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극 의상에서 색상 매칭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극 의상에서 색상 매칭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극 의상의 색상은 중국 봉건사회의 의복과 색채에서 파생되었으며, 이는 주로 명나라 사회의 의복과 색채를 바탕으로 발전하였다. 경극의 의상은 상징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경극 의상의 색상은 극중 인물의 성격을 반영하는 통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초기 경극 의상은 주로 '상하오색'으로 나뉘는데, '상오색'은 빨간색, 노란색, 검은색, 녹색, 흰색을 의미하며, '하오색'은 파란색, 분홍색, 보라색, 가을 향기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밝은 달. 노란색은 왕실의 색이기 때문에 일반 캐릭터들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의복 특징은 수컷 비단뱀과 수컷 가랑이입니다. 옛 극단이 의상을 깔끔하고 정돈된 방식으로 묘사할 때 흔히 '열 비단뱀과 열 비단뱀'이라고 하는데, 이는 열 가지 색깔의 비단뱀과 비단뱀이 있어 대규모 오페라를 공연할 수 있다는 뜻이다. 경극 의상의 색상과 극중 인물의 성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떤 의상을 입어야 하는지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습니다. 긴소매를 예로 들면 붉은색 소매는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인물이나 영웅적인 인물이 입는 옷이다. 예를 들어, "평화 전쟁"의 화윤, "소상강"의 양재흥, "금안대교"의 장인, "주선대형"의 웨이타 등을 통해 등장인물의 영웅심을 반영합니다. 연극에서. 노란색은 왕실의 특별한 색이기 때문에 일반 인물이 사용하는 노란색 쿠션은 밝은 노란색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Dingjun Mountain"의 Huang Zhong, "Li Ling Monument"의 Yang Jiye, Li Keyong과 같습니다. "Zhulian Village"등 옛 장군의 늙고 강한 성격을 반영하기 위해 노란색 옷을 입은 또 다른 종류의 인물은 "만성 전투"의 Dian Wei, Yu Wen Chengdu와 같은 짜증나는 장군입니다. "사평산"에서는 오슈, "문황진"에서는 양견 등이 있으며, 조광음이 시조제자였기 때문에 나중에 "용호전"에서 황과가 드러났다. 검은 색은 일반적으로 "Chang Ban Slope"의 Zhang Fei, "Golden Beach"의 Yang Qilang, "Niushou Mountain"의 Niu Gao 등과 같이 거칠고 무모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패왕별희'의 항우가 검은색의 부드러운 베개(깃발 없음)를 쓰고 있지만, 대군주라는 특수한 지위로 인해 장군군주 베개는 특별히 제작해야 합니다. 녹색 셔츠는 일반적으로 "The Ancient City Club"의 Guan Yu(모자), "Iron Cage Mountain"의 Jiang Wei, "Daming Mansion"의 Guan Sheng 등과 같이 빨간색 얼굴 화장을 한 캐릭터가 착용합니다. 마찬가지로 관우의 녹색 베개는 일반적으로 "주인의 베개"로 알려진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Tiaohua Che"의 초기 Gao Chong도 빨간색 3 타일 얼굴 화장을 했으므로 Gao Chong도 녹색 얼굴을 가졌고 흰색은 Gao Siji와 같은 젊고 잘 생긴 장군과 같이 가장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은천산', '장반사'의 조운, '두 장군'의 마초 등, '장반사'의 장랴오처럼 소위 '유교장수'라고 불리는 인물도 있다. ", "Zhen Tanzhou"의 Yue Fei, "Wuzhao Pass" Wu Zixu 등 및 "Fengming Pass"의 Zhao Yun, "Dingjun Mountain"의 Yan Yan, "Bailiang Tower"의 Wu Zhen과 같은 일부 노인 장군 , "Jueyan Order"의 Ding Yanping 등 '상오색'은 일반적으로 극중 주연배우가 사용하고, '하오색'은 극중 소인물이 사용하므로, 자란은 보통 '만청전'의 하후돈 같은 소장군에게 의존한다. " 및 "금링을 데려가다". 