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나라에서는 의사의 사회적 지위가 더 높나요?
진나라에서는 의사의 사회적 지위가 더 높나요?
의사의 사회적 지위는 사회에 따라 사회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및 기타 측면의 영향을 받고 제한됩니다. 시스템과 사회. 지배적 이데올로기는 의학과 의사에 대한 통치자의 태도였습니다. 의사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는 의학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글은 위와 같은 측면에서 고대 우리나라 의사들의 사회적 지위 변화를 설명하고, 그것이 한의학의 발전에 끼친 영향을 탐구하고 분석하여 역사를 거울 삼아 그림을 그려보고자 한다. 오늘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습니다.
1. 하서주
인류사회 초기, 의학이 발달하기 전에는 생산력 발전의 한계로 인해 인력이 부족했다. 자연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와 제한된 저항수단으로 인해 사람들은 각종 질병에 대해 주로 신의 도움을 구해야 했으며, 따라서 이 시기는 주술이 지배하고 주술이 성행하는 역사적 단계였다. 그러나 주술사는 전임 의사가 아니며 여전히 "마녀"의 범주에 속합니다.
이 시기에는 마술이 만연했고 신비주의의 기운이 사회 전체를 안개처럼 뒤덮고 있었다. 그들은 기도와 제사를 전문으로 하는 마녀로서 노예를 소유한 계층의 이익을 위해 행동했다. 점술, 제사 등의 활동을 펼쳤고, 국가적 행사에도 영향을 미치며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별한 정치세력을 형성한다. 장기기도와 제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일부는 백성들로부터 일정한 의학적 경험과 지식을 흡수하여 귀신과 통할 수 있는 태도로 사람을 미신적으로 대하고 의료행위에 신비한 망토를 부여한 경우도 있었다. , 결과적으로 의사와 마녀 사이의 혼동을 초래하는 마녀는 소위 주술사이며 초기 의사의 전신입니다. 당시에는 전임의사가 없었던 상황에서 주술사는 사회 전체의 의료 활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이 시기 주술사는 주로 의사가 아닌 마녀로 사회에 등장했지만, 결국 그들은 사회적 지위와 습득한 문화적 지식에 의지할 수 있었던 초기 지식인이었다. 초기의 의학적 활동과 지식을 집중시키고, 신비적인 사고를 하였으며, 효과적인 의학적 경험과 약물을 기록하고 정리하여 체계화함으로써 후대의 의술이 주술에서 벗어나 독립할 수 있게 되었다. 개발 경로. 예를 들어 『고대 주술서』로 알려진 『산해경』은 고대 무당의 수행의 기본이 되는 책으로, 원래는 무속의 고전이다[1]. 약리학적 지식과 정확한 설명, 장사 마왕퇴에서 출토된 '오십이처방'은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의약서이다. 방자(魔子)는 질병을 치료하는 책으로, 유명한 갑골문에는 질병에 관한 기록이 많다. 『산해경』 등 관련 문헌에 의학적, 약리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하는 주술이 없었다면 고대 의학 지식이 후세에 전해진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당시 상황에서는 주술사의 역할을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었다. 우리는 주술사가 의학 발전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의 한 측면을 긍정해야 하지만, 이를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2. 춘추시대 - 서한 초기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사회는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전환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었다. 생산성 향상과 자연과학과 기술의 발달, 사회적 분업의 심화로 인해 각계각층의 의료가 점점 전문화되기 시작했고, 일부 전임의사도 생겨났다. 세상을 돕기 위해 의학을 실천하는 이들이 사회에 등장했습니다. 『주례』에는 '춘추대삼촌'의 관리 중 '위주'가 기재되어 있고, 의사는 '천관중재'의 관할에 속한다. 그때부터 의사와 마녀는 헤어졌다.
