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시에서 고평초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고대 시에서 고평초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단조를 조정하여 시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높이는 것이 클래식 운율의 핵심입니다. 경사율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이론적으로 더 논의해야 할 문제는 여전히 많다.

1. 비스듬한 톤과 비스듬한 톤? 경사 전환이 음악의 아름다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레벨과 경사의 교대를 강조하는 고대 스타일의 시가 똑같이 눈길을 끌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현대시의 음악적 아름다움과 고대시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2. 경사리듬이 현대 발음에서 시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강화할 수 있을까요? 현대인들이 고전적인 운율로 글을 쓸 때에도 사선율을 지켜야 합니까? 모호함과 모호함의 구별은 현대 언어에서 어떻게 정의되어야 합니까?

3. 왜 “하나, 셋, 다섯은 무시하고 둘, 넷, 여섯은 구별”할 수 있습니까? 왜 "2, 4, 6, 무슨 일이 있어도 하나, 셋, 다섯"이 될 수 없나요? 왜 하나는 같고 하나는 동일해야 하는 대신 두 개는 같고 두 개는 같아야 합니까?

4. 범죄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단지 엄격하고 빠른 규칙일까요? 아니면 따라야 할 패턴이 있나요? 3개의 납작한 꼬리와 3개의 정사각형 꼬리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왜?

5. 형식문과 경사문의 음악성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왜 어떤 장소는 저장해야 하고 어떤 장소는 저장하지 않아도 되나요?

6. 끈끈한 쌍의 필수 특성은 무엇입니까? 서로를 구원하는 부부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7. 송 가사와 원가에 나타난 현대시의 비스듬한 규칙에는 어떤 유사점이 있나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차이가 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8. 대련의 음조리듬은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9. 현대인들이 고전적인 운율로 글을 쓸 때, 발음을 고쳐야 할까요? 양측이 음성학적으로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할 수 있는가?

......

위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규명할 수 없다면, 알면서도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대인의 엄격한 규정을 맹목적으로 따르기 위해.

이 기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합니다.

섹션 1 핑과 쩌의 본질적 특성

1. 핑과 리듬

전통적인 음성학과 음운론은 핑과 쩌의 해석에 심각한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그대로 취한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서양의 리듬 이론을 그대로 삼킨다는 점이다. 리듬은 서양의 리듬과 유사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왕광이와 왕리의 견해이다.

왕광이는 『중국 시와 자와 음악의 가볍고 무거운 리듬』에서 이렇게 말했다. 질적으로는 단음이 단음보다 강하다고 하여 단음의 초기발음이 매우 웅장하고, 계속해서 발음되면서 항상 고유의 강렬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의 단음과 비교하였다. 서구어와 고대 그리스의 강세, 그리고 평음과 경사의 두 성조가 한시와 음악의 '가벼움과 무거운 리듬'을 담당한다는 이론." [주1]

왕리는 『중국 시와 운율』에서 “우리가 가정한 바에 따르면 평탄한 음은 길고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으며, 위아래 세 성은 모두 짧고 오르거나 내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처럼 '핑'이라는 말은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다는 뜻이다. '廄'이란 말은 '평탄하지 않은'(산길의 위험한 비탈길 등), 즉 오르락내리락('上'이라는 말)을 뜻한다. '는 일어남을 의미하고, '来'은 넘어짐을 의미해야 하며, '들어간다'는 것은 넘어짐을 의미해야 합니다. 고대인들은 "平", "上", "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入"은 단지 대표적인 단어일 뿐 의미가 없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생각이 좋다면 "平"은 "높이"를 의미하고, "he"는 "조율하고 오르다"를 의미합니다. 현대 중국 시에서 '廄仄平平'은 장단율이고, '平平任仄'은 장단율이다. 물론 한시나 서양시는 그렇지 않다. 그러나 리듬의 원리는 동일하다.” [참고 2]

위 진술은 순전히 저자의 가정이며 전혀 타당하지 않습니다.

