상 위에 남자가 쓰는 활과 화살펜, 여자가 쓰는 칼, 자, 바늘 광주리, 각종 음식, 옷, 아이들이 스스로 시작하게 하는 것이다. 이기는 것이 바로 자신의 미래의 상징이다. 현대한족은 일반적으로 아이의 돌생일을 비교적 중시한다. 도시든 농촌이든, 그들은 보통 아이들의 사진을 찍고, 새 옷을 만들고, 계란과 국수를 먹고 축하한다. 경제적 여건이 좋은 일부 가정에서도 생일 파티를 열어 친지들을 대접한다. 강남 농촌에는 1 년 동안 만두를 빚는 풍습도 있다. 이런 쫑쯔 가방은 일반 쫑쯔 가방보다 길어서 아이가 빨리 자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 한족 남자는 만 20 세, 길일을 택하여 손님을 초대했고, 아버지는 사당에서 대관식을 주재하셨다. 예기? 관이는 이렇게 기록하였다. "고대인들이 손님에게 공물을 바쳤기 때문에 면류관을 존중했다." 여자 15 살 때 선물을 했어요. 시혼리' 는' 단어' 에 대해 "단어는 여자의 의식이고, 여전히 남자의 왕관이다" 고 말했다 대관식과 증정식은 이 사람이 이미 성인이 되어 결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요즘 현대는 이미 이런 의식을 더 이상 실행하지 않지만, 그들이 20 세가 되면, 그들은 왕왕 자신의 생일을 성대하게 축하한다. 경제 여건이 좋은 사람들은 생일 파티를 열어 친지들을 대접한다. 일반인들도 책상을 준비하고 계란과 국수를 먹고 온 가족을 축하해야 한다.
장례식
한족의 장례를 치르는 낡은 전통은 중장을 중시하는 것으로, 그중에는 많은 미신 풍습이 섞여 있다. 관 장례는 예로부터 한족에서 성행하여 장례식이 성대하여 장례, 매장, 장례 3 단계로 나뉜다.
장례식은 시체에 옷을 입히고 관 밑에 두는 것이다. 사람이 죽기 전에 넋을 잃고 죽은 사람을 목욕시켜야 한다. 장례식은 작은 장례식과 큰 장례식의 두 단계로 나뉜다. 장의사는 몸을 감싸는 천으로, 실크는 부자를 위한 것이고, 옥은 왕실을 위한 것이다. 대검은 시체를 관 속에 넣는 것이다. 관은' 수재' 라고 불리며, 남자 관에는' 수명'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여자 관에는' 복'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어떤 관에는' 복록수' 라는 두 글자의 조합이 새겨져 있다. 그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는 밥을 죽은 사람의 입에 넣었다. 이 부유한 가정은 옥석 진주 등을 가지고 있다. , 황족에는 옥이 함유되어 있고, 근대에는 은화가 함유되어 있는데, 모두' 미함' 이라고 불린다. 죽을 때, 종종 무언가가 장례를 치르는 경우가 많다. 보통 사람들은 옷, 이불, 생활용품, 부유한 가정, 황실에 값비싼 물건이 많이 묻힐 것이다.
장례식은 장례식이 끝난 뒤 상궁에 머무는 것이다. 장례 기간은 3 일에서 30 일 사이이며, 주로 고인을 본다. 고대에 관은 3 개월, 최대 7 개월 동안 묻혔다. 한족의 전통 풍습에 따르면 부모가 죽으면 자녀는 복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효이다. 친척과 친구들은 앞으로 고인을 애도하고 제사를 지낼 것이며, 이를' 상례' 또는' 조문' 이라고 부른다. 모든 애도자들은 모두 복상해야 한다. 고대 한족 상복은 위축, 최자, 대공, 쇼홍, 직마 5 종으로 나뉘어' 오복' 이라고 불렸다. 그들은 굵은 삼베와 가는 삼베로 만들어졌으며, 친척과 친구들의 관계에 따라 서로 다른 상복을 입고 있는데, 이를' 피마다효' 라고 부른다. 현대에는 흰 천이 상복에 자주 쓰인다. 현대도시는 일반적으로 가슴에 흰 꽃을 착용하고 팔은 검은 실을 착용한다.
매장은 죽은 사람의 시신을 묻는 것, 즉 관을 묻는 것이다. 매장하기 전에 낡은 풍속은 왕왕 풍수를 보고 묘지를 선택하는 것을' 길택길' 이라고 한다. 장례식은 장례식이라고도 합니다. 장례를 치를 때 고대 한인은 일반적으로' 효자' 였으며, 장례자는 만가를 불렀다. 만가는 근현대에서 애락으로 변했다. 친지들은 만련이나 장례식 만련을 썼고, 근현대는 만련을 쓰는 화환으로 발전했다.
