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나라는 고대문명을 지닌 나라인가?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십시오(하(夏), 상(商), 서주(西周) 시대의 예가 바람직함). . . . . .
우리나라는 고대문명을 지닌 나라인가?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십시오(하(夏), 상(商), 서주(西周) 시대의 예가 바람직함). . . . . .
우리나라는 오랜 역사를 지닌 고대문명으로서 지난 수천년 동안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고 숭고한 도덕도덕과 완전한 예의범절을 이루었다. 예절의 땅'이라는 세계. 이 결론은 예절에서 도출할 수 있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전체 문화의 본질은 화하문명의 계승으로 확인된다.
중국은 5천년 문명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에티켓 중의 에티켓'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가로 알려진 중국인은 예의바르기로도 유명합니다. 예절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중국 사회와 역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내용도 매우 풍부합니다. 에티켓은 매우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측면에 침투합니다.
고대 중국의 '의례'와 '의'는 사실 서로 다른 개념이다. "Li"는 시스템, 규칙 및 사회 의식 개념입니다. "Yi"는 "Li"의 조항과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체계적이고 완전한 절차 집합인 "Li"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고대 중국의 예절은 당대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씨족제도와 위계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것이 생산된 시대의 특성과 한계를 갖고 있었다. 오늘날 현대의 예절은 과거의 예절과는 매우 다르며, 착취계층을 섬기는 예절규범을 버리고 노인 공경, 예절, 공손 등 오늘날에도 여전히 긍정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전통적인 문명 예절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외모는 변화되어 계승되어야 합니다. 이는 좋은 인격을 키우고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조화시키며 문명화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사회주의정신문명을 건설하는데서 현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현재 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1. 노인과 유덕한 사람을 존중하십시오.
우리나라의 원시 사회부터 봉건 사회, 대인 관계 정치 및 윤리적 관계는 씨족을 기반으로 하고, 가족의 혈연관계가 유대이기 때문에 우리는 가족 안에서는 조상을 공경하고, 사회에서는 연장자를 공경합니다. 고대 중국 사회는 예절과 선량한 통치를 존중했기 때문에 덕을 존중하는 것은 역사적 요구 사항이 되었습니다.
맹자는 "늙은이를 공경하고 선인을 공경하면 인재가 권력을 잡으면 축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참고: '맹자 고자하'). "축하"는 보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고대의 전통예절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따뜻한 인간관계와 질서있고 조화로운 윤리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노인 공경을 이야기하면 이는 중국 전통 문화의 주요 특징이다. 고대의 노인 공경은 사상과 설교에만 그치지 않았고, 보통 사람들의 생활에도 그치지 않았습니다. 군주, 사대부, 사대부 모두가 이를 실천하여 노인을 공경하는 규칙과 노인을 돌보는 의례 제도를 형성했습니다.
'예서'에는 "고대에는 50세가 되어도 제자가 되지 않으면 모든 장로들에게 진룡의 칭호를 받게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 정의를 위한 희생'). 즉, 50세 이상은 직접 사냥하러 갈 필요는 없지만 먹이를 나눠줄 때 넉넉한 몫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고대 서적에는 장로들에게 말할 때 목소리 크기에 대한 명확한 요구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맹변도』에는 “어르신을 섬길 때에는 목소리가 장중하기 쉬우니 사소한 일로 큰 소리를 지르지 말라”(참고: 『양맹변도·말씀』)라고 되어 있다. 『제자규정』에도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되어 있습니다.
요컨대, 왕과 귀족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규율을 지켜야 하며, 노인과 연장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효도를 표해야 한다는 것이 사람의 교양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아니면.
어떤 사회든 노인을 존중해야 합니다. 노인들은 경험이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하고, 경험이 많고, 장시간 일하고, 사회에 큰 공헌을 하기 때문에 존중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약하고 젊은이들의 배려와 보살핌, 도움이 필요합니다. . 예의바른 현대 청년으로서 노인과 노인을 대해야 한다. 길에서 만날 때에는 솔선하여 겸손하게 하고, 차를 탈 때에는 솔선하여 자리를 양보하며, 사람들에게 편리한 여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상점, 극장 및 기타 공공 장소의 노인.