은(서)주나라의 신비한 주술사에 비해 이 시기의 의사들은 더 이상 국가의 정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았고 그들의 지위도 쇠퇴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학문은 정부에 있었다'는 점에서 지식은 주로 귀족 지배층이 독점하고 있던 의사, 즉 의학에 종사하는 지식인의 지위는 당시 일반 서민의 지위와는 달랐다. "학자" 계층은 여전히 사회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2] 사회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 변작이 곽에 왔을 때 곽왕은 그를 궁중 문에서 맞이하고 그가 제를 지나갈 때 그를 "선생"이라고 불렀고, 기환후는 그를 귀한 손님으로 대했습니다. 당시 유학의 창시자 공자도 '사람은 영속성이 없고 주술사(의사)가 될 수 없다'는 직업을 중시했다.
의사의 사회적 지위는 초기 주술사와 비교하기 어렵지만, 결국 의학은 주술의 족쇄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발전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주술사처럼 은밀하지만 공개적으로 의료 활동에 참여하고 경험을 요약하며 이론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속국들이 자국의 통치에 필요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모집했기 때문에, 의사 역시 당시 학자 계급으로서 여러 나라의 군주들로부터 예우를 받았고, 그들의 활동도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 Bian Que는 전국을 여행하고 한때 Qi, Zhao, Guo, Qin, Zhou 및 기타 국가를 방문하여 의학을 실천하고 진의 의사 Yi Jie와 Yi He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전문 의사로 일했습니다. 진징공과 진핑공의 질병을 각각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진에 갔다.
이 기간 동안 봉건 영주의 정치적 분열, 다양한 문화 사상 학파의 출현, 학문적 민주주의의 강한 분위기로 인해 한편으로는 의사의 자유로운 흐름이 전 세계 사람들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잦은 전쟁과 전염병은 전쟁 중인 국가의 의사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넓은 분야를 제공하여 임상 실습의 깊이와 폭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의사들의 자유로운 이동은 의학의 교류와 발전에도 도움이 되며, 의사들은 이에 국한되지 않고 특히 경제적, 문화적으로 발달한 가신국가에서 당시 가장 앞선 사상과 기술을 흡수하여 이를 국내에 적용할 수 있다. 의학의 발전과 진보를 촉진하는 의료분야. 음양오행 등 한의학의 철학적 사상이 한의학 이론에 적용되어 임상실습의 지침으로 활용된 것이 바로 이 시기였다.
진나라 때 시황은 불멸을 추구하면서 연금술사(당시에는 연금술사도 포함)를 편애하고 서의수와 위자가 책을 불태워 괴롭혔는데... 사라지지 않은 책은 의술, 나무심기 등이었다. 의학서적은 소각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이는 이 문화적 재앙 속에서 의학이 불필요한 손실을 피할 수 있게 했고, 또한 의학이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서한 초기에는 진 말기 농민 전쟁과 초한 전쟁의 영향으로 사회 생산력이 크게 훼손되어 사회 생산의 발전을 회복했다. 통치자들은 국민과 함께 회복과 회복 정책을 시행해야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해 유아 보육, 노인 간호, 민생 안정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의사의 사회적 지위도 향상되었습니다. 조정에서는 민간 의사를 자주 불러 약과 치료 효과에 관해 상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한나라 문황제가 당시 유명한 의사인 순유의(春儀)를 불러 그의 의학 공부와 질병의 진단, 치료에 대해 자세히 묻자, 순우의가 제자가 된 구체적인 내용을 하나씩 대답해 주었다. 사마천은 이 내용을 『사기-변각창공 전기』에 기록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의료 기록인 『임상 기록』을 남겼습니다.