고대의 어떤 제사 관습 (주로 가까운 친척, 근신, 가까운 종, 청나라까지 보존됨) 은 나중에 점차 도자기로 대체되고 현대에는 종이인물로 장례를 치렀다.
발인 후 7, 7, 100 주년, 기념일의 제사식이 있고, 패위는 종사에 귀속되며, 발인 당시 사람에 대한 의식에서' 귀신',' 조' 에 대한 의식으로 바뀌었다.
게다가 한족에는 외지에서 죽은 시체를 본적지로 반송하는' 귀장' 풍습이 있다.
장례식 기간에는 고인의 친척이 상복을 입고 빈소에서 영을 지켜야 한다. 중국 고대 예절제도에서 효도는 고인과의 친족 관계에 따라 5 등으로 나뉜다. 현대 중국어에서도' 오복' 이라는 단어가 혈연 관계의 원근을 나타낸다. 효는 흰 천으로 만든 것으로 서양인이 흰 옷을 입고 예복을 만드는 풍습과는 크게 다르다. 청나라에서 한 영국인이 처음으로 중국에 왔다. 그가 장례 행렬을 만났을 때 모두들 흰 옷을 입고 있었지만 그의 표정은 고통스럽고 슬프고 이상했다. 고대에 사람들은 장례식에서 만가를 불렀고, 진대 시인 도연명은 생전에 자신을 위해 만가를 세 곡 썼다. 후대의 elegy 는 고대의 elegy 에서 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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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화한풍속!
장례식의 규모는 고인의 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봉건 사회에서는 신분과 지위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장례식에 엄격한 규정이 있다. 왕자, 귀족, 부자들은 종종 대규모 장례식으로 그들의 권력을 과시한다. "홍루몽" 에는 진코경이 닝국부에서 죽었다고 쓰여 있는데, 쓰인 관은 수천 냥의 은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2 ~ 300 명의 승려가 경을 낭독하는데, 장례식의 퍼레이드 행렬은 "호탕하고 기세가 막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가난한 사람은 식량과 의복도 없고, 자연히' 재매장' 이 없다. 때로는 돗자리로만 시체를 싸서 대충 묻을 수 있다.
어른이 돌아가신 후 자녀와 손자는 27 개월 동안 집에 있어야 하며, 그 동안 교제와 오락을 중단해야 한다. 관원들도 사직하고 집에 돌아가 효도를 지키는데, 이를' 수제' 라고 한다.
원피스
예로부터 줄곧 한족 오른손 셔츠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다. 하남 안양에서 출토된 상대옥조각, 석조, 도소 초상화에서 오른손잡이가 높은 칼라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후프가 늦게 들어왔지만 반바지도 나왔지만 서한의' 깊은 저고리', 당송의' 옷깃', 청대의' 가운' 이 특징이다.
현대의 남성 가운이나 현대의 여성 치파오는 모두 오른손 외투의 특징을 물려받았다.
각 왕조에서는 옷의 색깔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흑, 상백, 주후, 진흑, 한지연, 당나라는 모두 노란 옷을 입고 붉은 깃발을 꽂았다. 명대 선용법, 주, 한, 당, 송은 붉은색이다.
청말민초가 되면 남자들은 보통 안에 두 줄로 된 셔츠와 바지를 입고, 겉은 큰 줄로 된 가운을 입고, 좀 더 우아한 재킷을 더해' 가운마포' 라고 부른다. 바지에 8 인치 너비의 허리를 두르다. 나중에 중산복이 유행하기 시작했지만 농촌에서는 가운, 재킷, 반바지, 긴 바지를 입었다. 지금도 외진 산간 지방에는 여전히 노인이 가운을 입고 있다. 청나라 말년에 여자들은 나팔 입구와 무릎 긴셔츠와 긴 바지를 입었다. 중화 민국은 나중에 "도끼 칼라 셔츠" 를 착용하는데, 더블 버클, 대형 버클, 비파 버클과는 달리 스커트 아래에는 멸치 스커트, 주름 스커트가 있습니다. 1930 년대 이후 치파오는 유행하기 시작했지만 농촌 여성들은 대부분 상의와 바지를 입고 있었다. 현대한족의 복식은 남자 중산복, 여자 치파오를 대표한다.
천층 헝겊 신발, 둥근 입 낮은 도움, 가볍고 통기성이 편하며 한족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의상 중 하나입니다.
