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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중국어 코스웨어: '교리 사용'

#courseware# 입문 코스웨어는 강의 계획서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교육 목표 결정, 교육 내용 및 과제 분석, 교육 활동 구조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을 통해 코스웨어를 능숙하게 구성합니다. 흥미를 자극하고 중국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에 주의를 기울이고 언어의 따뜻함을 느끼는 것은 중국어 학습을 삶의 필수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편집 및 공유된 고등학교 중국어 코스웨어입니다. "Usageism"을 읽고 배우십시오.

제1조

1. 교육 목표:

1. 기사의 심오한 이념적 의미와 실제적 의미를 이해합니다.

2. 이론 기사의 논증 아이디어를 명확히 합니다.

3. 시각적 추론 방법을 배웁니다.

2. 수업 일정: 두 수업.

첫 번째 수업

교육 내용: 본문의 단락 1-7을 공부하세요.

1. 흥미로운 소개:

프랑스를 방문한 작가 펑지차이(Feng Jicai) 씨가 환영 만찬에서 외국 기자들이 그에게 잇달아 질문을 했습니다. 기자 중 한 명이 질문했습니다. "펑 씨, 당신의 나라는 개혁 개방을 하고 있으며 서구 부르주아지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자본주의가 되는 것이 걱정되지 않습니까?" 펑 씨는 대답했습니다. "아니요! 이후에는 사람들이 자본주의자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돼지고기는 소고기를 먹어도 소로 변하지 않는다”고 재치 있게 답해 관객들의 박수를 받았다. 예. 자본주의에서 배운다면 우리는 자본주의자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xx년 전체회의 이후 외부 세계에 대한 개방은 강물처럼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외국문화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중외문화 교류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는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가 되었다. 사실, 이미 1930년대에 루쉰 선생은 이에 대해 특별 글을 쓰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것이 그의 에세이 "교리 사용"입니다.

2. 협력과 탐색

제거 방법에 따른 문제 해결 아이디어: A, B, C 또는 D

A 아님

B가 아님

C가 아님

그래서 D

질문에 여러 가지 선택 사항이 있고 그 중 하나가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만 수행하면 됩니다. 기초를 찾고 다른 것을 거부하는 것은 모든 옵션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매우 친숙한 제거 과정입니다. 논증 기법의 관점에서 보면 인과 논증이다. "교리 사용"이라는 기사에서는 이 논증 라인과 논증 기술을 반복적으로 사용합니다.

1. 먼저 본문의 1~7절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러 단락에서 저자는 중국과 외국 간의 문화 교류에 관한 여러 가지 관행을 언급했습니다. 빠르게 읽으면서 저자가 언급한 여러 가지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세요.

명확하게: A. 친밀함 B. 파견 교리 C. 보내도록 하십시오 D. "보내는 것"에 더해 "가져오는 것"도 해야 합니다.

2: 그렇다면 저자는 어떤 접근 방식을 선택했나요?

분명히: 저자는 올바른 접근 방식이 "보내기" 외에도 "받기"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3: 그렇다면 저자는 어떻게 다른 접근법을 배제(거부)합니까?

(1) '밀폐주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2) "폐쇄주의"가 가능한가? 왜?

분명히 : (1) 은둔의 실천은 '당신이 가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즉 서로 소통하지 않는 것입니다. (2) '밀폐주의'는 통하지 않는다. '총으로 문을 깨뜨렸다', 즉 강제로 '또 못을 박았다'는 것이므로 '폐쇄주의'라는 접근은 배제(부정)됐다.

 4: "이제 모든 것이 '보내기 교리'가 되었습니다". 저자의 주장에 어떤 근거가 있습니까?

명확한: "우선, 발송 근거가 됩니다." "골동품 한 무리가 전시를 위해 파리로 갑니다", "고대 그림과 신작 여러 점을 소장하고 유럽 여러 나라에 걸고 있는 '대인'도 여럿 있습니다." "박사님이 그러시더라고 들었습니다. .메이란팡은 멀지 않은 파리로 보내질 것이다." 소련은 '상징주의'를 장려하기 위해 소련으로 갔다." 논쟁의 방법은 예시이다(논증의 예)

5: 어떤 방법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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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니체와의 비유를 통해 저자는 "교리를 보내다"의 위험성을 지적합니다. 명절이나 제사를 지내면", 우리 후손들은 "아무 것도 꺼낼 수 없으니 절을 해서 서로 축하하고 찌꺼기를 달라고 해야 한다" "랭지는 보상이다" 즉 거지가 될 것이다.

6: 다음 문장을 이해하세요.

(1) "국가의 영광을 이어가기 위해 유럽 여러 나라에 여러 개의 고대 그림과 새로운 그림을 걸었던 '대장'도 있습니다. "점박이 단어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명확함: 정확하고 생생하며 조롱적입니다.