우선 현대 중국 성조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성조에 대한 음성학적 연구는 주로 음조의 세 가지 매개변수인 높낮이, 길이, 강도를 포함한다.... 연구에 따르면 음조의 4가지 성조는 만다린의 강한 곡선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Yinping, Yangping 및 Qusheng은 모두 '전면 강' 및 '중간 강' 유형을 갖고 있는 반면, 상위 음은 대부분 '이중 봉우리' 유형을 갖습니다." [주 3] " 음평(Yinping), 양평(Yangping), 상성(Shangsheng)의 평균 값은 각각 245ms, 265ms, 238ms, 188ms이며 부드러운 음색을 제외하면 양핑(Yangping)이 가장 길고 부드러운 음색이 가장 짧습니다. 양핑의 길이는 약 71%에 불과합니다. 문장의 중간과 끝 부분에는 양핑 성조가 가장 길고 나머지 세 성조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문장 끝부분에서는 양핑음이 가장 길고, 음핑음이 짧고, 하강음이 가장 짧습니다. >

가벼움과 무거움, 길고 짧음 사이의 대립의 정규분포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빛과 무거움의 법칙, 길고 짧은 법칙에 대한 이론은 전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평평한 성조와 오르락내리락 성조'의 대비만이 아름다운 리듬을 낳는다고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이지만, 그것은 현대 언어의 현실 앞에서는 전혀 지지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첫째, 다양한 현대 방언의 성조는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첫째, 많은 방언에서는 성조가 5~9성으로 나뉘고, 두 번째는 실제 성조가 바뀌었습니다. 성조명이 "이름"이고, 성조값(즉, 실제 발음)이 "진짜"이기 때문에 변화가 생겼다. Pingyan의 성조 값과 이름은 " 상승 성, 하강 성 및 진입 성에는 반드시 상승 및 하강 또는 짧은 성조가 없으며 일부 "진입 성"은 더 이상 "촉진 성"이 아니며 손실되었습니다. 아프리케이트 엔딩이 편안한 톤으로 바뀌었습니다. Wang Li가 "Ping Diao"를 "평조"로 정의하고 "Zheng Diao"를 "상승, 하강 또는 단성"으로 정의한 것에 따르면 다양한 현대 방언에서 평면과 경사의 구별이 완전히 조정되어야 하며 진정한 의미는 "Ping Diao"는 "Yan"의 성조를 "Ping 음색"으로 분류하고 실제로 "상승 또는 짧은" 성조를 "Zhi 음색"으로 분류하여 진정한 새로운 균등 및 경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진정한 리듬도 이 새로운 평등하고 경사진 문장과 어색한 문장 체계에 따라 판단되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방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표준 중국어의 새로운 핑 및 지 시스템:

실제 핑 톤: 음핑, 가오핑 톤 [55];

실사사음: 양핑(陽平), 중간 상승음[35], 반저 하강음[214], 완전 하강음[51].

2. 창사 방언의 새로운 플랫 및 플랫 시스템:

진짜 플랫 곡: Yinping, Zhongping 곡 [33], 낮은 플랫 곡 [11]; [55];

실질 경사음: 양핑, 낮은 상승음, [13], 상위음, 반고음, [42] 진입음, 반저 상승음 [24] .

[참고: 창사 사투리의 진입 톤이 편안한 톤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 또 다른 참고 사항: 이 원칙에 따라 고향의 사투리와 사투리의 구별을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단조와 상승 및 하강의 대비가 리듬을 만들어낸다"는 규칙이 있다면 현대 연설에서도 똑같이 타당해야 하며, 만약 그것이 유효하지 않다면 " "를 증명합니다. 법"은 단순히 옹호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Wang Li의 이론에 따르면 새로운 Ping and Ze 시스템에 따르면 Ping과 Ze의 새로운 "리듬 문장"의 리듬이나 아름다움은 분명히 새로운 "명백한 문장"보다 우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모두에게 친숙한 중국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 다음 문장 패턴은 새로운 핑에 따른 정규 문장이어야 합니다. 경사계 :

차가운 유인원이 애도하고 통곡하며 황하가 수평선에서 다가온다 [양양음음양, 조정값 : 35, 35, 55, 55, 35 = 廄廄平平廄]

태양을 향해 꽃이 피고, 유인원의 애도하는 소리 [ 음, 음양, 양과 음, 변조값: 55, 55, 35, 35, 55 = 平平廄廄平],

2. 다음 문장 패턴은 새로운 Ping 및 Ze 시스템에 따라 어색한 문장이어야 합니다.