3. 중서한 왕조 - 당과 오대
중서한 왕조는 봉건사회가 굳건해지고 발전하는 시기였다. 봉건경제의 발전과 통치자들의 유례없는 경제, 정치정책으로 인해, 특히 농업을 중시하고 상업을 억압하고 노동을 제한한 한나라의 무제(吳帝)는 봉건사회의 4족의 '선비사회'의 질서를 무너뜨렸다. , 농민, 산업 및 상업”도 이 기간 동안 확정되었습니다. 공자가 사교육을 개척한 이래로 학문 문화가 이민자들 사이에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수백 년의 발전을 거치면서 '정부의 배움'의 독점은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일반 사람들도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의학 지식의 기술적 성격은 완전히 "작업"으로 간주되었으며 의료 기술은 처방 기술 ( "한서 이문지")로 분류되었습니다. 의사들은 원래 학자 계층에서 '노동자' 계층으로 옮겨갔고, 그들의 지위도 쇠퇴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이 시기 더욱 중요한 것은 여러 학파가 다투던 상황이 무너지고 유교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한나라 무제는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라'는 동종서의 제안을 받아들여 유교통일로 정치를 지도하고, '시', '서', '예' 등 5대 고전을 지정했다. 『이』와 『봄과 가을』은 유교의 고전이자 봉건 학자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관직은 주로 유교학자 중에서 선발되었으며, 유교는 점차 발전하였고, 유교는 이후 2천년간 봉건사회의 정통사상이 되었다.
유교는 인문학적, 윤리적 지식을 중요시하지만 과학과 기술을 경멸합니다. 유교에서는 '도덕을 기르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믿습니다.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은 지식인의 최우선 과제이므로 '잘 배워 관료가 되어야 한다'. 지식인에게는 관직이 유일한 올바른 길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배우는 모든 것이 유교의 범위 내에서 통일됩니다. '사람을 대하는 것'이 근본이고 '물을 대하는 것'이 끝이다. '도구보다 원리를 대하는 것'은 자연과학과 기술을 경멸하며, 의학과 같이 과학적 이해 가치가 있는 지식을 '작은 기술', '처방'으로 여긴다. 기술', '의학' 점술은 모두 기술이다." 의사 역시 다른 노동계 직업과 마찬가지로 차별을 받고 있다. 의사의 사회적 지위는 이전보다 크게 떨어졌다.
이러한 결과는 필연적으로 사람들이 의료 행위를 부끄러워하게 만들고 심지어 이를 부끄러운 일로 여기게 만들 것이며, 이는 가능한 경우 사회적 압력과 심리적 영향으로 인해 많은 지식인들이 의료 행위를 기피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의학은 필연적으로 상속과 발전에 있어 많은 뛰어난 재능을 잃게 될 것이며, 또한 많은 통치자들이 의학을 차별하거나 심지어 의학을 파괴하기 쉬우며 이는 또한 특정 의학의 정상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도. 예를 들어, 동한의 유명한 의사인 화타(Hua Tuo)는 그의 의술이 탁월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했을 때에도 여전히 자신의 의술을 후회하며 조조의 의사가 되고 싶지 않았고 불쾌감을 느꼈습니다. 통치자였기 때문에 그는 재판을 받고 투옥되었습니다. Xun Yu가 Hua Tuo를 위해 "타의 기술은 실용적이고 인간의 생명이 위태로워야 합니다."라고 중재했을 때 역사상 "공로로운 재능"으로 명성을 얻은 이 통치자가 실제로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겠습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그런 쥐는 세상에 없을 것입니다!" 결국 한 세대의 유명한 의사들이 잔인하게 살해되어 그들의 업적은 한 마디도 세상에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처방 - 그 이후로 "마비산"도 사라졌습니다. 동시에 또 다른 의사인 장중징(張忠景)은 한의학 발전에 불멸의 공헌을 했다. 그러나 당시 소위 말하는 역사서에는 단 한 마디도 기록되지 않았다. 중앙아시아 의학의 발전과 (남왕조와 송나라) 판예의 『후한서』는 군자가 중경의 전기를 쓰지 않으면 부끄러운 일이다.”[4] 이로써 우리는 알 수 있다. 당시 의사들의 사회적 지위도 상상해보세요.