(2) "한마디로 살아있는 사람이 골동품을 대체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사람'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일종의 진보인가? 왜? 그러면 점선 텍스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분명히: '살아있는 사람'은 메이란팡 박사를 가리키는 것이지 A는 아니다. 일종의 진보, 본질은 여전히 ​​'보내는주의'이기 때문에 추가 된 단어는 아이러니합니다

(3) "물론 그것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사람은 부자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관대하다는 것입니다.

"풍부하고 관대하다는 뜻인가요? 왜요? 그렇다면 "부자"와 "관대하다"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분명히: 아니요. 저자가 예를 들었을 때 - 문장( 1) 비꼬는 말이고, '보냄주의'는 우리 후손을 거지로 만들 것이다. 그러므로 '부자', '관대하다'라는 말은 아이러니하다.

(4)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다. 여기서 '보내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렇지 않으면 너무 현대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모던'이 무슨 뜻인가요? 저자는 왜 그런 말을 하는 걸까요?

명확성: '모던'은 '현대적', '유행'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보내다'에 대해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 그렇지 않으면 너무 비'현대적'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모든 것이 '보내기 교리'가 되었기 때문이다."라는 저자의 말이 유머러스해 보인다.

7: '보내진다'는 것은 모두 저자는 이러한 것들을 찾기 위해 관용구를 사용합니다.

분명히: "처음에는 영국산 아편, 독일산 고철총, 그리고 프랑스산 영화, 일본산이 있었습니다." '완전 국산'이라는 문구가 인쇄된 제품. "저자는 이러한 것들을 정의하기 위해 '남은 음식'이라는 관용어를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정신이 온전한 젊은이들조차 외국 물품에 대해 당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문화 교류에서 '보내기'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8 : 제거 방법을 모방하여 1-7항의 주장 아이디어를 요약하십시오.

명확하게: 폐쇄적으로 보내거나 단순히 보내거나 보내는 것 외에 추가로 보내야 합니다. 가져가세요

은둔주의는 불가능합니다

그냥 보내면 거지가 됩니다

보내주세요 , 고생이 많으세요

그래서 멀리 보내는 것 외에도 가져가야 한다(take-it 교리)

문단 9:1-7에서 논의된 전반적인 문제는 무엇입니까? p>

분명히: 1-7항은 "보내는 것 외에 가져와야 한다"는 이유, 즉 "take"가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 수업

1. 교육 내용: 단락 8-10을 공부합니다.

2. 협력 및 문의

1: 단락 1-7. 텍스트는 "가져오는" 것이 왜 필요한지 논의합니다. 단락 8-9는 "가져오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텍스트에서 "큰 집"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 '큰 집'은 외국의 문화유산을 비유한 것입니다.

2: '큰 집'을 대하는 방식은 무엇입니까?

명확성: 이를 대하는 태도와 방법은 무엇입니까? '큰 집'은

겁쟁이는 맴돌며 감히 문에 들어가지 못하고, 겁쟁이는 불을 지르며 다 태워버린다

쓰레기는 모든 빼앗는 사람을 기쁘게 받아들인다 "소유, 선택"

3: 처음 세 가지 방법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명확함: 처음 세 가지 방법의 의미는 비겁함, 상속에 대한 두려움, 거부입니다. 현실도피 맹목적인 거부의 허무주의, 외국인을 숭배하고 '완전한 서구화'를 옹호하는 항복주의

4: 차용주의는 일련의 생생하고 적절한 은유를 통해 어떻게 "점유하고 선택"합니까?

분명히: 유익한 것(즉, "상어 지느러미")은 "취해야" 하고, 유해하면서도 유용한 것(예: ")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편"), 우리는 그것의 유용한 측면을 흡수하고 사용해야 하며 해로운 측면, 사람들에게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예: "스모킹 램프", "스모킹 총" 및 ""첩"), 원칙적으로 "파괴"해야 합니다. (박물관에 보낼 수 있는 것이 몇 개 남지 않았습니다.)

5: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전유주의자들의 '소유와 선택'에 대한 태도를 간결한 언어로 요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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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본질을 취하고 찌꺼기를 버리십시오. 즉 비판적으로 받아들이십시오. 이러한 태도와 방법은 외국 문화뿐만 아니라 외국 정치, 경제, 기술 및 군사 분야에도 적용됩니다. 자신의 문화 유산을 계승하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 등

6: 1~7항의 논증 아이디어를 요약하는 방식을 흉내 내고, 8~9항의 논증 아이디어를 요약합니다.