물이 얕아서 사원 사람들이 옵니다. 양양으로 값 조정: 211, 51, 35, 35, 214 = 仄仄仄仄仄]

밝은 달이 다시 바다에 떠서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창사푸 [가다] 양양까지 값 조정: 211, 51, 35, 35, 51 = 仄仄任任仄]

이 육가전을 꿈꾸는 노란 들보 베개 [양양으로 올라가서 값 조정 : 52, 211, 35, 35, 51 = 廄仄仄仄仄}

이때 남릉은 사신 치[양양이 상양에 왔음, 가치조정: 35, 35]에 살았다고 한다. , 52, 211 , 35=廄仄仄仄仄}

새가 늦게 온다, 장정각에서 술 한 국자 [양양이 양에게 내려옴, 값 조정: 35, 35, 211 , 51, 35=任仄任仄廄}

〔 참고: 모든 성조 중에는 높은 평음[55], 반 높은 평음[44], 중간 평음[33]만 있습니다. , 약간 낮은 평음[22] 및 낮은 평음[11]은 Ping Yan의 음조 값입니다. Wang Li의 정의에서는 이 5가지 음만 평음이며 나머지 음은 서로 다른 숫자로 표시됩니다. 24, 35, 42, 53, 32, 211, 214 등은 모두 음조 값이 상승 및 하강하며 Wang Li의 정의에 따르면 모두 평탄한 음입니다. } 

청각이 음악의 아름다움에 너무 둔감하지 않고 이 구절을 반복해서 읽고 비교하는 한, 전자가 아닌 후자의 발음이 더 아름답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될 것입니다.

창사 사투리를 사용해 비슷한 비교를 한 적이 있는데 결론은 같다.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여 동일한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양평의 상승과 하락이 크지 않고(2도 이하) 음평에 가까워서 둘 다 평탄한 음이고 상승과 하강의 상승폭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떨어지므로 둘 다 평평한 톤입니다. 이 주장 역시 타당하지 않습니다.

상승성은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문장의 끝에서 발음될 때만 완전히 발음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214]. 생리학적 한계로 인해 목소리의 흐름에 변화가 생기고 이는 상승음이 아닙니다. 이전의 상승음은 "一pillow"의 "베개"라는 단어에서와 같이 약간 낮은 하강음이 됩니다. "노란색 광선"; 상승음 이전의 상승음은 "손가락"에서와 같이 중간 상승음[34]이 됩니다. 단어 "손". 이렇게 하면 문장에서 상승음의 상승과 하강이 상승성보다 작아서 평탄성으로 간주해야 하므로 단음은 상승성만 가지게 됩니다.

평면과 경사의 이러한 구별에 따르면 위 두 페이지의 예문 대부분은 여전히 ​​리듬이 좋지 않은 외설적인 문장 스타일이어야 합니다.

이 Liugaodian을 꿈꾸는 노란 광선 베개 [Come 양양 라이에게, 키 값: 52, 211, 35, 35, 51 = 핑핑핑핑]

이때 난링이 사신 치[양양이 상양에 와서 조정하다]에 살았다고 한다 값 : 35, 35, 52, 211, 35 = 핑핑핑핑핑] }

다음 문장 패턴도 어색한 문장의 스타일이어야 합니다.

장문- 섬에 거주함 [음양승양, 변조값 : 35, 55, 34, 211, 55= 핑핑핑핑]

동성 채찍 구입 [음양상음, 값 : 55, 35, 34, 211, 55 = 핑핑핑핑]

실제 낭송 시 운율 효과 전혀 사실이 아니고 여전히 운율 스타일입니다.

현대 만다린어와 방언이 고대 발음과 동일하지 않다고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면, 쉽게 증명할 수 있는 일종의 반증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평과 경사는 한시의 리듬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모순에 의한 증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제:

고대 중국어와 일부 현대 방언에서는 다음과 같이 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핑 톤 - 단조로움, 무겁고 길다. "▄▄"로 표현됩니다.

비스듬한 소리는 구불구불하고 가볍고 짧습니다. "~"로 표현합니다.