진남북조 시대에는 의술에 능통한 학자들이 많았고, 몇몇 유명한 의학 가문도 등장했지만, 그들 중 상당수는 의학 지식을 보호하기 위한 도구로만 활용했다. 대부분의 일반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기를 꺼려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진(十晉)의 학자이자 관료인 음호(陰浩)는 당시 청탄(靑潭)의 지도자였으며 내면의 고전과 처방에 능했다. 그런데 부하 직원의 어머니가 아파서 진료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환자를 치료한 후 사람들이 그를 다시 의사로 여기지 않도록 처방전을 불태웠습니다. 이는 당시 학자들이 의학을 남의 목적보다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연구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는 당시 의사의 지위가 그다지 높지 않았음을 반영한다[5].
더 언급할 가치가 있는 것은 당나라이다. 한편으로 당나라는 수나라의 과거제도를 완성하고 관직의 문을 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관직을 얻기 위해 급히 도유를 불태워 문자판을 따르고 경전을 읽게 만들었다. , 당나라의 최고 통치자 대부분은시와 산문을 좋아했으며 이는 유교 학자와 학자 관료들에게 더욱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의 문학과 예술의 극도의 번영은 이것과 무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의술을 반대하고 경멸하기까지 했습니다. "미는 것, 점치는 것, 점치는 것, 의술, 기술은 모두 기술이고... 작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므로... 옛 성인들은 하지 않습니다. [6] 당시의 위대한 문인인 한유는 더욱 솔직하게 “주술사, 음악가, 수백 가지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군자들이 멸시한다”고 말했다. 당나라의 의과학자인 그는 원래 글로 유명하고 재능이 뛰어나 의학을 공부한 후 역사서에서 그를 '처방술'로 분류했는데, 주희는 서원에 들어가지 못한 것을 매우 안타까워하며 한탄했다. "사묘는 당나라의 유명한 진사였으나 의술에 대한 지식 때문에 기술계로 강등되었습니다. [7] 이 의사가 " 별도의 책'만으로도 그를 학자로 만들기에 충분했다. 원래 의학을 실천하고 싶었던 많은 유학자들은 단념했다. 송나라의 의학자인 고보항(高寶興)은 “당나라의 약이 기술을 행한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 안타깝지만 건곤 선생은 그것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한탄한 것은 당연하다. 의사의 사회적 지위가 낮은 것은 바로 지배층의 차별적 태도 때문이었다. 그 결과 당시 사회 분위기는 '정치인과 서민들이 의술이라는 이름을 부끄러워하고 자식들에게 가르쳤다'는 것이었다. 출생의 길과 의학적 기술을 찾기 위해 짧은 수필을 낭송하고 작은 전략을 세우는 데에는 이론이 없습니다.” 이는 또한 이 시대의 의학적 재능이 양적, 학문적 성취, 미래 세대에 대한 영향력 측면에서 동시에 다른 과학 문화 분야의 전례 없는 번영과 비교할 수 없다는 사실로 이어졌습니다.
