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치원 민간 동요가 교육 교육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했습니까?
유치원 민간 동요가 교육 교육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했습니까?
1. 아이의 나이 단계는 매우 뚜렷하다. 예를 들어, 소반의 아이들은 나이가 어리고,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력이 떨어진다. 민간 동요의 내용 선택에서 어린이들이 익숙하고, 생활에 가깝고, 재미있는 민간 동요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등잔대 위의 작은 쥐',' 줄지어 앉아 있다' 와 같은 동요는 문장이 짧아 아이의 실제 생활을 반영한다. 동요' 줄지어 앉다' 는 과일을 먹는 과정에서 서로 양보하는 좋은 품성을 보여준다. 과일을 먹는 것은 모든 아이들의 기존 체험이다. 이 동요를 배울 때, 마치 어린아이가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단체로 과일을 먹는 것 같다. 그래서 아이의 흥미가 배로 늘었다.
또 민간 동요' 아담' 과 같은 내용은 아이들이 노래를 배우기에 매우 적합하다. 이 동요를 선택해서 가르칠 때, 우리는 이미 대량의 수업 전 준비 작업을 했다. 아이들이 셔틀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셔틀콕의 종류, 제기를 차는 다양한 방법 등을 알게 되었다. 행사에서 아이들은 각종 재료로 만든 배드민턴에 흥미를 느꼈다. 그림, 이야기, 실물의 조화로 아이들은 셔틀콕이 중국 국민들이 전해 내려오는 헬스 장난감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 셔틀콕의 종류, 제작 방법, 헬스 기능, 공연은 아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2. 민간 동요를 아동의 실제와 맞추기 위해 조작성을 가지기 위해 사상성, 예술성, 재미, 수용 가능성 등에서 각종 민간 동요를 수집하여 정리했다. 형식상 교육적 민간 동요와 오락성 민간 동요로 나뉜다. 덕육, 과학, 건강, 스포츠, 오락, 수수께끼, 구령화 등으로 나뉜다. 민간 동요를 발굴하는 유아교육의 가치를 기초로 민간 스포츠 동요, 민간 오락 동요, 민간 덕육 동요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다. 각기 다른 활동에 따라 적절한 민간 동요를 늘리고, 연령대에 따라 적절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며, 아이가 입을 열고, 머리를 움직이게 하며, 민간 동요의 교육 역할을 해 뚜렷한 효과를 거두었다.
3. 동요의 선택에서 대량의 민간 장난감도 우리에게 적합한 소재를 제공했다. 우리는 활동에서 장난감과 게임을 결합하려고 시도했다. 팽이, 제기차기, 진흙, 연, 오뚝이, 풍차 등. 어떤 아이들은 이 장난감들을 본 적이 있고, 어떤 아이들은 본 적이 없다. 아이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우리는 비디오 자료, 사진, 이런 방면에 능숙한 삼촌 이모를 초청하여 그들을 위해 공연한다. 이 민간 장난감들은 모두 일정한 기교가 있어서 아이들이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공연을 통해 아이들은 이 장난감들을 더 잘 알고 민간 동요를 더 좋아한다. 아이들은 게임에서 민간 동요를 배우고 게임에 녹아들었다. 동요는 이미 아이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4. 민간의 동요는 대부분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온 것으로, 일부 동요의 내용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내용을 선택할 때 반복적으로 퇴고를 하고, 내용을 확정한 후 아이들에게 말하도록 하고, 아이들에게 통속적이고 생동감 있는 설명이나 수정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민간 동요' 장난가요' 를 가르칠 때, 마지막 문장은' 류도아, 당겨' 이다. 튕기는 일종의 민간 게임으로, 어린아이는 듣지도, 놀지도 않고,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류장과 꽃벽' 으로 바꿨다. 이는 정상을 돌리는 것을 의미하고, 어린아이들은 모두 본 적이 있어 이해하기 쉽다는 뜻이다. 위의 색깔은 가지각색으로 예쁘게 돌았다. 초심을 바꾸지 않고 약간의 변화를 하여 아이들이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아이들의 주관적 능동성을 발휘한다-금상첨화
동요를 배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게임을 통해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주체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게 한다. 민간 동요' 종이연' 을 가르칠 때 우리는 수업 전에 사진과 실물을 준비했다. 공부에 있어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발휘하고, 토론하고, 그들의 흥미를 주목하게 하다. 예를 들어, 종이 부엉이가 또 무슨 듣기 좋은 이름이 있는데, 왜 하늘로 날아오르는가? 어떤 꼬마가 말했다. "종이딱이는 연이라고도 하고, 연은 날개를 달고 하늘로 날아갈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바람이 불 때 연이 하늘로 날 수 있다" 고 말합니다. 선생님은 답을 주지 않고 아이들을 데리고 야외로 나가 종이 부엉이를 넣는다. 아이들이 바람이 종이 부엉이를 높은 하늘로 날리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은 정확한 답을 얻었다. 종이 부엉이는 바람의 힘으로 하늘로 날아올랐다.
