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세계화를 배경으로 우리나라 가정교육 발전의 기본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세요.

세계화를 배경으로 우리나라 가정교육 발전의 기본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세요.

유명 교육자 듀이는 어린 시절 “인생은 교육이고, 놀이는 삶”이라고 말했다. Chen Heqin 씨는 게임은 아이들의 심리적 특성이고, 아이들의 일이며, 게임은 아이들의 삶이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아이들의 다양한 능력은 게임을 통해 습득됩니다. 『유치원 교육지도개요(본안)』(이하 『개요』라 한다)에서는 게임이 유아의 기본활동이며, 다양한 활동에 교육이 포함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교육 개념과 행동의 변화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유아 교육자들이 유아 교육 분야에서 게임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어린이 게임은 유치원의 일상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린이 게임은 어린이의 사회화를 위한 중요한 방법입니다. 어린이의 지능, 감정, 사회성 및 신체 발달을 촉진하는 데 큰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교육활동, 특히 2선, 3선 도시에서는 게임에 대한 이해와 발전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으며, 개념과 행위 사이에 단절이 존재하며 게임이 실제로 기본 형태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활동의 ​​개요. 우리 주변의 사례를 통해 유치원 게임의 현황을 다음과 같이 분석합니다.

1. 현재 유아교육 분야를 살펴보면, 게임보다는 커리큘럼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느낌이 전반적으로 듭니다. . 게임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가르치기'에 중점을 두어 교육과정과 게임의 관계를 인위적으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은 여전히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전히 연구의 초점은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있습니다. 또는 이 교육 활동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각종 대회나 상급 교육부서의 교류나 시찰, 유치원 내 교육관리 등 강의를 듣고 관찰을 가르치는 활동이 비교하기 쉽고 교육연구의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에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이러한 현실적 배경을 바탕으로 활동 역시 대부분 교육과정 개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게임의 단일성과 반복성은 어린이 게임의 즐거움을 반영할 수 없습니다. 교사들은 항상 성인 수준에서 게임의 재미를 측정하고, 교육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로 게임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익숙합니다. 한번은 중산층 교육활동을 보고 '나들이'라는 활동상황을 만들어 본 적이 있는데, 나들이는 교통표지판 이해를 목표로 활동 전반에 걸쳐 단서로 활용됐다. 수업이 시작될 때 교사는 아이들을 문에서 길게 줄을 서게 하고 "소풍가다"라는 음악에 맞춰 달려가 입구로 뛰어갔습니다. 빛이 나자 긴 줄이 멈추고 뒤에 있는 아이들은 선생님의 요청에 따라 아이들이 관성에 따라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했고 선생님은 순서를 유지해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아이들에게 신호등을 관찰하도록 안내하고 몇 가지 일상적인 질문을 한 다음 계속해서 다른 교통 로고에 대해 배웠습니다. 활동 내내 예전처럼 테이블에 앉아 선생님의 무미건조한 강의를 듣는 일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이들이 모두 게임에 빠져 있는 것 같았지만, 20명이 넘는 아이들 중 절반 이상이 모두가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아이들은 교사의 질문에 집중할 수도, 귀를 기울일 수도 없고, 그 결과 활동의 게임은 단지 "목표를 달성하고 커리큘럼을 게임화하기 위한 게임"이 될 뿐입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필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의 감정을 무시하므로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게임이 됩니다.

게다가 폭넓은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교사들은 게임 개발에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으며, 게임에 대한 개념과 게임 플레이도 매우 제한적이다. 야외 활동 시간에 우리는 이런 상황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소규모 학급에서는 전통놀이인 '손수건 던지기'를 하고, 상류층 아이들은 둥글게 앉아 여전히 '손수건 던지기'를 하고 있다. 많은 아이들이 땅바닥에 쪼그려 앉아 지루하게 먼 곳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땅을 파고 있었고 어떤 장난꾸러기 아이들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었으며 선생님의 위엄 아래서 옆에 있는 아이들과 몰래 '지하 게임'을 했습니다. 동요를 부르는 목소리도 점점 약해지고, 게임의 결과도 아이들을 불편하게 만들었고, 선생님도 조금은 초조해하며 서둘러 끝내야 했습니다. .

3. 자유 놀이 시간이 거의 없고 효과적인 지도와 평가가 부족합니다. 일선 선생님의 글을 읽고 저도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이 교사는 매주 금요일 아침에 많은 학생들을 위한 자유 활동 시간을 시행합니다. 그녀가 이 소식을 알리자 아이들은 마치 하늘의 경전을 듣는 것처럼 진지하게 물었다. “선생님, 정말 말씀하시는 겁니까?” “정말 아무거나 가지고 놀 수 있나요?” 처음 2주 동안 아이들은 조심스럽고 조심스럽게 놀았으나 2주가 지나자 세심한 교사는 아이들이 스스로 놀 수 있는 방법을 모르고 무엇을 가지고 놀아야 할지 몰랐습니다. 이 교사가 발견한 것은 유치원에 존재하는 상당수의 문제를 나타냅니다.