헤어스타일, 고대 한족 남자는 머리를 깎지 않고 머리에 왕관을 씌웠다. 청대에 이르러 삭발로 머리를 땋고, 젊은이는 땋은 머리를 아름답게 한다. 민국은 이후 머리를 땋고 단발머리, 서양식, 납작한 머리, 대머리를 남겼다. 한족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고대의 상투를 포함한 매우 많다. 현대에서는 여자아이가 흐르는 바다, 땋은 머리, 혹은 상투를 가지고 있다. 중년 여성은 긴 머리를 빗고, 노인은 머리 뒤로 빗는다. 민국 이후 많은 여성들이 머리를 짧게 자르고 귀가 길다. 현대한족 남성의 헤어스타일은 특징이 없지만 여성은 여전히 긴 머리띠를 민족적 특색을 지닌 헤어스타일로 사용하고 있다.
고대 한족 남성은 일정한 나이에 수염을 기르고, 여성 15 세에 선물을 하며, 속칭' 얼굴 열기' 로 불린다. 고대 여성도 속복부전족 등 저속한 풍습을 가지고 있었고, 남성은 문신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착용 방면에서 고대 한족은 옥기를 착용하는 것이 성행하고, 남녀는 모두 배꼽을 착용하여 질병이 배꼽에서 들어오는 것을 방지했다. 지금 농촌 아이들은 여전히 배꼽을 입고 있다. 낡은 풍습에서 아이는 태어나자마자' 착지 고리' 를 착용해 안전한 착륙을 표시했다. 한 살에서 다섯 살까지, 그들은' 천관잠금' 을 착용해야 하는데, 일명' 장수잠금' 이라고도 한다.
한나라의 건축
한족 민가 건축물의 민족 형식은 아치 돌출부의 목구조로, 속칭' 큰 지붕' 이라고 불린다. 이런 민족 형태의 민가 건축물은 최초로 반파 유적지에서 싹트고 있는 초토목주망 구조와 하무도 유적지의 건란장장부 구조에 싹이 났다. 오랜 교류 융합을 거쳐 서한 시대에는' 진벽돌 한와', 목구조의 완전한 건축 구조 체계를 형성하여' 토목의 공로' 라고 불렸다. 이런 아치는 역학을 지탱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장식 예술 효과도 있어 한민가 건축물의 강렬한 민족적 풍격을 보여 준다. 역사 발전에서 이런 큰 지붕의 민족 형식은 유리 기와와 조각 양화동의 궁전, 푸른 벽돌과 검은 기와를 조각한 고박 민가로 나뉜다.
한건물의 배치는 전반적으로 평면종심발전으로, 상실과 하실, 정실과 측실, 안팎으로 나뉜다. 가장 높은 건물은 2 층밖에 되지 않으며, 종종 폐쇄적이고 독립된 주택 종합체를 형성하는데, 좌우가 엄격하게 대칭이며 정원과 건물이 하나가 된다.
한대 건축물은 특색이 있어 고전 원림 건축물의 성과가 뛰어나다.
현재 도시 중고층 주택건물은 많지만 중요한 건물은 왕왕 한족 전통의 민족 건축 형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베이징의 10 대 건축물은 짙은 민족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농촌에서는 북방에 여전히 사합원이 유행하고, 남방에는 오관을 짓는다. 새로운 건축 자재가 등장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벽돌 목재 구조나 진흙 목재 구조의 집들은 여전히 기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저자: 저는 이런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2006- 1 1-3 22:42 이 발언에 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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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화한풍속!
예의와 풍습
중국 고대에는' 예의의 나라' 라고 불렸는데, 고대 한인은 예의에 매우 신경을 썼고, 독특한 풍속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고대 한인은 서로 교제하면서 서로 다른 대상에 대해 상당히 예의를 가졌는데, 절을 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공도, 진동, 길상숭배, 흉배, 기배, 짱 숭배, 관배 9 종으로 나뉘어' 구배' 라고 불렸다. 발전을 거쳐 진화한 후, 일반적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세 가지가 있다: 허리를 굽혀 절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
아치는 오른손을 포함해서 왼손은 바깥쪽에 있고 양손은 합십하여 존경을 표한다. 고대에 남자는 백기를 왼쪽에 숭배하고, 여자는 백기를 오른쪽에 숭배하여' 나만복' 이라고 불렀다. 격렬한 숭배, 즉 불친절한 방문, 반대로.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공수한 것 외에 허리를 굽혀 절을 해야 한다. 높음' 과' 길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높은 활은 두 손을 높이 들고, 긴 활은 두 손을 높이 들고, 위에서 아래로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말한다.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은 늘 함께 사용하는 것인데, 이것은 고대 구배 중의' 진동' 의 진화에 관한 것이다. 이런 예의는 존비의 구분이 없어 동료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절이다. 고대 한족 중에서 친구는 만날 때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곤 했고, 상대방에게 허리를 굽혀 존경을 표했다.
