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청 가구의 특성 비교

명청 가구의 특성 비교

명청 가구

고전 가구는 중국의 길고 화려한 예술 문화에서 빛나는 진주입니다. 고전 가구의 가치는 사람들의 사용 가치에 봉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적 단계의 생산 발전, 생활 관습, 개념, 미적 취향 및 취향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특정 환경에서 형성된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예술적 스타일을 구현합니다. , 기술 및 재료 개발. 인류는 아주 오랫동안 가구를 사용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완전한 가구 유적은 전국시대의 것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고대 가구는 주로 명청 시대의 제품입니다.

명나라는 중국 가구 역사상 황금시대였다. 이 시기 가구의 형태, 장식, 기술, 재료 등은 모두 완벽에 이르렀으며, 시대의 우아함과 단순함의 특징을 갖고 있어 후대에 "명나라 스타일 가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나라 스타일의 가구는 독창적인 디자인, 화려한 장식, 훌륭한 솜씨, 풍부한 다양성이 특징입니다. 특히 건륭시대 궁궐 가구는 재료의 질과 장인의 솜씨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청나라 가구의 스타일이 확립된 것은 이 시기이다. 명청시대 가구는 일반적으로 중국 가구의 극도로 정교한 장인정신 가치, 극도로 높은 예술적 감상 가치,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 및 수집 가치를 구현합니다.

가구는 일반적으로 의자와 스툴, 테이블과 케이스, 침대, 캐비닛, 기타 잡다한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명청 가구의 예술적 스타일과 장식적 특성

1. 명조가구

명조가구는 명~청대 초기에 제작된 가구를 말하며, 세련된 소재와 우아한 단순함, 독특한 스타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명나라 스타일의 가구는 구조적 합리화와 예술적인 조형으로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단순한 예술 스타일을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그는 또한 우아함과 천박함을 하나의 용광로, 우아함과 실용성을 하나로 녹이는 데 능숙하며 천박함은 우아함을 해치지 않으며 미학, 기계 및 기능의 완벽한 통일성을 달성합니다.

명나라 가구의 전체 구조는 주로 틀 형태로 띠가 있는 것과 띠가 없는 것의 두 가지 주요 구조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허리없는 가구는 주로 둥근 다리와 옆발로 단순하고 안정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모난 다리와 곧은 다리를 갖춘 코르셋 가구도 있고, 세 개의 곡선을 이루는 다리나 불룩한 다리의 형태도 단단하고 엄숙하며 아름답습니다. 이 두 가지 공법은 사람들에게 현실감과 현실감, 직각성과 안정감을 선사하며, 과학과 예술성을 결합한 조형미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명나라 가구의 또 다른 특징은 아름다운 선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복잡한 꽃장식에 의존하지 않고, 가구의 외부 윤곽선의 변화에 ​​주목하여, 오브제마다 각기 다른 자세를 보여주어 강렬한 선의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예를 들어, "S"자 모양의 의자 등받이는 인간의 생리적 특성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독특합니다. 몰딩의 변화와 적용은 명나라 가구의 선 형태를 보여주는 또 다른 표현이다. 몰딩이란 가구 프레임 가장자리의 스타일링 라인을 말합니다. 평면, 오목면, 볼록면, 음선, 양선 사이의 다양한 비율의 조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하학적 단면이 형성되어 독특한 장식 효과와 예술적 흥미가 가득합니다.

명나라 가구 장식 기술은 세련되고 선택하는 데 능숙하며 주로 나뭇결, 조각, 상감 및 액세서리 구성 요소 등을 통해 반영되어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합니다. 재료를 선택할 때 나무의 질감에 큰 주의를 기울입니다. 맑고 아름다운 질감을 지닌 모든 "아름다운 재료"는 항상 가구의 눈에 띄는 부분에 배치되어 특히 유용하고 시대를 초월하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주요 조각기법으로는 부조, 투각, 부조와 투각의 결합, 원형조각 등이 있으며 그 중 부조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조각 주제는 곱슬 풀, 연꽃 무늬, 구름 무늬, 영지 무늬, 용 무늬, 기 무늬, 꽃과 새, 동물, 풍경, 인물, 봉황 무늬, 종교 무늬 등을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합니다. 칼기법은 부드러운 선과 생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각된 부분의 대부분은 가구의 뒤판, 치아판, 치아, 주변 등에 있으며 작은 면적의 조각이 자주 이루어지며 절묘한 장인 정신의 장식 효과가 특히 눈길을 끕니다.