》 Yu Tonghai 등. 극단에는 "사나운 왕자는 푸른 왕관을 묶는다"라는 속담도 있으므로 "조화처"에서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녹색 왕관이나 파란색 왕관을 묶을 수 있습니다. 핑크는 틈새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색상이고, 틈새 학생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도 핑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Back to Jingzhou"의 Zhou Yu, "Qipanshan"의 Xue Dingshan, "She Saihua"의 Yang Jiye 등이 있습니다. 극단에 팬 지원이 없는 경우 무료 지원을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라색 막대기는 "Lost Street Pavilion"의 Zhang He, "Jiajia Tower"의 Tang Bi, "Taicang 점령"의 Chang Yuchun 등과 같은 용감한 장군이 사용합니다. 가을 향기와 밝은 달은 두 가지 특별한 색상입니다. Qiuxiang은 잔디 녹색과 올리브 녹색 사이의 녹색이고 밝은 달은 호수 파란색과 진정한 파란색 사이의 파란색입니다. Qiuxiang은 일반적으로 노인 캐릭터의 특별한 색상입니다. 같은 극에 살구색 옷을 입는 다른 캐릭터가 있는 경우, 무대 뒤에서는 살구색 옷만 있습니다. 그런 다음 "Li Ling Bei"의 Yang Jiye, 새 연극 "Battle of Guandu"의 Yuan Shao, "The Flower Gun"의 Luo Yi와 같은 오래된 캐릭터도 Qiuxiang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극에 이미 분홍색을 묶은 어린 학생이 있을 때도 밝은 달을 사용하여 구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극 '골든 비치'에서는 양실랑이 밝은 달을 묶어야 하고, 양발랑이 분홍색을 묶어야 한다. 경극 의상 색상의 지속적인 개발에 따라 사용되는 색상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새로운 색상의 사용은 기본적으로 원래 의상 색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경극 의상의 색상에 대한 간략한 논의 (2) 비단뱀 예복의 색상 (1부) 저자 : Shichuan 비단뱀 예복은 경극 무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상입니다. 남성 비단뱀은 주로 왕자, 장군 및 기타 고위 인사들이 착용합니다. 극중 고위 관료, 여성 비단뱀(라오단 비단구렁이 포함) 극중 첩과 가오밍 부인이 입는 일종의 깃발 보아도 있습니다. 비단뱀 옷의 형태는 주로 명나라 고위 관료들의 관복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문양은 대개 용이며, 고대에는 "다섯 다리는 용이고 네 다리는 비단뱀"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 그래서 이런 종류의 옷을 통칭하여 "파이썬"이라고 부릅니다. 비단뱀옷의 주요색은 기본적으로 장옷과 동일하며 상오색과 하오색으로 구분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의상 컬러 역시 캐릭터의 개성과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면서도 전체적인 무대미에 중점을 둔 것이 주요 특징이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레드 드래곤 파이썬이며 자수 패턴에 따라 기본적으로 레드 드래곤 파이썬과 레드 그룹 드래곤 파이썬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레드 드래곤 파이썬은 일반적으로 총리의 얼굴에 사용됩니다. 장관) 드라마 속 비단뱀은 일반적으로 '양가장군'의 판홍, '장반포'의 조조, '우주변방'의 조고, '소요금'의 사마시 등이 모두 빨간색이다. 이 카테고리.