셋째, 좋은 민간 동요 교육 분위기 조성-맛있다.
환경은 유아에게 일종의 소리 없는 자극이다. 편안하고 조화로운 환경은 아이들을 즐겁게 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형성하며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활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언어 환경 창설을 매우 중시하여 유아가 생활하는 환경이 농후한 민간 동요 교육 분위기를 나타내고, 유아를 계몽하며, 유아가 말하고, 알고, 말하고 싶은 흥미와 욕망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옥외벽면의 24 절기, 쑤저우의 명승고적, 민간게임, 민간공예 등 사진, 사진, 실물 벽장식에서 복도의 수백 곡의 동요, 속담, 구령까지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게, 보고, 민간동요를 감상할 수 있도록 민간 동요의 분위기에 노출된다. 그들은 사진과 벽걸이를 보면 동요를 하고, 동요를 보면 동요를 하고 싶어한다. 매일 아이들이 정원에서 음악, 아침 운동, 휴식, 야외 활동을 연주할 때 우리는 듣기 좋은 민간 동요를 삽입하여 훈도를 한다.
교육 활동에서도 우리는 아이들을 위한 몰입감 있는 환경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소반의 동요' 충비' 교육활동에서 나는 교실에 풀, 꽃, 나무 등을 포함한' 정원' 을 배치했다. 나비, 벌, 풍뎅이를 위한 머리 장식도 준비했다. 행사가 시작되자 아이들은 머리 장식을 쓰고 정원에서 자유롭게' 춤' 을 했다. 아이들은 신선하고, 즐겁고, 아름답고, 즐겁고, 흥미도 있고, 투자도 많이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선생님의 영감을 받아 나는 놀면서 동요를 읽었다. 행사가 끝나자 아이들은 애착을 느끼며 이번 환경 설계 상황에 빠져 있었다.
넷째, 다양한 교구를 제공한다-사랑은 손을 놓지 않는다.
어린이는 주로 이미지 사고를 사용하며 사물의 구체적인 이미지나 표상과 관련이 있다. 직관적인 이미지로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교구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교학 효과를 높여야 한다.
1 .. 다채로운 그림. 필요에 따라 민간 동요의 내용을 묘사하고 사진, 사진, 카드 등을 촬영합니다. 을 눌러 컨텐츠를 시각화합니다.
2. 사실적인 애니메이션. 아이들은 역동적인 것에 특히 관심이 있다. 시청각 교구는 색채가 밝고, 이미지가 구체적이며, 운동감이 강한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등잔대 위의 작은 쥐' 동요 교육에서는 쥐가 기름을 훔칠 때의 일거수일투족을 멀티미디어로 생생하게 묘사했다. 특히 늙은 고양이가 겁에 질려 굴러가는 모습을 보았다. 이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의 주의를 가장 잘 끌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동요를 배우게 한다.
3. 공연에 도움이 되는 핸드백. 인형은 보통 한 캐릭터로 등장한다. 유머 과장, 명쾌함, 재미, 조작성이 강해 아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래서 선생님은 인형들을 최대한 활용해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아이들이 취미 속에서 동요를 배우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동요를 다른 활동과 유기적으로 스며들게 하는 강강 연합
우리는 민간 동요를 스포츠 활동에 침투시켜' 동요 게임화, 게임 동요 게임화, 스포츠 게임화, 게임 운동화' 를 만들었다. 예를 들어 민간 스포츠 게임' 기러기 비행', 꼬마는 동요' 기러기 줄을 서서, 그 뒤에 작은 언니 한 명이 따라온다' 고 읽는다. 거위 오빠, 천천히 날아라, 거위 언니, 빨리 쫓아라. 우리 긴밀하게 단결합시다. 아무도 낙오되지 않을 것입니다. "반 친구들은 그에 상응하는 한쪽 다리 점프를 하면서 발로 어깨를 겨누고 춤을 춘다. 아이들은 동요를 읽을 수 있고, 게임을 할 수 있고, 몸을 단련할 수 있어 한 가지 더 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동요와 음악 활동을 하나로 통합했다. 예를 들면, "달이 비추고, 금이 비추고, 뒷문을 열고 빨래를 하고, 옷을 깨끗이 빨고, 희게 빨고, 깨끗하게 배운다. "아이들은 동요를 부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요를 공연함으로써 연기력과 창의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민간 동요와 회화 활동을 결합한 교학 방법인 시화교육, 즉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면서 동요를 외우는 방법을 총결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아이들에게 사자를 그리도록 지도할 때 동요를 곁들인다. "한 집은 정말 크고, 굴뚝 두 개, 창문 두 개, 삼각형 앞에 연못이 하나 있고, 연못 안에 물고기가 번창한다." "아이는 점차 동요의 의미와 순서에 따라 사자의 머리, 귀, 눈, 입을 그려서 사자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동시에 우리는 민간 동요를 이야기로 바꾸고, 짧은 동요를 생동감 있는 이미지로 만들어 아이들이 이야기를 통해 동요를 더 잘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했다.