분명히: 도피주의, 허무주의, 항복주의 또는 비판적 상속

도피주의는 겁쟁이입니다

허무주의는 겁쟁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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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복주의는 더욱 쓰레기입니다

따라서 문화유산은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7: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보고, 은유를 사용하고, 작고 친숙한 것을 사용하십시오. 추상적이고 심오한 진리를 설명하는 것이 8-9항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다음 교실 연습을 완료하세요. 친숙한 비유를 사용하여 다음 원칙을 설명하세요.

대외 개방을 견지하면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건설과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지만 동시에 법체계 건설을 강화하고 사상도덕을 강화해야 합니다. 퇴폐적이고 뒤떨어진 것들이 상황을 이용하여 우리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참고 답변: 방과 마찬가지로 창문을 닫거나 심지어 완전히 차단하면 파리, 모기 및 기타 유해한 물질의 침입을 자연스럽게 방지할 수 있지만 밝은 햇빛, 신선한 공기도 차단됩니다. , 새들의 달콤한 지저귀는 소리와 꽃의 상쾌한 향기. 그래서 뭐 할까? 위험의 존재를 무시하고, 당연히 창문을 활짝 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몸과 마음에 이로운 건강한 것은 들어오게 하고, 우리를 위협하는 해로운 것은 모두 차단할 수 있는 필터 스크린을 설치한다는 것이 우리의 의견입니다.

8: 마지막 단락이 결론입니다. 10항을 함께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먼저 '물건을 사용하는' 사람이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분명히: "우선 이 사람은 침착하고, 용감하고, 분별력이 있고, 이기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차입 원칙' 시행의 역할과 의의는 무엇인가요?

분명히: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면 “주인은 새 주인이고 집도 새 집이 될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에서 보면 “가져온 것이 없으면 사람은 새 사람이 될 수 없다. 가져오는 것이 없이는 문학과 예술은 "새로운 문학과 예술이 되었기 때문에" 할 수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가져오는 것'의 역할과 의미는 우리 자신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2부

교육 목표:

1. 루쉰 선생님의 에세이의 특징을 느끼기 위해 "사용주의"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 '전유주의'의 의미를 이해하고 중국 및 외국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대하는 합리적인 태도와 방법을 확립합니다.

교육의 요점과 어려움:

1. 중국 및 외국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다루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2. 은유적 논증과 먼저 깨고 확립하는 논증 방법을 이해한다.

교수법:

토론과 탐구가 주요 초점이며, 소리내어 읽는 것이 취향에 의해 보완됩니다.

교육 과정:

1. 소개

루쉰은 얼마나 알고 있었나요? 루쉰 선생님의 글 중 어떤 글이 당신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나요?

우리가 루쉰의 글을 배울 때마다 그것이 수필이든 소설이든, 『고향』이든 『공이지』든, 그것이든 우리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남긴다. "축복"또는 "기념"Liu Hezhenjun"은 우리 마음 속에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러나 루쉰 선생은 또 다른 유형의 글, 즉 에세이에서도 아주 좋은 글을 썼습니다.

수필에 있어서 루쉰은 뚜렷한 의식을 갖고 있었는데, 여기에는 진지하고 고상하며 끈질긴 이념적 추구와 정신적인 추구가 담겨 있었다. 그는 “중국 젊은이들이 거리낌 없이 일어서서 중국 사회와 문명을 비판하길 오랫동안 바랐다”고 말했다.(<화가이 컬렉션? 비문>) 이런 비판은 그가 말한 대로다. 해로운 것에 즉각 맞서 싸우거나, 유도의 신경이요, 공방의 사지이다.” 수필에는 “시대의 눈썹”()이 있고, “단도와 수비”이다. 창을 던져라”(“Nanqiangbei Diao의 컬렉션? 수필의 위기”). 우리는 흔히 루쉰 수필의 특징을 '현병을 다루다'라는 네 단어로 요약한다. 오늘은 '유시즘'이라는 텍스트를 공부하여 '유시즘'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동시에 루쉰 선생의 에세이의 특징을 느껴보겠습니다.

2. 본문의 '현재의 병을 지적함'의 특징을 느껴보세요

질문: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당시 매우 구체적인 사건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까? 루쉰 씨가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분명히: 1. 당시 중국 정부는 파리에서 중국 고전 미술 전시회를 열었고, 2. 쉬베이훙과 류하이수는 서유럽에서 중국 회화 전시회나 개인 미술 전시회를 열었고, 3. 뉴스 러시아는 Mei Lanfang Go를 Zuoyi에 초대할 계획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질문: 이 세 가지는 나쁜 것이어서는 안 되지만, 루쉰 씨는 이 세 가지에 대해 자신만의 태도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문의 첫 문단을 소리내어 읽어보시고 이 세 가지에 대한 작가의 비판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이 세 가지 사건은 모두 중국이 외국과의 문화 교류를 위해 해온 일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루 씨는 이 세 가지 사건을 통해 Xun의 명백한 감정 당시 중국인이 이 문제를 다루는 경향은 어땠습니까?