Tuan Long Mang은 주로 Laosheng에서 사용됩니다. "평화를위한 전쟁"의 Hua Yun과 같은 "Zhulian Village"의 Li Keyong과 Liu Bei. "Dingjun Mountain"; "Silang은 어머니를 방문합니다"의 Yang Yanhui, "Golden Bough로 공격"의 Guo Yan, "단두대 미녀 사례"의 Chen Shimei와 같은 소위 "Jiao Ke"가 있습니다. 또한 "예복의 선물"의 판주와 같은 젊은 총리들도 붉은 비단뱀을 입습니다. "천관의 축복"에서 천관도 붉은 비단뱀을 입는다. 노란색 비단뱀은 일반적으로 밝은 노란색을 띠며, 극중 황제만이 정치적 업무를 수행할 때 노란색 비단뱀을 착용합니다. 예를 들어 '용포대결'의 송진종, '천상에'의 유수 등이 있다. 붉은 비단뱀을 입는 황제도 있지만 붉은 비단뱀을 입을 수 있는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사교이별'의 리 시민, '대승천'의 설평귀, "여왕이 궁전을 축하합니다" 등 잠깐, 이런 유형의 캐릭터는 노란색 비단뱀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황제가 붉은 비단뱀을 입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녹색 비단뱀은 또한 드라마에서 군직을 맡은 공무원들이 일반적으로 녹색 비단뱀을 입는다. )'신두자당' 등의 의상 색상이기도 하다. 옛날에는 본극 전에 부신을 추는 활동이 있었는데, 부신도 극 중 2선 가수 노성이 맡은 역할이 관직이라면 이런 것이다. 홍양동(Hongyang Cave)의 팔현왕처럼, 판성전투(Battle of Fancheng)의 우상(Wu Shang)과 다른 사람들은 보통 녹색 비단뱀을 입는다. "원문 참수"의 양얀조, "진단주"의 악비 등 극중 소위 "유교 장군"은 그의 온화함을 반영하기 위해 흰색 비단뱀을 입었고, "백색"의 조운도 마찬가지입니다. 엠퍼러시티' 잘생긴 장군을 기다립니다. 주유(周瑜) 등 고위직에 있는 장군들도 마찬가지이다. 흰 비단뱀은 '울음배'의 유비처럼 효도를 입는다는 의미도 있다. 이론적으로 '명탐정 2'의 리옌페이, 양보, 쉬옌자오는 국전이기 때문에 흰 비단뱀을 입을 수 있다. 단, 세 명이 동시에 입을 수는 없습니다. "이별궁 제사"의 손상향도 백인 암컷 비단구렁이를 입는다. 또한 "은산 탐험"의 Bao Zheng, "Qin Xianglian"의 Wang Yanling, "여왕 축하와 궁궐 저주"의 Yang Jiye와 같은 일반적으로 직립하고 나이가 많은 고위 관리들도 흰색 비단뱀을 입습니다. 검은색 비단뱀을 입고 무대에 오르는 노학생은 거의 없다. 검은색 비단뱀은 주로 칠해진 얼굴에 사용되며 모두 결단력 있고 용감한 성격을 지닌 캐릭터들이다. 예를 들어, "진상련"의 포정, "귀환형주"의 장비, "후궁패별"의 항우 등. 일반적으로 무대에서 검은색 로브를 입은 캐릭터는 평상복을 입을 때도 검은색 로브를 입는다. 기본적으로 Zha Kao와 Chuan Nang에서는 같은 캐릭터가 같은 옷을 입습니다. 그러나 살구색 비단뱀이 없기 때문에 살구색 비단뱀을 입은 캐릭터는 <양가>의 양지예처럼 흰색 비단뱀을 입거나, <정군산>의 황종처럼 향기로운 색깔의 비단뱀을 입는다. 곧. 경극 의상의 색상에 대한 간략한 논의 (3) 비단옷의 색상 (2부) 저자 : Shi Chuan 전통 오페라에서 주인공은 일반적으로 소위 "노인"을 제외하고는 오색 비단뱀을 입지 않습니다. 오페라'에서는 '용봉황 번영쇼'와 같이 흰 수염을 기릅니다. 전통적인 맞춤화에 따르면 Qiao Xuan은 가을 향기로운 비단뱀을 입어야 합니다. 보라색 비단뱀은 일반적으로 보라색 비단뱀을 입고 기울이는 "Lost Street Pavilion"의 Zhang He와 같은 치열한 장군이 착용합니다. 보라색 낡은 비단뱀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Tan Fuying 씨만이 "Dragon and Phoenix"에서 Liu Bei 역을 맡았을 때 입었습니다. 청비단뱀은 해방 후 중국 경극단에서 원스하이가 장딩변으로 주연을 맡은 '구강어귀'를 각색하여 장딩변의 강직하고 충성스러운 성격을 바탕으로 청비단뱀을 디자인했습니다. 분홍색 비단구렁이는 Zhou Yu, Lu Bu 및 기타 젊은 장군과 같은 그들의 대담함과 기량을 반영하기 위해 젊은이들만을 위해 예약되었습니다. 핑크 파이톤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화이트 파이톤을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을색 비단구렁이는 주로 왕옌링, 왕윤 등 고위 관료들이 입는다. 