2. 청나라 가구

청나라 초기의 가구는 명나라 가구의 양식을 따랐으나 역사의 발전과 함께 만주문화와 중국문화의 융합, 중국과의 문화교류의 영향을 받았다. 서양에서는 청나라 강희시대에 양식을 중시하고 창의를 추구하는 양식이 점차 형성되어 화려한 청나라 가구양식을 표방하며, 이는 건륭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건륭시대의 가구, 특히 궁중가구는 좋은 재료와 정교한 솜씨로 만들어졌으며 특히 장식성이 뛰어나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조합하여 사용한 대표적인 청나라 가구이다.

재료로 보면 청나라 중기 이전의 가구, 특히 궁중가구는 깊은 색감과 치밀한 질감, 고운 질감을 지닌 귀한 원목을 주로 사용했으며 그 중 자단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자단이 뒤를 이었다. 그리고 닭날개. 사용되는 재료는 동일한 색상이어야 하며, 모든 종류의 목재를 혼합해서는 안 됩니다. 일관된 외관, 색상, 질감 및 견고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부 가구는 작은 재료를 함께 접합하는 대신 단일 목재로 제작됩니다. 청나라 중기 이후 위의 세 가지 목재는 점차 부족해지며 마호가니로 대체되었습니다.

장식적인 면에서는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장식효과를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장식재료와 다양한 미술공예 방식을 최대한 활용했는데, 이는 장식기법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청식 가구는 장식용으로 장식되어 있고, 조각이 너무 복잡하고 과도하여 청식 가구의 주요 단점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가구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장식 기법은 조각, 상감, 묘사입니다. 조각 기술은 정교하고 세심하며, 투각 조각은 천상의 투명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때로는 더 나은 입체 효과를 얻기 위해 부조 조각과 결합됩니다. 상감은 목재 상감, 대나무 상감, 뼈 상감, 치아 상감, 돌 상감, 자개 상감, 보물 상감, 에나멜 상감 및 마노 상감, 호박 상감 등을 포함하여 청나라 스타일 가구에 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풍부한 품종과 화려한 색상으로, 화려하고 눈부시게. 그 중 법랑기법은 해외에서 전래되었으며, 가구장식으로 활용된 것은 청나라에서만 볼 수 있었다.

금색 트레이싱과 페인팅은 청나라 가구의 일반적인 장식 방법이었으며, 상서로운 문양은 청나라 가구의 가장 좋아하는 장식 주제였습니다.

청나라 중기로 대표되는 청나라 가구 개요, 일반적인 특징은 풍부한 품종, 다양한 스타일,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장식 추구, 외국 문화를 흡수하고 통합하는 능력입니다. 중국과 서양 미술. 형태는 웅장하고 안정적이며 무겁고 장엄한 스타일을 강조하며 조각, 상감, 추적, 페인팅, 페인트 칠 및 조각과 같은 뛰어난 기술을 결합하여 제작하며 그 다양성은 명나라 가구의 유형뿐만 아니라 확장됩니다.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가구가 만들어지면서 청나라 스타일의 가구는 명나라 스타일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을 형성했습니다.

3. 칠목가구

칠목가구는 중국 전통 가구의 또 다른 주요 카테고리이자 칠기의 일종이다. 나무로 만들어 외부에 칠을 한 작품이다. 명청시대에는 중국의 옻칠 공예가 고도로 발달하여 가구 장식에 다양한 기법이 사용되어 순수한 단색이나 화려한 색상으로 눈부신 장식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2. 명청 가구에 사용된 재료

명청 가구에 사용된 돌과 금속 장식품은 엄선되어 잘 만들어졌으며 특징이 풍부하여 역할을 했습니다. 가구 장식에 달의 놀라운 효과.