전통적인 교육 사상의 영향으로 많은 교사들은 자유놀이를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게 하는 것'이라고 무의식적으로 믿고, '만나지 않고 서로 부딪히면 어떡하지'라고 걱정한다. 그래서 유치원 교사들은 "얘들아, 다음에는 게임을 하자. 놀래?"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아이들은 지금 게임을 하겠다고 분명히 알려준다. 게임을 하지 마세요." 여기서 게임은 "럭셔리"가 됩니다. 큰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도 교사는 책임감 있게 미끄럼틀 옆에 서서 아이들이 한 명씩 미끄러져 내려가는 것을 지켜보며 아이들이 줄을 서고 붐비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구구석 활동 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아이들의 인지 수준에 맞는 듯한 교구를 만들고, 아이들이 환경을 꾸밀 수 있도록 돕고, 수업 중 모든 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야근을 했다. .

이런 '아이를 코로 이끌기' 접근 방식은 소위 '자유 놀이'를 고도로 통제된 행동으로 바꾸어 놓기도 하고, 그러면 아이들이 자기 관리를 하지 못하고 자제력이 부족해 '미친' 등의 극단적인 경우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재생" 및 "재생할 수 없음" 현상.

4. 가정교육에는 '게임'에 대한 심각한 오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물건을 가지고 놀면 의욕을 잃는다'는 말이 있는데, 유치원에서 놀이를 한다는 것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는 뜻이라는 전통적 개념도 부모들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이러한 현상은 도시와 농촌 유치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위에서 언급한 게임에 존재하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바탕으로 현재 유치원 게임 상황에 맞춰 그에 맞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1. 현실에 주목하고 교육의 개념을 바꾸는 것은 유치원 게임의 현 상황을 바꾸는 기본입니다.

우선 교사교육의 초점이 바뀌어야 한다. 훈련은 유치원의 상황을 토대로 게임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훈련 계획을 개발해야 하며, 이론과 경험, '현장 실전'을 결합하여 '만약 내가 그렇다면'이라는 사고방식으로 아이들의 가능한 관심과 요구를 반영해야 합니다. 어린이'를 개발하여 교사의 참여를 자극하고 훈련 열정을 자극하여 교사가 게임이 주는 즐거움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을 조직하고 지도할 때 교사는 어린이 활동의 ​​관찰자, 안내자, 문제 해결자, 적절한 지지자 및 협력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어린이가 완전히 성장하고 게임의 즐거움을 진정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교사들은 몇 가지 고급 교육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숙달하기 위해 훈련에 참여했지만 이는 "알기"의 문제를 해결할 뿐이며, 핵심은 훈련 결과를 구현하기 위해 "지식과 행동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교사들이 훈련 후에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고, 현재 연습과 이전 연습의 차이점을 경험하여 교사가 몇 가지 개념을 명확하게 하도록 요구합니다.

둘째, 교육 및 과학 연구 활동을 활용하여 공원 전체에서 게임 개발을 촉진합니다.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정원 기반 게임 주제를 진행하고 정기적으로 게임 토론을 조직하십시오. 교사가 매일 사용하기를 좋아하는 그룹 게임의 경우 해당 게임의 중요성을 명확히 해야 하며 교사가 어떻게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연령 특성에 따른 어린이 게임, 게임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요구 사항과 난이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좀 더 고전적인 '늙은 늑대는 지금 몇시니?'는 빠른 억제와 반응이 필요한 게임으로, 대규모 클래스에 직면하면 단순한 '모델링 및 부동 게임'의 규칙이 '두 사람이 필요합니다'로 변경됩니다. "두 사람이 다리 3개, 다리 2개, 한쪽 다리만 땅에 딛는 것이 허용되거나 심지어 한쪽 다리도 땅에 딛는 것이 허용될 때", 아이들이 자신의 다리를 사용하기를 희망할 때 점점 커지는 도전에 대처하려는 노력이 커지면서 활동에 참여하려는 어린이의 열정은 점점 더 높아집니다. 환경으로 인한 또 다른 종류의 자유롭고 자율적인 놀이는 우리의 개념을 더욱 업데이트하고 야외 자유 활동, 활동 영역 등을 포함한 자율 놀이를 핵심 연구 방향으로 삼아야 합니다.

셋째, 교사의 관찰력, 활동 지도력 등 기본적인 교육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 능력은 눈에 보이지 않고, 무형이며,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교사가 게임에서 어린이의 행동 언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은 교사가 어린이의 명시적인 행동을 통해 어린이의 심리적 상태와 게임 수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교사가 어린이의 게임에 대해 더 나은 지도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내용은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교사는 어린이의 게임을 관찰하기 위해 특정 관찰 각도를 선택하여 추가 지침을 제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2. 배경에 주목하고 게임 활동의 조직적 형태와 집단 교육 활동을 이해합니다.

