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비" 미덕의 기본 의미는 무엇입니까?
"자비" 미덕의 기본 의미는 무엇입니까?
춘추시대에는 인상이 충성, 정의, 편지, 민, 효, 사랑과 병행하여 인류의 중요한 미덕 중 하나로 여겨졌다. 하지만 공자 이전에는 인씨가 특별한 중시를 받지 못했다. 공자에 이르러서야 인재는 다른 미덕에서 끌려나와 새로운 풍부한 내포를 부여받았다.
춘추시대에는 예붕악이 나쁘고 천하가 쇠퇴하여 공자의' 인' 사상이 인정받는 현실의 기초가 되었다. 풍우란은 "공자가 중국 문화에 기여한 것은 처음부터 이론화를 시도하고 원래의 체계를 이론에 기초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진술은 매우 정확합니다.
공자가 원래 시스템에 준' 이론적 기초' 는 단지 인일 뿐이다. 새로운 의미의 인자는 완전히 공자의 인내심, 민감성, 선사였다. 공자는 자신의 고려에서 나온 것이다.
공자 이후 역대 유교 사상의 끊임없는 관개와 호호 아래 이 새싹은 2000 여 년의 시공간을 거쳐 마침내 참천대나무인 유교 문화와 유교 문화 위주의 중국 전통문화로 성장했다. 따라서 인을 발견하고 인을 기초로 예악 문화를 세우는 것은 공자가 중국 문화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이다.
인을 빌어 중국 전통문화는 고대부터 중세까지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실현하였다. 인을 통해 공자는 수천 년 전 공자와 이후 수천 년 동안의 문화적 혈통을 단절하지 않고 소통하고 연결할 수 있었다.
사회학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거시적으로 모든' 사람' 을 대표한다. 세상에 사는 모든 인간은 동기화, 조화, 자연, 호혜적, * * * * * * * * * * * * * * * * 영원히, 사람과 자연 "을 의미합니다.
중국은' 사람 중심',' 인인 애인',' 인인 부모 마음',' 인인 천하무적' 등 사회, 인문, 경제심리에 관한 오래된 사상과 철리를 가지고 있어 많은 인문사회 사상을 함축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학습, 성장, 생활, 발전, 발전을 깊이 지도하고 있다
확장 데이터
생산
인의 출현은 사회관계의 대변혁의 윤리적 표현이며, 자녀와 아버지, 군신, 국가관계에 대한 윤리적 요약으로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인인의 사상은 사회생산력 발전의 결과이며, 필연적으로 생산관계의 변화를 초래하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게 하여' 예붕악악' 의 국면을 초래하게 된다.
이전의 의식이 파괴된 후, 식견 있는 사람이 나서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새로운 이상관계를 찾았다. 공자는 이렇게 춘추시대의 인자에 관한 대량의 사상 자료를 선택, 정제, 종합하여 인을 진정으로 하나의 범주로 만들고 이를 논리적 출발점으로 삼아 초기 유교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공자가 체계적인 인사상을 제시하기 전에 춘추시대에는 인씨에 대한 사상 기록이 많았다. "시경 정풍 촉우전" 은 "미와 인도," 시경 제풍 여릉 "은" 인미와 인도 "라고 말했다. 둘 다 인을 언급하는데, 모두 미국이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다. 분명히 여기서 인은 우아하고 찰랑거리는 것을 의미하며,'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고 군자' 라는 뜻이다.
사서에서는 "시인과 시험은 다재다능하고 귀신을 섬길 수 있다" 며 "서인과 시험" 은 "서인과 교묘" 이고 "교묘" 은 다재다능하다. 즉 "논어" 에서 "주공의 재능이 있으면 오만하고 인색하다" 고 말했다 국어 위금이':' 사랑하는 사람은 인인', 인은 부자관계, 즉 사랑하는 사람은 효이다.
신생은' 이현 2 세' 에서 도피를 거부하고' 인불괴군',' 괴군을 도피하고 무정하다' 고 말했다. 인현이 처리국과 국가 간의 관계에 반영된 것은 소국을 보호하고 이웃나라를 돕는 것이다. 또한 자비에는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어 이금 2" 는 "이국은 인인" 이라고 말한다.
자비의 범위는 상당히 광범위하며, 종법윤리에 기반한 각종 구체적인 행동규범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때 그는 이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연루되었다. 바로 이 기초 위에서 공자는 인인의 윤리적 의의를 더욱 제기했다.
1 .. 자비우애: 인, 인, 끝까지.
석두 부분: 아몬드.
불친절: (1) 착하지 않고, 인자하지 않고, 착하지 않고, 불공정하다.
(2) 손발 마비, 운동을 위해: 무감각, 사방이 무정하다.
3. 사람과 자비
"처음에는 헤링본밖에 없었는데, 나중에 두 사람은 서로 사랑했고, 두 사람은 인자를 추가했기 때문에 인자는 사람에게서 왔다. 인은' 인의' 로 해석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나는'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라는 단어를' 사람' 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말에 기초하여,' 논어' 의' 효' 자는 인성의 본질이며,' 과거를 보고 그 인인을 안다',' 일정인' 은 이 인자를' 사람' 으로 해석해야 한다.
일반 학자는 그 말을 인자로 삼고, 대부분 곡을 해석으로 하여, 그 말을 물어도 요령을 잡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그러므로, 마지막 예시에서, 나는' 인' 이라는 글자를' 사람' 으로 해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물에 인심이 있다' 면 인인' 인' 을 이해하기 어렵다. 다른 저작을 방증으로 하여, 사람과 인자가 동의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예기' 는 사람도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충성한다고 말한다.
사람과 인은 동의어다 ...' 논어' 에서 이른바' 어진 사람, 어진 사람 애인' 이라는 뜻은 바로 이런 뜻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들은 모두 사람과 인동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을' 인의' 로 해석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것은 설득력이 있다. (황현범' 고서 해석 초탐-황현범 학술 논문선', 464-465 면,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2004 년 7 월).
4. 인은 두 글자로, 이 글자의 모양에서 알 수 있다. 그럼, 너는 왜 이 글자를 이렇게 썼니? 옛사람은 무슨 뜻입니까? 나는 "나는 모두를 위해, 모두가 나를 위해" 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나는 모든 사람을 다치게 하고, 모두가 나를 다치게 할 것이다. "약칭. 이 문장에서 두 사람은 두 번 사용되었다. 그래서 인자라는 뜻이에요. 인은 일종의 길이다.
5. 해석적으로 인자는' 사람'+'둘' 으로 두 사람이 함께 지내는 길로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두 사람이 함께 지내는 길은 무엇일까? <역경> 중' 1' 은 도를 나타내고' 2' 는 천도와 지하도의 두 대로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인생의 길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천도굴의 자연대로를 따라 세상에 발붙일 수 있어야' 인' 으로 수련할 수 있다.
만약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우리의 수양이 어느 정도 경지에 이르면, 사람들은 천지 사이에 우뚝 솟아 천지의 진정한 남편이 될 것이며, 어떤 의미에서' 왕' 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바이두 백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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