1. 고급 목재

명청 가구에 사용되는 목재는 주로 열대 지방에서 생산되며 단단한 질감과 아름다운 색상 및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견목과 비 견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로즈우드, 로즈우드, 치킨윙우드, 아이언우드, 마호가니, 흑단 등은 활엽수이고, 난무, 너도밤나무, 녹나무, 회양목 등은 비경목입니다. 다음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로즈우드

주로 인도, 말레이반도, 필리핀 등지에서 생산되며, 후난성, 광동성, 중국 등지에서 소량 생산됩니다. 우리 나라 운남성. 붉은 백단의 재질은 치밀하고 단단하며 밀도가 높으며 물에 들어가면 코뿔소처럼 자흑색으로 가라앉으며 질감이 가늘고 부유하며 불규칙한 소털 무늬가 있고 향이 은은하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주로 고급 가구와 정교한 도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붉은 백단향 가구는 깊고 우아하며 자연의 특성을 활용하고 조각하지 않고 가벼운 요소 기술을 채택하여 엄숙하고 관대하며 차분하고 단순한 기질을 보여줍니다. 홍백단에는 붉은색을 띠는 신품과 구품이 있으며, 물에 담가도 색이 바래지 않는 것은 신품과 구품을 구별하는데 사용된다. 새로운 붉은 백단향.

자단

자단은 구식과 신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황화리라고도 알려진 오래된 자단은 주로 하이난 섬에서 생산되며 목재 색상은 주황색에서 보라색까지 다양합니다. 단단한 질감과 부드러운 질감, 맑고 아름다운 향기. 새로운 로즈우드의 목재는 더 느슨하고, 색상이 적황색이며, 줄무늬가 있고, 무광택이며, 새로운 로즈우드의 질감과 색상은 기존 로즈우드와 크게 다릅니다. 황화리는 화려한 질감과 밝은 색상, 커다란 소재로 인해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에 고급 가구에 사용된 주요 소재였습니다. 명청시대에 제작된 황화리 가구는 나무의 질감이 그대로 살아있어 대부분 조각을 하지 않은 단순함으로 인해 단순하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웬지 나무

오래된 웬지 나무의 질감은 촘촘하고 섬세하며 보라색과 갈색의 선이 새의 깃털처럼 아름다운 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세로 부분이 광택이 나고 윤기가 난다. 깊이가 변하며, 마치 닭 날개의 섬모가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여 닭날개나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새닭날개나무의 나무는 거칠고 보라색과 검정색을 띠며 질감이 탁하고 칙칙하며 변화가 없다.

삼나무

주로 인도에서 생산되며 우리나라의 광동성, 윈난성 및 여러 난양도에서도 생산되는 현대에 가장 흔하고 귀중한 활엽수입니다. 올드 마호가니는 적단향과 유사하며 짙은 빨간색 또는 검은색 빨간색을 띠고 일부는 검은 반점이 있고 부드러운 질감과 약간의 향이 있습니다. 새로운 마호가니는 황토색이고 무늬가 있으며 황화리처럼 보입니다. 뉴 마호가니는 생락카 처리를 한 후 색상이 더 어두워지는데, 이는 올드 마호가니와 상당히 비슷하지만 올드 마호가니와는 다릅니다. 오래된 마호가니는 오래될수록 색상이 어두워지고, 새 마호가니는 오래될수록 색상이 밝아집니다. 청나라 건륭 이후 대부분의 고급 가구는 마호가니로 만들어졌습니다.

2. 돌

돌은 일반적으로 접시로 만들어지며 테이블 상판, 스크린, 스크린 또는 아라한 침대 스크린, 찬장 문, 푸프 상판, 의자 등받이 등에 사용됩니다. 청나라 스타일 가구 더 많은 돌이 사용되며 대부분 광둥식 가구의 좌석은 대부분 돌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주요 석재에는 대리석, 얼룩석, 보라색 돌, 청석, 흰색 돌, 녹색 돌 및 노란색 돌이 포함됩니다. 석재의 선택은 산, 강, 연기, 구름 등 자연적으로 형성된 패턴을 기반으로 하여 산수화에서 농밀한 잉크의 예술적 효과를 반영하여 눈을 즐겁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3. 금속 장식품

금속 장식품은 캐비닛, 상자, 찬장, 의자 및 스크린 등 명청 가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경첩, 패널, 태그, 모서리, 그리고 모양이 다른 삽입물 등. 장식품은 조각, 금도금, 망치질 등의 기술로 장식되어 다양한 문양을 만들어내며 화려하고 화려합니다. 금속 장식품의 디자인은 가구의 전체 모양 및 조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구조, 장식 및 실용성 측면에서 명청 가구의 성숙한 예술적 가공 기술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이러한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금속 장식품 중 일부는 없어서는 안 될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일부는 가구를 보호하고 강화하는 동시에 가구에 광택을 더해줍니다. 눈부신 금속 장식품과 천연 나무 질감이 서로 다른 색상과 질감의 선명한 대비를 이루며 서로를 보완하며 명청 가구를 더욱 세련되고 완벽하게 만듭니다.