선인을 공경하는 것에 대해서는 삼국시대의 '세 초가집'이라는 비유가 있다. 유비는 제갈량의 재능을 존경해 천하를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싶어서, 고생을 하다가 제갈량이 살고 있는 초가집에 직접 가서 나오라고 했다. Zhuge Liang은 계속해서 동의했습니다. 그때부터 제갈량의 재능과 전략은 충분히 활용되었고, 그는 "유비가 죽을 때까지 유비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고대 중국 역사를 통틀어 대부분의 뛰어난 군주들은 덕자를 존중하고 채용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국가 안보의 결정적인 요소로 여겼습니다. 평소에 지혜로운 자를 공경하지 아니하면 비상시에 지혜로운 자는 나라를 걱정하지 아니하리라. 인재가 나라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지혜로운 사람을 둔화시키고 인재를 잊어버리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나라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은 한 번도 없었다”(참고: 『묵지· 긴시").
오늘 우리는 고대의 '현자 공경'을 계승하고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는 현대 신인재 개념의 내용을 제시합니다.
오늘날 사회는 온갖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모든 종류의 경쟁은 결국 재능을 위한 경쟁입니다. 국가든 중소기업이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려면 강력한 인재팀이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부터 구체적인 행동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회 전체가 지식과 재능을 존중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 팀을 구성해야만 우리는 무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에티켓
중화민족은 항상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축제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합의된 의식이 많이 있습니다. 풍년이 들면 노래하고 축하해야 하며, 재난이 닥치면 신의 축복을 기원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봄 축제, 등불 축제, 중추절, 중추절 등과 같은 많은 축제와 에티켓 형태가 형성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축제에는 특정 에티켓과 관습이 있습니다.
고대에는 결혼식, 장례식, 축제가 사회생활의 주요 행사로 여겨졌는데, 그들의 예절 규정은 의복과 기구부터 규격, 절차, 매너까지 매우 상세하고 철저했다. .
오늘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절과 문명을 유지하고 계승해야 합니다. 즉, 얼쳉(Er Cheng)이 주장한 대로, “사치함은 문학에서 나오고, 문학이 너무 많으면 사치이며, 문학이 부족하면 검소하다”(참고: "얼쳉 컬렉션"의 쳉 외서 6권). 의례의 규모는 적절한 장식이 필요하지만 지나친 장식은 사치와 낭비를 초래하고 예절의 요구에서 벗어나는 것은 의례의 진행을 방해하고 부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의 이러한 통찰력은 매우 통찰력이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거행하는 다양한 의식에서 지침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의 사회활동에 있어서도 다양한 의례를 치르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일이다. 회사 개업식, 자녀의 결혼식, 다양한 축제 등 다양한 행사가 있습니다. 다양한 의례의 규모를 파악하려면 절제의 원칙을 파악하고 필요한 예절과 현대 문명을 결합해야 합니다. 관련 활동은 화려하되 화려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결혼식과 장례식을 이용한 사치와 사치의 현상에 반대해야 하며, 예식은 엄숙할수록 좋고, 사치스러울수록 예절에 부합하는 관행에 반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많은 신혼부부는 결혼식을 성대하고 화려하게 만들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높은 빚을 쌓아서 엄청난 낭비를 초래합니다. 영향력에 관계없이 자녀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고 큰 선물을 받고 사치를 조장하는 주요 간부도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훌륭한 전통에도 맞지 않고 우리 나라의 실정과 인민의 정서에도 맞지 않습니다.
3. 다른 사람을 정중하게 대하세요
어느 문명 사회나 문명 국가에서나 사람들은 항상 예의와 예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공손함은 인간 사회가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대인 관계를 촉진하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다리를 놓기 위해 사용하는 도덕적 규범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회의 문명화 과정을 표시하고 국가의 영적 전망을 반영합니다. 중화민족은 예의를 지키고 타인을 예의바르게 대하는 것을 늘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과거와 현재 모두에게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주요 사항이 있습니다.