분명히: 중국인은 외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분명히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질문: 루쉰 씨는 맹목적으로 '파송 교리'를 실천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자신의 말로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세요.

분명히: (명절이나 의례를 할 때...) 권력을 잃고 나라를 망신시키며 남에게 의지하는 것.

질문: 당시 중국인들이 외국과의 교류를 처리하면서 또 어떤 잘못된 관행을 갖고 있었나요?

명확함: 은둔주의, 파견 교리.

질문: 루쉰 씨는 '밀폐주의'를 실천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분명히: (총이 있는 문을 열고 못을 박는다) 뒤쳐져 맞다.

질문: "교리를 보내는 것"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클리어: 침략당했습니다.

요약: 루쉰 씨는 당시 여러 사회 사건을 바탕으로 중국인들이 대외 교류에 있어서 가졌던 세 가지 잘못된 관행을 간파하고 이를 비판했습니다. . 루쉰 자신의 말: "시사를 논할 때는 체면을 차리지 말고 항상 활자를 사용하여 악을 비판하라." ('가짜 없는 편지' 서문) 이것이 바로 그가 수필을 전형화하기 위해 만들어낸 특징이다.

3. 차용의 교리가 무엇인지 이해

질문: 외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사회의 세 가지 잘못된 관행을 비판한 후, 루쉰 씨는 차용의 교리를 옹호했습니다. "그럼 차용증이란 무엇입니까?

명확함: 두뇌를 사용하고 시야를 넓혀 스스로 얻으세요! 소유하다, 선택하다. 사용되거나, 저장되거나, 파기됩니다.

정보를 필터링하려면 "so"와 "in a word"라는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질문: 이 명제를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루쉰 선생은 어떤 설명 방법을 사용했나요?

명확함: 예를 들어 가난한 청년이 큰 집을 얻었습니다.

질문: 루쉰 씨는 외국 문화에 참여하고 외국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큰 집을 얻은 가난한 청년의 예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가난한 청년들은 누구인가? 큰 집은 무슨 뜻인가요?

분명히 가난한 청년은 중국이나 중국인을 의미하고 큰 집은 문화, 유산 또는 전통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예시 논증, 은유 논증, 유추 논증이 있습니다. 루쉰 선생은 외국 문화와 외국 문화유산을 대하는 태도와 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문화유산을 대하는 방식과 외국 문화를 대하는 방식이 같다고 말했습니다.

질문: 루쉰 씨는 외국 문화를 잘못 취급하는 사람들을 뭐라고 불렀나요? 겁쟁이, 바보, 패자의 행동을 보면 역사나 현실에서 어떤 행동이 떠오르나요?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거나 이 주제에 대한 다른 텍스트와 결합하세요.

기사 속 표현으로 볼 때 루쉰 씨가 그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본문의 8항을 큰 소리로 읽고 루쉰 선생의 태도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루쉰 씨는 세 종류의 사람들에 대해 쓰라린 아이러니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루쉰 씨는 풍자의 삶이 사실주의라고 지적했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이지만 우스꽝스럽고 경멸할 만한 불합리한 현상을 세련되거나 과장하여 묘사하여 유머러스한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동급생에게 이 느낌을 읽어보라고 하세요. 검토하고 다시 읽으십시오.

소리를 내서 9항을 다시 읽어보시고, 전유주의자들이 문화유산이나 외국문화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문화유산을 계승하거나 외국 문화와 소통할 때 '상어지느러미', '아편', '스모킹 총과 등불', '이모' 등 역사나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거나 이 주제에 대한 다른 텍스트와 결합하세요.

요약: 루쉰 씨가 말했듯이 진정한 강탈자가 되려면 침착하고 용기 있고 분별력 있게 비이기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IV. '우리주의' 옹호의 이점을 이해하세요

질문: 우리주의를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지만 실천하고 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결과는요?

분명히 사람은 새로운 주인이 되고, 집은 새로운 집이 되고, 문학과 예술은 새로운 문학과 예술이 되고, 중국은 새로운 중국이 되고, 젊은이는 새로운 청년이 된다. 이것이 바로 루쉰 선생이 “사용주의”에 관한 이 글을 썼을 때 젊은이들이 새로운 주인이 되어 우리나라를 새로운 중국으로 만들 수 있기를 바라던 젊은이들에 대한 열렬한 기대였습니다.

5. 에세이에서 시공간의 초월성을 느껴보세요

질문: 오늘날 루쉰 선생의 '사용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요약: 1930년대 사람들이 외국 문화를 대하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루쉰 선생의 '전유 교리'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매우 강력한 참고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Qian Liqun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Lu Xun 선생님의 에세이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특정 대상을 넘어 일반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천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슬람주의 가져오기, 침략당하기, 아이러니한 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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