3. 명청 가구의 주요 산지와 양식

명청 시대에는 각지에서 가구가 생산되었으며, 고급 가구는 주로 소주에서 생산되었으며, 광저우, 베이징, 혜주, 닝보, 푸저우, 양저우, 산시 및 기타 지역. 지리적 환경, 관습, 문화적 전통의 차이로 인해 다양한 지역에서 고유한 가구 스타일이 형성되었습니다.

그 중 쑤저우, 광저우, 베이징에서 만든 가구가 가장 유명하며, 명청 가구 3대 걸작으로 꼽히는 '소작', '광작', '정작'이 대표적이다.

1. 쑤저우 가구

는 쑤저우를 중심으로 장강 중하류에서 생산되는 가구를 말한다. 소주 가구는 오랜 역사와 깊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명나라 가구의 발상지입니다. 소주 가구는 국내외에서 유명한 명나라 가구의 주요 유형입니다. 명나라 소풍 가구는 관대하고 간결하며, 우아한 형태, 부드러운 선, 적당한 비율, 좋은 재료 사용이 특징입니다. 베이징과 광저우에 비해 견목의 공급원은 신중한 재료 예산 책정에 반영됩니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작은 조각을 폐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기술은 기술 요구 사항이 높고 노동 집약적이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원활하게 수행되고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에 들어서면서 소식가구 역시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의 측면에서 변화를 이루었지만 점차 광동식 가구에 추월당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수 스타일 가구의 가장 큰 특징은 모양이 가볍고 작으며 장식이 단순하고 우아하다는 것입니다. 광둥 스타일 가구만큼 풍부하고 위엄이 없으며 조각이 가득합니다. 수 가구는 일반적으로 소면적 부조, 선 조각, 목재 상감, 석재 상감 등의 기술을 사용하며, 주제는 대부분 유명한 그림에서 따온 것이며, 풍경, 꽃과 새, 소나무, 대나무, 매화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또한 잔디 용, 사각형 패턴 및 ganoderma lucidum 패턴, 물고기 잔디 패턴 및 연꽃 얽힌 가지와 같은 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2. 광저우 가구

광저우에서 만든 가구를 광저우 가구라고 합니다. 광저우는 우리나라 개방의 최전선에 위치하며 동남아시아로부터 고품질 목재를 수입하는 주요 통로입니다. 동시에 광둥과 광시는 때때로 중국의 귀중한 목재의 중요한 생산지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독특한 조건은 광둥식 가구의 발전을 촉진했으며, 청나라 중기 이후 갑자기 등장하여 소련식 가구를 능가하고 청식 가구의 가장 유명한 기원이 되었습니다.

광주가구의 특징은 튼튼한 소재와 두꺼운 형태, 소재가 서로 섞이지 않고 모두 같은 색상으로 고급스럽고 우아하다는 점이다. 구조, 모양 및 장식은 서양 건축 장식 스타일의 영향을 크게받으며 대부분 중국과 서양 스타일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특히 언급할 만한 점은 광둥식 가구의 상감기법이 독특하고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는 점이다.

3. 북경식 가구

북경식 가구는 일반 민속품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북경의 궁중 공방에서 제작한 가구를 말하며 주로 자단, 황화리, 마호가니 등 여러 종류의 견목 가구를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궁 건축 사무소의 재정적, 물적 자원이 풍부하여 가구와 자재 제작에 비용을 아끼지 않았으며 장식은 최대한 금, 은, 옥으로 상감했습니다. 상아, 에나멜, 보물 상감 및 기타 귀중한 재료를 사용하여 다른 가구와 달리 Jingzhou 가구는 고급스러운 특성과 다양한 수공예품의 통합을 형성합니다. 한편, 지나친 사치와 장식 추구로 인해 실용성이 저하되어 일종의 장식이 되어버린 것이 징저우가구의 가장 큰 아쉬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