(1)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십시오.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낼 때 먼저 친절하게 대하십시오. 그리고 이 '선함'은 교묘한 말이나 격식을 갖춘 관료주의가 아닌 마음속의 성실함, 즉 내면과 외면의 성실에서 나와야 합니다. 『예서(禮書)』에는 “예의바르고 자신을 낮추고 남을 공경하는 사람”(참고: “예서: 굴리 제1부”)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겉으로는 공경하고 열정적이지만 속으로는 위선적이거나, 속으로는 공손하고 무표정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일관되어야만 사람 사이의 장벽과 갈등이 근본적으로 해소되고 상호 존중, 사랑, 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려면 직급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대우해야 합니다. 상류층만 존경하고, 부와 권력 있는 사람을 데리고, 혜택으로 보상한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악당의 행동이다. 『논어』 기록: 공자는 상복을 입고 모자와 예복을 입은 사람들과 눈먼 사람들을 보았다. 이 사람들이 서로 만나면 비록 어리더라도 공자는 반드시 일어설 것입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걸을 때는 존경심을 표시하기 위해 빨리 걸어야 합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고대의 방법도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우선,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와 금기를 배려하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은 남에게 시키지 말고, 자신이 싫어하는 일은 남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고대인들은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남에게 비난하지 말고,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고, 남이 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괴로워하지 말라”고 말했다. ·웨이샹').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참고: 『논어·안원』)” 이것이 바로 그 뜻이다.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 유머와 선량한 농담은 사람들에게 휴식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지만, 놀리는 것이 재미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이름을 가지고 농담을 하거나 음란한 별명을 붙이는 것은 매우 무례한 행동입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 안지투이는 이런 무례함에 대해 화를 내며 말했다: "이 세상의 바보들은 서로 장난을 치고 있습니다. 어쩌면 친척이 돼지 송아지라고 부르는 사람이 알면서도 지켜보고 있지만 여전히 귀를 막고 싶어합니다. 거의 이렇습니다."
(2) 상호성
상호성은 다른 사람을 예의바르게 대하는 데 중요한 원칙입니다. 즉, 다른 사람의 친절을 받을 때에도 똑같은 예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는 평등하고 우호적인 기반에서 선순환을 이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예서(禮書)』에는 “가는 것도 예의가 아니고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며, 왔다가 돌아가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라고 되어 있다. : 취리 파트 1').
은혜를 받은 자에게는 은혜를 물방울과 샘으로 갚아야 한다. 고대인의 눈에는 배은망덕한 것보다 인류에게 더 해를 끼치는 것은 없습니다. 공자는 “선을 선으로 갚으면 백성이 격려를 받느니라”, “선을 미움으로 갚으면 백성이 벌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이다”라고 말했다(참고: 『예서·표기』). 친절은 친절로 갚아야 하며, 타인을 대하는 기본적인 도덕적 수양입니다. 물론 선물은 적당해야 합니다. 선물을 주는 원래 의도는 존경과 호혜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소위 '작은 선물이지만 무거운 의도'는 많을수록 좋다는 뜻은 아니다.
장자산목(莊子山木)에 “군자우애는 물과 같고, 소인의 우애는 술과 같고, 군자우의는 술과 같고, 소인의 우애는 만물과 같다”고 했습니다. 우정만큼 달콤하다. 함께할 이유가 없다면 헤어질 이유도 없다."
4. 외모와 외모가 단정하다
사람의 외모와 품행은 그 사람의 교양과 문명의 표현이다. 고대인들은 집사로서 엄숙하게 행동하고, 앞뒤로 예의바르고,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개인의 품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도덕적 수양에도 이바지한다고 믿었습니다. 고대 사상가들은 동물의 털을 인간의 외모와 태도에 비유한 적이 있습니다. 동물이 털을 잃으면 동물이 될 수 없고, 인간이 예의를 잃으면 인간이 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고대인의 악기 요구 사항은 필연적으로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세 가지 측면이다.