무릎을 꿇는 것은 한족의 엄숙한 예의로, 주로 절을 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공란을 하는 형식을 포함한다. 절을 하는 것은 바로 머리를 조아 땅에 대고 잠시 멈추는 것이다. 그것은 원래' 구배' 중 가장 공손한 예의였으며, 늘 신하로서 군주에게 제사를 지냈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 즉 노크하는 것은 후배들이 어른에게,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경배하는 데 자주 쓰인다. 빈 머리는 손이 땅에 떨어져 손을 향해 고개를 숙이는 것이다. 이 밖에도 무릎을 하나만 구부리는' 괴배' 가 있어 청대에서는 매우 유행한다.
신해혁명 이후 봉건제제가 폐지됨에 따라 제사식은 폐지되었지만 사라지지 않았다. 해방 이후에야 완전히 폐기되었지만, 인민의 젊은 세대는 때로 이런 의식을 이용하여 구세대에 대한 존중을 표시한다. 이와 함께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예의도 점차 악수, 손 들어, 사람을 응시하고, 인사하고,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바뀌었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
상홍 황귀
색깔 방면에서 한족은 빨간색과 노란색을 중시하는 풍습이 있다.
상홍이 제일 먼저' 예기' 에 나왔나요? "제단경" 에는 "주나라 사람은 여전히 붉다" 라고 기재되어 있다. 이런' 상기' 풍습은 고대 한족에서 여러 가지 표현이 있다. 중국은 고대에' 큐슈' 라고 불렸고,' 적현 신주' 라고도 불린다. "붉은 새" 는 상서로운 새, 태양의 별칭으로 여겨진다. 순수하고 선량한 효자는' 순자' 라고 불리며, 충직하고 진실한 고품격은' 적자의 마음' 이라고 불린다. 구리, 상주휘황찬란한 청동문화의 주요 원료는' 홍금' 이라고 불린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의 색깔은 처음에는' 빨강' 으로 발전하여 붉은색의 총칭으로 발전했다.
한족들은 빨간색을 길상, 행복, 아름다운 상징으로 여기기 때문에 여성복을' 빨간 화장' 이라고 부르고 미녀를' 빨간 화장' 이라고 부른다. 또는 여성의 아름다운 외모를' 아름다움' 이라고 부르는데, 미모를 뜻하기도 한다. 또는 젊은 여성의 집을 "붉은 내실" 이라고 부릅니다. 고복을 입고 여행하는 남녀조차도' 총각과 처녀' 라고 불린다. 그뿐 아니라 한족들은 빨간색을 혁명의 상징으로 여겼다. 역대 농민 봉기, 어떤 사람들은 이를' 적미군',' 붉은 스카프군',' 붉은 코트군',' 붉은 등롱군' 이라고 부른다. 근대 신민주주의 혁명까지 중국이 이끄는 공농 무장은' 홍군' 이라고도 불린다.
한족이 생일과 결혼식을 축하하는 민속에서 빨간색은 환경을 장식하고 분위기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를 낳으려면 문에 빨간 천을 달고, 그의 생일을 축하하는 수면에는 빨간 종이를 묶고, 신부는 빨간 옷을 입어야 하고, 명절 선물에는 빨간 종이를 붙여야 하며, 명절 선물에는 빨간 종이를 싸야 하며, 흔히' 빨간 종이봉투' 라고 부른다. 이것들은 모두 속칭' 빨간 경사' 라고 불린다.
한족은 빨간색과 노란색입니다. \ "화이트 타이거 이순신 통? No. 1 "구름" 노란색, 중간 색상, 자연스러움, 결코 쉽지 않다. " 노란색은 오색 중 가장 고귀한 것으로 중앙정부를 대표한다. 그래서 한족 고대 황제는 황색을 정색으로, 황제가 입은 용포는' 황포' 라고도 불렀다. 제사를 지낼 때도 노란 옷을 입고 장엄함을 나타내야 한다. 도교는 노란색을 숭배할 뿐만 아니라, 불교도 노란색이 고아하고 독특하며 초연감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옷, 건축 등의 장식은 대부분 노란색이고 그릇은 대부분' 금도금' (즉' 금도금') 이다. 한인 귀황의 가장 전형적인 예는 동한 말년의' 황건봉기' 로, 심지어' 하늘이 망하고, 황천응립, 갑자, 천하가 다' 라는 정치적 구호까지 제시했다.
또 한족들도 흰색을 피하고 흰색은 슬픔, 고통, 죽음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여 장례식에서 흰색으로 엄숙한 애도를 표했다. 장례식은 속칭' 백혼'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