4. 송원
송나라 정치의 중요한 변화는 문민 통치의 발전과 서기관의 양성과 선발에 대한 강조였다. 지식인은 이전 왕조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최고 통치자는 의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의학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예를 들어, 북송의 9명의 황제 중 적어도 5명은 의학에 정통했습니다. 송태조는 스스로 의학을 공부하고 동생 조광이의 등을 직접 뜸으로 치료했으며[10], 송태종 조광의는 왕위에 오르기 전에 의술에 관심을 기울여 천 권이 넘는 처방을 소장했다. 그는 황제가 된 후 의관을 동원하여 처방전 100권을 편찬하고 이를 '태평성회처방'이라고 명명하고 서문을 발행했다. 송진종, 송희종 등도 직접 의학서의 서문을 썼고, 송희종도 자신의 이름(실제로는 의무관으로서)으로 『성기경』이라는 책을 집필하여 출판했다[12]. 북송 167년의 역사에는 중앙에서 쓴 의서가 10권 정도 있었는데, 그때마다 중요한 의서가 한 권 또는 여러 권 출판되어 질 높은 의서가 되었다. 송나라는 관직을 선발하기 위해 과거를 시행하는 동시에 의관의 선발과 임용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의관의 봉급이 중복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후대에 의사를 지칭하는 '의사', '의사'라는 호칭은 이 시기부터 유래됐다. 현대 의학사학자 사관은 "과거 중국 정부에서 송나라만큼 의술을 중시한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문인들이 의학을 알고 실천하기 위해 '유교의학'이라는 이름이 나온 것도 바로 이 시기였다. 의사의 사회적 지위가 많이 향상되었고, 사람들은 의학을 알고 실천하는 것을 비열하고 부끄러운 일로 여기지 않고, 오히려 의술을 선비의 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나라를 치료하고 백성을 치료한다'는 이념은 '좋은 사람이 아니면 좋은 의사가 된다'는 것과 같다. 여러 세대의 유교 의사들이 의료팀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의학 실천을 장려했습니다. 인적 지식 구조의 업데이트와 의학 연구의 효율성은 의학 이론의 발전과 요약의 개선 모두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임상 경험의.
몽골 원나라의 통치자들도 통치를 위해 의술을 매우 중시했습니다. Xianzong (Meng Ge)이 왕좌에 올랐고 Zhiyao가 그를 만나러 왔을 때 황제는 실제로 유교가 의학과 같은 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13]. 이는 당시 의학의 상황을 반영한다. "그 외에도 마력을 발휘하고 의술에 효험이 있는 사람이 많다." [14] 나라를 통일하는 과정에서 몽골군이 도시를 공격해 극도로 비참하게 학살했지만 장인들은 죽이지 않고 포로로 잡았다. 노예와 의사도 장인으로 대우받아 죽음을 면할 수 있다. 원 13년 2월, 원나라 시즈 황제는 장강 이남을 평정하라는 칙령을 통해 "유교, 의술, 승려, 도사, 점술 등 존경받는 명사들을 찾아내라"고 명령했다. 천문학과 역법에 능통하며, 선대의 현자들을 이어 산과 숲에 사는 유명한 사람들." [15] 지배층이 섬기고, 그 중에는 의사도 착취당한다. 원나라가 나라를 통일한 후, 그들은 잔인한 인종 차별과 계급 탄압을 실시하여 모든 민족을 4계급으로 나누었고, 사회에서도 한족과 남인이 나머지 2계급에 살았습니다. 직업에 따라 관리, 관리, 관리 2명, 승 3명, 도사 4명, 의사 5명, 노동자 6명, 사냥꾼 7명, 장인 8명, 학자 9명, 걸인 10명이 있다. 의사는 유학자 위의 5위였다. "그러나 당시 관직에는 차이가 많았고, 전행에는 맞춤화가 없었다. 학교에서 온 사람들은 학교를 감독하는 황실이 있었고.. .약을 가지고 있었다."
원나라 초기에는 80년 가까이 과거제도가 폐지되어 대부분의 학자들이 출가할 길이 없었고, 사회적 지위의 변화로 인해 상당수가 의학에 전념하게 되었다. "인의의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을 전공한 지식인의 수가 늘어나면서 유교의학이 더욱 발전하고 공고해졌고 후대에 영향을 미쳤다.