인론:

한시의 리듬이 무겁고 가벼운 리듬, 길고 짧은 리듬, '평평한 리듬'이라면 소위 형식문의 리듬은 아래 현대적인 스타일의 패턴이 가장 강력하고 가장 조화로워야 합니다:

|平平|仄仄|平平|仄,|任仄|平平|仄仄|平〔문장 패턴 a, 정규 문장]

|▄ ▄ ▄▄ |~~|▄▄ ▄▄ |~ , |~~|▄▄ ▄▄ |~~|▄▄ [사진 1]

|仄仄|平平|平仄|仄,| Pingping|仄仄|仄平|平〔문장 b, 격식 있는 문장〕

|~~|▄▄ ▄▄ |▄▄ ~ |~ , |▄▄ ▄▄ |~~|~▄ ▄ |▄▄ [그림 2]

그림 1에서 "무겁고, 평평하고, 긴" 단계는 "가벼운, 지그재그, 짧은" 단계와 엄격히 호환됩니다. 분명한 대조가 있으며 마지막에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림 2에서는 첫 번째 2미터 계단 사이의 대비가 여전히 매우 뚜렷하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미터 계단 사이의 대비가 약해졌습니다.

그러나 Wang Li 씨는 또한 운율 중에서 가장 조화로운 것은 '긍정적인 운율'뿐만 아니라 소위 '끔찍한 운율', 특히 다음과 같은 문장 패턴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仄平|平仄|仄平|仄,|平仄|仄平|平仄|平. 〔 문장 c 〕

|~▄▄ |▄▄ ~|~▄▄ |~ , |▄▄ ~|~▄▄ |▄▄ ~|▄▄ 〔그림 3]

|平廄|廄平|平廄|廄, |组平|平廄|廄平|平. 〔 문장 패턴 d 〕

|▄▄ ~|~▄▄ |▄▄ ~|~ , |~▄▄ |▄▄ ~|~▄▄ |▄▄ 〔그림 4]

왕리 씨는 "이런 뒤틀림과 엇갈림은 문장이 대련의 납작하고 비스듬한 글자와 반대여서 매우 조화롭다"며 "고대 시인들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예가 셀 수 없이 많다"고 말했다. " "후자의 [주: 적용상으로 보면 문장 패턴 d를 가리킨다]는 전자의 [주: 문장 패턴 b를 정정하라]에 비해 덜 흔하지 않고 전자보다 훨씬 더 흔하다. 특히 중문과 문형 이후에는 더욱 그렇다. 당나라 말기에는 후자가 거의 유행이 되었다(최근에는 서훈이 이 말을 따른다면 '拗'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주5〕

그림 3과 4에서는 두 캐릭터의 긴 것과 짧은 것, 가벼운 것과 무거운 것, 평평한 것과 곡선의 계단 사이의 대비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길이, 무게, 평탄함, 음조가 강한 대조를 이루는 형식적인 문장보다 훨씬 조화로운 톤을 지닌 문장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송시에도 이어져 왔으며, 송시에서 가장 흔한 4자 및 6자 정규 문장은 소위 구조 문장 패턴인 "仄平|平仄" 및 "平仄|仄平|平仄"”, 그러나 “平平|任仄”, “任仄|平平|任仄” 등 소위 형식적인 문장 패턴은 드물다. 문장은 형식적인 문장이 계속되는 것보다 더 조화롭다.

나는 많은 현대 방언과 표준 중국어로 된 고전 시들을 소리내어 읽었고, 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독자들은 지각적 경험을 얻기 위해 자신의 방언으로 읽고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추론:

길고 짧고, 가볍고 무겁고, 단조롭고 음악적인 스텝 사이의 대비가 전혀 부족합니다. 이는 음악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형식적 문장보다 더 조화로우며, 이는 소위 레벨과 경사의 대비가 '가벼움과 무거운 리듬' 또는 '길고 짧은 리듬' 또는 '평평한 리듬'을 구성한다는 주장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라는 시는 전혀 지지할 수 없습니다.

즉, 무게, 길이, 평면도는 평면도 시스템의 본질적인 특성이 전혀 아닙니다.

인증서가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사선과 사선의 교대가 없는 고대시가 똑같이 눈길을 끌고 그 리듬감이 현대시에 못지않다는 점을 지적해 왔다. 모두가 많이 읽고 비교하는 한, 같은 결론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요컨대 경사와 경사의 대립은 시의 율동미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