개인의 필요에 따라 가르치고 모든 어린이가 만족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교사를 위한 "개요"의 요구 사항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받은 사람이 충분한 자유 놀이 시간을 갖고 어린이의 성격이 완전히 발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독일, 일본, 미국 등의 유아교육을 보면 유치원은 일반적으로 정식 커리큘럼이 없고 읽기, 쓰기, 산수 등 기초지식을 가르치지 않고 대신 게임 등 자유로운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 그룹 활동도 주로 게임입니다. 어린이의 생활 경험을 결합하고 게임 형식을 사용하며 사회 생활이나 유치원 생활의 특정 이벤트를 포괄적인 테마 활동으로 발전시켜 어린이들이 이야기 나누기, 노래 가르치기, 수공예품 만들기, 대화하기, 아이들이 자연과 접촉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등 게임에서 아이들은 자율적이고 자유롭습니다. 어떤 놀이를 할지, 어떻게 놀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은 전적으로 아이들의 몫입니다. 교사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 엄격한 요구 사항을 부과하지 않지만 항상 게임 참여자로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어린이와 놀아줍니다. 때로는 어린이에게 필요한 제안, 지도 또는 도움을 제공해야 하며, 더 자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 파트너는 아이들의 충만한 감정과 긍정적인 게임 행동으로 아이들을 감염시키고 영향을 미치며, 아이들에게 지지와 칭찬을 표현하고,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습니다. 게임에 반영된 이러한 평등한 교사-학생 관계는 아이들이 활동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자신만의 게임 플레이를 만들고, 게임 중에 아이들이 교사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는 방법을 배우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됩니다.

위의 교육 개념과 방법을 바탕으로 기존의 전체 학기, 월간, 일일 계획을 조정하고 독서, 영어 등 정규 과목을 점차 줄이고 사회 실천 활동을 늘려 아이들에게 더 적합한 코스. 보다 유연한 생활 시스템을 활용해 아이들이 교대로 독립된 공간을 만들고, 더 많은 놀이 기회를 만들어 아이들이 진정으로 편안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실습을 통해 교사가 어린이에게 교육 활동에 있어 상당한 수준의 자유와 자율성을 부여하면 활동의 목표가 극도로 숨겨지고 활동 과정도 매우 공개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때 어린이는 활동에 대한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강력하면 게임과 교육이 잘 조화됩니다.

3. 자율 게임이 환경과 재료의 도움으로 개인의 고유한 지각 경험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본질에 주목하세요.

게임의 본질은 교사가 자연물과 자연현상, 주변 환경과 사물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즐거운 과정이다. 학습의 가장 큰 동기는 학습 자료에 대한 관심입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에게 적합한 게임 환경을 조성해야만 게임이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에 있어 진정한 기본 활동 형태가 될 수 있고 게임의 교육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 조성 측면에서 '아이들은 오랫동안 바쁜 선생님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오해를 풀어야 한다. 환경조성은 아이들이 스스로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즐거움과 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어린이와 교사가 함께 창조하도록 지도하는 교육과정이다. 현지 여건에 따라 활동 영역을 설정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활동 영역에 필요한 적절한 장비 및 장난감을 추가로 분석하고 각 장난감 및 게임 자료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방법을 탐색하고 탐색한 다음 목적이 있고 명확한 공간에 배치합니다. 계획된 방법.

예를 들어, 소규모 학급으로 이제 막 유치원에 입학한 아이들의 경우,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조화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가족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리적 환경은 개방적이고 투명해야 하며, 재료는 단순하고 단순하며 자연스럽고 친근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관심을 갖는 게임 환경을 조성해야만 아이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연과 밀착되어 자연 속에서 놀 수 있는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조성하고, 자율게임을 역동적인 시스템으로 활용하여 전반적인 최적화 기능을 발휘합니다.

4. 상호작용에 주의하고 가정교육을 유연하게 실현하세요.

부모님의 게임 경험 참여는 가장 직접적인 상호 작용 방식입니다. 연례 체육대회에서는 풍선 밟기, 꼬리 당기기 등 부모님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내용은 매우 간단합니다. . 학급의 모든 부모와 아이들이 그들을 응원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부모는 스포츠 게임이 아이들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체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나절 공개 활동, 교사가 주최하는 교육 활동은 게임 형태로 진행되므로 부모는 게임 활동이 아이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지능도 발달시킨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모 역할을 하는 유치원 강의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부모-자녀 게임을 소개하고, 부모들은 좋은 가족 부모-자녀 게임에 대해 다른 부모들과 시연하고 소통할 것입니다.

또한 교실에 있는 멀티미디어 장비, 웹사이트 등을 사용하여 지적 게임, 구조 게임, 인형 집 등을 포함한 어린이 게임의 수집된 사진을 제시하여 부모가 어떻게 볼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흥미로운 게임을 사용하여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부모가 자주 고개를 끄덕이게 되어 긍정적인 가정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부모가 유치원 교육에 더 잘 협력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유명 교육자 로크는 '교육토크'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게임의 주된 기술은 아이들이 해야 할 모든 것을 게임 형태로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은 아이들에게 행복한 경험이므로 우리는 아이들의 게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사용 가능한 모든 교육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게임과 집단 교육 활동 간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콘텐츠를 능숙하게 가르치는 방법을 더 탐구해야 합니다. 놀이를 통해 배우고, 놀이를 통해 학습하면서 게임 속으로 깊숙이 침투하여 아이들이 게임 속에서 부담 없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