(1) 의복 및 외모: "제자 규정"은 다음을 요구합니다. "왕관은 곧게 펴야 하고, 단추는 매듭으로 묶어야 하며, 양말과 신발은 꼭 조여야 합니다." 이러한 규범은 현대인에게도 여전히 필요합니다. 깔끔하게 매듭지은 모자, 몸에 딱 맞는 신발과 양말은 외모의 기본 요건이다. 사람이 흐트러져 있고 신발과 양말이 펴지지 않으면 사람들은 종종 혐오감을 느끼거나 심지어 혐오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의복은 자신의 직업, 나이, 신체적 특성, 생활 환경, 교류하는 사람의 생활 습관에 적합해야 하며 적절하고 넉넉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짙은 화장을 하고 허세를 부리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뿐입니다.
(2) 행실: 공자는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강하지 못하고, 학식이 있어도 견고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쉬어"). 엄숙함만이 위엄을 갖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배워도 통합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소나무처럼 서고, 종처럼 앉고, 바람처럼 걷고, 활처럼 눕는 것'이 요구되는데, 이는 곧게 서고, 굳게 앉고, 빨리 움직이고, 옆으로 자는 것을 의미한다. 공공장소에서의 행동은 경박하거나 불경스러워서는 안 되며, 엄숙하고 신중하며 침착해야 합니다. "예의 없는 것은 보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은 듣지 말고, 예의 없는 것은 말하지 마십시오. 예의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참고: 『논어·안원』), 어디서나 예절을 지키라.
(3) 연설 및 수사법: 언어는 사람들의 생각, 감정 및 문화적 성취를 반영합니다. 고대인들이 말했듯이 "수사학은 성실함을 확립하므로 직업입니다"(참고 : "Yi Qianwen"). 성실하게 말을 다듬는 것을 경력의 기초로 생각하는 것에는 확실한 진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말을 지키며 행동으로 열매를 맺어야 한다"(참고: 『논어』). 말을 잘하는 사람에게서는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말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신이 인간을 창조했을 때 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촘촘하게 둘러싸고 있는 두 줄의 이빨과 바깥쪽에 두꺼운 입술 층이 있어서 사람들이 말할 때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고대인들은 사람들에게 말을 적게 하라고 요구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말하고, 말할 때는 말하고, 말할 때는 침묵을 지키라고 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고, 말을 할 수는 없지만 말을 하면 말을 잃게 된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그들은 말을 잃게 될까요?"(참고: "공자 웨이링공의 논어"). 그게 진실이야.
위의 내용은 우리나라 전통예절의 핵심이다. 시대가 변했지만, 고대인들이 강조했던 손질과 단정한 외모 요건은 오늘날의 사람들에게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는 사람의 도덕적 함양을 반영하고 전체 삶에 대한 사람의 내면 태도를 전달하는 조용한 언어입니다. 우아한 외모로 가는 곳마다 문명의 봄바람을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전통적인 예절과 문명이 우리나라의 사회, 역사적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더 문명화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할수록 사회는 더 조화롭고 안정될 것입니다. 우리 각자가 교육을 잘 받고, 예의 바르며, 규율 있게 행동한다면 우리의 삶은 더욱 즐겁고, 국가와 사회는 더욱 질서 있고 문명화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에티켓은 정치와 법이 할 수 없는 사회에서 역할을 합니다.
오랫동안 수많은 예절 문화의 본질과 찌꺼기가 공존하는 상태에 있었고, 예절 문화의 찌꺼기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전통적 예절과 문명이 지닌 귀중한 영적 재산을 무시해 왔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사회와 학교에서는 예절 교육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으며, 많은 미개한 행위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되었습니다. 오늘의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에서는 민족문화의 본질을 흡수하고 전통문명예절을 현대에 맞게 창조하며 일련의 현대문명예절을 재건하는데 기초를 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