달빛 비단뱀의 목적은 핑크색 비단뱀과 동일하며, 둘 다 어린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색상입니다. 밝은 달 색상은 극중 캐릭터의 우아한 기질을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강묘상 씨는 대표 드라마 '옥문관'에서 한때 달빛 비단뱀을 입은 반차오차오 역을 맡았다. 노단 비단구렁이는 주로 나이든 황실 부인이 착용하며 기본적으로 가을 향기 색상입니다. 예를 들어 왕보 천의 어머니 태준 서 등 일반적으로 궁중 구슬을 동시에 착용해야합니다. 극중 인물과 정체성의 교차로 인해, 같은 인물이 다른 장르, 다른 배우들과 같은 역할을 맡을 때, 그들은 그 캐릭터에 대한 각자의 이해에 따라 옷과 색깔에 있어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용봉각'의 양보는 공식 직위(군부장관)에 따라 녹색 비단뱀을 입을 수 있고, 군인 직위에 있는 서연자오는 효도에 따라 흰색 비단뱀을 입을 수 있다. 보라색 비단뱀을 입을 수 있고 그의 성격은 강직하고 충성스럽기 때문에 파란색 비단뱀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효도를 지키기 위해 흰색 비단뱀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배우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점은 극중 캐릭터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의상과 색상의 상징성이 상실됩니다. 비단뱀은 관료들의 공식적인 공식복으로 '카이 망토(kai cloak)'라는 종류의 옷이 있는데, 색상은 기본적으로 비단뱀과 동일하지만 비공식적인 경우에 입는다. 둘의 차이점은 비단뱀은 옷깃이 크고 카이 망토는 대각선 옷깃이 있다는 점입니다. 동시에 열린 망토를 입을 때 옥띠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 또한 "Worship the Mountain"의 Dou Erdun처럼 망토를 입는 것을 전문 용어로 "찢기"라고합니다. 열린 망토의 적용 범위도 비단뱀보다 약간 넓습니다. 예를 들어, "경린 연회"의 Ge Dengyun은 고위 ​​관리 외에도 열린 망토를 입을 수 있습니다. 공식 직위가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배경에 망토가 없으면 대신 비단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극 초기에는 의상 색상이 상위 5개 색상과 하위 5개 색상의 사용자 정의를 엄격하게 따랐으며, 경극 레퍼토리의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일부 배우들은 더욱 혁신적으로 변했습니다. 옷의 색깔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기 시작했습니다. Ma Lianliang 선생은 경극의 의상 개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새 옷을 많이 디자인했어요. 예를 들어 <연지>에서 영락제가 착용한 화살비단뱀은 비단뱀의 본래 형태를 탈피하고 화살옷의 특징을 접목시켜 무대 이미지를 풍성하게 했다.

동시에 마씨는 '악극'을 잘하기 때문에 노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연한 갈색, 된장 회색, 짙은 적갈색, 짙은 색 등 전통적인 색상과 다른 비단뱀을 만들었습니다. 호수 파란색. Qiao Xuan, Kuai Che, Wang Yanling 등의 캐릭터에 사용되어 '독특한' 무대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물론 이러한 색상의 사용 역시 무대색을 풍부하게 한다는 전제에 기초하고 있다. 상징성이 강한 전통색과 비교하면 차이가 있지만 서로 비슷한 색으로 응용될 수 있다. 팥소 그레이 등 같은 무대 이미지에 어울리는 컬러와 가을 향기 컬러 등으로 비유할 수 있다. 비단뱀은 무대에서 널리 사용되는 의상이기 때문에 각 학교와 배우마다 모양과 색상 일치 측면에서 어느 정도 나름의 이해와 혁신이 있습니다. 수많은 레퍼토리와 지속적인 풍부함, 경험의 축적을 통해서만 우리는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