5. 명청(아편전쟁 전)
명·청은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마지막 두 왕조로서 봉건이 쇠퇴하는 시기였다. 사회. 봉건 지배계급은 퇴폐적인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유례없이 정치적, 사상적, 문화적 독재를 강화하고 극단에 이르렀습니다. 사상적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일련의 문화적, 학문적 수단을 채택하여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제한합니다. 이 시기에는 사서(五書)의 명제를 바탕으로 8부논문을 채택하였고, 학자들도 이를 바탕으로 고전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엄격한 학문적 전통은 그 당시 수많은 최고의 학자들을 끌어들였고, 그들의 재능과 에너지를 낭비했고, 그들의 생각이 "성경의 가르침에 약간 어긋나는" 사람들에게는 통치자들이 줄 것입니다. 개인의 명예는 물론 가족의 명예까지 가혹한 처벌은 신체 상해부터 집단 학살까지 다양합니다. "남편, 예술가, 마법사는 도덕의 길로 오를 수 있다"(<명나라사>). 의학 등 과학지식과 기술은 모두 '훌륭한 기술', '작은 길'로 간주되어 제한받고 공격받는다. .
명나라는 원나라의 공예가 가문 제도를 계승했다. 원나라의 의료 가구는 통치자로부터 우대를 받았으며 모든 허드렛일에서 면제될 수 있었으며 매년 황실 의료비로 은화 3냥만 지불한 반면, 명나라에서는 의료 가구가 일부 잡일에서 면제되었습니다. , 그러나 공식적인 노동과 세금은 면제되지 않았습니다 [19]. 또 다른 예로 태원병원의 의료직은 원나라에서는 2등이었다. 명나라에서는 태원병원의 최고위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 3등으로 강등되었다. 중국, 나중에는 5위까지 올라갔다[20]. 청나라는 기본적으로 명나라의 황실병원제도를 따랐으며, 의학에 대한 차별적인 태도는 어떤 면에서는 명나라보다 훨씬 더 차별적이었다. 학과는 영원히 폐지될 것입니다.”로 인해 침술의 발전이 어느 정도 방해를 받았습니다. 청나라 장시성 주지사 페이수두(Pei Shudu)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그들은 엄중히 처벌받아야 한다." 그러나 당시 옹정제는 "깊은 칭찬"을 받았고 의사에 대한 그의 태도는 이것에서 분명해진다 [21].
이 기간 동안 많은 의사들이 적극적으로 또는 자발적으로 의료 활동을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은 당대 가장 유명한 의학자라도 경전 공부와 공식적인 직업 추구에 대한 좌절로 인해 의료에 헌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명나라 이시진도 예외는 아니다. 그의 아버지 Li Yanwen은 원래 지역의 유명한 의사 였지만 당시 의사의 사회적 지위가 낮았 기 때문에 Li Shizhen이 더 이상 의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Li Shizhen이 황실 시험에 응시하기를 원했습니다. 경로를 지정하고 공식적인 경력을 쌓으세요. 이시진은 14세에 학자 시험에 합격했지만 세 번이나 지방 시험에 낙제하여 23세가 되어서야 과거를 포기하고 아버지와 함께 의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사회의 일부 고위 인사들은 “의사를 관료처럼 섬기고 노동자처럼 경멸하는 오만하고 집에 환자가 있으면 치료를 촉구하고 벌금형에 처하도록 명령했다”고 말했다. 생사의 권세'[22]로 인해 전문의의 사회적 지위가 존중되지 않아 의사 자신과 그 가족들이 의료행위에 열등감을 느끼게 되고 심지어 스스로 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청나라의 유명한 의학자인 설설(薩薩)은 습열병 치료에 능하여 『습열논』 등의 의서를 집필하였고 열병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한의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 그의 손자가 그의 일생을 요약한 비문을 써 주었으나 “의학에 관한 한 마디도” 없었으며 오히려 그를 성리학의 흐름에 두게 되었다. 당시 유명 작가였던 유안메이는 이 글을 읽고 매우 분개하여 이것이 "부패를 위한 마법의 희생"이라고 믿고 이를 반박하는 글을 썼습니다. 고전을 공부하고 관직을 추구하려는 생각이 지배적이고, 의사들이 낮은 사회적 지위로 인해 멸시받는 환경에서 얼마나 많은 뛰어난 지식인들이 의료에 앞장서고 있습니까? 의학에 종사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가족을 부양하고 생존하는 기술로 여기고, 지식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 모든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의학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